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rologue. 지금, 전주 6
전주에 반하다 9
세계가 주목하다 17
한(韓)문화가 숨쉬다 23
전주! 관광거점이 되다 34
관광거점도시를 하고자 하는 이유 38
관광거점도시를 통해 바꾸고자 하는 전주 40
제1장 사업의 개요 42
0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44
1.1. 사업의 배경 44
1.2. 사업의 목적 45
02. 사업의 범위 46
2.1. 공간적 범위 46
2.2. 시간적 범위 46
2.3. 내용적 범위 47
제2장 도시 여건분석 및 시장분석 48
01. 외부관광여건 분석 50
1.1. 관광환경분석 50
1.2. 국내관광 트렌드 분석 53
02. 도시 및 지역 관광 주요현황 60
2.1. 지역 환경 분석 60
2.2. 관광환경분석 64
03. 주요 지표별 전주 현황 분석 76
04. 주요사업 추진현황 및 실적 79
4.1. 문화체육관광부 79
4.2. 국토교통부 86
4.3. 기타부처 88
4.4/5.4. 지자체 89
05. 도시관광 여건진단 92
5.1. 전주의 도시관광 종합분석 92
5.2. 관광의 관점에서 전주 도시교통 및 도시경관 진단 94
06. 관광시장 분석 97
6.1. 세부 목표시장 설정 97
6.2. 계획 수립 방향 97
07. 관광거점도시 선정 당위성 99
7.1. 관광거점도시 선정의 당위성 개요 99
7.2. 관광분야의 전주가 갖고 있는 위상 100
7.3. 외래관광객들이 생각하는 관광거점으로서의 요소 106
7.4. 도시관광에서의 체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6
7.5. 도시관광이 갖추어야 할 요인 107
7.6. 가장 성공적인 지역연계 수용태세 및 연계 사업 활력 108
7.7. 관광거점도시 선정의 당위성에 대한 소결 110
제3장 관광거점도시 기본구상 112
01. 관광거점도시 추진 사유 114
02. 관광거점도시를 통해 바꾸고자 하는 전주 116
03. 비전 및 목표 설정 118
3.1. 비전 118
3.2. 목표 설정 120
04. 사업대상지의 설정 123
4.1. 사업대상지 설정 근거 123
4.2. 사업대상지 설정 124
05. 추진전략 및 사업(안) 129
5.1. 관광거점도시 전주의 4대 추진전략 129
5.2. 전주 관광거점도시 사업(안) 130
제4장 사업계획 132
01. 핵심사업 134
1.1. 독보적인 한국관광 콘텐츠 개발 134
1.2. 글로벌 수준의 관광환경 매력증진 150
1.3. 관광도시 브랜드 구축 155
02. 전략사업 163
2.1. 편리한 이동성, 자유로운 접근성 163
2.2. 글로벌 수준의 교통ㆍ숙박ㆍ음식 환경조성 169
2.3. 관광객 중심 안내체계 완벽구축 187
2.4. 차별화된 관광전략사업 육성 195
2.5. 체계적인 관광산업 토대 구축 201
03. 연계 사업 219
3.1. 도시정책과 연계사업 추진 219
3.2. 인접지역 연계로 관광거점도시 역할 강화 228
3.3. 기존 관광환경 경쟁력 강화 233
제5장 추진계획 238
01. 연도별 추진 사업 240
02. 예산 및 집행계획 244
03. 추진주체의 설정 246
제6장 성과관리계획 248
01. 기대효과 250
1.1. 3대 기대효과 250
1.2. 한(韓)문화로 특화된 전주관광의 변화 기대 251
1.3/1.2. 경제적 파급효과 및 일자리 창출효과 253
02. 성과 관리 계획 256
2.1. 성과점검방안 256
2.2. 환류계획 256
2.3. 사후관리방안 257
Epilogue. 2024, 전주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