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국내외 항공기상관측 현황 및 환경분석 7
1. 국내외 항공기상관측 기술이슈 환경 현황 7
1.1. 환경적 이슈에 따른 기술변화 동향 7
1.1.1. 기후변화 7
1.1.2. 코로나19 8
1.2. 항공기상관측 연관기술발전에 따른 변화 동향 9
1.2.1. 원격지 관측 및 관측자동화를 지원하는 기술 9
1.2.2.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 11
1.2.3. 개인항공기(PAV) 소형 비행체 13
1.2.4. 해외 UAM 기상관측 동향 및 발전계획 16
1.3. 시사점 18
2. 국제기구 추진동향 19
2.1. ICAO 19
2.2. WMO 21
2.3. ASBU(미래 항공교통시스템 전환계획 21
2.3.1. ASBU 미래항공시스템 전환계획 개요 21
2.3.2. 주요 선진국가의 ASBU 중장기 추진계획 25
2.4. 국내외 항공교통 주요 Project 27
2.4.1. 미국의 NextGen Project 27
2.4.2. 유럽의 SESAR Project 28
2.4.3. 국토교통부 NAREA 30
2.5. 시사점 31
3. 관측망 현황 32
3.1. 국내 관측망 현황 32
3.2. 해외 관측망 현황 36
3.2.1. 해외 저고도 관측망 현황 36
3.2.2. 해외 자동 관측체계 현황 39
3.2.3. 관측망 연계 및 통합 현황 44
3.2.4. 관측망관련 통합솔루션 현황 46
3.3. 시사점 50
4. 내외부 수요자 요구분석 51
4.1. 이해관계자 분류 51
4.2. 수요자 이해관계자별 요구가치 52
4.3. 시사점 52
제2장 중장기 항공기상관측 발전방안 수립 54
1. 항공기상관측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 54
1.1. 미션 및 비전 54
1.2. 중장기 발전전략 세부전략과제 도출 54
1.3. 항공기상관측 중장기 발전전략 체계도(안) 55
2. 중장기 발전전략 및 실행계획 56
2.1. 전략과제별 실행계획 56
전략방향 A. 항공기상관측 첨단화를 통한 자동관측 개선 56
전략과제 I. 관측 자동화 및 관측장비 통합ㆍ첨단화를 통한 자동관측 개선 57
I-1. 목측요소에 대한 자동관측 기술ㆍ장비 도입 및 R&D 강화 57
1. 인공지능 CCTV 카메라 기반 시정관측 기술 고도화(~25) 57
2. 시정/현천계 및 운고/운량계 관측장비 도입 확대(~25) 57
3. AIㆍ빅데이터 융합 목측요소 자동관측기술 R&D 투자 확대실시(23 ~27) 57
I-2. 공항기상 자동관측 첨단 융합시스템 개발 57
1. AMOS 자동관측체계 고도화 실시(~25) 57
2. 공항별 관측장비 최적화 시스템 구현(~27) 58
전략과제 II. 항공기상 자동관측 인프라투자확대 58
II-1. 항공기상 자동관측 통합시스템 투자 확대 58
1. AIREP / AMDAR 관측자료수집 시스템 고도화 추진(~25) 58
2. ITWS(Integrated Terminal Weather System) 도입 및 통합 가속화(~25) 59
3. 자동기상관측보고(AutoMETAR/AutoOBS) 프로젝트 추진(~27) 59
II-2. 항공기상 자동관측 장비 투자 확대 60
1. 위험기상 자동관측 장비 투자 확대(~25) 60
2. 수직(고층)기상 자동관측 장비 투자 확대(~27) 60
전략방향 B. 입체적 위험기상 조기탐지 강화를 위한 항공기상관측 장비도입 61
전략과제 III. 위험기상 탐지 항공기상 장비 도입 확대 및 미래항공교통 대응강화 61
III-1. 위험기상 고도별 장비도입 확대 및 통합적 운영 방안 고도화 61
1. 고도별 운항요인(지연/결항)과 위험기상 감시를 위한 장비 고도화 61
2. 항공기상 관측범위의 확대 및 관측공백 최소화(25~27) 62
3. 급변풍 통합솔루션 글로벌 기술협력 추진(~24) 62
III-2. K-UAM 미래항공교통 대응 관측망 구축 62
1. K-UAM 활성화를 위한 항공기상 지원 강화(~25) 62
2. UAM서비스에 특화된 저고도 기상관측장비 개선 및 도입(~27) 63
3. 4D 항공기 궤적 및 항공 교통량 예측 기술 개발(~26) 63
전략과제 IV. 위험기상 조기탐지 위한 항공기상관측 입체적 관측기술 확보 63
IV-1. 항공기상관측 입체적 관측기술 확보 63
1. 4D 기상 큐브 기반 차세대 관측망 구축(~26) 63
2. 4D 기상 큐브 기반 공항/공역 통합 허브 플랫폼 구축(~26) 64
3. 활주로 항공난류 탐지시스템과 분석기술 연구 기술협력 추진(~27) 64
IV-2. 항공위험기상 통합관측 고도화 기술 투자 64
1. 항공기상 관측망과 타관측망의 통합적인 연계 솔루션 개발(~25) 64
2. 디지털 기반 데이터통합 및 입체화 기술 개발(~25) 64
2.2. 전략과제별 KPI 성과지표 도출 65
2.3. 전략과제 추진 로드맵 66
2.4. 전략과제 추진예산 67
2.5. 전략과제 추진인력 68
[표 1] 극심한 기상 현상이 공항 운영에 주는 영향 분석표 8
[표 2] 일본 CARATS의 항공기상 정책 세부목표 및 내용 26
[표 3] NextGen-SESAR 협업 시스템 26
[표 4] 급변풍 관측장비 설치 현황 32
[표 5] 기상관측망 교체(신설)계획 33
[표 6] 공항별 위험기상요소분석 34
[표 7] 조건별 급변풍 관측장비 비교 35
[표 8] 해외 저고도 서비스 현황 38
[표 9] 홍콩국제공항의 규모 39
[표 10] 원드시어 및 난기률 모니터링 HKO 장비설치현황 41
[그림 1] 카메라 이미지로 시정을 자동 산출 & 적설을 자동 탐지하는 과정 10
[그림 2] 카메라 시선 장애물 자동식별(좌), 전천카메라 이미지 처리과정(우) 10
[그림 3] Nextgen UTM 운영개념 11
[그림 4] 아마존 제안 UTM 개념도 11
[그림 5] eVTOL 추진형태별 분류체계 12
[그림 6] K-UAM 사업추진을 위한 5대 Pillar 13
[그림 7] K-UAM 실현을 위한 기상관측망 구축 로드맵 13
[그림 8] PAV플랫폼 및 시장규모 전망(2019-2025) 14
[그림 9]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개념도 15
[그림 10] AAM워킹그룹 구성 및 역할 개념도 16
[그림 11] Aircraft 그룹 주요 개요 16
[그림 12] Metroweather의 소형 도플러 라이더 및 원격감지 기술 18
[그림 13] 차세대 미래항공 교통 전환계획 단계별 계획 19
[그림 14] 항공교통/기상정책 관계도 20
[그림 15] ASBU 스레드 및 블록 21
[그림 16] ASBU영역 중 PIA 구성도 22
[그림 17] MET 기본모듈과 요소 23
[그림 18] ASBU 모듈 요약 23
[그림 19] ASBU 기상정보선진화 24
[그림 20] ASBU(AMET)-NAREA Weather 연계 24
[그림 21] The Gulf of Finland (GOF) U-space demonstration project 29
[그림 22] EU의 SESAR 프로젝트 구조 29
[그림 23] NARAE-Weather 개념도 30
[그림 24]/[그림 25] Visala Avimet 36
[그림 25] AWOS와 RWIS의 통합에 의한 기상 데이터 제공 범위 37
[그림 26] 홍콩의 8개 ADS-B 지상관측소 38
[그림 27] Vaisala TMOS 39
[그림 28] 홍콩공항 기상관측장비 설치현황 40
[그림 29] MRMS 사용되는 다중 레이더 47
[그림 30] MRMS 사용되는 강수량 자료 47
[그림 31] NOAA NWS의 4D 기상큐브: NGITWS 47
[그림 32] 4D 기상 큐브기반의 MRMS 48
[그림 33] 국토부 통합기상정보서비스 기본화면 49
[그림 34] ITWS 시스템 구성도 49
[그림 35] 이해관계자 분류 51
[그림 36] 이해관계자별 의견수렴 사항 52
[그림 37] 이해관계자별 요구가치 52
[그림 38] 전략방향성 및 세부전략과제 도출안 55
[그림 39] 중장기 항공기상관측 발전전략 체계도 55
[그림 40] 전략과제별 실행계획 56
[그림 41] 전략방향 I. 항공기상관측 첨단화를 통한 자동관측 개선 56
[그림 42] 전략방향 II. 입체적 위험기상 조기탐지 강화를 위한 항공기상관측 장비도입 61
[그림 43] 전략과제별 KPI수립 65
[그림 44] 전략과제 로드맵 67
[그림 45] 전략과제 추진예산 68
[그림 46] 전략과제 추진을 위한 조직도 68
[그림 47] 전략과제 추가인력구성1 69
[그림 48] 전략과제 추가인력구성2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