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목적 11
2. 사업 범위 및 방법 12
2.1. 사업 범위 12
2.1.1. 시간적 범위 12
2.1.2. 공간적 범위 12
2.1.3. 내용적 범위 12
2.2. 사업 추진 방안 13
2.2.1. 연구 추진 프로세스 13
2.2.2. 사업 추진 일정 14
Ⅱ. 환경분석 15
1. 외부 환경분석 17
1.1. 외부 환경분석 프로세스 17
1.2. 대상지 분석 18
1.2.1. 일반현황 18
1.2.2. 경제현황 27
1.2.3. 기타 지역 자원 31
1.3. 외부 환경분석 소결 34
2. 내부 환경분석 36
2.1. 내부 환경분석 프로세스 36
2.2. 대상지 분석 37
2.2.1. 생활반경 37
2.2.2. 중심상권 39
2.2.3. 인근 골목상권 49
2.2.4. 과천시 지역경제 관련 중간지원조직 50
2.3. 내부 환경분석 및 소결 52
3. 선행연구 분석 54
3.1. 선행연구 분석 프로세스 54
3.2. 상권 활성화 사업 선행연구 분석 55
3.2.1. 상권 활성화 지원사업 55
3.2.2. 중소벤처기업부 상권 르네상스 지원사업 개요 56
3.2.3. 경기도형 상권진흥구역 지정 지원사업 개요 61
3.3. 경기도 및 과천시 선행연구ㆍ도시계획 63
3.3.1. 「경기도 중부내륙지역 종합발전계획」 63
3.3.2. 「경기도 전통시장 성과분석 용역」 65
3.3.3. 과천시 선행연구 및 도시계획 68
3.4. 선행연구 분석 소결 74
4. 의견수렴 FGI 76
4.1. 의견수렴 개요 76
4.2. 의견수렴 결과 76
Ⅲ. 종합분석 78
1. 대상구역 종합분석 79
1.1. 시사점 79
1.1.1. 외부환경 분석 79
1.1.2. 내부환경 분석 80
1.1.3. 상위계획 분석 81
1.1.4. 의견수렴 82
1.2. SWOT 분석&전략 83
Ⅳ. 기본구상 84
1. 기본구상 방향성 수립 85
1.1. 기본구상 프로세스 85
1.2. 과천 상권 활성화 구역 선정 86
1.2.1. 상권 활성화 사업 필수요건 및 지원 기준 86
1.2.2. 과천시 상권 활성화 구역(안) 89
1.3. 과천 상권 활성화 방향성 제시 91
1.4. 유사 사례 제시 : 일본 나가노현 사쿠시 이와무라타 상점가 93
1.4.1. 이와무라타 상점가 개요 93
1.4.2. 이와무라타 상점가 사례 시사점 100
2. 기본구상 101
2.1. 상권 활성화 원칙 수립 101
2.2. 비전 및 목표 제시 103
3. 세부 추진 계획 105
3.1. 상인 역량 강화ㆍ공동체 활성화 105
3.1.1. 상인 역량 강화ㆍ공동체 활성화 프로세스 105
3.1.2. 사업 초기 : 상인ㆍ시민 의견수렴 107
3.1.3. 사업 중기 : 콘텐츠 개발 및 역량 강화 110
3.1.4. 사업 후기~계속 : 지속가능성 확보 111
3.2. 시민 편의성 향상을 위한 쾌적한 환경 조성 113
3.2.1. 시민 편의성 향상을 위한 쾌적한 환경 조성 프로세스 113
3.2.2. 상권 다양성 확보 117
3.2.3. 시민 수요 편의시설 조성 118
3.2.4. 패션ㆍ음식 특화자원 활용 119
3.3. 과천 중심상권 통합 브랜딩 개발 121
3.3.1. 과천 중심상권 통합 브랜딩 개발 프로세스 121
3.3.2. 사업 초기 : 과천 상권 브랜딩 워크숍 123
3.3.3. 사업 중기 : 과천 중심상권 통합 브랜딩 계획 수립 123
3.3.4. 사업 후기~계속 : 과천 상권 브랜딩 확장 125
3.4. 공동 이벤트 발굴ㆍ지역 자원 연계 130
3.4.1. 공동 이벤트 발굴ㆍ지역 자원 연계 프로세스 130
3.4.2. 중심상권 공동 이벤트 운영 132
3.4.3. 문화예술 활동력 발굴 134
3.4.4. 문화예술 활동거점 조성 136
4. 중기 종합계획 140
5. 추진 체계 142
Ⅴ. 제언 144
1. 제언 145
1.1. 상권 활성화 사업 외 타 사업 연계 필수 145
1.2. 안정적 사업 추진을 위한 조례 제정 등 제도 정비ㆍ기반 마련 필요 147
표 2.1. 과천시 및 별양동ㆍ중앙동 인구 현황 22
표 2.2. 경기도청 및 경기도 시군계 평균, 과천시청 2021 세출 예산 24
표 2.3. 산업별 대분류 27
표 2.4. 산업별 대분류 구분에 따른 소상인 기준 설정 29
표 2.5. 과천시 및 별양동ㆍ중앙동 소상인 30
표 2.6. 과천시 보유 문화재 32
표 2.7. 과천시 활동 문화예술단체 32
표 2.8. 과천시 보유 문화예술 시설 32
표 2.9. 과천시 보유 교육 시설 33
표 2.10. 과천 중심상권 개요 40
표 2.11. 과천상점가 현황 41
표 2.12. 중앙동상점가 현황 42
표 2.13. 과천 중심상권 업종 분포 현황 45
표 2.14. 과천상점가 업종 분포 현황 46
표 2.15. 중앙동상점가 업종 분포 현황 47
표 2.16. 새서울프라자 업종 분포 현황 48
표 2.17. 제일쇼핑 업종 분포 현황 48
표 2.18/표 2.17. 과천시 중심상권 외 아파트 상가 상권 업종 분포 현황 50
표 2.19. 과천시 창업ㆍ상권 활성화센터 주요 추진 사업 목록 51
표 2.20. 상권 활성화 지원사업 특징 55
표 2.21/표 00. 경기도형 상권진흥구역 지정 지원사업 현황 62
표 2.22. 경기 중부내륙지역 종합발전계획 중 과천시 우선사업 65
표 2.23. 대상지 추진(예정) 하드웨어 사업 71
표 2.24. 대상지 추진(예정) 소프트웨어&휴먼웨어 사업 72
표 4.1. 상권 르네상스 사업 현장평가 가점사항 87
표 4.2. 과천 상권 활성화 구역(안) 90
표 4.3. 과천 상권 활성화 종합계획 비전 및 목표 103
그림 1.1. 연구 추진 프로세스 14
그림 1.2. 사업 추진 일정 14
그림 2.1. 외부환경 분석 프로세스 17
그림 2.2. 과천시 및 별양동ㆍ중앙동 지리 18
그림 2.3.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지식정보기반 산업용지 조감도 19
그림 2.4. 과천지식정보타운 일반 개요 19
그림 2.5. 3기 신도시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 종합 조감도 20
그림 2.6. 3기 신도시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 조성 및 광역교통망 개발 개요 21
그림 2.7. 과천시 및 별양동ㆍ중앙동 인구 현황 22
그림 2.8. 과천시 연령별 인구(10세 단위) 23
그림 2.9. 별양동ㆍ중앙동 연령별 인구(10세 단위) 23
그림 2.10. 과천시민들이 꼽은 지역경제 활성화 분야 최우선 과제 조사 결과 24
그림 2.11. 전국 및 경기도, 과천시 지방재정자립지표 25
그림 2.12/그림 2.8. 과천시 산업별 사업체ㆍ종사자 수 (2016, 2020) 27
그림 2.13. 과천시 주요 문화ㆍ관광 시설자원 및 자연ㆍ생태 환경자원 현황 31
그림 2.14. 내부환경 분석 프로세스 36
그림 2.15/그림 2.16. 대상지 인근 지적편집도 상의 구분 및 대중교통 거점 분포 37
그림 2.16. 과천 중앙공원 전경 38
그림 2.17. 과천시민회관 전경 39
그림 2.18. 과천 중심상권 40
그림 2.19. 과천상점가 현황 41
그림 2.20. 중앙동상점가 현황 42
그림 2.21. 과천 중심상권 내 도로 현황 43
그림 2.22. 과천 중심상권 내 공사 진행 상황 44
그림 2.23. 선행연구 분석 프로세스 54
그림 2.24. 상권 활성화 지원사업 개요 55
그림 2.25. 상권 활성화 지원사업 특징 56
그림 2.26. 중소벤처기업부 상권 르네상스 지원사업 추진 현황 58
그림 2.27. 수원역 로데오 상권 통합 브랜드 59
그림 2.28. 구리전통시장 상점가 캐릭터 '와구리' 활용 사례 60
그림 2.29. 경기도형 상권진흥구역 지정 지원사업 현황 62
그림 2.30. 경기 중부내륙지역 종합발전계획 주요 계획 방향성 64
그림 2.31. 전통시장 활성화에 영향을 주는 지원사업 66
그림 2.32. 업종별 점포 운영 시 애로사항 67
그림 2.33. 2040 과천시 미래계획 지도 68
그림 2.34. 과천 문화예술 진흥계획 비전 70
그림 2.35. 과천 문화예술 진흥 세부계획 70
그림 3.1. SWOT 분석&전략 83
그림 4.1. 기본구상 프로세스 85
그림 4.2. 과천 상권 활성화 구역(안) 89
그림 4.3. 과천 상권 활성화 방향성 92
그림 4.4. 이와무라타 혼마치 상점가 전경 93
그림 4.5. 이와무라타 상점가 사랑방 오이데난쇼 94
그림 4.6. 혼마치 반찬 광장 95
그림 4.7. 챌린지숍 96
그림 4.8. 3월 9일 청춘식당 97
그림 4.9. 테라코야 학원ㆍ탁아소 98
그림 4.10. 공동 포인트 카드 와온(Waon) 99
그림 4.11. 공동 개최 이벤트 전단 99
그림 4.12. 이와무라타 상점가 사례 시사점 100
그림 4.13. 과천 상권 활성화 종합계획 원칙 101
그림 4.14. 거점 조성 과정 제안 104
그림 4.15. 상인 역량강화ㆍ공동체 활성화 프로세스 105
그림 4.16. 의견수렴 예시 프로그램 107
그림 4.17. 콘텐츠 개발 및 역량 강화 예시 프로그램 111
그림 4.18. 시민 편의성 향상을 위한 쾌적한 환경 조성 프로세스 113
그림 4.19. 상학협력을 통한 타와라마치 상점가 활성화 사례 114
그림 4.20. 게이와가쿠엔 대학의 지역 중소기업 협력을 통한 경제 활성화 사례 115
그림 4.21. 1인 창조기업 창업 당시 주요 애로사항(2019) 117
그림 4.22/그림 4.00. 수요에 따른 편의시설 조성(안) 118
그림 4.23. 테마별 맛집지도 제작ㆍ배포 119
그림 4.24. 과천 코디 카드뉴스 발행 119
그림 4.25. 테마가로 조성 고려사항 120
그림 4.26. 과천 중심상권 통합 브랜딩 개발 프로세스 121
그림 4.27. 제천 원도심 상권 브랜딩 '제천 시냇길' 124
그림 4.28/그림 00. 서울 중구 약수시장 '싱그러움' 브랜딩 도출 과정 125
그림 4.29. 서울 중구 약수시장 '싱그러움' 브랜딩 126
그림 4.30. 서울 중구 약수시장 '싱그러움' 브랜딩 공동사업 127
그림 4.31. 서울 동작구 '동네명작' 브랜딩 128
그림 4.32. 서울 동작구 '동네명작' 브랜딩 활용 공동상품 129
그림 4.33. 공동 이벤트 발굴ㆍ지역 자원 연계 프로세스 130
그림 4.34. 과천 중심상권 상인 연계 스탬프 투어 이벤트(안) 132
그림 4.35. 과천 지역화폐 활용 방안 133
그림 4.36/그림 4.26. 과천 문화예술 축제 및 프로그램 연계 활용 방안 135
그림 4.37/그림 4.27. 동부창고 장소실험 LAB 사례 137
그림 4.38/그림 4.28. 기능적 역할분담을 통한 지역 내 포지셔닝 138
그림 4.39/그림 4.29. 어셈블 슈가하우스 사례 139
그림 4.40/그림 4.30. 과천 상권 활성화를 위한 단기 종합계획 141
그림 4.41/그림 4.31. 과천 상권 활성화 사업 추진 체계 143
그림 5.1. 과천 상권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 프로세스 145
그림 5.2. 과천 상권 활성화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 필요성 146
그림 5.3. 과천 상권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사업 로드맵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