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장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목적 9
3. 주요 연구내용 9
4. 연구 방법 14
2장 기후위기와 새로운 경제교육의 필요성 15
1. 기후위기의 교훈 16
2. 사회대전환(Social Transformation)의 필요성 18
3. 교육의 생태적 전환 20
4. 전환의 출발점, 생각(ideas)의 전환 21
5. 경제에 대한 관념의 전환 22
6. 경제이론의 전환 24
7. 새로운 경제, 새로운 경제교육 26
3장 순환경제와 지역순환경제 28
1. 선형경제(Linear Economy)에 대한 비판과 반성 29
2.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로의 전환의 필요성 30
3. 순환경제의 확산과 순환경제 실현을 위한 정책적 노력 32
4. 우리나라에서의 순환경제 34
5. 순환경제 교육 35
6. 지역순환경제와 '로컬(Local)의 강화' 37
7. 생태전환교육과 지역순환경제 40
4장 생태전환교육에서의 지역순환경제 교육의 의의와 역할 42
1. 서울시교육청 생태전환교육 43
1) 생태(적)전환 43
2) 서울시교육청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전환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44
2. 생태전환교육에서 지역순환경제의 의미 50
3. 지역사회협력을 통한 생태전환교육 54
1) 생태전환교육을 위한 지역사회협력 정책의 방향 54
2) 지역사회협력을 통한 생태전환교육의 구체적 과제 57
4. 주류경제학 비판을 통한 지역순환경제론의 기초구성 59
1) 주류경제학에 포획된 경제교육과 주류경제학 비판의 필요성 59
2) 이기적 개인 60
3) 시장 62
4) 자유무역 63
5) 경제성장 65
6) 주류경제학과 시간의 문제 67
7) 소결 68
5장 기존 경제교육의 특징과 과제 69
1. 경제교육의 법제적 근거 70
1) 입법 과정 70
2) 경제교육지원법의 구조와 주요 경제교육 사업 70
3) 고찰 및 시사점 72
2.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경제교육 현황 73
1) 2009 개정 교육과정과 경제교육 73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경제교육 75
3) 학교 경제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77
4/8) 고찰 및 시사점 80
3. 경제교육의 과제와 방향 80
1) 전통적인 경제교육 활성화 방향 80
2)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에 대한 성찰 84
3) 고찰 및 시사점 86
4. 새로운 경제교육의 방향 87
1) 경제적 시민성교육 87
2) 생태적 전환과 사회적 경제교육 88
3) 생태적 전환과 순환경제교육 90
4) 외국의 순환경제교육 사례: 핀란드 SITRA 92
5/9) 고찰 및 시사점 97
6장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지속가능발전교육(ESD) 99
1.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한국의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100
2.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과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102
3. 순환경제(Circular Economy)와 관련된 K-SDGs 8개 소영역 소개 104
4. K-SDGs 평가와 과제 108
5. UNESCO '지속가능발전 교육(ESD)' 109
6. 해외 지속가능발전교육 소개 111
1) 독일 111
2) 일본 113
3) 캐나다 114
7. 국내 지속가능발전교육 소개 114
1)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경제교육 사례 114
2) 한국과학창의재단 사례 (1): 경제교육 115
3) 한국과학창의재단 사례 (2): 사회문제해결형 프로그램 118
8. 생태적 전환을 위한 경제교육: 평가와 과제, 제안 121
7장 순환경제교육 실행과제 123
1. 순환경제 교육과정 구상(안) 124
1) 성격 124
2) 목표 124
3) 내용체계 125
4) 교수학습방법 125
5) 평가 126
2. 학교급별 순환경제교육 내용 체계 127
1) 초등학교 2학년 127
2) 초등학교 5학년 127
3) 중학교 2학년 128
4) 고등학교 2학년 129
3. 학교급에 따른 순환경제 교육과정 131
1) 초등학교 2학년 131
2) 초등학교 5학년 132
3) 중학교 2학년 133
4) 고등학교 2학년 134
4. 순환경제교육 지도안(예시) 137
1) 초등학교 2학년: 달려라, 똥기차! 137
2) 초등학교 5학년: 내 나이가 몇 살일까요? 142
3) 중학교 2학년: 우리 마을의 사회적 기업 146
4) 고등학교 2학년: 생태발자국 1이하의 삶을 설계하기 150
5. 학교협동조합과 순환경제교육 155
1) 학교협동조합의 개요 155
2) 학교협동조합 우수사례 공모전 156
3) 시사점 163
참고문헌 165
[부록 1] 경제교육지원법 168
[부록 2] 2015 개정 고등학교 '경제'과 교육과정 172
[표 4-1] 전통적 교육과 생태적 교육의 비교 50
[표 5-1] 경제교육지원법의 구조 71
[표 5-2] 경제교육지원법에 따른 주요 경제교육 사업 72
[표 5-3] 생애주기별 핵심 경제역량 83
[표 5-4] 사회적 경제를 반영한 경제교과서 1단원의 재구성 사례 89
[표 5-5] 사회적 경제를 반영한 경제교과서 2단원의 재구성 사례 89
[표 5-6] 사회적 경제를 반영한 경제교과서 3단원의 재구성 사례 90
[표 7-1] 순환경제교육의 학교급별 주요 내용 125
[표 7-2] 초등학교 2학년 대상 순환경제 내용체계 127
[표 7-3] 초등학교 5학년 대상 순환경제 내용체계 128
[표 7-4] 중학교 2학년 대상 순환경제 내용체계 129
[표 7-5] 고등학교 2학년 대상 순환경제 내용체계 130
[표 7-6] 초등학교 2학년 대상 순환경제교육 차시별 주제와 주요 내용 131
[표 7-7] 초등학교 5학년 대상 순환경제교육 차시별 주제와 주요 내용 132
[표 7-8] 중학교 2학년 대상 순환경제교육 차시별 주제와 주요 내용 133
[표 7-9] 고등학교 2학년 대상 순환경제교육 차시별 주제와 주요 내용 135
[표 7-10] 시ㆍ도별 학교협동조합 설립 현황 155
〈그림 2-1〉 한국의 생태발자국(Ecological Footprint) 상황 18
〈그림 2-2〉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과 뉴노멀(New Normal) 25
〈그림 2-3〉 생태(Ecology), 경제(Economy), 생태용량(Carrying Capacity) 26
〈그림 2-4〉 도넛 경제학과 두 개의 경계 (행성적 한계와 사회적 한계) 26
〈그림 3-1〉 선형경제와 순환경제 31
〈그림 3-2〉 유럽연합의 그린딜-농장에서 식탁까지 전략 (Farm to Fork Strategy) 33
〈그림 3-3〉 우리나라의 순환경제 전환 필요성과 추진방향 35
〈그림 3-4〉 핀란드 순환경제 로드맵과 순환경제 교육 37
〈그림 3-5〉 로컬의 회복력과 지역순환경제 39
〈그림 3-6〉 지역순환경제 정책 메트릭스 40
〈그림 3-7〉 생태문명적 전환 서울시-교육청 공동선언 (2019.9.26.) 41
〈그림 5-1〉 순환경제교육과 7R 모델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