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
Ⅰ. 서론 2
Ⅱ. 앱마켓 현황 및 부가가치세법 제53조의2 내용 3
1. 앱마켓 현황 3
2. 부가가치세법 제53조의2 신설 4
Ⅲ. 선행연구 6
Ⅳ. 사용자료와 기초통계량 분석 9
1. 사용자료와 변수 선정 9
2. 기초통계량 13
Ⅴ. 실증분석 결과 17
1. 패널회귀 추정방법 17
2. 패널회귀 추정 결과 18
3. 성향점수매칭 및 이중차분분석 방법 20
4. 성향점수매칭 및 이중차분분석 결과 22
Ⅵ.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24
참고문헌 26
〈표 1〉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 3
〈표 2〉 2020년 국내 앱마켓 매출 현황 4
〈표 3〉 부가가치세법 제53조의2 관련 보도자료 5
〈표 4〉 수요 결정요인에 근거한 KMPS의 변수 선정 11
〈표 5〉 소득수준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요인의 피어슨 상관계수 11
〈표 6〉 VIF 다중공선성 검증 12
〈표 7〉 사용 변수 설명 12
〈표 8〉 분석자료 표본 수 현황 13
〈표 9〉 유료앱 구매량 표본 기초통계량 14
〈표 10〉 인앱 구매량 관련 기초통계량 14
〈표 11〉 고정효과모형 또는 확률효과모형의 적합 검증 18
〈표 12〉 오차항의 이분산성 또는 자기상관관계 검증 18
〈표 13〉 유료앱 구매량 패널회귀 추정결과 19
〈표 14〉 인앱 구매량 패널회귀 추정결과 20
〈표 15〉 사용자료의 앱 사용시간 분포 및 기초통계량과 선행연구 기준값의 비교 22
〈표 16〉 사용자료의 앱 사용시간 분포 및 기초통계량과 선행연구 기준값의 비교 22
〈표 17〉 유료앱 구매량 이중차분분석 결과 23
〈표 18〉 인앱 구매량 이중차분분석 결과 24
〈그림 1〉 원 표본과 추출 표본의 분포 비교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