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15
1. 조사 목적 16
2. 조사 설계 16
3. 자료처리 과정 및 분석방법 18
4. 응답자 특성 19
제2장 조사결과 요약 21
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종합만족도 22
2. 관람 행태 23
3. 관람 현황 및 태도 25
제3장 내국인 조사결과 분석 26
Ⅰ. 박물관 관람객 PCSI 28
1. PCSI 모델 개요 28
2. PCSI 산출 방법 29
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PCSI MAP 30
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PCSI 분석 31
Ⅱ. 박물관 관람 형태 36
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경험 36
2. 방문 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여부 38
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 경로 39
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동반 관람객 40
5.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시 이용 교통수단 41
6.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목적 42
7.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외 방문 장소 43
8. 박물관 및 미술관 방문 결정 시 고려요소 44
Ⅲ.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만족도 46
1. 전반적 만족도 46
2. 요소 만족도 47
3. 서비스 비교평가 50
4. 사회적 책임 51
5. 서비스 성과 52
6. IPA 분석 53
7. 편의시설 이용 만족도 55
Ⅳ. 관람 현황 및 태도 57
1. 이용한 전시관람 프로그램 57
2. 전시실 만족도 58
3. 근현대사 이해 도움 정도 60
4. 개편 이전 대비 박물관 만족도 61
5. 관람하고 싶은 전시물/전시 주제 62
6. 관람 내용 중 기억에 남는 전시물/전시 주제 63
7. 관람 선호 요인 64
8. 개선사항 65
9. 박물관 사전예약 불편 정도 67
10. 온라인 전시 콘텐츠 관심도 68
제4장 외국인 조사결과 분석 69
Ⅰ. 박물관 관람객 PCSI 70
1. PCSI 모델 개요 70
2. PCSI 산출 방법 71
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PCSI MAP 72
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PCSI 분석 73
Ⅱ. 박물관 관람 형태 76
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경험 76
2. 방문 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 여부 77
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 경로 78
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동반 관람객 79
5.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시 이용 교통수단 80
6.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목적 81
7.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외 방문 장소 82
8. 박물관 및 미술관 방문 결정 시 고려 요소 83
Ⅲ.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만족도 84
1. 전반적 만족도 84
2. 요소 만족도 85
3. 서비스 비교평가 88
4. 사회적 책임 89
5. 서비스 성과 90
6. IPA 분석 91
7. 편의시설 이용 만족도 93
Ⅳ. 관람 현황 및 태도 94
1. 이용한 전시관람 프로그램 94
2. 전시실 만족도 95
3. 근현대사 이해 도움 정도 97
4. 개편 이전 대비 박물관 만족도 98
5. 기억에 남는 전시물/전시 주제 99
6. 관람하고 싶은 전시물/전시주제 100
7. 관람 선호 요인 100
8. 개선사항 101
9. 박물관 사전예약 불편 정도 102
10. 온라인 전시 콘텐츠 관심도 103
제5장 온라인 콘텐츠 만족도 조사결과 분석 104
Ⅰ. 온라인 콘텐츠 이용객 특성 105
1. 온라인 콘텐츠 이용 경험 105
2. 이용 경험 있는 온라인 콘텐츠 106
3. 가장 마음에 든 온라인 콘텐츠 109
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시청 동기 111
5. 타 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이용 경험 여부 112
6. 온라인 콘텐츠 이용 경험이 있는 박물관 113
7. 온라인 콘텐츠 확대시 예상 효과 115
8. 온라인 콘텐츠 이용 빈도 117
9. 온라인 콘텐츠 시청 시 이용 기기 118
10. 온라인 콘텐츠 관련 정보 취득 경로 119
10-1. SNS 온라인 콘텐츠 관련 정보 취득 경로 121
Ⅱ. 온라인 콘텐츠 만족도 123
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만족도 123
2. 다양한 정보 제공 126
3.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 128
4. 새롭고, 차별화된 정보 제공 130
5. 전문적이고, 완전한 정보 제공 132
6. 박물관의 특성을 담은 정보 제공 134
7. 우수한 콘텐츠 품질 136
8. 콘텐츠 내용의 흥미성 138
9. 메뉴 구성 및 명칭 이해 용이성 140
10. 온라인 콘텐츠 관람 전 기대 대비 만족도 142
11.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44
12. 다른 기관 온라인 전시 대비 만족도 146
13. 온라인 콘텐츠 재관람 의향 148
14. 온라인 콘텐츠 추천 의향 150
15. 온라인 콘텐츠 개선 사항 152
16. 온라인 콘텐츠 이용 후 느낀 점 154
제6장 전문가 인터뷰 결과 155
Ⅰ. 전문가 인터뷰 결과 156
1.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설립의 의미 156
2.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장점 156
3. 박물관 환경 158
4. 박물관 전시 158
5. 박물관 행사 및 프로그램 159
6. 박물관 홍보 159
7.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의 박물관 160
8.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향후 방향성 160
제7장 결론 및 제언 161
Ⅰ. 결론 162
Ⅱ. 제언 163
1. 홍보/마케팅 활동 개선점 163
2. 전시 및 문화 행사 163
3. 기타 개선 사항 164
[부록 1] 고객여정맵 165
1. 고객여정맵(Customer Journey Map) 166
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고객여정맵 166
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고객여정맵 문제 및 개선점 세부사항 167
[부록 2] 설문지 172
[표 1] 응답자 특성별 PCSI 32
[표 2] 요소별 만족도 33
[표 3] 세부 항목별 만족도 34
[표 4] 만족도 시계열 분석 35
[표 5] 방문 경험 및 재방문 횟수 37
[표 6] 방문 경험 및 재방문 횟수 37
[표 7] 방문 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 여부 38
[표 8]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 경로 39
[표 9]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동반 관람객 40
[표 10]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시 이용 교통수단 41
[표 1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목적 42
[표 1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외 방문 장소 43
[표 13] 박물관 및 미술관 방문 결정 시 고려요소(1순위) 45
[표 14] 박물관 및 미술관 방문 결정 시 고려요소(1+2순위) 45
[표 15] 전반적 만족도 46
[표 16] 요소 만족도 - 서비스 상품품질 47
[표 17] 요소 만족도 - 서비스 전달품질 48
[표 18] 요소 만족도 - 서비스 환경품질 49
[표 19] 서비스 비교평가 50
[표 20] 사회적 책임 51
[표 21] 서비스 성과 52
[표 22] 편의시설 이용 경험률 55
[표 23] 편의시설 이용 만족도 56
[표 24] 이용한 전시관람 프로그램 57
[표 25] 전시실 관람률 59
[표 26] 전시실 만족도 59
[표 27] 근현대사 이해 도움 정도 60
[표 28] 개편 이전 대비 박물관 만족도 61
[표 29] 관람하고 싶은 전시물/전시 주제 62
[표 30] 관람 내용 중 기억에 남는 전시물/전시 주제 63
[표 31] 관람 선호 요인 64
[표 32] 개선사항(1+2순위) 65
[표 33] 박물관 사전예약 불편 정도 67
[표 34] 온라인 전시 콘텐츠 관심도 68
[표 35] 응답자 특성별 PCSI 73
[표 36] 요소별 만족도 74
[표 37] 세부 항목별 만족도 75
[표 38] 방문 경험 및 재방문 횟수 76
[표 39] 방문 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 여부 77
[표 40]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 경로 78
[표 4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동반 관람객 79
[표 4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시 이용 교통수단 80
[표 4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목적 81
[표 4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외 방문 장소 82
[표 45] 박물관 및 미술관 방문 결정 시 고려요소(1순위) 83
[표 46] 박물관 및 미술관 방문 결정 시 고려요소(1+2순위) 83
[표 47] 전반적 만족도 84
[표 48] 요소 만족도 - 서비스 상품품질 85
[표 49] 요소 만족도 - 서비스 전달품질 86
[표 50] 요소 만족도 - 서비스 환경품질 87
[표 51] 서비스 비교평가 88
[표 52] 사회적 책임 89
[표 53] 서비스 성과 90
[표 54] 편의시설 이용 경험률 93
[표 55] 편의시설 이용 만족도 93
[표 56] 이용한 전시관람 프로그램 94
[표 57] 전시실 관람률 96
[표 58] 전시실 만족도 96
[표 59] 근현대사 이해 도움 정도 97
[표 60] 개편 이전 대비 박물관 만족도 98
[표 61] 기억에 남는 전시물/전시 주제 99
[표 62] 관람하고 싶은 전시물/전시주제 100
[표 63] 관람 선호 요인 100
[표 64] 개선사항(1+2순위) 101
[표 65] 박물관 사전예약 불편 정도 102
[표 66] 온라인 전시 콘텐츠 관심도 103
[표 67] 온라인 콘텐츠 이용 경험 105
[표 68] 이용 경험 있는 온라인 콘텐츠_홈페이지 107
[표 69] 이용 경험 있는 온라인 콘텐츠_유튜브 108
[표 70] 가장 마음에 든 홈페이지 온라인 콘텐츠 110
[표 71] 가장 마음에 든 유튜브 콘텐츠 110
[표 7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시청 동기 111
[표 73] 타 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이용 경험 여부 112
[표 74] 타 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이용 경험 여부 1) 114
[표 75] 타 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이용 경험 여부 2) 114
[표 76] 온라인 콘텐츠 확대시 예상 효과 116
[표 77] 온라인 콘텐츠 이용 빈도 117
[표 78] 온라인 콘텐츠 시청 시 이용 기기 118
[표 79] 온라인 콘텐츠 관련 정보 취득 경로 119
[표 80] 유튜브 온라인 콘텐츠 관련 정보 취득 경로 120
[표 81] SNS 온라인 콘텐츠 관련 정보 취득 경로_홈페이지 121
[표 82] SNS 온라인 콘텐츠 관련 정보 취득 경로_유튜브 122
[표 8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만족도_홈페이지 124
[표 8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만족도_유튜브 125
[표 85] 다양한 정보 제공_홈페이지 126
[표 86] 다양한 정보 제공_유튜브 127
[표 87]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_홈페이지 128
[표 88] 다양한 정보 제공_유튜브 129
[표 89] 새롭고, 차별화된 정보 제공_홈페이지 130
[표 90] 새롭고, 차별화된 정보 제공_유튜브 131
[표 91] 전문적이고, 완전한 정보 제공_홈페이지 132
[표 92] 전문적이고, 완전한 정보 제공_유튜브 133
[표 93] 박물관의 특성을 담은 정보 제공_홈페이지 134
[표 94] 박물관의 특성을 담은 정보 제공_유튜브 135
[표 95] 우수한 콘텐츠 품질_홈페이지 136
[표 96] 우수한 콘텐츠 품질_유튜브 137
[표 97] 콘텐츠 내용의 흥미성_홈페이지 138
[표 98] 콘텐츠 내용의 흥미성_유튜브 139
[표 99] 메뉴 구성 및 명칭 이해 용이성_홈페이지 140
[표 100] 메뉴 구성 및 명칭 이해 용이성_유튜브 141
[표 101] 온라인 콘텐츠 관람 전 기대 대비 만족도_홈페이지 142
[표 102] 온라인 콘텐츠 관람 전 기대 대비 만족도_유튜브 143
[표 103]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_홈페이지 144
[표 104]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_유튜브 145
[표 105] 다른 기관 온라인 전시 대비 만족도_홈페이지 146
[표 106] 다른 기관 온라인 전시 대비 만족도_유튜브 147
[표 107] 온라인 콘텐츠 재관람 의향_홈페이지 148
[표 108] 온라인 콘텐츠 재관람 의향_유튜브 149
[표 109] 온라인 콘텐츠 추천 의향_홈페이지 150
[표 110] 온라인 콘텐츠 추천 의향_유튜브 151
[표 111] 온라인 콘텐츠 개선 사항_홈페이지 152
[표 112] 온라인 콘텐츠 개선 사항_유튜브 153
[표 113] 온라인 콘텐츠 이용 후 느낀 점 154
[그림 1] PCSI 모델 28
[그림 2] PCSI MAP 30
[그림 3] 종합만족도 31
[그림 4] 응답자 특성별 PCSI 32
[그림 5] 요소별 만족도 33
[그림 6] 세부 항목별 만족도 34
[그림 7] 방문 경험 36
[그림 8] 방문 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 여부 38
[그림 9]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 경로 39
[그림 10]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동반 관람객 40
[그림 1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시 이용 교통수단 41
[그림 1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목적 42
[그림 1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외 방문 장소 43
[그림 14] 박물관 및 미술관 방문 결정 시 고려요소 44
[그림 15] 전반적 만족도 46
[그림 16] 요소 만족도 - 서비스 상품품질 47
[그림 17] 요소 만족도 - 서비스 전달품질 48
[그림 18] 요소 만족도 - 서비스 환경품질 49
[그림 19] 서비스 비교평가 50
[그림 20] 사회적 책임 51
[그림 21] 서비스 성과 52
[그림 22] 서비스 상품품질 IPA 분석 53
[그림 23] 서비스 전달품질 IPA 분석 53
[그림 24] 서비스 환경품질 IPA 분석 54
[그림 25] 사회적 책임 IPA 분석 54
[그림 26] 편의시설 이용 만족도 55
[그림 27] 이용한 전시관람 프로그램 57
[그림 28] 전시실 만족도 58
[그림 29] 근현대사 이해 도움 정도 60
[그림 30] 개편 이전 대비 박물관 만족도 61
[그림 31] 개선사항 65
[그림 32] 박물관 사전예약 불편 정도 67
[그림 33] 온라인 전시 콘텐츠 관심도 68
[그림 34] PCSI 모델 70
[그림 35] PCSI MAP 72
[그림 36] 종합만족도 73
[그림 37] 요소별 만족도 74
[그림 38] 세부 항목별 만족도 75
[그림 39] 방문 경험 76
[그림 40] 방문 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 여부 77
[그림 4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인지 경로 78
[그림 4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동반 관람객 79
[그림 4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시 이용 교통수단 80
[그림 4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방문 목적 81
[그림 45]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외 방문 장소 82
[그림 46] 박물관 및 미술관 방문 결정 시 고려요소 83
[그림 47] 전반적 만족도 84
[그림 48] 요소 만족도 - 서비스 상품품질 85
[그림 49] 요소 만족도 - 서비스 전달품질 86
[그림 50] 요소 만족도 - 서비스 환경품질 87
[그림 51] 서비스 비교평가 88
[그림 52] 사회적 책임 89
[그림 53] 서비스 성과 90
[그림 54] 서비스 상품품질 IPA 분석 91
[그림 55] 서비스 전달품질 IPA 분석 91
[그림 56] 서비스 환경품질 IPA 분석 92
[그림 57] 사회적 책임 IPA 분석 92
[그림 58] 편의시설 이용 만족도 93
[그림 59] 이용한 전시관람 프로그램 94
[그림 60] 전시실 만족도 95
[그림 61] 근현대사 이해 도움 정도 97
[그림 62] 개편 이전 대비 박물관 만족도 98
[그림 63] 개선사항 101
[그림 64] 박물관 사전예약 불편 정도 102
[그림 65] 온라인 전시 콘텐츠 관심도 103
[그림 66] 온라인 콘텐츠 이용 경험 105
[그림 67] 이용 경험 있는 온라인 콘텐츠_홈페이지 106
[그림 68] 이용 경험 있는 온라인 콘텐츠_유튜브 106
[그림 69] 가장 마음에 든 온라인 콘텐츠_홈페이지 109
[그림 70] 가장 마음에 든 온라인 콘텐츠_유튜브 109
[그림 7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시청 동기 111
[그림 72] 타 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이용 경험 여부 112
[그림 73] 온라인 콘텐츠 이용 경험이 있는 박물관 113
[그림 74] 온라인 콘텐츠 확대 시 예상 효과 115
[그림 75] 온라인 콘텐츠 이용 빈도 117
[그림 76] 온라인 콘텐츠 시청 시 이용 기기 118
[그림 77] 온라인 콘텐츠 관련 정보 취득 경로 119
[그림 78] SNS 온라인 콘텐츠 관련 정보 취득 경로 121
[그림 79]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만족도_홈페이지 123
[그림 80]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만족도_유튜브 123
[그림 81] 다양한 정보 제공 126
[그림 82]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 128
[그림 83] 새롭고, 차별화된 정보 제공 130
[그림 84] 전문적이고, 완전한 정보 제공 132
[그림 85] 박물관의 특성을 담은 정보 제공 134
[그림 86] 우수한 콘텐츠 품질 136
[그림 87] 콘텐츠 만족도_콘텐츠 내용의 흥미성 138
[그림 88] 메뉴 구성 및 명칭 이해 용이성 140
[그림 89] 온라인 콘텐츠 관람 전 기대 대비 만족도 142
[그림 90]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44
[그림 91] 다른 기관 온라인 전시 대비 만족도 146
[그림 92] 온라인 콘텐츠 재관람 의향 148
[그림 93] 온라인 콘텐츠 추천 의향 150
[그림 94] 온라인 콘텐츠 개선 사항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