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4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48
제2절 연구 범위 및 분석 프레임 68
제3절 연구 추진 활동 81
제2장 해외대학 창업교육 인프라 분석 84
제1절 뱁슨대학(Babson College) 84
1. 대학 개요 84
2. 일반 사항 86
3. 학제 구성 95
4. 창업 인프라 115
제2절 알토대학교(Aalto University) 119
1. 대학 개요 119
2. 일반 현황 121
3. 입학 및 졸업 체계 133
4. 학제 구성 137
5. 창업 관련 체계 154
제3절 텔아비브대학교(Tel Aviv University) 161
1. 대학개요 161
2. 입지여건 167
3. 교육인프라 168
4. 창업 인프라 181
5. 창업교육성과 191
제4절 올린공과대학(Olin College Of Engineering) 192
1. 일반현황 192
2. 입지 여건 198
3. 학제 구성 201
4. 창업교육 인프라 211
5. 창업교육성과 216
제5절 해외대학 분석 시사점 218
1. 뱁슨대학 창업교육 인프라 주요 시사점 218
2. 알토대학교 창업교육 인프라 주요 시사점 221
3. 텔아비브대학교 창업교육 인프라 주요 시사점 223
4. 올린공과대학 창업교육 인프라 주요 시사점 226
제3장 국내대학 창업교육 인프라 분석 232
1. 대학 창업 관련 정규 교과목 조사 개요 232
2. 대학 창업 관련 정규 교과목 내용 분석 236
3. 대학 창업 관련 비교과 과정 내용 분석 274
제4장 대학 창업교육 인프라 개선방안 292
제1절 창업 친화적 대학 학사ㆍ인사제도 292
1. 대학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292
2. 대학 창업 친화적 인사제도 298
제2절 대학 창업 친화적 교육환경 303
1. 창업지원 전담조직 303
2. 창업지원 공간 및 장비 309
제3절 대학 창업 정규 및 비정규 교과과정 314
1. 창업 정규교과과정 314
2. 창업 비정규 교과과정 319
제4절 기업가정신 수료ㆍ인증 교육과정 324
1. 기업가정신 수료ㆍ인증 교육과정 개요 324
2. 기업가정신 수료ㆍ인증 과정 제안 328
〈표 1-1〉 정부 창업정책 주요 내용 48
〈표 1-2〉 '21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시행계획 예산 49
〈표 1-3〉 '21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시행계획 유형별 예산 50
〈표 1-4〉 '21년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지원사업 시행계획 유형별 예산 50
〈표 1-5〉 EXIST 프로그램의 대학 창업 준비 재정지원 56
〈표 1-6〉 EXIST-기술이전 프로그램의 단계별 지원내용 56
〈표 1-7〉 대학 기반 혁신 창업 활성화를 위한 법령 60
〈표 1-8〉 '21년 부처별 대학 창업 활성화 주요 지원정책 61
〈표 1-9〉 '20년 우리나라 대학 창업 수준 62
〈표 1-10〉 '19년 프린스턴 리뷰 상위 25개 기업가적 대학 순위 64
〈표 1-11〉 해외대학 심층분석 대상 71
〈표 1-12〉 국내대학 심층분석 대상 72
〈표 1-13〉 카우프만 캠퍼스 이니셔티브의 대학 창업 인프라 요인 76
〈표 1-14〉 보고서 개요 79
〈표 2-1〉 뱁슨대 일반사항 87
〈표 2-2〉 뱁슨대 4대 핵심과제 88
〈표 2-3〉 뱁슨대 주요 연혁 88
〈표 2-4〉 기업가정신 프로그램 상위 20개 미국 대학(학부) 90
〈표 2-5〉 뱁슨대의 외부기관 평가 현황 91
〈표 2-6〉 ET&A 지정 교과목 98
〈표 2-7〉 ET&A의 8가지 구성요소 99
〈표 2-8〉 뱁슨대 학부 커리큘럼 운영 체계 101
〈표 2-9〉 '21학년도 개설 4학기 주도 세미나 수업 예시 103
〈표 2-10〉 뱁슨대 핵심 세부전공 필수과목 104
〈표 2-11〉 뱁슨대학의 기업가정신 전공 교과목 110
〈표 2-12〉 뱁슨대학 MBA 세부전공과 필수과목 112
〈표 2-13〉 학부 과정 학년별 기업가정신 전공 이수 교과목 114
〈표 2-14〉 기업가정신 부전공 교과목 115
〈표 2-15〉 알토대의 대학 목적 달성을 위한 주요 활동 122
〈표 2-16〉 텔아비브대 개요 162
〈표 2-17〉 텔아브비대 학위 구성 165
〈표 2-18〉 텔아비브대 예술학부 프로그램 169
〈표 2-19〉 텔아비브대 공학부 프로그램 169
〈표 2-20〉 텔아비브대 공학부 학부 학년별 중점 목표 170
〈표 2-21〉 텔아비브대 기초과학부 프로그램 173
〈표 2-22〉 텔아비브대 인문학부 교과과정 173
〈표 2-23〉 텔아비브대 생명과학부 프로그램 174
〈표 2-24〉 텔아비브대 경영학부 프로그램(학사) 175
〈표 2-25〉 텔아비브대 경영학부 프로그램(석사) 175
〈표 2-26〉 텔아브비대학교 의학부 교과과정 176
〈표 2-27〉 텔아비브대 사회과학부 교과과정 176
〈표 2-28〉 텔아비브대 사회과학부 교과과정 177
〈표 2-29〉 텔아비브대학교 부속연구소 현황 178
〈표 2-30〉 텔아비브대 기업가정신 관련 강좌 및 프로그램 182
〈표 2-31〉 라모트 관련 스타트업 리스트 186
〈표 2-32〉 TAU 벤처스의 Xcelerator 프로그램 참여 스타트업 리스트 188
〈표 2-33〉 TAU 벤처스 투자 스타트업 리스트 190
〈표 2-34〉 텔아비브대 대학발 스타트업 리스트 191
〈표 2-35〉 올린공대 개요 192
〈표 2-36〉 올린공대 핵심 가치 194
〈표 2-37〉 올린공대 배분 요건 관련 과목 205
〈표 2-38〉 올린공대 전공별 교과목 208
〈표 2-39〉 기업가정신 과목 주요 내용 212
〈표 2-40〉 SCOPE 프로젝트 예시 213
〈표 2-41〉 '20~'21년 SCOPE 일정 예시 214
〈표 2-42〉 올린공대 스타트업 리스트 216
〈표 2-43〉 해외대학의 주요 시사점 229
〈표 2-44〉 해외대학 창업교육 인프라 시사점 정리 230
〈표 3-1〉 창업 관련 교과목 조사 대학 232
〈표 3-2〉 창업 관련 교과목 유형 분류 233
〈표 3-3〉 창업 관련 교과목 분석(국립대ㆍ과기대, '21년 기준) 234
〈표 3-4〉 창업 관련 교과목 분석(사립대, '21년 기준) 234
〈표 3-5〉 비교과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 유형 분류 235
〈표 3-6〉 창업 관련 교과목 분석(대학원) 235
〈표 3-7〉 대학별 창업 관련 교과목 분석('21년 기준) 236
〈표 3-8〉 A대학 벤처경영전공 교과목 구성('21년 기준) 237
〈표 3-9〉 C대학 기술경영학부 교과목 구성('21년 기준) 241
〈표 3-10〉 D대학 기업가정신융합부전공 교과목 구성('21년 기준) 247
〈표 3-11〉 E대학 창업경영학과 교과목 구성('21년 기준) 250
〈표 3-12〉 F대학 벤처중소기업학과 교과목 구성('21년 기준) 254
〈표 3-13〉 G대학 창업대학 교과목 구성('21년 기준) 258
〈표 3-14〉 I대학 융복합창업전공 교과목 구성('21년 기준) 263
〈표 3-15〉 H대학 ICT창업학부 교과목 구성('21년 기준) 265
〈표 3-16〉 J대학 융합경영학과 교과목 구성('21년 기준) 266
〈표 3-17〉 P대학 창업 동아리 지원체계 278
〈표 3-18〉 P대학 창업 동아리 활동 평가지표 278
〈표 3-19〉 P대학 창업 동아리 지원사항 278
〈표 3-20〉 C대학 연구실 창업지원 프로그램 체계 280
〈표 3-21〉 F대학교 창업 관련 교양 교과목 284
〈표 3-22〉 F대학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288
〈표 4-1〉 대학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유형 293
〈표 4-2〉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이수학생 수 293
〈표 4-3〉 대학 창업 친화적 인사제도 298
〈표 4-4〉 교원 창업 관련 업적평가 적용(예) 300
〈표 4-5〉 창업중점교수 기능 비교 301
〈표 4-6〉 대학 내 창업지원 조직 현황 304
〈표 4-7〉 창업지원 전담조직 일원화 모형 306
〈표 4-8〉 창업지원 전담조직 이원화 모형 307
〈표 4-9〉 메이커 스페이스 개방성 및 전문성 요인 310
〈표 4-10〉 대학 코워킹 스페이스 기능 311
〈표 4-11〉 대학 코워킹 스페이스 구성요소 312
〈표 4-12〉 실전형 창업강좌 강의계획 예시1 315
〈표 4-13〉 실전형 창업강좌 강의계획 예시2 316
〈표 4-14〉 이론형 창업강좌 강의계획 예시1 317
〈표 4-15〉 이론형 창업강좌 강의계획 예시2 317
〈표 4-16〉 사회적기업 창업 강의 계획 예시 318
〈표 4-17〉 창업동아리 발굴 육성 체계도 320
〈표 4-18〉 소셜벤처 개념 321
〈표 4-19〉 대학 창업 사업화 지원 유형 323
〈표 4-20〉 「Startup Garage」 I2L 프로그램 커리큘럼 330
〈그림 1-1〉 제2벤처 붐 확산전략에 따른 양적 성과 51
〈그림 1-2〉 대학 창업의 성장 프로세스 52
〈그림 1-3〉 미국 대학 창업정책 거버넌스 53
〈그림 1-4〉 독일 하이테크 전략 2025 핵심 육성 분야 55
〈그림 1-5〉 대학 창업교육 인프라 분석 프레임 68
〈그림 1-6〉 기업가적 대학의 핵심 구성요소에 관한 이론적 프레임워크 70
〈그림 1-7〉 대학 창업생태계 구축 제안 모형 76
〈그림 1-8〉 연구 프레임워크 81
〈그림 2-1〉 뱁슨대 4대 핵심과제 구성도 87
〈그림 2-2〉 웰즐리와 인접한 보스턴 지역의 스타트업 생태계 주요 현황 89
〈그림 2-3〉 ET&A 방법론 96
〈그림 2-4〉 ET&A 관련 조직도 97
〈그림 2-5〉 교육과정의 학업성취도를 반영하는 학습보장시스템 프로세스 100
〈그림 2-6〉 뱁슨대 MBA 교육과정 111
〈그림 2-7〉 알토대 국제과학학술지 게재 학술논문 실적 변화 추이 123
〈그림 2-8〉 알토대의 연구자금 규모 변화 추이 및 외국인 교원 비율 124
〈그림 2-9〉 알토대 학사ㆍ석사ㆍ박사학위 졸업자 수 변화 추이 124
〈그림 2-10〉 알토대 학사 및 석사학위 과정생 수('20년 기준) 124
〈그림 2-11〉 알토대 재정 수익 및 지출구성 125
〈그림 2-12〉 알토대 재정 원천 내역('20년 기준) 125
〈그림 2-13〉 알토대학교의 전체 인력 구성('20.12.31. 기준) 126
〈그림 2-14〉 대학 인력구성 개발 연혁 126
〈그림 2-15〉 그레이터 헬싱키 지역의 스타트업 생태계 주요 현황 128
〈그림 2-16〉 알토대 핵심 영역별 세계순위 133
〈그림 2-17〉 알토대 학위과정 목록 검색 화면 예시 135
〈그림 2-18〉 Security And Cloud Computing 석사학위 과정 개요 147
〈그림 2-19〉 알토대 아이디어 임팩트 구성 개요 157
〈그림 2-20〉 알토대 아이디어 임팩트 체계도 158
〈그림 2-21〉 텔아비브대학교 조직구조 163
〈그림 2-22〉 텔아비브대학교 캠퍼스 맵 180
〈그림 2-23〉 텔아비브대학교 기업가정신센터 교육과정 로드맵 184
〈그림 2-24〉 올린공대 조직도 195
〈그림 2-26〉 올린공대 주요 건물 현황 200
〈그림 2-27〉 올린공대의 학습 연속체 개념도 201
〈그림 2-28〉 올린공대 Flowers 커리큘럼 개념도 205
〈그림 2-29〉 올린공대 졸업생 대비 창업 비율 비교 216
〈그림 3-1〉 A대학 실전형 창업교육 운영도 275
〈그림 3-2〉 P대학 N.I.M Lab 개념도 277
〈그림 3-3〉 P대학 오픈 메이커 플레이스 운영도 279
〈그림 3-4〉 P대학 온오프라인 쇼핑몰 운영도 279
〈그림 3-5〉 M대학 캡스톤디자인 운영절차 282
〈그림 3-6〉 M대학 창업경진대회 운영절차 283
〈그림 3-7〉 D대학 학생창업팀 비교과 창업지원 프로그램 로드맵 289
〈그림 3-8〉 D대학 과하게 매력적인 기술창업 원정대 프로그램 개요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