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연구의 개요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과 추진 방향 14
제2절 연구의 범위 14
1. 시간적 범위 14
2. 공간적 범위 14
3. 내용적 범위 14
제3절 연구 수행체계 15
2. 일반현황 및 고령친화도시 진단 16
제1절 일반현황 17
1. 환경여건 분석 17
2. 인구학적 특성 24
3. 생활환경 특성 33
4. 사회ㆍ경제적 특성 41
제2절 고령친화도시에 대한 이해 및 국내외 사례 분석 64
1. 고령친화도시 64
2. 국내 고령친화도시 72
3. 국외 고령친화적 정책 및 프로그램 사례 88
제3절 고령친화도시 진단 110
1. 개요 110
2. 설문조사 분석 113
3.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255
제1절 핵심이슈 도출 256
1. 야외공간 및 건물 256
2. 주택 257
3. 교통 258
4. 사회참여 260
5. 자원봉사와 일자리 261
6. 사회적 존중과 배려 262
7. 의사소통ㆍ정보 263
8. 지역사회지원과 건강 265
9. 일반현황 및 WHO 8대 영역별 조사를 통한 문제 도출의 종합적 내용 267
제2절 가이드라인 269
1. 가이드라인 설정 배경 269
2. 중점 과제별 핵심문제 및 전략과제 270
4.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실행계획 275
제1절 비전 및 목표 276
제2절 목표와 영역별 전략과제 277
1. 중점 과제별 세부전략 사업 278
2. 세부전략 사업별 계획 284
5. 사업추진계획 322
제1절 영역ㆍ사업별 사업추진계획 323
1. 사업추진계획 323
2. 영역별 소요예산 324
3. 세부사업별 소요예산 325
6. 고령친화도시 평가지표 및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326
제1절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평가지표 327
1. 평가지표 기본방향 및 평가방법 327
2. 평가지표 328
제2절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334
1. 가입절차 334
2. 가입방법 335
3.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상징로고 개발 336
[부록 1]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진단을 위한 설문지 338
[부록 2]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진단을 위한 심층면답지 348
[표 Ⅱ-1] 칠곡군 위치 17
[표 Ⅱ-2] 칠곡군 행정 세부현황 19
[표 Ⅱ-3] 칠곡군 공원현황(2017년 현재) 20
[표 Ⅱ-4] 칠곡군 하천현황(2018년 현재) 21
[표 Ⅱ-5] 칠곡군 안전항목별 등급 21
[표 Ⅱ-6] 칠곡군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및 평가 22
[표 Ⅱ-7] 칠곡군의 인구수 24
[표 Ⅱ-8] 칠곡군의 연령별 인구수 25
[표 Ⅱ-9] 칠곡군의 독거노인 현황 26
[표 Ⅱ-10] 칠곡군 예비노인 및 65세 이상 노인 인구추이 27
[표 Ⅱ-11] 칠곡군 부양비와 노령화지수 28
[표 Ⅱ-12] 장래 인구 및 노인인구 추정 29
[표 Ⅱ-13] 칠곡군의 인구이동 추이 30
[표 Ⅱ-14] 칠곡군의 인구이동 지역 31
[표 Ⅱ-15] 도로현황 34
[표 Ⅱ-16] 도로현황 34
[표 Ⅱ-17] 형태별 도로: 자동차/보행자 도로 34
[표 Ⅱ-18] 형태별 도로: 자전거 도로 35
[표 Ⅱ-19] 도로시설물 35
[표 Ⅱ-20] 통근 및 통학 수단 36
[표 Ⅱ-21] 대중교통 만족도 37
[표 Ⅱ-22] 주택유형 38
[표 Ⅱ-23] 주택점유형태 38
[표 Ⅱ-24] 빈집 현황 39
[표 Ⅱ-25] 칠곡군민의 건강상태 41
[표 Ⅱ-26] 칠곡군민의 생애전환기의 건강상태 43
[표 Ⅱ-27] 칠곡군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 44
[표 Ⅱ-28] 칠곡군의 의료기관 분포도 45
[표 Ⅱ-29] 칠곡군 사회복지 공급자원 지역별 분포 현황 46
[표 Ⅱ-30] 평생학습기관 47
[표 Ⅱ-31] 복지분야 주요사업_1 48
[표 Ⅱ-32] 복지분야 주요사업_2 49
[표 Ⅱ-33] 복지분야 주요사업_3 50
[표 Ⅱ-34] 복지분야 주요사업_4 51
[표 Ⅱ-35] 칠곡군의 최근 1년 간 공연 및 스포츠관람 횟수 55
[표 Ⅱ-36] 칠곡군의 최근 1년간 예술행사 참여경험(2018년 기준) 55
[표 Ⅱ-37] 칠곡군의 문화예술 행사 및 시설 만족도 56
[표 Ⅱ-38] 칠곡군의 문화센터 활동 내용 57
[표 Ⅱ-39] 칠곡군의 문화시설(2017년 기준) 58
[표 Ⅱ-40] 칠곡군의 자원봉사자(2018년 기준) 58
[표 Ⅱ-41] 칠곡군의 자원봉사 활동 여부 및 시간(2017년 기준) 59
[표 Ⅱ-42] 칠곡군의 연령별 취업자 및 고용률 60
[표 Ⅱ-43] 칠곡군의 사업체 총괄(2017년 자료) 61
[표 Ⅱ-44] 고령친화도시에 대한 정의 및 특징 65
[표 Ⅱ-45] 고령친화도시 세계보건기구의 8대 가이드라인 영역 66
[표 Ⅱ-46] 세계보건기구의 고령친화성 점검항목 68
[표 Ⅱ-47]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전략과제 68
[표 Ⅱ-48] 국내ㆍ외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현황 71
[표 Ⅱ-49] 서울특별시의 고령친화도시 추진영역 75
[표 Ⅱ-50] 제주특별자치도의 고령친화도시 추진 3대 영역 및 목표 78
[표 Ⅱ-51] 제주특별자치도의 고령친화도시 추진영역 79
[표 Ⅱ-52] 부산광역시의 고령친화도시 추진전략 81
[표 Ⅱ-53] 부산광역시의 고령친화도시 추진영역 84
[표 Ⅱ-54] 국내 고령친화도시 추진사례 대도시별 비교분석 86
[표 Ⅱ-55]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설문지 대상 모집단(2019년 7월 현재) 111
[표 Ⅱ-56]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설문지 조사 대상자 추출 설계 111
[표 Ⅱ-57]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설문지 조사 내용 112
[표 Ⅱ-58] 조사응답자의 거주지 113
[표 Ⅱ-59] 조사응답자의 성별 114
[표 Ⅱ-60] 조사응답자의 학력 115
[표 Ⅱ-61] 조사응답자의 사회계층 116
[표 Ⅱ-62] 조사응답자의 혼인여부 117
[표 Ⅱ-63] 조사응답자의 동거인(다중응답) 118
[표 Ⅱ-64] 조사응답자의 가구원 수 119
[표 Ⅱ-65] 조사응답자의 건강상태 120
[표 Ⅱ-66] 조사응답자의 장애유무 121
[표 Ⅱ-67] 조사응답자의 국가사회보장급여 수급대상여부 122
[표 Ⅱ-68] 조사응답자의 주거형태 123
[표 Ⅱ-69] 조사응답자의 주거소유형태 124
[표 Ⅱ-70] 조사응답자의 경제활동여부 125
[표 Ⅱ-71] 조사응답자의 경제활동 직종 결과 126
[표 Ⅱ-72] 조사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127
[표 Ⅱ-73] 집주변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이나 산책로가 있다 131
[표 Ⅱ-74] 거리 공원, 산책로 등에는 필요시 이용할 수 있는 벤치나 화장실이 잘 배치되어 있다 132
[표 Ⅱ-75] 보행로에는 휠체어가 다닐 수 있을 만큼의 폭이 확보되어 있다 133
[표 Ⅱ-76] 자주 이용하는 보행로의 바닥은 장애물이 없어서 걸어 다니기 편리하다 134
[표 Ⅱ-77] 횡단보도를 건널 때 건너가는 시간이 충분하게 맞춰져 있다 134
[표 Ⅱ-78] 횡단보도에는 노인을 위한 특별한 신호등 및 비상벨 등을 갖추고 있다 135
[표 Ⅱ-79] 현재 살고 있는 동네는 야간조명이나 경찰순찰 등으로 인해 범죄 위험이 적고 안전하다 136
[표 Ⅱ-80] 노인에게 발생하기 쉬운 낙상, 발병, 상해 등 사고 대응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다 137
[표 Ⅱ-81] 각종 공공건물 및 건물에는 노인을 위한 안내시설을 갖추고 있다 138
[표 Ⅱ-82] 공공건물에 노인을 위한 노인 전용접수대 등 우대 서비스가 있다 139
[표 Ⅱ-83] 공공기관의 건물 내에는 엘리베이터, 충분한 휴게의자 등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139
[표 Ⅱ-84] 보행이나 휠체어 이동이 자유롭고, 다양한 신체능력을 가진 노인들이 이용하기 편리하다 140
[표 Ⅱ-85] 공중화장실은 청결하고, 그 수가 적정하다 141
[표 Ⅱ-86] 공중화장실에 안전시설이 갖춰져 있다 142
[표 Ⅱ-87] 연령집단에 따른 '외부공간 및 건물영역'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143
[표 Ⅱ-88] 지역에 따른 '외부공간 및 건물영역'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144
[표 Ⅱ-89] 다른 집으로 이사하고자 할 때 경제적 능력에 맞는 집은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R) 149
[표 Ⅱ-90] 나이가 들어 거동이 불편할 때를 대비해 집은 개조할 수 있는 용품들을 주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150
[표 Ⅱ-91] 현재 살고 있는 집은 노후 생활에 필요한 시설들이 잘 갖추어져 있다 151
[표 Ⅱ-92] 현재 살고 있는 집은 화재나 지진 등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피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152
[표 Ⅱ-93] 군에는 노약자를 위한 집수리나 집 구조 변경(개조)을 지원해 주는 서비스가 있다 152
[표 Ⅱ-94] 주거 문제와 관련하여 상담과 지원 서비스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153
[표 Ⅱ-95] 혼자의 힘으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노인과 혼자 거주하는 노인은 '노인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154
[표 Ⅱ-96] 노후를 대비해 선택할 수 있는 '노인 임대주택', '노인 그룹홈' 등의 공급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155
[표 Ⅱ-97] 주거지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리하고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다 155
[표 Ⅱ-98] 주거지에서 공공기관 및 의료기관, 각종 편의시설로 이동하기 편리하다 156
[표 Ⅱ-99] 연령집단에 따른 '주택'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157
[표 Ⅱ-100] 지역에 따른 '주택'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158
[표 Ⅱ-101] 대중교통의 배차간격이 일정하고 적당하다 163
[표 Ⅱ-102] 대중교통 정류장까지 걸어가는 시간이 적당하다 163
[표 Ⅱ-103] 대중교통노선배치도 및 시간표가 크고 정확하게 표기되어 있어 알아보기 쉽다 164
[표 Ⅱ-104] 몸이 불편한 노인이 이용하기에 편리한 저상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165
[표 Ⅱ-105]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곳에서는 무료셔틀이나 자원봉사차량 이용할 수 있다 165
[표 Ⅱ-106] 대중교통에 노인을 위한 좌석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다 166
[표 Ⅱ-107] 버스운전사는 버스출발과 정지, 승하차기에 노인의 안전을 배려한다 167
[표 Ⅱ-108] 노인을 위한 우선 주차구역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다 167
[표 Ⅱ-109] 노인의 자가운전을 고지하는 스티커나 안내판이 있다 168
[표 Ⅱ-110] 연령집단에 따른 '교통'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169
[표 Ⅱ-111] 지역에 따른 '교통'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169
[표 Ⅱ-112] 노인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사회활동이 마련되어 있다 173
[표 Ⅱ-113] 노인이 참여할 수 있는 사회활동이 다양한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174
[표 Ⅱ-114] 군이나 면사무소는 지역사회 활동이나 교육 등과 관련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175
[표 Ⅱ-115] 사회활동 참여방법과 절차가 노인에게 쉽고 편리하다 175
[표 Ⅱ-116] 사회활동 장소는 노인이 편하게 찾아갈 수 있는 곳에서 열린다 176
[표 Ⅱ-117] 노인이 사회활동 장소에 찾아갈 수 있는 교통정보가 충분히 제공되고 있다 177
[표 Ⅱ-118] 지역사회에서 젊은 세대와 노인세대 간 화합을 위한 행사가 자주 개최되고 있다 177
[표 Ⅱ-119] 세대 간 갈등해소를 위한 모임장소나 시설 등 공간이 많이 제공되고 있다 178
[표 Ⅱ-120] 연령집단에 따른 사회참여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179
[표 Ⅱ-121] 지역에 따른 '사회참여'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180
[표 Ⅱ-122] 몸이 불편한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 지원을 받을 수 있다 184
[표 Ⅱ-123] 경제적으로 어려운 노인들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84
[표 Ⅱ-124] 노인이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이 다양하다 185
[표 Ⅱ-125] 지역사회에서 전반적으로 자원봉사 서비스가 장려ㆍ지원되고 있다 186
[표 Ⅱ-126] 노인에게 일자리 참여기회가 체계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186
[표 Ⅱ-127] 채용, 고용유지, 승진, 훈련 등에 있어 노인을 차별하지 않는다 187
[표 Ⅱ-128] 노인의 적성을 고려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188
[표 Ⅱ-129] 은퇴 후 전문가에게 재취업을 위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189
[표 Ⅱ-130] 연령집단에 따른 자원봉사와 일자리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190
[표 Ⅱ-131] 지역에 따른 '자원봉사와 일자리'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191
[표 Ⅱ-132] 학교에서 노화와 노인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학교행사에 노인을 참여시킨다 195
[표 Ⅱ-133] 노인이 젊은 세대의 조언자로서 지식과 경험을 전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196
[표 Ⅱ-134] 신문이나 방송에서 노인과 관련된 내용을 자주 볼 수 있다 196
[표 Ⅱ-135] 대중매체에서 노인은 사회ㆍ경제적 부담과 갈등의 존재로 부각되고 있다 197
[표 Ⅱ-136] 지역사회에서 노인은 가치있는 존재로 존중ㆍ배려하는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퍼져있다 198
[표 Ⅱ-137] 노인세대의 과거 공로를 인정받아 다양한 사회적 보상을 받고 있다 199
[표 Ⅱ-138] 노인의 욕구와 선호를 반영하여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199
[표 Ⅱ-139] 노인에게 적절한 자원봉사, 서비스 제공이 점차 늘고 있다 200
[표 Ⅱ-140] 노인학대를 주변에서 가끔 보았거나 본인이 경험한 적이 있다(R) 201
[표 Ⅱ-141] 함께 살지 않는 자녀들이 전화를 하거나 방문하여 안부를 챙긴다 201
[표 Ⅱ-142] 연령집단에 따른 사회적 존중과 배려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202
[표 Ⅱ-143] 지역에 따른 '사회적 존중과 배려'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203
[표 Ⅱ-144] 공공시설의 안내문은 노인이 글자를 구분하기 쉽도록 큰 글자와 색을 사용한다 208
[표 Ⅱ-145] 공공시설의 안내문은 노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바르고 쉬운 표준어로 설명되어 있다 209
[표 Ⅱ-146] 공공시설에서 안내 및 상담원은 노인의 청력 상태에 따라 목소리를 크고 분명하게 말한다 209
[표 Ⅱ-147] 공공시설에서 안내 및 상담원은 표준어를 중심으로 친숙한 단어를 사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 한다 210
[표 Ⅱ-148] 노인을 위한 노후생활정보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211
[표 Ⅱ-149] 지역정보지, 지역방송은 노인의 관심사를 반영하고 있다 212
[표 Ⅱ-150] 인터넷을 활용한 안내 및 정보검색을 위해 안내담당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212
[표 Ⅱ-151] 스마트폰을 잘 이용하고 있다 213
[표 Ⅱ-152] 군에서 노인이 원할 경우 언제든지 컴퓨터나 스마트폰 활용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와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214
[표 Ⅱ-153] 연령집단에 따른 '의사소통ㆍ정보'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214
[표 Ⅱ-154] 지역에 따른 '의사소통ㆍ정보'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215
[표 Ⅱ-155] 의료 및 복지시설은 노인이 이용하기에 편리한 곳에 위치해 있다 220
[표 Ⅱ-156] 의료 및 복지시설을 이용할 때, 절차나 기준 등이 간단하여 편리하다 220
[표 Ⅱ-157] 노인을 위한 정기적인 건강검진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221
[표 Ⅱ-158]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다 222
[표 Ⅱ-159] 가사나 간병 등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하게 되면 사회적 지원 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23
[표 Ⅱ-160] 몸이 불편한 노인이 무료로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설이 있다 223
[표 Ⅱ-161] 병을 앓고 있는 노인의 경우 응급처치를 위해 방문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224
[표 Ⅱ-162] 혹한ㆍ폭염ㆍ폭우 등 자연재해 시 노인을 위한 응급조치 대책이 있다 225
[표 Ⅱ-163] 연령집단에 따른 지역사회자원과 건강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226
[표 Ⅱ-164] 지역에 따른 지역사회자원과 건강에 대한 고령친화도의 차이 227
[표 Ⅱ-165] 전문가 및 일반시민 집단 대상 FGI 질문내용 230
[표 Ⅱ-166] 전문가 및 일반시민 집단 대상자 특성 231
[표 Ⅱ-167] FGI 결과_고령친화도시로서의 현황 233
[표 Ⅱ-168] FGI 결과_각 기관의 역할 234
[표 Ⅱ-169] FGI 결과_고령화도시 WHO 가이드라인_전문가 집단 237
[표 Ⅱ-170] FGI 결과_고령화도시 WHO 가이드라인_일반시민 집단 237
[표 Ⅱ-171] FGI 결과_고령화도시 WHO 가이드라인_노인대표 집단 239
[표 Ⅱ-172] 연령집단에 따른 고령화도시 WHO 가이드라인 영역별 평균 비교 240
[표 Ⅱ-173] 지역에 따른 고령화도시 WHO 가이드라인 영역별 평균 비교 241
[표 Ⅲ-1] '야외공간 및 건물' 영역의 핵심문제 256
[표 Ⅲ-2] '야외공간 및 건물' 영역에 대한 집단별 평균값(1-5점) 257
[표 Ⅲ-3] '주택' 영역의 핵심문제 257
[표 Ⅲ-4] '주택' 영역에 대한 집단별 평균값(1-5점) 258
[표 Ⅲ-5] '교통' 영역의 핵심문제 259
[표 Ⅲ-6]/[표 Ⅲ-00] '교통' 영역에 대한 집단별 평균값(1-5점) 259
[표 Ⅲ-7] '사회참여' 영역의 핵심문제 260
[표 Ⅲ-8] '사회참여' 영역에 대한 집단별 평균값(1-5점) 260
[표 Ⅲ-9] '자원봉사와 일자리' 영역의 핵심문제 261
[표 Ⅲ-10] '자원봉사와 일자리' 영역에 대한 집단별 평균값(1-5점) 262
[표 Ⅲ-11] '사회적 존중과 배려' 영역의 핵심문제 262
[표 Ⅲ-12] '사회적 존중과 배려' 영역에 대한 집단별 평균값(1-5점) 263
[표 Ⅲ-13] '의사소통ㆍ정보' 영역의 핵심문제 264
[표 Ⅲ-14]/[표 Ⅲ-00] '사회적 존중과 배려' 영역에 대한 집단별 평균값(1-5점) 264
[표 Ⅲ-15] '지역사회지원과 건강' 영역의 핵심문제 265
[표 Ⅲ-16] '지역사회지원과 건강' 영역에 대한 집단별 평균값(1-5점) 265
[표 Ⅲ-17] '외부공간 및 건물'의 핵심문제 및 전략과제 270
[표 Ⅲ-18] '주택' 영역의 핵심문제 및 전략과제 271
[표 Ⅲ-19] '교통' 영역의 핵심문제 및 전략과제 271
[표 Ⅲ-20] '지역사회지원과 건강' 영역의 핵심문제와 전략과제 272
[표 Ⅲ-21] '자원봉사와 일자리' 영역의 핵심문제와 전략과제 272
[표 Ⅲ-22] '사회적 존중과 배려' 영역의 핵심문제 273
[표 Ⅲ-23] '사회참여' 영역의 핵심문제와 전략과제 273
[표 Ⅲ-24] '의사소통ㆍ정보' 영역의 핵심문제와 전략과제 274
[표 Ⅳ-1] 칠곡군 고령친화도시를 위한 목표 및 세부사업 277
[표 Ⅳ-2] 세부전략사업 1영역: 외부공간 및 건물 278
[표 Ⅳ-3] 세부전략사업 2영역: 주택 279
[표 Ⅳ-4] 세부전략사업 3영역: 교통 279
[표 Ⅳ-5] 세부전략사업 4영역: 지역사회지원과 건강 280
[표 Ⅳ-6] 세부전략사업 5영역: 자원봉사와 일자리 281
[표 Ⅳ-7] 세부전략사업 6영역: 사회적 존중과 배려 282
[표 Ⅳ-8] 세부전략사업 7영역: 사회참여 282
[표 Ⅳ-9] 세부전략사업 8영역: 의사소통ㆍ정보 283
[표 Ⅴ-1] 칠곡군 고령친화도시조성 전략과제 로드맵 323
[표 Ⅴ-2]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전략과제 소요예산 324
[표 Ⅴ-3] 칠곡군 고령친화도시조성 세부사업별 예산규모 325
[표 Ⅵ-1] 평가지표 개발 단계 328
[표 Ⅵ-2] 정량적 평가기준 329
[표 Ⅵ-3] 칠곡군 고령친화성 평가지표 329
[표 Ⅵ-4] 칠곡군 고령친화도시조성을 위한 전략과제 로드맵 331
[표 Ⅵ-5]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추진과정 334
[표 Ⅵ-6] WHO 세계고령친화도시 네트워크 가입절차 334
[표 Ⅵ-7] WHO 세계고령친화도시 온라인 가입신청서 세부내용 335
[그림 Ⅰ-1] 칠곡군의 10년간 총인구 및 노인인구 변화 추이 13
[그림 Ⅱ-1] 칠곡군의 행정구역 18
[그림 Ⅱ-2] 지역의 안전성에 대한 예비노인(50~64세) 및 65세 이상 노인의 평균점수 22
[그림 Ⅱ-3]/[그림 Ⅱ-5] 예비노인 및 65세 이상 노인 인구추이 27
[그림 Ⅱ-4]/[그림 Ⅱ-6] 칠곡군의 장래인구와 노인인구구성비 추계 29
[그림 Ⅱ-5]/[그림 Ⅱ-7] 칠곡군의 인구이동추이 30
[그림 Ⅱ-6]/[그림 Ⅱ-8] 활기찬 노년을 위한 결정요인(The Determinants of Active Aging) 64
[그림 Ⅱ-7]/[그림 Ⅱ-9] 고령친화도시 구축에 관한 가이드라인 66
[그림 Ⅱ-8]/[그림 Ⅱ-10] 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 네트워크 가입 도시 70
[그림 Ⅱ-9]/[그림 Ⅱ-11] 고령친화도시 네트워크멤버십 성장(2010-2018년) 71
[그림 Ⅱ-10]/[그림 Ⅱ-12] 서울특별시의 고령친화도시 추진배경 및 현황, 전략 75
[그림 Ⅱ-11]/[그림 Ⅱ-13] 제주특별자치도의 고령친화도시 추진전략 77
[그림 Ⅱ-12]/[그림 Ⅱ-14] 부산광역시의 고령친화도시 추진전략 81
[그림 Ⅳ-1]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비전 체계도 276
[그림 Ⅵ-1] 평가위원회 328
[그림 Ⅵ-2]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로고 336
[그림 Ⅵ-3] 칠곡군 고령친화도시 영문로고 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