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편집자주 3
01. 인공지능 시대의 HCI와 UX: Voice User Interface와 감정 기술 / 최준호;김시완;나경화;이석호;정윤현 4
Ⅰ. 인공지능 시대의 HCI와 UX 5
Ⅱ. Voice User Interface(VUI) 7
Ⅲ. 감정 기술(Emotion Technology) 19
참고문헌 30
02. 사용자 행동변화를 위한 디자인-행동이 일어나도록 혹은 일어나지 않도록 유도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 윤재영;신민아 32
Ⅰ. 서론 33
Ⅱ. 행동변화 관련 이론 34
Ⅲ.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는 인터페이스(UI) 전략 38
Ⅳ. 사용자의 행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도하는 UI 디자인 44
Ⅴ. 논의 및 결론 50
참고문헌 52
판권기 2
01. 인공지능 시대의 HCI와 UX: Voice User Interface와 감정 기술 / 최준호;김시완;나경화;이석호;정윤현 8
표 1. 자연어 이해 과정: 언어 이해와 기계 학습 방법 8
표 2. 자연어 생성 과정: 언어 생성과 기계 학습 방법 9
표 3. 음성 AI 에이전트 탑재 제품/서비스 현황 10
표 4. VUI의 오류 상황 15
표 5. VUI에서의 오류 회복 전략 16
표 6. 감정 상태와 얼굴표정 변화 23
02. 사용자 행동변화를 위한 디자인-행동이 일어나도록 혹은 일어나지 않도록 유도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 윤재영;신민아 37
표 1. 9가지 행동변화 전략 37
그림 1. 자연어 기반 대화처리 기술의 구성 모델 8
그림 2. 대화형 음성 인터랙션 프로세스 9
그림 3. 자동차 음성 에이전트의 태스크별 활용 현황 14
그림 4. 감정 기술의 발전 단계 예측 20
그림 5. Valence-Arousal 감정 모델 21
02. 사용자 행동변화를 위한 디자인-행동이 일어나도록 혹은 일어나지 않도록 유도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 윤재영;신민아 34
그림 1. Fogg Behavior Model 34
그림 2. Transtheoretical Model 35
그림 3. 행동변화 모델 36
그림 4. 사용자 행동(에너지 절약 행동)을 일어나게 하는 교육적 개입(instructional intervention) UI의 사례: ① Education, ② Advice, ③ Self-monitoring 38
그림 5. 사용자 행동(에너지 절약 행동)을 일어나게 하는 동기적 개입(motivational intervention)의 UI사례: ④ Goal, ⑤ Comparison, ⑥ Engagement 40
그림 6. 사용자 행동(에너지 절약 행동)을 일어나게 하는 지원적 개입(supportive intervention)의 UI사례: ⑦ Reminder, ⑧ Control, ⑨ Reward 42
그림 7. 사용자 행동(서비스 해지 행동)을 일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UI의 사례: ① Education, ② Advice, ③ Self-monitoring 44
그림 8. 사용자 행동(서비스 해지 행동)을 일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UI의 사례: ④ Comparison ⑤ Goal, ⑥ Engagement 46
그림 9. 사용자 행동(서비스 해지 행동)을 일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UI의 사례: ⑦ Reminder, ⑧ Control, ⑨ Reward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