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9
제Ⅰ장 연구의 개요 6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2
1. 연구의 배경 62
2. 연구의 목적 67
제2절 연구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67
1. 현실적인 이용자 편익 산정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 67
2. 노선버스 모빌리티 관련 기초자료 제공 67
제Ⅱ장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0
제1절 문헌 및 사례 검토 70
1. 통행자의 수단선택 요인 70
2. 승용차와 버스의 모빌리티 차이 73
3. 관련 통계 75
제2절 시사점 도출 및 연구방향 설정 80
제3절 연구 방법 81
1. 노선버스 운행실태 및 이용자 통행특성 분석 81
2. 수단별 모빌리티 비교검토 82
제Ⅲ장 노선버스 운행실태 및 이용자 통행 특성 분석 83
제1절 광역권별 노선버스 운행실태 분석 83
1. 노선버스 시설 및 수단 현황 83
2. 대중교통 이용 현황 87
3. 대중교통 요금체계 현황 93
제2절 빅데이터 기반 수단별 통행특성 분석 97
1. 분석방법 97
2. 승용차 통행특성 분석 100
3. 버스 통행특성 분석 112
제3절 지도플랫폼 기반 분석결과와 비교 123
1. 분석방법 123
2. 승용차 통행특성 분석 및 비교 128
3. 대중교통 통행특성 분석 및 비교 146
제Ⅳ장 수단별 모빌리티 비교검토 164
제1절 분석 개요 164
제2절 빅데이터 기반 수단간 통행특성 비교분석 165
1. 대전광역시 165
2. 광주광역시 168
3. 대구광역시 171
4. 부산광역시 174
5. 울산광역시 178
6. 5대 광역시간 승용차/대중교통 통행시간 비교 181
제3절 지도플랫폼 기반 수단간 통행특성 비교 분석 182
1. 대전광역시 182
2. 광주광역시 185
3. 대구광역시 188
4. 부산광역시 191
5. 울산광역시 195
6. 5대 광역시간 승용차/대중교통 통행시간 비교 198
제4절 수단간 통행특성 차이의 인과분석 199
1. 광역시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199
2. 첨두ㆍ비첨두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200
3/1. 통행속도의 동간 거리 영향 203
4/2. 행정동 인구규모와 통행속도 가중치 관계 206
제5절 수단분담모형의 버스 통행시간 가중치 207
1. 분석개요 207
2. 대전광역시 208
3. 광주광역시 208
4. 대구광역시 209
5. 부산광역시 209
6. 울산광역시 210
7. 5대 광역시의 승용차 대비 대중교통 통행시간 가중치 비교 211
제Ⅴ장 종합결론 및 타당성조사에의 시사점 212
제1절 종합결론 212
1. 노선버스 운행실태 및 이용자 통행 특성 검토 결과 212
2. 수단간 모빌리티 수준 비교 결과 214
제2절 타당성조사에의 시사점 217
1. 수단분담 측면 217
2. 통행배정 측면 217
3. 편익산정 측면 218
4. 본 연구의 의의 및 한계 219
참고문헌 221
[부록 1] 광역권별 기종점간 통행특성 지표 225
[부록 2] 광역권별 기종점간 버스 통행특성 보정계수 253
〈표 I-1〉 수도권 KTDB 교통네트워크의 위계 64
〈표 I-2〉 KTDB 수단분담모형의 수단별 통행시간변수 65
〈표 I-3〉 버스 차내/차외 통행시간(광역권) 68
〈표 I-4〉 대도시권 수단분담모형 효용함수식 69
〈표 Ⅱ-1〉 KTDB 수단선택모형의 차내통행시간 기준 73
〈표 Ⅱ-2〉 유형별 통행시간의 상대비율 계수 74
〈표 Ⅱ-3〉 광역시별 승용차 및 시내버스 평균 통행속도 76
〈표 Ⅱ-4〉 광역시별 통행속도 조사 방법 77
〈표 Ⅱ-5〉 경기도교통정보센터 교통DB 자료보유현황 78
〈표 Ⅱ-6〉 권역별 수단간 통행시간 비교 자료 개요 82
〈표 Ⅲ-1〉 시내버스 업종 현황 84
〈표 Ⅲ-2〉 마을버스 업종 현황 84
〈표 Ⅲ-3〉 시내버스 노선 현황 85
〈표 Ⅲ-4〉 마을버스 노선 현황 85
〈표 Ⅲ-5〉 인구 천명당 버스정류장 86
〈표 Ⅲ-6〉 시가화면적당 버스정류장 86
〈표 Ⅲ-7〉 평일/토/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인원/목적통행량/수단통행량 87
〈표 Ⅲ-8〉 대중교통 이용 일별 인당 통행시간 비교 88
〈표 Ⅲ-9〉 대중교통 이용 인당 목적통행시간 비교 89
〈표 Ⅲ-10〉 대중교통 이용 인당 수단통행시간 비교 89
〈표 Ⅲ-11〉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90
〈표 Ⅲ-12〉 요일별 평균 배차간격 90
〈표 Ⅲ-13〉 대도시권별 광역교통 대표노선 수단별 통행시간 91
〈표 Ⅲ-14〉 대도시권별 승용차 대비 대중교통 통행시간 비 변화 91
〈표 Ⅲ-15〉 지역 내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평가결과: 법정동 지역(변경 안) 92
〈표 Ⅲ-16〉 지역 내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평가결과: 법정리 지역(변경 안) 92
〈표 Ⅲ-17〉 특별ㆍ광역시 시내버스 운임현황 93
〈표 Ⅲ-18〉 광역환승할인 요금적용 기준 94
〈표 Ⅲ-19〉 광역환승할인 요금적용 기준 95
〈표 Ⅲ-20〉 T-Map 데이터의 가공 및 분석 절차 97
〈표 Ⅲ-21〉 교통카드 데이터의 가공 및 분석 절차 98
〈표 Ⅲ-22〉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카드 이용실적 자료 데이터셋 명세서 99
〈표 Ⅲ-23〉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00
〈표 Ⅲ-24〉 국가지표체계의 승용차 평균 통행속도 (대전광역시) 100
〈표 Ⅲ-25〉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시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01
〈표 Ⅲ-26〉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01
〈표 Ⅲ-27〉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02
〈표 Ⅲ-28〉 국가지표체계의 승용차 평균 통행속도 (광주광역시) 103
〈표 Ⅲ-29〉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시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03
〈표 Ⅲ-30〉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04
〈표 Ⅲ-31〉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05
〈표 Ⅲ-32〉 국가지표체계의 승용차 평균 통행속도 (대구광역시) 105
〈표 Ⅲ-33〉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시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05
〈표 Ⅲ-34〉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06
〈표 Ⅲ-35〉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07
〈표 Ⅲ-36〉 국가지표체계의 승용차 평균 통행속도 (부산광역시) 107
〈표 Ⅲ-37〉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시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08
〈표 Ⅲ-38〉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09
〈표 Ⅲ-39〉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10
〈표 Ⅲ-40〉 국가지표체계의 승용차 평균 통행속도 (울산광역시) 110
〈표 Ⅲ-41〉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시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10
〈표 Ⅲ-42〉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11
〈표 Ⅲ-43〉 빅데이터 분석의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112
〈표 Ⅲ-44〉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13
〈표 Ⅲ-45〉 국가지표체계의 버스 평균 통행속도 (대전광역시) 113
〈표 Ⅲ-46〉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구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첨두) 114
〈표 Ⅲ-47〉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구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비첨두) 114
〈표 Ⅲ-48〉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15
〈표 Ⅲ-49〉 국가지표체계의 버스 평균 통행속도 (광주광역시) 115
〈표 Ⅲ-50〉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구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첨두) 115
〈표 Ⅲ-51〉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구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비첨두) 116
〈표 Ⅲ-52〉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16
〈표 Ⅲ-53〉 국가지표체계의 버스 평균 통행속도 (대구광역시) 117
〈표 Ⅲ-54〉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구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첨두) 117
〈표 Ⅲ-55〉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구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비첨두) 118
〈표 Ⅲ-56〉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18
〈표 Ⅲ-57〉 국가지표체계의 버스 평균 통행속도 (부산광역시) 119
〈표 Ⅲ-58〉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구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첨두) 119
〈표 Ⅲ-59〉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구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비첨두) 120
〈표 Ⅲ-60〉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21
〈표 Ⅲ-61〉 국가지표체계의 버스 평균 통행속도 (울산광역시) 121
〈표 Ⅲ-62〉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구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첨두) 121
〈표 Ⅲ-63〉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구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비첨두) 122
〈표 Ⅲ-64〉 교통카드 분석의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122
〈표 Ⅲ-65〉 본 연구활용 지도플랫폼 124
〈표 Ⅲ-66〉 Geocoding Rest API의 요청 파라미터 124
〈표 Ⅲ-67〉 Geocoding Rest API의 응답 바디 125
〈표 Ⅲ-68〉 Directions Rest API에 따른 응답정보 125
〈표 Ⅲ-69〉 본 연구구축 API의 주요 입력변수 126
〈표 Ⅲ-70〉 본 연구구축 API의 주요 출력변수 126
〈표 Ⅲ-71〉 지도플랫폼 기반 승용차 통행특성 분석 결과 (예시) 127
〈표 Ⅲ-72〉 지도플랫폼 기반 대중교통 통행특성 분석 결과 (예시) 127
〈표 Ⅲ-73〉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28
〈표 Ⅲ-74〉 국가지표체계의 승용차 평균 통행속도 (대전광역시) 128
〈표 Ⅲ-75〉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시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29
〈표 Ⅲ-76〉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29
〈표 Ⅲ-77〉 내비게이션 대비 지도플랫폼의 통행속도 비교 (대전광역시) 130
〈표 Ⅲ-78〉 빅데이터 분석의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31
〈표 Ⅲ-79〉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31
〈표 Ⅲ-80〉 국가지표체계의 승용차 평균 통행속도 (광주광역시) 132
〈표 Ⅲ-81〉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시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32
〈표 Ⅲ-82〉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33
〈표 Ⅲ-83〉 내비게이션 기반 대비 지도플랫폼의 통행속도 비교 (광주광역시) 134
〈표 Ⅲ-84〉 빅데이터 분석의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34
〈표 Ⅲ-85〉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35
〈표 Ⅲ-86〉 국가지표체계의 승용차 평균 통행속도 (대구광역시) 135
〈표 Ⅲ-87〉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시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36
〈표 Ⅲ-88〉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36
〈표 Ⅲ-89〉 내비게이션 기반 대비 지도플랫폼의 통행속도 비교 (대구광역시) 137
〈표 Ⅲ-90〉 빅데이터 분석의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38
〈표 Ⅲ-91〉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38
〈표 Ⅲ-92〉 국가지표체계의 승용차 평균 통행속도 (부산광역시) 139
〈표 Ⅲ-93〉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시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39
〈표 Ⅲ-94〉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40
〈표 Ⅲ-95〉 내비게이션 기반 대비 지도플랫폼의 통행속도 비교 (부산광역시) 141
〈표 Ⅲ-96〉 빅데이터 분석의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41
〈표 Ⅲ-97〉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42
〈표 Ⅲ-98〉 국가지표체계의 승용차 평균 통행속도 (울산광역시) 142
〈표 Ⅲ-99〉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시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43
〈표 Ⅲ-100〉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43
〈표 Ⅲ-101〉 내비게이션 기반 대비 지도플랫폼의 통행속도 비교 (울산광역시) 144
〈표 Ⅲ-102〉 빅데이터 분석의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45
〈표 Ⅲ-103〉 빅데이터 분석의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145
〈표 Ⅲ-104〉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46
〈표 Ⅲ-105〉 국가지표체계의 버스 평균 통행속도 (대전광역시) 146
〈표 Ⅲ-106〉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시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47
〈표 Ⅲ-107〉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47
〈표 Ⅲ-108〉 교통카드 대비 지도플랫폼의 통행속도 비교 (대전광역시) 148
〈표 Ⅲ-109〉 빅데이터 분석의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49
〈표 Ⅲ-110〉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49
〈표 Ⅲ-111〉 국가지표체계의 버스 평균 통행속도 (광주광역시) 149
〈표 Ⅲ-112〉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시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50
〈표 Ⅲ-113〉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50
〈표 Ⅲ-114〉 교통카드 대비 지도플랫폼의 통행속도 비교 (광주광역시) 151
〈표 Ⅲ-115〉 빅데이터 분석의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52
〈표 Ⅲ-116〉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52
〈표 Ⅲ-117〉 국가지표체계의 버스 평균 통행속도 (대구광역시) 152
〈표 Ⅲ-118〉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시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53
〈표 Ⅲ-119〉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54
〈표 Ⅲ-120〉 교통카드 대비 지도플랫폼의 통행속도 비교 (대구광역시) 155
〈표 Ⅲ-121〉 빅데이터 분석의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55
〈표 Ⅲ-122〉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56
〈표 Ⅲ-123〉 국가지표체계의 버스 평균 통행속도 (부산광역시) 156
〈표 Ⅲ-124〉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시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57
〈표 Ⅲ-125〉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58
〈표 Ⅲ-126〉 교통카드 대비 지도플랫폼의 통행속도 비교 (부산광역시) 159
〈표 Ⅲ-127〉 빅데이터 분석의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60
〈표 Ⅲ-128〉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60
〈표 Ⅲ-129〉 국가지표체계의 버스 평균 통행속도 (울산광역시) 160
〈표 Ⅲ-130〉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시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61
〈표 Ⅲ-131〉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61
〈표 Ⅲ-132〉 교통카드 대비 지도플랫폼의 통행속도 비교 (울산광역시) 162
〈표 Ⅲ-133〉 빅데이터 분석의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63
〈표 Ⅲ-134〉 빅데이터 분석의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163
〈표 Ⅳ-1〉 권역별 수단간 통행시간 비교 자료 개요 164
〈표 Ⅳ-2〉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속도/통행시간 비교 (대전광역시) 165
〈표 Ⅳ-3〉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대전광역시 행정구간) 166
〈표 Ⅳ-4〉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전광역시 행정구별) 166
〈표 Ⅳ-5〉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속도/통행시간 비교 (광주광역시) 168
〈표 Ⅳ-6〉 운행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광주광역시 행정구별) 168
〈표 Ⅳ-7〉 운행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광주광역시 행정구별) 169
〈표 Ⅳ-8〉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속도/통행시간 비교 (대구광역시) 171
〈표 Ⅳ-9〉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대구광역시 행정구간) 171
〈표 Ⅳ-10〉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구광역시 행정구별) 172
〈표 Ⅳ-11〉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대중교통 통행속도/통행시간 비교 (부산광역시) 174
〈표 Ⅳ-12〉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부산광역시 행정구간) 175
〈표 Ⅳ-13〉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부산광역시 행정구별) 176
〈표 Ⅳ-14〉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속도/통행시간 비교 (울산광역시) 178
〈표 Ⅳ-15〉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울산광역시 행정구간) 178
〈표 Ⅳ-16〉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울산광역시 행정구별) 179
〈표 Ⅳ-17〉 내비게이션 및 교통카드 분석의 대중교통 통행시간 분석결과 181
〈표 Ⅳ-18〉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속도/통행시간 비교 (대전광역시) 182
〈표 Ⅳ-19〉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대전광역시 행정구별) 183
〈표 Ⅳ-20〉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전광역시 행정구별) 183
〈표 Ⅳ-21〉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속도/통행시간 비교 (광주광역시) 185
〈표 Ⅳ-22〉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광주광역시 행정구별) 185
〈표 Ⅳ-23〉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광주광역시 행정구별) 186
〈표 Ⅳ-24〉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속도/통행시간 비교 (대구광역시) 188
〈표 Ⅳ-25〉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대구광역시 행정구별) 188
〈표 Ⅳ-26〉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구광역시 행정구별) 189
〈표 Ⅳ-27〉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속도/통행시간 비교 (부산광역시) 191
〈표 Ⅳ-28〉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부산광역시 행정구별) 192
〈표 Ⅳ-29〉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부산광역시 행정구별) 193
〈표 Ⅳ-30〉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속도/통행시간 비교 (울산광역시) 195
〈표 Ⅳ-31〉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울산광역시 행정구별) 195
〈표 Ⅳ-32〉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울산광역시 행정구별) 196
〈표 Ⅳ-33〉 지도플랫폼 분석의 수단별 통행시간 분석결과 198
〈표 Ⅳ-34〉 광역시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결과(ANOVA) 199
〈표 Ⅳ-35〉 광역시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결과(ANOVA) 199
〈표 Ⅳ-36〉 첨두ㆍ비첨두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대전광역시) 200
〈표 Ⅳ-37〉 첨두ㆍ비첨두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대전광역시) 200
〈표 Ⅳ-38〉 첨두ㆍ비첨두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광주광역시) 201
〈표 Ⅳ-39〉 첨두ㆍ비첨두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광주광역시) 201
〈표 Ⅳ-40〉 첨두ㆍ비첨두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대구광역시) 201
〈표 Ⅳ-41〉 첨두ㆍ비첨두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대구광역시) 201
〈표 Ⅳ-42〉 첨두ㆍ비첨두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부산광역시) 202
〈표 Ⅳ-43〉 첨두ㆍ비첨두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부산광역시) 202
〈표 Ⅳ-44〉 첨두ㆍ비첨두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울산광역시) 202
〈표 Ⅳ-45〉 첨두ㆍ비첨두간 통행속도 가중치 차이 검증 (울산광역시) 202
〈표 Ⅳ-46〉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가중치 (대전광역시) 208
〈표 Ⅳ-47〉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가중치 (광주광역시) 208
〈표 Ⅳ-48〉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가중치 (대구광역시) 209
〈표 Ⅳ-49〉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가중치 (부산광역시) 210
〈표 Ⅳ-50〉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가중치 (울산광역시) 211
〈표 Ⅳ-51〉 5대 광역시의 승용차 대비 대중교통 통행시간 가중치 211
〈표 Ⅴ-1〉 요일별 평균 운행속도 213
〈표 Ⅴ-2〉 대도시권별 승용차 대비 대중교통 통행시간 비 변화 214
〈표 Ⅴ-3〉 내비게이션 및 교통카드 분석의 대중교통 통행시간 분석결과 214
〈표 Ⅴ-4〉 지도플랫폼 분석의 대중교통 통행시간 분석결과 215
〈표 Ⅴ-5〉 5대 광역시의 승용차 대비 대중교통 통행시간 가중치 216
〈표 Ⅴ-6〉 비수도권 버스 OD의 통행배정 후 통행시간 절감편익 산출 방법(안) 218
〈표 Ⅴ-7〉 자료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 결과 220
[그림 Ⅱ-1] 세종특별자치시 교통정보시스템 제공 자료 예시(도로 구간별 통행속도) 79
[그림 Ⅲ-1]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02
[그림 Ⅲ-2]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04
[그림 Ⅲ-3]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06
[그림 Ⅲ-4]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09
[그림 Ⅲ-5]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11
[그림 Ⅲ-6]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지도플랫폼 기반 통행특성 자료 수집 툴 작동화면 127
[그림 Ⅲ-7]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30
[그림 Ⅲ-8]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33
[그림 Ⅲ-9]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37
[그림 Ⅲ-10]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40
[그림 Ⅲ-11]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44
[그림 Ⅲ-12]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148
[그림 Ⅲ-13]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151
[그림 Ⅲ-14]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154
[그림 Ⅲ-15]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158
[그림 Ⅲ-16]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구별 대중교통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162
[그림 Ⅳ-1]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전광역시) 166
[그림 Ⅳ-2]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동별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전광역시) 167
[그림 Ⅳ-3]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동별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지표 (대전광역시) 167
[그림 Ⅳ-4] 운행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광주광역시) 169
[그림 Ⅳ-5] 빅데이터를 행정동별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광주광역시) 170
[그림 Ⅳ-6]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동별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지표 (광주광역시) 170
[그림 Ⅳ-7]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구광역시) 172
[그림 Ⅳ-8]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동별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구광역시) 173
[그림 Ⅳ-9]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동별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지표 (대구광역시) 173
[그림 Ⅳ-10]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부산광역시) 176
[그림 Ⅳ-11]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동별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부산광역시) 177
[그림 Ⅳ-12]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동별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지표 (부산광역시) 177
[그림 Ⅳ-13] 운행 빅데이터를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울산광역시) 179
[그림 Ⅳ-14] 빅데이터를 행정동별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울산광역시) 180
[그림 Ⅳ-15] 빅데이터를 활용한 행정동별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지표 (울산광역시) 180
[그림 Ⅳ-16]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전광역시) 183
[그림 Ⅳ-17]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전광역시) 184
[그림 Ⅳ-18]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전광역시) 184
[그림 Ⅳ-19]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광주광역시) 186
[그림 Ⅳ-20]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광주광역시) 187
[그림 Ⅳ-21]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광주광역시) 187
[그림 Ⅳ-22]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구광역시) 189
[그림 Ⅳ-23]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구광역시) 190
[그림 Ⅳ-24]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대구광역시) 190
[그림 Ⅳ-25]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부산광역시) 193
[그림 Ⅳ-26]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부산광역시) 194
[그림 Ⅳ-27]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부산광역시) 194
[그림 Ⅳ-28]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울산광역시) 196
[그림 Ⅳ-29]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울산광역시) 197
[그림 Ⅳ-30]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비교 (울산광역시) 197
[그림 Ⅳ-31] 대전광역시, 승용차 203
[그림 Ⅳ-32] 대전광역시, 버스 203
[그림 Ⅳ-33] 광주광역시, 승용차 204
[그림 Ⅳ-34] 광주광역시, 버스 204
[그림 Ⅳ-35] 대구광역시, 승용차 204
[그림 Ⅳ-36] 대구광역시, 버스 204
[그림 Ⅳ-37] 부산광역시, 승용차 204
[그림 Ⅳ-38] 부산광역시, 버스 204
[그림 Ⅳ-39] 울산광역시, 승용차 204
[그림 Ⅳ-40] 울산광역시, 버스 204
[그림 Ⅳ-41] 대전광역시 205
[그림 Ⅳ-42] 광주광역시 205
[그림 Ⅳ-43] 대구광역시 205
[그림 Ⅳ-44] 부산광역시 205
[그림 Ⅳ-45] 울산광역시 205
[그림 Ⅳ-46] 대전광역시 206
[그림 Ⅳ-47] 광주광역시 206
[그림 Ⅳ-48] 대구광역시 206
[그림 Ⅳ-49] 부산광역시 206
[그림 Ⅳ-50] 울산광역시 206
〈부록 표 1〉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225
〈부록 표 2〉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227
〈부록 표 3〉 교통카드를 활용한 동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229
〈부록 표 4〉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230
〈부록 표 5〉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231
〈부록 표 6〉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232
〈부록 표 7〉 교통카드를 활용한 동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234
〈부록 표 8〉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235
〈부록 표 9〉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236
〈부록 표 10〉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237
〈부록 표 11〉 교통카드를 활용한 동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239
〈부록 표 12〉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240
〈부록 표 13〉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242
〈부록 표 14〉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244
〈부록 표 15〉 교통카드를 활용한 동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246
〈부록 표 16〉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247
〈부록 표 17〉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250
〈부록 표 18〉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251
〈부록 표 19〉 교통카드를 활용한 동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252
〈부록 표 20〉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버스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252
〈부록 표 21〉 5대 광역시의 승용차 대비 대중교통 통행시간 가중치 253
〈부록 표 22〉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가중치 (대전광역시) 253
〈부록 표 23〉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가중치 (광주광역시) 254
〈부록 표 24〉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가중치 (대구광역시) 254
〈부록 표 25〉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가중치 (부산광역시) 255
〈부록 표 26〉 승용차 대비 버스 통행시간 가중치 (울산광역시) 255
[부록 그림 1]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226
[부록 그림 2]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전광역시) 228
[부록 그림 3]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232
[부록 그림 4]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광주광역시) 233
[부록 그림 5]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237
[부록 그림 6]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대구광역시) 239
[부록 그림 7]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243
[부록 그림 8]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부산광역시) 245
[부록 그림 9] 내비게이션 자료를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250
[부록 그림 10] 지도플랫폼을 활용한 동별 승용차 통행속도 분석결과 (울산광역시)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