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절차 21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23
제1절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23
1. 사업개요 23
2. 일반현황 25
제2절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체계의 총체적품질관리(TQM) 43
1. TQM의 개념 및 요소 43
2. 양성체계의 개념과 품질관리 44
3.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체계의 품질관리 46
제3장 TQM 모델을 활용한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인력 양성체계 분석 47
제1절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인력 양성체계의 교육훈련체계 분석 47
1.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교육과정 및 교육신청자격 48
2.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직무체계 분석 49
제2절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인력 양성체계의 교육운영체계 분석 67
1.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기준인원과 교육장소 비교 67
2.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개설주기 및 방법 비교 68
3.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수료기준 비교 69
4.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교육비 비교 70
5.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교육비 지원대상 및 지원액 비교 70
6.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아이돌보미 양성교육 지원조직 비교 71
7.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아이돌보미 양성체계의 교육과정 관리 시스템 분석 72
8.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아이돌보미 양성체계의 교육계획 및 실적 보고 73
제3절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인력 양성체계의 교육기관체계 분석 74
1.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교육기관 지정 74
2.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교육기관 선정 76
3.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교육기관 사후관리 77
제4장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양성체계 관련 욕구조사 78
제1절 FGI 및 설문조사 참여자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78
1. 연구참여자 78
2. 자료수집 방법 79
3. 자료 분석 방법 80
제2절 FGI 결과 82
1. 어려움 85
2. 개선방향 93
제3절 FGI 참여자 대상 교육내용 개편 설문조사 결과 104
제5장 결론 및 제언 122
제1절 결론 및 요약 122
제2절 정책적 제언 125
참고문헌 129
[부록 1]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교육 교육과목 개선(안) 132
[부록 2]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교육 상세 교육내용 135
[부록 3] 산모ㆍ신생아 건강관지 지원사업 연구참여자 질문지 141
〈표 2-1〉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대상자 조정 추이 23
〈표 2-2〉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추진체계 24
〈표 2-3〉 지역별 서비스 이용자 수 추이(2013-2019) 27
〈표 2-4〉 중위소득별 서비스 이용자 수(2013-2019) 28
〈표 2-5〉 단태아, 삼태아 이상, 쌍생아 서비스 이용자 추이(2013-2019) 29
〈표 2-6〉 지역별 기준중위소득 기준 이용자 현황(2019) 31
〈표 2-7〉 지역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서비스 제공기관 추이(2013-2020) 33
〈표 2-8〉 지역별 이용자 규모에 따른 제공기관 수 35
〈표 2-9〉 지역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규모에 따른 제공기관 수 37
〈표 2-10〉 지역별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기관 수 38
〈표 2-11〉 지역별 건강관리사 양성교육 과정별 차수 및 교육생 수 39
〈표 2-12〉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인원 추이(2013-2019) 40
〈표 2-13〉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연령별 인원 추이(2013-2019) 41
〈표 2-14〉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1인당 담당 이용자 수(2013-2019) 42
〈표 2-15〉 TQM 성공요인 44
〈표 2-16〉 양성체계의 요소 45
〈표 2-17〉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체계와 TQM 관리요소 46
〈표 3-1〉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과정 구분 48
〈표 3-2〉/〈표 3-3〉 아동학대 예방 교육 실시 현황 50
〈표 3-3〉/〈표 3-2〉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교육 내용 51
〈표 3-4〉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표준서비스 52
〈표 3-5〉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부가서비스(예시) 53
〈표 3-6〉 NCS 기준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능력단위요소(지식ㆍ기술ㆍ태도) 55
〈표 3-7〉 한국여성정책연구원(2014)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최종 직무분석 결과 61
〈표 3-8〉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NCS 직무체계 분석 62
〈표 3-9〉 NCS 능력단위요소에 미포함된 교육과정 64
〈표 3-10〉 건강관리사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교육시간, 기준인원, 교육장소 비교 68
〈표 3-11〉 건강관리사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개설주기 및 방법 비교 69
〈표 3-12〉 건강관리사-아이돌보미 양성교육 수료기준 비교 69
〈표 3-13〉 건강관리사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교육비 비교 70
〈표 3-14〉 건강관리사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교육비 지원대상 및 지원액 비교 71
〈표 3-15〉 건강관리사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지원조직 비교 72
〈표 3-16〉 건강관리사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교육과정 관리 시스템 분석 73
〈표 3-17〉 건강관리사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교육계획 및 실적 보고 비교 74
〈표 3-18〉 건강관리사 양성 교육기관 지정 관련 기준 75
〈표 3-19〉 건강관리사 양성 교육기관 선정 관련 기준 76
〈표 3-20〉 건강관리사 양성 교육기관 사후관리 77
〈표 4-1〉 1, 2차 FGI 참여자 : 양성교육 기관, 제공기관 79
〈표 4-2〉 3차 FGI 참여자 : 제공인력 79
〈표 4-3〉 4차 FGI 참여자 : 이용자 79
〈표 4-4〉 FGI 질문내용 81
〈표 4-5〉 개념의 발견과 범주화 82
〈표 4-6〉 작업중요도, 작업난이도 평균 104
〈표 4-7〉 작업중요도, 작업난이도 4분위 구분 106
〈표 4-8〉 응답자 집단별 작업중요도에 대한 인식차이 분석 107
〈표 4-9〉 응답자 집단별 작업난이도에 대한 인식차이 분석 109
〈표 4-10〉 경력자 과정 교육 포함여부 111
〈표 4-11〉 교육 우선순위 및 교육방식 113
〈표 4-12〉 교육 세분류 및 실습 필요장비 116
〈표 4-13〉 보수과정 개설을 통해 심화교육이 필요한 교육 120
[그림 1] 연구절차 22
[그림 2]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서비스 이용자 수 추이(2013-2019) 25
[그림 3] 지역별 서비스 이용자 현황(2019) 26
[그림 4] 중위소득 50% 기준, 서비스 이용자 추이(2013-2017) 28
[그림 5] 단태아, 삼태아 이상, 쌍생아 서비스 이용자 추이(2013-2019) 29
[그림 6] 지역별 기준중위소득 기준 이용자 현황(2019) 30
[그림 7]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서비스 제공기관 추이(2013-2020) 32
[그림 8] 이용자 규모에 따른 제공기관 수 34
[그림 9] 산모ㆍ선생아 건깅관리사 규모에 따른 제공기관 수 36
[그림 10]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기관 수 38
[그림 11]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인원 추이(2013-2019) 40
[그림 12]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연령별 인원 추이(2013-2019) 41
[그림 13] 국가직무능력표준 구성 54
[그림 14] 모집 절차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