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진행 개요 3
1. 연구 개요 4
2. 추진방향 4
3. 사업개요 4
4. 세부사업 계획 5
5. 세부 추진일정 6
6. 기대효과 7
Ⅱ. 학생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조성 8
1. 학교상담의 현황과 과제: Wee클래스 운영 사례 중심 9
2. 위기관리위원회 운영 현황과 과제 14
3. 학생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조성 추진 18
Ⅲ.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온라인 체육수업 개선을 통한 학생 건강관리 방안 연구 22
1. 정책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3
2. 팬데믹 현황 및 사례연구 27
3. 설문조사 41
Ⅳ. 결론 및 정책제언 68
1. 결론 69
2. 정책 제언 73
Ⅴ. 참고자료 76
1. 연구 모임 회원 77
2. 연구 모임 활동 78
〈표 1-1〉 1단계 문헌연구 주요연구내용 25
〈표 1-2〉 2단계 양적연구 주요연구내용 25
〈표 1-3〉 3단계 FGI 주요연구내용 26
〈표 1-4〉 4단계 FGD 주요연구내용 26
〈표 2-1〉 원격수업 운영 29
〈표 2-2〉/〈표 2-6〉 충남 체육수업 실기종목 운영 사례 35
〈표 3-1〉 응답 참여 학생의 성별 42
〈표 3-2〉/〈표 3-7〉 학생의 각 요인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학생: 1815명) 46
〈표 3-3〉/〈표 3-8〉 학생의 각 문항에 대한 기술통계(학생: 1815명) 46
〈표 3-4〉/〈표 3-9〉 학생의 22-1번 문항(온라인 체육수업의 선호도)에 대한 빈도분석(학생: 672명) 47
〈표 3-5〉/〈표 3-10〉 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학생: 1815명) 48
〈표 3-6〉/〈표 3-11〉 학년에 따른 차이 분석(학생: 1815명) 50
〈표 3-7〉/〈표 3-12〉 거주지역에 따른 차이 분석(학생: 1815명) 52
〈표 3-8〉/〈표 3-13〉 학생의 고등학교 계열에 따른 차이 분석(학생: 1815명) 54
〈표 3-9〉/〈표 3-14〉 학생의 수업참여방식에 따른 차이 분석(학생: 1815명) 55
〈표 3-10〉/〈표 3-15〉 응답 체육교사의 성별 57
〈표 3-11〉/〈표 3-18〉 응답 체육교사의 근무학교 58
〈표 3-12〉/〈표 3-21〉 응답 체육교사의 담당학년 59
〈표 3-13〉/〈표 3-23〉 응답 체육교사의 각 문항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교사: 91명) 62
〈표 3-14〉/〈표 3-24〉 교사의 28-1문항(선호도)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교사: 58명) 63
〈표 3-15〉/〈표 3-25〉 응답 체육교사의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교사: 91명) 63
〈표 3-16〉/〈표 3-26〉 응답 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분석(교사: 91명) 64
〈표 3-17〉/〈표 3-27〉 응답 체육교사의 교사경력에 따른 차이 분석(교사: 91명) 65
〈표 3-18〉/〈표 3-28〉 응답 체육교사의 근무학교에 따른 차이 분석(교사: 91명) 65
〈표 3-19〉/〈표 3-29〉 응답 체육교사의 고등학교 계열에 따른 차이 분석(교사: 91명) 66
〈표 3-20〉/〈표 3-30〉 응답 체육교사의 주된 담당학년에 따른 차이 분석(교사: 91명) 67
〈그림 2-1〉 학교급별 건강행태(2019년과 2020년 비교) 30
〈그림 2-2〉 가정 경제 수준별 비만율(2019년과 2020년 비교) 30
〈그림 2-3〉 가정 경제 수준별 고강도 신체활동 실천율(2019년과 2020년 비교) 31
〈그림 2-4〉 가정 경제 수준별 수면충분성(2019년과 2020년 비교) 31
〈그림 2-5〉 가정 경제 수준별 스트레스 인지율(2019년과 2020년 비교) 32
〈그림 2-6〉 가정 경제 수준별 우울감 경험률(2019년과 2020년 비교) 32
〈그림 2-7〉 국내 온라인 콘텐츠 활용한 수업 동영상 33
〈그림 2-8〉 충남 학교체육 기본 방향 33
〈그림 2-9〉 중학교 스포츠클럽 유연화 방안 35
〈그림 2-10〉 온-오프라인 체육수업 사례 36
〈그림 2-11〉 미국 온라인 체육수업 사례 37
〈그림 2-12〉 일본 코로나 감염 수준별 학교의 행동 기준 39
〈그림 2-13〉 중국 비대면/대면 체육수업 사례 40
〈그림 2-14〉 베트남 온라인 체육수업 사례 41
〈그림 3-1〉/〈그림 3-2〉 응답 참여 학생의 연령 42
〈그림 3-2〉/〈그림 3-3〉 응답 참여 학생의 학년 43
〈그림 3-3〉/〈그림 3-4〉 응답 참여 학생의 거주지역 43
〈그림 3-4〉/〈그림 3-5〉 응답 참여 학생의 고등학교 계열 44
〈그림 3-5〉/〈그림 3-6〉 응답 참여 학생의 수업참여방식 44
〈그림 3-6〉/〈그림 3-9〉 응답 체육교사의 연령 57
〈그림 3-7〉/〈그림 3-10〉 응답 체육교사의 교사경력 58
〈그림 3-8〉/〈그림 3-12〉 응답 체육교사의 근무지역 59
〈그림 3-9〉/〈그림 3-13〉 응답 체육교사의 고등학교 계열 59
〈그림 3-10〉/〈그림 3-15〉 응답 체육교사의 각 요인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교사: 91명)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