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1
3. 선행연구의 검토 11
4.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2
5. 연구 방법 및 경과 13
제2장 산지유통정책 및 농협 연합사업 추진 경과 14
1. 산지유통정책 추진 경과 14
2. 농협 연합사업의 추진 성과와 과제 20
제3장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현황과 운영 실태 23
1.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현황 23
2. 조사 개요 24
가. 조사의 목적 24
나. 실무자 대상 조사 개요 24
다. 대표이사 대상 조사 개요 26
3. 조사 결과 28
가. 개황 및 일반 28
나. 운영 실적 39
다. 자본금과 운영자금에 관한 사항 43
라. 조직화 현황 47
마. 통합마케팅 현황 50
바. 정책사업 추진 현황 54
사. 법인 설립에 관한 의견 58
아. 조합공동사업법인 운영에 대한 자체 평가 결과 62
자. 조합공동사업법인의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 64
차. 조사결과의 요약 73
제4장 조합공동사업법인 발전 전략 80
1. 조합공동사업법인의 성과 80
가. 기대 효과 80
나. 조공법인의 한계 및 문제점 81
다. 조공법인 역할의 재인식 82
2. 조공법인의 향후 발전 과제 82
가. 통합마케팅 고도화 82
나. 수익성 확보 및 사업 다각화 83
다. 정책사업 참여 83
라. 자금 확보 방안 모색 83
마. 지배구조 개선 84
바. 농협중앙회(경제지주) 지도, 지원 기능 강화 84
사. 책임경영 체계 확립 및 전문인력 육성 85
3. 조공법인 관련 정책 과제 85
가. 통합마케팅 주체 육성 방향 85
나. 다양한 사업 모델 개발 86
4. 농협중앙회(경제지주) 지도ㆎ지원 방안 87
제5장 조공법인 운영 개선 전략 89
1. 통합마케팅/연합사업 개념과 해외사례 89
가. 통합마케팅의 개념과 역할 89
나. 선진국의 통합마케팅 조직 현황 90
2. 조합공동사업법인의 통합마케팅 추진 전략 107
가. 조공법인의 사업 방식 107
나. 통합마케팅 성공 전략 111
다. 단계별 통합마케팅 추진 전략 113
라. 전국연합 추진 전략 113
3. 원물 조달 및 산지조직화 개선 방안 114
가. 공선출하회 육성 방안 114
나. 공선출하회 운영의 성공 요인 115
다. 공동선별/공동계산 추진 전략 117
4. 사업 다각화 전략 123
가. 온라인 판매 추진 전략 123
나. 수출 추진 방안 128
다. 신선편이 가공사업 추진 전략 136
라. 자재 공동 구매사업 추진 전략 138
5. 정책 사업 추진 방안 140
가. 학교급식 및 공공급식 140
나. 푸드플랜 참여 방안 147
다. 기타 지자체 협력 사업 참여 152
6.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력관리 개선 방안 152
가. 책임경영체제 도입 153
나. 전문인력 양성 153
참고문헌 156
표 1-1. 연구 진행 경과 13
표 2-1. 과거 정권별 유통정책의 변화 16
표 2-2. 연합사업단과 조합공동사업법인의 비교 21
표 3-1. 실무자 대상 설문 응답 조공법인 현황 25
표 3-2. 대표이사 대상 설문 응답 조공법인 현황 27
표 3-3. 조공법인의 유형 28
표 3-4. 유형별 조공법인 현황 29
표 3-5. 조공법인 설립 동기 30
표 3-6. 현 대표이사의 출신 30
표 3-7. 총회의 구성 31
표 3-8. 이사회 구성원 31
표 3-9. 직원 구성(평균) 32
표 3-10. 임직원 경제사업 경력 및 교육일수(평균) 33
표 3-11.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지원규모(평균) 33
표 3-12. 지방자치단체의 조공법인 지원 사업 현황 34
표 3-13. 조공법인의 시설 현황(평균) 35
표 3-14. 조공법인의 시설 투자비(평균) 36
표 3-15. 조공법인의 수수료 수준(평균) 37
표 3-16. 매취 수수료 구간별 조공법인 분포 37
표 3-17. 수탁(공동계산 시) 수수료 구간별 조공법인 분포 38
표 3-18. 최근 3년간 매출액과 손익규모(평균) 39
표 3-19. 총매출액 구간별 조공법인 분포 40
표 3-20. 단순수탁을 제외한 조공법인 매출 실적 40
표 3-21. 총 매출액 중 실제 마케팅(단순수탁 제외) 매출 비중 구간별 분포 41
표 3-22. 조공법인의 주요 품목별 매출액 현황 41
표 3-23. 참여조합 자체 출하액과 조공법인 출하액 현황 42
표 3-24. 조공법인 운영자금 현황(2019년 기준) 43
표 3-25. 조공법인의 자본금 출자형태 43
표 3-26. 조공법인 자본금 규모의 적절성 44
표 3-27. 조공법인 자본금 규모의 적절성 44
표 3-28. 추가적인 자본금의 사용용도 45
표 3-29. 추가로 필요한 조공법인 운영자금 46
표 3-30. 추가로 필요한 조공법인 운영자금 사용용도 46
표 3-31. 원예농산물 원물 조달 방식 47
표 3-32. 조공법인들과 관계하는 공선출하회 현황 48
표 3-33. 조공법인들과 관계하는 공동출하회 현황 48
표 3-34. 조공법인과 회원조합간의 조직화/마케팅 역할분담 현황 49
표 3-35. 통합마케팅 실적 중 경로별 평균 매출액 현황 50
표 3-36. 통합브랜드 현황 51
표 3-37. 원예농산물 판매를 위해 기울이는 노력(활동) 52
표 3-38. 조공법인 통합마케팅의 확대 애로사항(실무자) 53
표 3-39. 조공법인 통합마케팅의 확대 애로사항(대표이사) 54
표 3-40. 정책사업 추진 현황(2019년) 55
표 3-41. 조공법인별 지자체 사업 추진 현황(2019년) 56
표 3-42. 수급조절을 위해 조공법인이 기울이는 노력 58
표 3-43. 적절한 조공법인 사업모델 58
표 3-44. 참여조합의 적절한 범위 59
표 3-45. 조공법인의 적절한 인력구성 60
표 3-46. 조공법인의 적절한 인력 파견 방식 60
표 3-47. 조공법인의 적절한 수수료 선정 61
표 3-48. 조공법인의 적절한 출자방식 62
표 3-49. 조공법인 역량에 대한 자체 평가 결과 63
표 3-50. 조공법인 성과에 대한 자체 평가 결과 64
표 3-51. 통합마케팅을 위한 조공법인의 필요성 64
표 3-52. 10년 후 조공법인 위상 전망 65
표 3-53. 조공법인이 직면한 문제점(실무자) 66
표 3-54. 조공법인이 직면한 문제점(대표이사) 67
표 3-55. 조공법인의 적절한 지역범위 67
표 3-56. 조공법인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조치 68
표 3-57. 조공법인의 사업 확장 시 적절한 영역 68
표 3-58. 조공법인이 신규로 계획하는 사업 69
표 3-59. 조공법인 활성화를 위한 농협 경제지주의 투자 필요성 70
표 3-60. 농협경제지주가 조공법인을 육성하기 위해 취해야할 조치 70
표 3-61. 원예조공법인 발전을 위한 기타 의견(실무자) 71
표 3-62. 원예조공법인 발전을 위한 기타 의견(대표이사) 72
표 4-1. 조공법인의 현행 평가 지표 88
표 5-1. 통합마케팅 주체별 역할 분담안 90
표 5-2. 선키스트의 유통마진 96
표 5-3. EU의 생산자조직(PO) 정책지원 배경 101
표 5-4. PO 관련 조직의 기능 103
표 5-5. PO 사업프로그램 항목(예시) 104
표 5-6. 통합마케팅 단계별 발전 전략 113
표 5-7. 농협의 지역 조직별 역할분담 방안 114
표 5-8. 농협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생산자조직의 유형 115
표 5-9. 농협 기초 생산자조직 현황 및 실적 115
표 5-10. 소매 업태별 매출액 추이(2015-2019) 124
표 5-11. 신용장거래방식의 일반적 수출거래 흐름도 130
표 5-12. 수출단계별 주요 지원사업 134
표 5-13. 식품 수출지원 사업 134
표 5-14. 학교급식 관련 법률 현황 141
표 5-15. 학교급별 급식 현황(2019.2) 142
표 5-16. 학교급식 인력 현황(2019.2) 142
표 5-17.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 현황 143
표 5-18. 학교급식지원센터의 기능 144
그림 2-1. 산지조직화 정책 추진 경과와 현재 15
그림 2-2. 산지유통 혁신조직의 사업 영역 17
그림 2-3. 온라인농산물거래소 추진 체계 19
그림 2-4. 의무자조금 추진 체계 19
그림 3-1.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지역 현황 23
그림 5-1. 연합회형 사업 모델 108
그림 5-2. 마케팅교섭기구(Marketing Agency in Common)형 사업모델 108
그림 5-3. 소매업태별 판매액 지수 장기 추이 124
그림 5-4. 국가 푸드플랜의 주요 과제(안) 148
그림 5-5. 지역 푸드플랜의 기본 체계(안)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