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들어가며 1
II. 본론 3
1. 문화적 관점에서 본 학교폭력과 문화적 전환을 위한 핵심 가치에 대한 이해 3
1) 학교폭력은 문화일까? 보편화된 타자의 대상화 3
2) 학교에서의 '대상화 현상'과 학교의 문화가 된 학교폭력 5
3) 교육을 통한 전환: 폭력의 문화에서 평화의 문화로의 이행 6
2. 학교폭력 관련 법 개정 및 서울교육 정책 현황 10
1)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법률의 개정 과정 10
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서울교육 정책 14
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실천 21
1) 관계회복 중심의 생활교육 21
2) 갈등해결을 위한 비폭력 대화 23
III. 나가며: 문화적 전환을 통한 학교에서의 학교폭력 예방 25
참고문헌 27
〈표 1〉 학교폭력예방법 연도별 주요 제ㆍ개정 사항 정리표 10
〈표 2〉 비폭력 대화 요소 24
[그림 1]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학년도 학교폭력 예방교육 내실화 계획 추진개요 15
[그림 2]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인권종합계획(2021-2023) 비전체계 18
[그림 3]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 서울인성교육 계획 추진체계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