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획특집: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과 박물관 6
박물관 전시에서 만난 실상과 가상 세계, 그리고 매체와의 공생 / 이민 8
Ⅰ. 들어가는 말 8
Ⅱ. 박물관 전시의 의미 되새기기 9
Ⅲ. 관람자의 상상을 위한 실상과 가상의 전시 매체 12
Ⅳ. 관람자 경험을 위한 전시 매체의 발달 15
Ⅴ. 나가며 22
참고문헌 22
코로나19 시대 지역 공립박물관의 역할 - 여주박물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 조원기 24
Ⅰ. 머리말 24
Ⅱ. 코로나19 대유행과 지역 공립박물관 운영의 위기 25
Ⅲ. 안전한 관람환경 확보를 위한 박물관 운영방침 수립 26
Ⅳ.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의 지역 공립박물관의 역할 재고 28
Ⅴ. 비대면 방식을 활용한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28
Ⅵ. 박물관 자료의 아카이브ㆍ영상자료화와 대중 공개 확대 31
Ⅶ. 맺음말 33
참고문헌 34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 문화관광해설사의 길 찾기 / 이경심 35
Ⅰ. 시작하는 글 35
Ⅱ. 18명의 구리시 문화관광해설사 36
Ⅲ. 멈춰버린 해설과 문화관광해설사의 새로운 도전 37
Ⅳ. 비대면 시대의 문화관광해설사 42
Ⅴ. 맺는 글 43
참고문헌 44
전시리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상설전시 역사관 45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상설전시 개편, 역사관을 말하다 - 가치, 체계, 연출전략을 중심으로 / 김수진 47
Ⅰ. 들어가며 47
Ⅱ. '평범한 사람들이 만들어온 역사, 파노라마로 보다': 가치의 탈각 혹은 최대치 48
Ⅲ. 전시체계와 주제의 변화 49
Ⅳ.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 통사존-아카이브-이야기존의 구조 53
Ⅴ. 아쉬운 점들: 더 나은 개편을 꿈꾸며 57
참고문헌 59
국가주의와 냉전 인식을 넘어서, '사람들'의 삶과 기억을 전시하기 / 이상록 60
Ⅰ. 소통하는 박물관 60
Ⅱ. '사람들'의 역사를 전시하기: 참신한 시도와 그 효과 61
Ⅲ. 역사관의 근현대사 서사: 새로움과 진부함 사이에서 66
Ⅳ. 기억의 민주화와 박물관: '국민 만들기'를 넘어서 69
참고문헌 69
역사박물관 전시 보기를 전제로 살펴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한국근대사 전시 개편 / 김인덕 70
Ⅰ. 서론 70
Ⅱ. 일본과 중국 역사박물관의 근대사 전시 70
Ⅲ. 2012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근대사 전시 72
Ⅳ. 2020년 개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근대사 전시 73
Ⅴ. 결론 74
참고문헌 75
'클릭'과 '이야기', 그러나 사고 자극 장치의 부재- 역사교육 시각에서 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역사관 / 강선주 76
Ⅰ. 역사교육의 시각 76
Ⅱ. 재현에 그친 역사의 복잡성, 관람객과 소통 노력의 부족 77
Ⅲ. 역사와 유산의 복합, 역사교육적 및 사회심리적 접근의 필요성 81
참고문헌 85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상설전시 역사관의 전시흐름과 공간 요소 / 서수경 86
Ⅰ. 들어가며 86
Ⅱ. 공간적 구성과 동선의 쾌적성 87
Ⅲ. 시각적 요소와 소통의 원활함 93
Ⅳ. 기술적 표현과 감성적 접근 97
Ⅴ. 맺음말 98
참고문헌 99
박물관동향 100
문학 콘텐츠와 문학사의 비쥬얼 - 한국근대문학관을 중심으로 / 허민 102
Ⅰ. 문학관의 쓸모 102
Ⅱ. 통사(通史)와 지역사, 문학사의 비쥬얼을 확정하는 일 104
Ⅲ. 문학관학의 정립 가능성과 그 미묘한 자리에 관하여 109
참고문헌 11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체험관을 체험하다 / 박찬희 112
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체험관의 탄생 112
Ⅱ.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체험관 체험기 113
Ⅲ.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체험관의 특성 119
Ⅳ.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체험관의 의의와 미래 121
박물관 자료소개: 해방과 어린이 - 《어린이신문》 창간호 / 이경순 122
Ⅰ. 들어가는 말 124
Ⅱ. 《어린이신문》 창간과 창간호 구성 126
Ⅲ. 《어린이신문》 창간호의 편집 방향과 내용 128
Ⅳ. 나오며 133
참고문헌 134
서평: 《공공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서 / 은정태 135
판권기 2
코로나19 시대 지역 공립박물관의 역할 - 여주박물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 조원기 25
〈표 1〉 코로나19 대유행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와 박물관 운영지침(2020~2021년 6월 현재) 25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상설전시 개편, 역사관을 말하다 - 가치, 체계, 연출전략을 중심으로 / 김수진 51
〈표 1〉 개편 이전 전시체계 51
〈표 2〉 개편된 전시체계 52
〈표 3〉 상설전시실 개편 전시기획 공동연구용역에서 제시한 전시연출 전략 54
〈표 4〉 실제 진행된 전시연출 전략 54
〈표 5〉 역사관 디지털아카이브 전시 목록 56
〈표 6〉 역사관 '역사 속 이야기' 목록 57
박물관 자료소개: 해방과 어린이 - 《어린이신문》 창간호 / 이경순 128
〈표 1〉 《어린이신문》 창간호 4면 구성 및 주요필자 128
서평: 《공공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서 / 은정태 138
〈표 1〉 주요 역사문화콘텐츠학과의 관련 개설과목 138
박물관 전시에서 만난 실상과 가상 세계, 그리고 매체와의 공생 / 이민 16
〈사진 1〉 세계의 박물관 (ⓒThe British Museums : The Museum of the World) 16
〈사진 2〉 구글 아트 & 컬쳐의 오르세 미술관에서 관람 가능한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와 확대 사진 (1차 접근) (ⓒGoogle Arts & Culture) 17
〈사진 3〉 '별이 빛나는 밤에'를 통해 확장할 수 있는 자료 제안과 '나'의 관람 이동 경로 (2차 접근)(ⓒ Google Arts & Culture) 17
〈사진 4〉 닌텐도 오디오 가이드 홈페이지 (ⓒNintendo) 18
〈사진 5, 6〉 닌텐도 오디오 가이드 활용 방식 설명 (ⓒNintendo) 18
〈사진 7, 8, 9〉 홀로그램렌즈 착용 후 관람 장면과 홀로그램 내 이미지(ⓒMicrosoft Today in Technology) 19
〈사진 10〉 제 작 과정 (실물 촬영- 모형제작용 3D 그래픽 제작 - 모형제작 및 홀로그램용 촬영 - 홀로그램렌즈 테스트)(ⓒ Microsoft Today in Technology) 20
〈사진 11〉 실재 소장품 위에 이미지 맵핑이 적용되어 연출되는 모습 (ⓒArtbolg) 21
〈사진 12〉 AR전시용 어플리케이션 (ⓒThe Newyork Times) 21
〈사진 13, 14〉 필라델피아에서 전시되었던 진시황의 병마용(Terracotta Warriors of the First Emperor)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New China TV) 21
코로나19 시대 지역 공립박물관의 역할 - 여주박물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 조원기 29
〈사진 1〉 여주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여주박물관) 29
〈사진 2〉 유아 비대면 교육프로그램(쓱싹쓱싹 보물아) (ⓒ여주박물관) 30
〈사진 3〉 온라인 전통문화 교육 영상 촬영 (ⓒ여주박물관) 30
〈사진 4〉 어린이 비대면 교육프로그램(꼬마기차 수려선) (ⓒ여주박물관) 30
〈사진 5〉 온라인 진로체험 프로그램(나는 큐레이터) (ⓒ여주박물관) 31
〈사진 6〉 여주박물관 유튜브를 통해 제공되는 영상자료들 (ⓒ여주박물관) 32
〈사진 7〉 여주박물관 홈페이지에 공개된 박물관 발간자료들 (ⓒ여주박물관) 32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문 화관광해설사의 길 찾기 / 이경심 36
〈사진 1〉 고구려대장간마을 전경 (Ⓒ구리시청) 36
〈사진 2〉 유적전시관 실내 전경 (Ⓒ이경심) 36
〈사진 3〉 〈문화관광해설사와 떠나는 구리e여행〉과 접수된 원고 (Ⓒ이경심) 38
〈사진 4〉 '학교에서 고구려대장간마을과 놀자' 학습꾸러미 내용물 (Ⓒ이경심) 40
〈사진 5〉 웹툰 〈고구려대장간마을 장수 이야기〉 표지 (Ⓒ구리시청) 41
〈사진 6〉 웹드라마 〈고구려대장간마을에 온 수상한 손님〉 촬영현장 (Ⓒ이경심) 41
〈사진 7〉 구리시 문화관광해설사 (Ⓒ구리시청) 4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상설전시 개편, 역사관을 말하다 - 가치, 체계, 연출전략을 중심으로 / 김수진 54
〈사진 1〉 역사관 전시 평면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54
〈사진 2〉 에필로그 〈대한민국의 시간을 만나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58
국가주의와 냉전 인식을 넘어서, '사람들'의 삶과 기억을 전시하기 / 이상록 61
〈사진 1〉 〈소설가 구보씨의 경성 산책〉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1
〈사진 2〉 〈전쟁이 남긴 상처: 한강인도교 폭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2
〈사진 3〉 〈전쟁이 남긴 상처: 이산가족〉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2
〈사진 4〉 〈선동과 낙서〉 (ⓒ이상록) 63
〈사진 5〉 〈접어둘 수 없는 이야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4
〈사진 6〉 〈그 때 그곳에서 당신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4
〈사진 7〉 구술 아카이브 〈외환위기 이야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5
〈사진 8〉 〈그을린 시대, 사람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6
〈사진 9〉 〈나는 한국에 삽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7
역사박물관 전시 보기를 전제로 살펴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한국근대사 전시 개편 / 김인덕 74
〈사진 1〉 '해외 이주와 민족운동'의 전시연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74
〈사진 2〉 유리면에 적힌 소주제 설명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74
'클릭'과 '이야기', 그러나 사고 자극 장치의 부재 - 역사교육 시각에서 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역사관 / 강선주 77
〈사진 1〉 〈주막에서 엿들은 이야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77
〈사진 2〉 경성부회 의원 선거 투표소로 들어가는 사람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80
〈사진 3〉 〈전쟁이 남긴 상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8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상설전시 역사관의 전시흐름과 공간 요소 / 서수경 87
〈사진 1〉 프롤로그 공간내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87
〈사진 2〉 자연채광의 영향을 받는 전시장 (ⓒ대한민국역사박물관) 87
〈사진 3, 4, 5〉 전시물을 고려한 진열장 깊이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서수경) 89
〈사진 6, 7〉 주제별로 폭이 다른 진열장 (ⓒ대한민국역사박물관) 89
〈사진 8〉 디지털 아카이브 주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89
〈사진 9, 10, 11, 12〉 '역사 속 이야기' 코너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서수경) 91
〈사진 13〉 터치스크린을 보는 어린 관람객들 (ⓒ서수경) 92
〈사진 14〉 벤치가 필요한 공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92
〈사진 15〉 휴대폰 전시벽체 (ⓒ서수경) 92
〈사진 16〉 〈외환위기 이야기〉 구술아카이브 공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92
〈사진 17〉 〈광화문 풍경〉에서 바라본 경복궁 풍경 (ⓒ서수경) 92
〈사진 18, 19〉 출구부분 로비 공간 (ⓒ서수경) 93
〈사진 20〉 유리면에 적힌 전시 설명내용 (ⓒ대한민국역사박물관) 93
〈사진 21, 22, 23, 24〉 필기체를 통해 느낄 수 있는 감성적 전시연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94
〈사진 25, 26〉 벽면 사진연출과 그래픽 처리방식 (ⓒ대한민국역사박물관) 95
〈사진 27〉 〈주막에서 엿들은 이야기〉 판넬 전시연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96
〈사진 28〉 헤드셋으로 청취하는 관람객의 모습 (ⓒ서수경) 96
〈사진 29〉 천장에 설치된 태극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97
〈사진 30〉 고바우영감을 읽을 수 있는 키오스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97
〈사진 31〉 감성적 접근이 돋보이는 전시연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98
문학 콘텐츠와 문학사의 비쥬얼 - 한국근대문학관을 중심으로 / 허민 103
〈사진 1〉 한국근대문학관 (ⓒ허민) 103
〈사진 2, 3, 4, 5〉 한국근대문학관 상설전시관 (ⓒ한국근대문학관, 허민) 105
〈사진 6〉 한국근대문학관 상설전시관 한국근대대중문화 코너 (ⓒ허민) 106
〈사진 7〉 한국근대문학관 기획전시관 전경 (ⓒ허민) 107
〈사진 8〉 한국근대문학관 기획전시관 (ⓒ허민) 108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체험관을 체험하다 / 박찬희 113
〈사진 1〉 체험관 내부 (ⓒ박찬희) 113
〈사진 2〉 체험관 소개글과 안내도 (ⓒ박찬희) 113
〈사진 3〉 체험관 카드 받기 (ⓒ박찬희) 114
〈사진 4〉 〈스무 살이 되던 해〉 (ⓒ박찬희) 114
〈사진 5〉 〈시대의 표어〉 (ⓒ박찬희) 115
〈사진 6〉 〈시대의 표어〉 가운데 주민게시판 (ⓒ박찬희) 115
〈사진 7〉 〈어제의 식탁〉 (ⓒ박찬희) 116
〈사진 8〉 〈소중한 한 표〉 (ⓒ박찬희) 117
〈사진 9〉 〈나는 수험생〉 (ⓒ박찬희) 117
〈사진 10〉 〈함께 걷는 광장〉 (ⓒ박찬희) 118
〈사진 11〉 〈함께 걷는 광장〉에서 아바타 만들기 (ⓒ박찬희) 118
〈사진 12〉 〈스펙 쌓기〉 (ⓒ박찬희) 118
〈사진 13〉 〈월급날〉 (ⓒ박찬희) 118
〈사진 14〉 〈인생 네 컷〉 (ⓒ박찬희) 119
〈사진 15〉 〈인생 네 컷〉 출력물 (ⓒ박찬희) 119
〈사진 16〉 역사관 내부 (ⓒ박찬희) 120
〈사진 17〉 체험관 내부 (ⓒ박찬희) 120
박물관 자료소개: 해방과 어린이 - 《어린이신문》 창간호 / 이경순 125
〈사진 1〉 《어린이신문》 1면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25
〈사진 2〉 《어린이신문》 2-3면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27
〈사진 1〉 《공공역사란 무엇인가》 표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