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0
제1장 서론 4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51
1. 연구 배경 51
2. 연구 목적 5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3
1. 문헌연구 54
2. 연구진 회의 54
3. 전문가 자문회의 54
4. 설문조사 54
제3절 연구 연혁 및 체계 56
1. 연구 연혁 56
2. 조사체계 58
제4절 학생 및 진로전담교사 현황 통계 61
1. 학생 진로 현황 61
2. 진로전담교사 현황 66
제5절 연구 범위 및 안내 67
제2장 조사 내용 및 방법 68
제1절 조사 내용 70
1. 법적 조사 항목 70
2. 조사 내용체계 71
3. 대상별 세부 조사 내용 73
제2절 조사 방법 94
1. 표본 설계 94
2. 조사 시행 104
제3절 분석 방법 및 가중치 107
1. 학생 가중치 107
2. 학부모 가중치 109
3. 교사(학교 관리자, 진로전담교사, 고등학교 담임교사) 가중치 110
제3장 진로교육 현황 분석 111
제1절 응답자 특성 113
1. 응답자 전체 특성 115
2. 응답 대상별 특성 117
제2절 학생 128
1. 학교 진로활동 참여와 만족도 130
2. 진로체험 136
3. 진로교육 프로그램 141
4. 학부모의 관심 144
5. 외부 진로활동 146
6. 진로계획 148
7. 진로인식 및 학교생활 181
8. 진로교육 활동에 따른 진로교육 성과 차이 187
9. 소결 193
제3절 진로전담교사 196
1. 진로교육 환경 여건 198
2. 진로교육 내용 214
3.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238
4. 진로교육 프로그램 239
5. 진로교육 관련 인식 및 요구사항 242
6. 소결 251
제4절 고등학교 담임교사 253
1. 진로교육 인식 255
2. 진로지도 내용 257
3.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261
4.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 262
5. 소결 263
제5절 학교 관리자 265
1. 진로교육 인식 267
2.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271
3. 진로전담교사 업무 인식 수준 272
4. 진로교육 관련 요구사항 280
5. 소결 284
제6절 학부모 286
1. 학교 진로교육 활동에 대한 인식 288
2. 자녀의 학교 진로활동 참여 및 만족도 289
3. 외부 진로활동 293
4. 자녀 진로에 대한 관심 295
5. 요구사항 297
6. 소결 301
제4장 현황조사 데이터의 품질관리 및 활용 302
제1절 2020년도 정기통계품질진단 304
1. 정기통계품질진단 개요 및 절차 304
2. 정기통계품질진단 지표 307
3. 정기통계품질진단 결과 309
4.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한 종합적인 개선방안 324
5. 향후 추진계획 325
제2절 우수논문 공모전 326
1. 우수논문 공모전 추진 배경 326
2. 우수논문 공모전 추진 현황 326
3. 우수논문 심사 추진 현황 327
4. 우수논문 시상 328
제5장 정책 제언 329
제1절 학교 진로교육 정책 제언 331
1. 학생 331
2. 진로전담교사 333
3. 담임교사 333
4. 학교 관리자 335
5. 학부모 336
제2절 후속조사ㆍ연구 제언 337
참고문헌 338
〈표 1-3-1〉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연혁(2006~2019년) 56
〈표 1-3-2〉 조사체계와 기관별 역할 59
〈표 1-4-1〉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 수 변화(2013~2019년) 61
〈표 1-4-2〉 초ㆍ중ㆍ고등학교 입학생 수 변화(2013~2020년) 62
〈표 1-4-3〉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의 상급학교 진학률(2013~2019년) 64
〈표 1-4-4〉 고등학교 졸업자의 진학 및 취업 현황 64
〈표 1-4-5〉 고등학교 유형별 졸업자의 대학 진학률(2013~2019년) 65
〈표 1-4-6〉 고등학교 유형별 졸업자의 취업률 66
〈표 1-4-7〉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2020. 4. 기준) 66
〈표 2-1-1〉 진로교육법(제4조, 제6조) 70
〈표 2-1-2〉 진로교육 현황조사 내용 관련 법적 조사 항목 및 반영 71
〈표 2-1-3〉 진로교육 현황조사 대상별 조사 내용 종합 73
〈표 2-1-4〉 학생 조사 내용 78
〈표 2-1-5〉 진로전담교사 조사 내용 82
〈표 2-1-6〉 담임교사 조사 내용 88
〈표 2-1-7〉 학교 관리자 조사 내용 90
〈표 2-1-8〉 학부모 조사 내용 92
〈표 2-2-1〉 시ㆍ도교육청별 조사 대상 학교 모집단 94
〈표 2-2-2〉 시ㆍ도교육청별 조사 대상 학생 모집단 95
〈표 2-2-3〉 특수목적고등학교 조사 대상 학교 및 학생 모집단 96
〈표 2-2-4〉 표본 크기 97
〈표 2-2-5〉 표본 배분(초등학교) 98
〈표 2-2-6〉 표본 배분(중학교) 99
〈표 2-2-7〉 표본 배분(일반고/특성화고) 100
〈표 2-2-8〉 표본 배분(일반계/특성화계별 구분) 100
〈표 2-2-9〉 표본 배분(특수목적고등학교) 101
〈표 2-2-10〉 조사 대상 학급 선정 기준표 103
〈표 3-1-1〉 모집단 및 표본 학교 수 115
〈표 3-1-2〉 조사 대상별 응답 결과(대체표본 포함) 116
〈표 3-1-3〉 조사 대상별 응답 결과(최종 표본) 116
〈표 3-1-4〉 학생 응답자의 특성 118
〈표 3-1-5〉 진로전담교사 응답자의 특성 120
〈표 3-1-6〉 고등학교 담임교사 응답자의 특성 122
〈표 3-1-7〉 학교 관리자 응답자의 특성 124
〈표 3-1-8〉 학부모 응답자의 특성 126
〈표 3-2-1〉 학교 진로활동별 참여 현황 및 만족도, 향후 참여 희망(초등학생) 131
〈표 3-2-2〉 학교 진로활동별 참여 현황 및 만족도, 향후 참여 희망(중학생) 133
〈표 3-2-3〉 학교 진로활동별 참여 현황 및 만족도, 향후 참여 희망(고등학생) 134
〈표 3-2-4〉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현황 및 도움, 학생 희망 반영 정도 137
〈표 3-2-5〉 진로체험 유형별 향후 참여 희망 138
〈표 3-2-6〉 창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활동 참여 현황 및 만족도 139
〈표 3-2-7〉 창업가정신에 대한 인식 140
〈표 3-2-8〉 창업가정신에 대한 인식(성별 비교) 140
〈표 3-2-9〉 진로교육 관련 사이트 인지 현황(학생) 141
〈표 3-2-10〉 진로정보 주요 획득경로(중ㆍ고등학생) 142
〈표 3-2-11〉 진로정보 내용별 필요성 인식 정도(중ㆍ고등학생) 144
〈표 3-2-12〉 학생이 인식하는 부모와의 대화 빈도 145
〈표 3-2-13〉 외부 진로활동별 참여 현황 및 만족도 147
〈표 3-2-14〉 외부 진로체험별 참여 현황 및 도움 정도 148
〈표 3-2-15〉 희망 직업이 있는 학생 비율 변화(2013~2020년) 149
〈표 3-2-16〉 학생의 희망 직업 - 상위 20개 151
〈표 3-2-17〉 학생의 희망 직업(성별) 비교(2019, 2020년) - 상위 20개 152
〈표 3-2-18〉 초등학생의 희망 직업 비교(2009, 2018~2020년) - 상위 10개 155
〈표 3-2-19〉 중학생의 희망 직업 비교(2009, 2018~2020년) - 상위 10개 155
〈표 3-2-20〉 고등학생의 희망 직업 비교(2009, 2018~2020) - 상위 10개 156
〈표 3-2-21〉 고등학생의 희망 직종(중분류) - 상위 10개 157
〈표 3-2-22〉 고등학생의 희망 직종(중분류) 변화(2017~2020년) 158
〈표 3-2-23〉 학생의 희망 직업에 대한 업무 내용 인지 수준 변화(2015~2020년) 159
〈표 3-2-24〉 학생의 희망 직업을 알게 된 경로 161
〈표 3-2-25〉 희망 직업 선택 이유 162
〈표 3-2-26〉 희망 직업 선택 이유 변화(2017~2020년) 163
〈표 3-2-27〉 중학생의 졸업 후 진로계획 166
〈표 3-2-28〉 중학생의 진학 희망 고등학교 선택에 가장 큰 영향 요인 167
〈표 3-2-29〉 고등학생의 졸업 후 진로계획 168
〈표 3-2-30〉 고등학생의 졸업 후 진로계획(고등학교 유형별 비교) 169
〈표 3-2-31〉 고등학생의 진학 희망 전공 계열(학과 중분류) - 상위 10개 170
〈표 3-2-32〉 취업을 희망하는 이유(고등학생) 171
〈표 3-2-33〉 취업 희망 기업 유형(고등학생) 171
〈표 3-2-34〉 취업 시 기대 임금(고등학생) 172
〈표 3-2-35〉 창업과 관련하여 학교 내 필요한 지원(고등학생) 174
〈표 3-2-36〉 고등학생의 희망 진로에 대한 정보 인지 및 준비 정도 175
〈표 3-2-37〉 중소기업 취업에 대한 관심 정도(고등학생) 175
〈표 3-2-38〉 중소기업 취업에 관심이 없는 이유(고등학생) 176
〈표 3-2-39〉 중소기업 취업에 관심이 있는 이유(고등학생) 177
〈표 3-2-40〉 창업에 대한 관심 정도(고등학생) 178
〈표 3-2-41〉 창업에 관심을 갖는 이유(고등학생) 179
〈표 3-2-42〉 희망 교육 수준 180
〈표 3-2-43〉 고등교육 수요(전문대학 이상) 학생 비율 변화(2015~2020년) 181
〈표 3-2-44〉 초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 182
〈표 3-2-45〉 중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 183
〈표 3-2-46〉 고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 184
〈표 3-2-47〉 자율적 학습동기 수준 186
〈표 3-2-48〉 자기주도학습 수준 187
〈표 3-2-49〉 학교 진로활동 경험에 따른 진로교육 성과 차이(초등학생) 187
〈표 3-2-50〉 학교 진로활동 경험과 학습 성과 차이(초등학생) 188
〈표 3-2-51〉 학교 진로활동 경험과 진로교육 성과 차이(중학생) 189
〈표 3-2-52〉 학교 진로활동 경험과 학습 성과 차이(중학생) 190
〈표 3-2-53〉 창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활동과 진로교육 성과 차이(중학생) 190
〈표 3-2-54〉 학교 진로활동 경험과 진로교육 성과 차이(고등학생) 191
〈표 3-2-55〉 학교 진로활동 경험과 학습 성과 차이(고등학생) 192
〈표 3-2-56〉 학교 창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활동과 진로교육 성과 차이(고등학생) 193
〈표 3-3-1〉 학교 진로교육 연간계획 수립 여부 198
〈표 3-3-2〉 학교 진로교육 연간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199
〈표 3-3-3〉 학교 진로교육 연간계획 수립 시 의견수렴 대상 200
〈표 3-3-4〉 학교 진로교육 연간 예산 편성 여부 201
〈표 3-3-5〉 학교 진로교육 연간 예산 편성 규모 202
〈표 3-3-6〉 학교 진로교육 연간 예산 편성 규모 변화 추이 203
〈표 3-3-7〉 전년(2019) 대비 2020년 진로교육 예산 변화 203
〈표 3-3-8〉 학교 진로교육 예산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부문 204
〈표 3-3-9〉 학교 진로교육 조직(부서) 유무 205
〈표 3-3-10〉 학교 진로교육 조직(부서)의 조직원 수(중ㆍ고등학교) 206
〈표 3-3-11〉 초등학교의 진로전담교사 배치 여부 207
〈표 3-3-12〉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진로전담교사 연수 이수 여부 207
〈표 3-3-13〉 진로전담교사의 부장교사 여부 208
〈표 3-3-14〉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 수(중ㆍ고등학교) 208
〈표 3-3-15〉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의 현재 지원 업무(중ㆍ고등학교) 209
〈표 3-3-16〉 학교 전체 및 진로전담교사의 주당 진로 관련 담당과목 수업과 상담 시수(중학교) 210
〈표 3-3-17〉 학교 전체 및 진로전담교사의 주당 진로 관련 담당과목 수업과 상담 시수(고등학교) 211
〈표 3-3-18〉 진로교육 공간 유무 212
〈표 3-3-19〉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활용 현황 및 진로체험 도움 정도 212
〈표 3-3-20〉 창업체험센터의 활용 현황 및 도움 정도(중ㆍ고등학교) 213
〈표 3-3-21〉 진로교육 연구학교ㆍ시범학교ㆍ선도학교 지정 여부 213
〈표 3-3-22〉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여부 및 운영 방식(중ㆍ고등학교) 214
〈표 3-3-23〉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 채택 현황(중ㆍ고등학교) 215
〈표 3-3-24〉 교과 속 진로교육(교과 연계 진로교육) 실시 여부 216
〈표 3-3-25〉 교과 속 진로교육(교과 연계 진로교육) 실시 교과 216
〈표 3-3-26〉 교과 속 진로교육(교과 연계 진로교육) 실시 방식 217
〈표 3-3-27〉 교과 속 진로교육(교과 연계 진로교육) 실시 방식 변화 추이 218
〈표 3-3-28〉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진로활동 배당 시수(중ㆍ고등학교) 219
〈표 3-3-29〉 초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 운영 방식 219
〈표 3-3-30〉 진로심리검사 실시 여부 220
〈표 3-3-31〉 진로심리검사 실시 방식(중ㆍ고등학교) 220
〈표 3-3-32〉 진로심리검사 결과 제공 방식(중ㆍ고등학교) 221
〈표 3-3-33〉 진로심리검사 이후 추가 활동(중ㆍ고등학교) 222
〈표 3-3-34〉 학생 진로상담 실시 여부(초등학교) 222
〈표 3-3-35〉 학생 진로상담 실시 방식 223
〈표 3-3-36〉 학생 진로상담 실시 방식 연차별 비교(2018~2020년) (중ㆍ고등학교) 223
〈표 3-3-37〉 월평균 진로상담 실시 횟수(중ㆍ고등학교) 224
〈표 3-3-38〉 진로체험 행사 실시 여부(2019년 실적 기준) 225
〈표 3-3-39〉 진로체험 행사 실시 횟수(중ㆍ고등학교) 226
〈표 3-3-40〉 진로체험 편성ㆍ운영 시 학생 의사 반영 정도 227
〈표 3-3-41〉 동아리 활동에 진로교육 요소 연계 정도(정규ㆍ자율동아리) (중ㆍ고등학교) 227
〈표 3-3-42〉 학부모 대상 연수 실시 여부(2019년 실적 기준) 228
〈표 3-3-43〉 학부모 대상 자녀 진로교육 관련 연수 실시 여부(초등학교) 229
〈표 3-3-44〉 학부모 대상 연수 실시 횟수(중ㆍ고등학교) 229
〈표 3-3-45〉 학부모 대상 연수 참여 인원(중ㆍ고등학교) 230
〈표 3-3-46〉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자료 제공 여부(2019년 실적 기준) 230
〈표 3-3-47〉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자료 제공 횟수(2019년 실적 기준) (중ㆍ고등학교) 231
〈표 3-3-48〉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자료 제공 참여 인원(2019년 실적 기준) (중ㆍ고등학교) 231
〈표 3-3-49〉 학부모 대상 진로상담 제공 여부(2019년 실적 기준) 232
〈표 3-3-50〉 학부모 대상 진로상담 제공 횟수(2019년 실적 기준) (중ㆍ고등학교) 232
〈표 3-3-51〉 학부모 대상 진로상담 참여 인원(2019년 실적 기준) (중ㆍ고등학교) 233
〈표 3-3-52〉 학부모 대상 진로상담 제공 형태(2019년 실적 기준) (중ㆍ고등학교) 233
〈표 3-3-53〉 학부모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 영역 234
〈표 3-3-54〉 창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교육 제공 여부(중ㆍ고등학교) 235
〈표 3-3-55〉 창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수업 운영 경험(2018~2020년) (중ㆍ고등학교) 235
〈표 3-3-56〉 창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교육의 필요성(중ㆍ고등학교) 236
〈표 3-3-57〉 진로교육 활동 운영 정도(초등학교) 236
〈표 3-3-58〉 진학ㆍ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중ㆍ고등학교) 237
〈표 3-3-59〉 학교 진로교육협의회 운영 여부 238
〈표 3-3-60〉 학교 진로교육협의회 구성원(중ㆍ고등학교) 238
〈표 3-3-61〉 활용하는 진로체험처 수 현황(초등학교) 239
〈표 3-3-62〉 진로교육 관련 사이트 활용 현황 240
〈표 3-3-63〉 진로교육 관련 사이트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 241
〈표 3-3-64〉 진로교육 관련 사이트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중ㆍ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241
〈표 3-3-65〉 진로전담교사의 진로교육 자료 습득경로(2019~2020년) (중ㆍ고등학교) 242
〈표 3-3-66〉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성 인식 243
〈표 3-3-67〉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성 인식(고등학교 유형별) 244
〈표 3-3-68〉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수행 수준 245
〈표 3-3-69〉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수행 수준(고등학교 유형별) 246
〈표 3-3-70〉 학교 관리자의 진로교육 지원에 대한 인식 247
〈표 3-3-71〉 담임교사와 진로전담교사 간의 연계(중ㆍ고등학교) 248
〈표 3-3-72〉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요소 248
〈표 3-3-73〉 진로전담교사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250
〈표 3-3-74〉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 251
〈표 3-4-1〉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진로교육(지도) 관련 인식 수준 255
〈표 3-4-2〉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의 필요성(고등학교 담임교사) 256
〈표 3-4-3〉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진로교육(지도) 내용과 수행 정도 257
〈표 3-4-4〉 진로전담교사와의 소통(고등학교 담임교사) 258
〈표 3-4-5〉 진로전담교사와의 소통 내용(고등학교 담임교사) 259
〈표 3-4-6〉 교과 연계(통합) 및 창업가정신 수업 수행(고등학교 담임교사) 259
〈표 3-4-7〉 교과 연계(통합) 진로교육 수업 방식(고등학교 담임교사) 260
〈표 3-4-8〉 진로교육 관련 사이트 인지 현황(고등학교 담임교사) 261
〈표 3-4-9〉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요소(고등학교 담임교사) 262
〈표 3-4-10〉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고등학교 담임교사) 263
〈표 3-5-1〉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동의) 수준 267
〈표 3-5-2〉 진로교육 정책별 학생 진로개발역량 도움 정도 인식 수준 269
〈표 3-5-3〉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의 필요성(학교 관리자) 270
〈표 3-5-4〉 학교 관리자와 진로전담교사의 창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 제공 인식(동의) 수준 270
〈표 3-5-5〉 학교 내ㆍ외 인적자원, 유관기관 및 지역 네트워크로부터의 협조와 지원 수준 271
〈표 3-5-6〉 진로교육 관련 항목별 중요도 인식 수준(초등학교) 272
〈표 3-5-7〉 학교 관리자와 진로전담교사의 진로교육 관련 항목별 중요도 인식 수준(초등학교) 273
〈표 3-5-8〉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도 및 실행도 인식 수준(중학교) 274
〈표 3-5-9〉 학교 관리자와 진로전담교사의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도 및 실행도 인식 수준(중학교) 275
〈표 3-5-10〉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도 및 실행도 인식 수준(고등학교 유형별) 277
〈표 3-5-11〉 학교 관리자와 진로전담교사의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도 인식 수준(고등학교) 278
〈표 3-5-12〉 학교 관리자와 진로전담교사의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실행도 인식 수준(고등학교) 279
〈표 3-5-13〉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요소 281
〈표 3-5-14〉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초등학교 관리자) 282
〈표 3-5-15〉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중학교 관리자) 282
〈표 3-5-16〉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고등학교 관리자) 283
〈표 3-6-1〉 자녀의 학교 진로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288
〈표 3-6-2〉 학교 진로활동별 자녀의 참여에 대한 인식 289
〈표 3-6-3〉 자녀 학교생활 및 학교 진로활동 지원에 대한 만족도 290
〈표 3-6-4〉 학부모의 자녀 진로 관련 학교 상담 경험 및 만족도 291
〈표 3-6-5〉 학부모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 경험 292
〈표 3-6-6〉 학부모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율 변화(2018~2020년) 292
〈표 3-6-7〉 자녀의 외부 기관 진로활동 참여 경험 293
〈표 3-6-8〉 자녀의 외부 진로활동 참여 유형(내용) 294
〈표 3-6-9〉 자녀의 외부 기관 진로활동에 대한 만족도 294
〈표 3-6-10〉 학부모가 인식하는 자녀와의 대화 빈도(진로 관련한 대화) 295
〈표 3-6-11〉 자녀에 대한 기대 교육 수준 297
〈표 3-6-12〉 진로정보 내용별 학부모의 필요성 인식 297
〈표 3-6-13〉 학부모의 진로교육 자료 인지, 활용 및 도움 정도 298
〈표 3-6-14〉 학부모의 진로교육 자료 인지, 활용 및 도움 정도 변화 299
〈표 3-6-15〉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300
〈표 4-1-1〉 통계보고서 구성 및 세부 검토사항 307
〈표 4-1-2〉 FGI 대상 308
〈표 4-1-3〉 품질진단 항목 308
〈표 4-1-4〉 통계작성 기획 진단 결과 309
〈표 4-1-5〉 통계설계 진단 결과 310
〈표 4-1-6〉 자료수집 진단 결과 312
〈표 4-1-7〉 통계처리 및 분석 진단 결과 315
〈표 4-1-8〉 통계 공표, 관리 및 이용자 서비스 진단 결과 318
〈표 4-1-9〉 통계기반 및 개선 진단 결과 321
〈표 4-1-10〉 품질진단 결과 323
〈표 4-1-11〉 진단 결과 종합표 323
〈표 4-1-12〉 개선과제의 내용 324
〈표 4-2-1〉 우수논문 공모전 추진 실적 326
〈표 4-2-2〉 우수논문 우수작 선정 목록 328
[그림 1-2-1] 연구 내용, 방법 및 보고서 목차 53
[그림 1-4-1]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 수 변화(2013~2019년) 62
[그림 1-4-2] 초ㆍ중ㆍ고등학교 입학생 수 변화(2013~2020년) 63
[그림 2-1-1]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내용체계(투입, 과정, 성과 측면) 72
[그림 2-2-1] 진로교육 현황조사 주체 및 조사 시행 절차 105
[그림 3-2-1] 학교생활 및 진로활동 만족도 130
[그림 3-2-2]/[그림 3-2-1] 학교 진로활동별 참여 현황 변화(2015~2020년) (초등학생) 132
[그림 3-2-3] 학교 진로활동별 학생 참여율 변화(2015~2020년) (중학생) 135
[그림 3-2-4] 학교 진로활동별 학생 참여율 변화(2015~2020년) (고등학생) 135
[그림 3-2-5] 진로정보 주요 획득경로(중ㆍ고등학생) 143
[그림 3-2-6] 학생이 인식하는 부모와의 대화 빈도 146
[그림 3-2-7] 희망 직업이 있는 학생 비율 변화(2013~2020년) 150
[그림 3-2-8] 학생의 희망 직업에 대한 업무 내용 인지 수준 159
[그림 3-2-9] 학생의 희망 직업을 알게 된 경로 160
[그림 3-2-10] 희망 직업 관련 체험 여부(중ㆍ고등학생) 164
[그림 3-2-11] 학생과 부모님(보호자)의 희망 직업 일치 여부 165
[그림 3-2-12] 중학생의 졸업 후 진로계획 변화(2015~2020년) 166
[그림 3-2-13] 취업 시 기대 임금(고등학생) 173
[그림 3-2-14] 중소기업 취업에 대한 관심 정도(고등학생) 176
[그림 3-2-15] 고등교육 수요(전문대학 이상) 학생 비율 변화(2015~2020년) 181
[그림 3-3-1] 학교 진로교육 연간계획 수립 비율 변화 연차별 비교(2013~2020년) 199
[그림 3-3-2] 진로교육 연간 예산 편성 비율 변화(2013~2020년) 201
[그림 3-3-3] 학교 진로교육 조직(부서) 유무 206
[그림 3-3-4]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여부 및 운영 방식 215
[그림 3-3-5] 진로체험 행사 실시 여부(2019년 실적 기준) 225
[그림 3-3-6] 동아리 활동 진로교육 요소 연계 정도(정규ㆍ자율동아리) 228
[그림 3-4-1]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진로교육(지도) 관련 인식 수준 256
[그림 3-4-2]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진로교육(지도) 내용과 수행 정도 257
[그림 3-4-3] 교과 연계(통합) 진로교육 수업 방식(고등학교 담임교사) 260
[그림 3-6-1] 자녀 학교생활 및 학교 진로활동 지원에 대한 만족도 290
[그림 4-1-1] 정기 통계품질진단 연간일정 305
[그림 4-1-2] 통계품질진단 흐름도 306
[그림 4-2-1] 우수논문 공모전 심사 절차 327
[그림 4-2-2] 1차 심사 모습 328
[그림 4-2-3] 2차 심사 모습 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