표제지
목차
Ⅰ. 건전화 평가 개요 6
1. 2019년도 건전화 평가체계 7
1. 평가목적 7
2. 평가기간 기준 및 평가대상 기관 7
3. 평가지표 및 평가내용 8
4. 평가방법 9
5. 평가결과 활용 11
2. 평가추진 경과 12
Ⅱ. 건전화평가 결과 종합 13
1. 종합 평가 결과 14
1. 기관별 평가 결과 종합점수 14
2. 기관별 총평 15
3. 기관의 업종별 건전화 노력정도 등급 평가결과 18
4. 기관의 총량설정 및 부담금 산정을 위한 등급 평가결과 19
5. 총량준수율 대비 각 기관의 등급 20
2. 평가지표별 평가 결과 21
1. 매출 총량(순매출) 준수율 21
2. 전자카드 제도 확대 시행 이행실적 및 성과 22
3-1. 도박예방 경고문구 부착 여부 22
3-2. 질서계도요원 운영 현황 23
4-1. 건전화 지향 비전ㆍ전략 구축 실적 23
4-2. 건전화 관련 자체규정 및 제도개선 실적 24
4-3. 장외발매소 운영제도 개선 실적 24
4-4. 교차투표 개선 실적 25
5. 건전화 관련 예산 비중 및 집행 실적 25
6-1. 문제도박자 상담 의뢰 실적 26
6-2. 문제도박 예방캠페인 실적 27
6-3. 카지노 자가조절 신청 실적 27
7-1. 건전 구매 실적 28
7-2. 건전 구매 유도 실적 28
8. 건전화 관련 홍보 실적 29
9-1. 직원 대상 건전화 관련 교육 실적 29
9-2 교육 내용의 적합성 등 30
10-1. 이용자 대상 도박중독 예방교육 실적 30
10-2. 교육 만족도 31
10-3. 교육 내용의 적합성 31
11-1. 본장 복합문화공간 조성 실적 32
11-2 장외발매소 복합문화공간 조성 실적 33
12-1. 건전문화 프로그램 운영 실적 33
12-2. 이용자 만족도 34
13. 건전한 전통놀이 문화로의 정착 이행 실적 34
14-1. 과도한 사행심 유발 영업행위 지적건수 감소 실적 35
14-2. 권고, 현장확인 및 지도감독 결과 이행 실적 36
15-1. 판매점 관리체계 구축 실적 36
15-2. 온라인베팅 건전화 실적 37
16. 불법 감시체계 구축 및 이행 실적 37
Ⅲ. 기관별 평가 38
1. 강원랜드 39
Ⅰ. 평가결과 요약 39
Ⅱ. 지표별 평가결과 40
2. 한국마사회 52
Ⅰ. 평가결과 요약 52
Ⅱ. 지표별 평가결과 53
3. 국민체육진흥공단-경륜 67
Ⅰ. 평가결과 요약 67
Ⅱ. 지표별 평가결과 68
4. 부산지방공단스포원 83
Ⅰ. 평가결과 요약 83
Ⅱ. 지표별 평가결과 84
5. 창원경륜공단 98
Ⅰ. 평가결과 요약 98
Ⅱ. 지표별 평가결과 99
6. 국민체육진흥공단-경정 113
Ⅰ. 평가결과 요약 113
Ⅱ. 지표별 평가결과 114
7. (주)동행복권 129
Ⅰ. 평가결과 요약 129
Ⅱ. 지표별 평가결과 130
8. 국민체육진흥공단-투표권 142
Ⅰ. 평가결과 요약 142
Ⅱ. 지표별 평가결과 143
9/8. 청도공영사업공사 155
Ⅰ. 평가결과 요약 155
Ⅱ. 지표별 평가결과 156
Ⅳ. 향후 건전화 평가 발전방향 제언 168
1. 2019년 건전화 평가 개요 및 개선 제안 169
1. 2019년 건전화 평가 개요 169
2. 지표별 평가기준 및 결과 170
2. 2020년 사행산업 시행기관 건전화 평가 제언 175
1. 2020년 건전화 평가편람 관련 제언 175
2. 사행산업 시행기관 건전화 평가에 대한 중장기적 개선 방향에 대한 제언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