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8
제1장 연구의 개요 11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3
3. 연구범위 및 절차 14
가. 시간적 범위 14
나. 공간적 범위 14
다. 과업의 내용 14
라. 연구절차 15
제2장 저고도 항공기 현황 16
1. 항공기상 서비스 관련 최근 이슈 17
가. 개요 17
나. 저고도 항공기 사고사례 분석 17
다. 산불진화 관련 최근 이슈 19
2. 저고도 항공기 운항 시나리오 및 현황 26
가. 국내 저고도 항공기 현황 26
나. 국내 저고도 항공기 운영기관 현황 28
다. 운영기관별 운항 시나리오 34
3. 국내 저고도 항공기상 관련 비용 효과성 예측 38
가. 국내 저고도 운항항공기 운용비용 예측 38
나. 저고도 항공기상 서비스의 비용 효과성 예측 40
제3장 대내ㆍ외 항공기상서비스 현황 및 환경분석 44
1. 대외 항공기상서비스 업무현황 45
가. 미국 45
나. 영국 48
다. 독일 54
라. 일본 56
마. 호주 59
바. 프랑스 62
사. 홍콩 64
2. 국내ㆍ외 저고도 항공기상서비스 정책 환경변화 분석 및 수준 진단 67
가. 미국 67
나. 영국 68
다. 독일 69
라. 일본 70
마. 호주 70
바. 홍콩 71
3. 국외 저고도 기상서비스 기술 수준 동향조사 및 벤치마킹 가능성 검토 72
가. 미국 72
나. 독일 78
다. 일본 81
라. 체코 82
마. 스위스 85
바. 기타 90
사. 종합 91
4. 국내 산불진화 및 응급헬기에 대한 기상지원 현황 92
가. 국내 산불진화 헬기에 대한 기상지원 현황 92
나. 국내 응급 헬기에 대한 기상지원 현황 96
5. 국외 저고도 운항에 활용되는 위험기상 판단 자료 102
가. 미국 102
나. 영국 104
다. 독일 107
라. 일본 110
6. 국외 기상당국과 저고도 운항기관과의 협업체계 114
가. 미국 114
나. 영국 116
다. 독일 116
라. 일본 117
마. 호주 118
바. 프랑스 118
사. 종합 119
7. 분석 종합 120
가. 해외 국가별 분석 종합 120
나. 국내 저고도 항공기상서비스의 장점 122
다. 국내 저고도 항공기상서비스의 약점 122
라. 국내 저고도 항공기상서비스의 보완점 122
마. 종합 123
8. 한계 및 시사점 124
제4장 저고도 항공기상서비스 정책수요 조사 126
1. 수요자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조사 127
가. 설문조사 개요 127
나. 문항설정 131
다. 설문조사 결과 134
라. 설문조사 총괄 181
2. 내부수요자 의견 수렴 조사 184
가. 내부수요자 의견조사 개요 184
나. 저고도 항공기상서비스의 그동안 성과 및 현황 184
다. 문제점 및 추진 방향 요약 186
제5장 저고도 항공기상서비스 체계성 검토 188
1. 저고도 항공기상서비스 관련 국내 법령 189
가. 기상법 189
나. 기상산업진흥법 194
다. 항공안전법 196
라. 운항기술기준 197
2. 국제기구 현안 검토 198
가. WMO 198
나. ICAO 203
3. 국내 연관 정책 검토 210
가. K-UAM 210
나. UTM 212
다. 국정계획 218
4. 체계성 확보를 위한 대응 방안 도출 221
가. 국내외 법ㆍ규정 체계 연계 221
나. 정책 계획 연계 222
제6장 저고도 항공기상서비스 전략적 방향 도출 223
1. 전략 방향 도출을 위한 SWOT 분석 224
가. SWOT 분석 224
2. 저고도 항공기상서비스 비전 및 전략 수립 227
가. 비전 전략 체계 227
나. 전략 및 이행 계획 연계 228
3. 세부 이행 전략 및 로드맵 229
가. 전략별 세부 이행 계획 229
나. 이행 로드맵 235
4. 예측 기술 향상 및 융합 R&D 분야 236
가. 예측 기술 향상 R&D 추진 분야 236
나. 융합형 R&D 추진 분야 237
5. 추진 과제별 소요 재원(안) 238
제7장 결론 240
1. 결어 241
2. 정책적 제언 243
[부록] 수요자 의견수렴 설문조사지 245
표 1. 연도별ㆍ항공기 분류별 사고발생현황 (2022.6월 기준) 18
표 2. 국내 저고도 항공기 사고 유형(2022.6월 기준) 19
표 3. Angeles National Forest 비행시간 통계 22
표 4. 2009년~2018년 항공기 사고 현황(건수) 24
표 5. 2009년~2018년 회전익 야간비행 사고원인(건수) 25
표 6. 국내 소형항공기 도입 현황 26
표 7. 국내 소형항공기 도입 목적에 따른 분류 27
표 8. 국내 전문교육기관 현황 28
표 9. 국내 항공기 사용사업체 현황(비행기)(2022.6월 기준) 31
표 10. 국내 항공기 사용사업체(국가기관 포함) 현황(헬리콥터)(2022.6월 기준) 32
표 11. 비행장치 등록신고 통계 (경량항공기)(2021.12월 기준) 33
표 12. 비행장치 등록신고 통계 (초경량비행장치)(2022.2월 기준) 33
표 13.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체 현황(2022.6월 기준) 34
표 14. 전문교육기관 저고도 항공기 운영비 추정값(2022년 기준) 38
표 15. 국가기관 헬리콥터 시간당 운영비 추정값 38
표 16. 산림청 헬리콥터 운영비 현황 39
표 17. 해양경찰 헬리콥터 운영 예산 현황 39
표 18. 해양경찰 헬리콥터 비행 현황 39
표 19. 사용사업용 헬리콥터 시간당 운용비용 40
표 20. 2022년 회사별 투입현황 (2022.02.10. 기준) 40
표 21. 비행시간 감소 효과 발생시 저고도 항공기상서비스 효과성 예측 산출결과 41
표 22. 영국 기상청(Met Office)의 부서별 역할 49
표 23. 영국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항공기상서비스 목록 및 제공정보 50
표 24. Helibrief 서비스별 제공되는 정보의 차이점 51
표 25. 영국 기상청의 항공 브리핑 서비스 내 서비스 목록 53
표 26. 독일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항공기상서비스 목록 및 제공정보 56
표 27. 일본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항공기상서비스 목록 및 제공정보 58
표 28. 호주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항공기상서비스 목록 및 제공정보 61
표 29. 프랑스 기상청의 부서별 역할 62
표 30. 프랑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항공기상서비스 목록 및 제공정보 63
표 31. 홍콩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항공기상서비스 목록 및 제공정보 66
표 32. Ventusky 기상예측모델 및 레이더 데이터소스 85
표 33. Windyty 서비스 비교 88
표 34. 국외 기상정보 주요 서비스별 제공정보 91
표 35. 산림청 헬리콥터 현황 92
표 36. 산림청 헬리콥터 지역별 배치 현황 92
표 37. 지자체별 헬리콥터 현황 92
표 38. 소방청 헬리콥터 현황 96
표 39. 소방청 헬리콥터 지역별 배치 현황 96
표 40. 경찰청 헬리콥터 현황 97
표 41. 경찰청 헬리콥터 지역별 배치 현황 97
표 42. 해양경찰 헬리콥터 현황 97
표 43. 해양경찰 헬리콥터 지역별 배치 현황 97
표 44. 응급구조 닥터헬기 현황 98
표 45. 응급구조 닥터헬기 지역별 배치 현황 98
표 46/표 48. 국외 기상당국과 협력기관의 협업관계 종합 119
표 47/표 50. 해외 분석 종합 및 국내 저고도 항공기상 서비스 현황 123
표 48/표 46. 설문조사 항목 133
표 49/표 47. 설문조사 총괄분석(분석 대상자 특성) 181
표 50/표 48. 설문조사 총괄분석(서비스별 활용도 및 만족도) 182
표 51/표 49. 설문조사 총괄분석(비행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기상정보) 182
표 52/표 50. 설문조사 총괄분석(활용하는 기상정보의 시간/위치 중요도) 183
표 53/표 51. 설문조사 총괄분석(기상서비스 제공 정보 중요도) 183
표 54/표 47. 기상법 주요 내용 발췌 190
표 55/표 48. 기상산업진흥법 주요 내용 발췌 194
표 56/표 49. 항공안전법 주요 내용 발췌 196
표 57/표 50. WMO의 핵심 업무 및 상세 내용 198
표 58/표 51. WMO의 미션 및 비전 199
표 59/표 52. WMO의 미션 및 비전 199
표 60/표 53. WMO의 전략목표 및 상세 내용 200
표 61/표 54. CAeM의 핵심 업무 201
표 62/표 55. CAeM의 비전 201
표 63/표 56. ICAO의 목적 및 상세 내용 204
표 64/표 57. ICAO의 미션 및 비전 205
표 65/표 58. ICAO의 전략목표 및 상세 내용 205
표 66/표 59. ICAO 부속서(Annex) 206
표 67/표 60. 기상정보 선진화(AMET) 스레드의 모듈별 목표와 세부이행요소 208
표 68/표 61. UAM 운항지원을 위한 기상기술 개발 과제(안) 211
표 69/표 62. UAM 안정인증을 위한 기상정보인증 기술 개발 과제(안) 212
표 70/표 63. 저고도 항공기상 발전의 법적 연계 방안 221
표 71/표 64. 저고도 항공기상 발전의 법적 연계 방안 222
표 72/표 65. 시사점 연계 및 SWOT 요인 도출 225
표 73/표 66. SWOT 분석 결과 226
표 74/표 67. 추진 전략 도출 226
표 75/표 70. 저고도 항공기상 지원을 위한 실시간 항공기상서비스 체계 구축 이행 로드맵 229
표 76/표 71. 저고도 항공기상 업무 추진의 체계성 구축 이행 로드맵 230
표 77/표 72. 수요자 저고도 상세 기상지원 기술 개발 연구 이행 로드맵 231
표 78/표 73. 정확한 현장 지원 저고도 항공기상 예보 핵심 기술 개발 이행 로드맵 232
표 79/표 74. 저고도 항공기상 지원 체계 고도화 구축 이행 로드맵 233
표 80/표 75. 저고도 항공기상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성과 관리 이행 로드맵 234
표 81/표 68. 저고도 항공기상 발전의 법적 연계 방안 238
그림 1. 연구 목적 13
그림 2. 연구내용의 상세 연계 설정 15
그림 3. 연구 수행 절차 15
그림 4. 최근(2022년) 야간산불 관련 기사내용 20
그림 5. 야간의 기상 현상 22
그림 6. 항공레저스포츠 항공기 종류 32
그림 7. UBIKAIS 화면 36
그림 8. 미국 연방항공청(FAA) 항공기상서비스 제공부서 조직 46
그림 9. 미국 해양대기청(NOAA) 조직 47
그림 10. 미국 항공기상센터(AWC) 조직 48
그림 11. 영국 기상청(Met Office) 조직 49
그림 12. 영국 기상청의 대국민 지원용 서비스 (Aviation Briefing Services) 52
그림 13. 영국 기상청의 Weather Map 서비스 54
그림 14. 독일 기상청(Deutscher Wetterdienst, DWD) 조직 55
그림 15. 일본 기상청(Japan Meteorological Agency, JMA) 조직 57
그림 16. 호주 기상청(Bureau of Meteorology, BoM) 조직 59
그림 17. 호주 기상청 홈페이지 60
그림 18. 호주 기상청의 항공기상서비스 페이지 60
그림 19. 프랑스 기상청 항공기상서비스 홈페이지 64
그림 20. 홍콩 천문대(Hong Kong Observatory) 조직 65
그림 21. 홍콩 천문대(Hong Kong Observatory) 홈페이지 65
그림 22. HEMS Tool(Helicopter Emergency Medical Services Tool) 67
그림 23. Air Sports Net 예보지역 선택 72
그림 24. 지역선택을 통해 표출되는 기상정보 72
그림 25. ForeFlight 기상정보 73
그림 26. FltPlan 기상정보 74
그림 27. FltPlan Go 앱 화면 74
그림 28. 비행경로 상 착빙 시현 75
그림 29. 공항 METAR, TAF 확인 위젯 75
그림 30. MyRadar 화면 76
그림 31. FlightAware 기상정보 서비스 페이지 77
그림 32. Windfinder 기상정보 서비스 페이지 78
그림 33. Windfinder 예보지역 제공정보 79
그림 34. Windfinder 기상정보 애플리케이션 79
그림 35. Avia Weather 제공정보 80
그림 36. 일본(Sunny Spot) 81
그림 37. WindGURU 기상정보 서비스 페이지 82
그림 38. WindGURU 기상정보 그래프 표출형태 82
그림 39. Ventusky 메인 화면 84
그림 40. Ventusky 예보화면 84
그림 41. 스위스(Windyty) 메인 화면 86
그림 42. 스위스(Windyty) 메인 화면 86
그림 43. 스위스(Windyty) 예보화면 87
그림 44. 스위스(Windyty) VFR Flight 88
그림 45. AeroWeather 제공정보 89
그림 46. Earth Nullschool 화면 90
그림 47. CCTV 화면 가시선을 이용한 시정거리 계산 93
그림 48. 산림항공지원포털 94
그림 49. 산림항공지원포털 내 기상 자료 전송 시스템 94
그림 50. 영암 산림항공본부 CCTV 영상 설치 사진 95
그림 51. 소방청 헬기 조종사 기상지원 현황 99
그림 52. 소방청 헬기 장착 카메라 100
그림 53. 소방청 운항정보시스템 100
그림 54. 해양경찰 헬기 조종사 기상지원 현황 101
그림 55. 미국 위험기상 제공화면 102
그림 56. 미국 PIREP 및 Convective SIGMET 103
그림 57. 영국 유료 기상정보 104
그림 58. 영국 Low Level significant weather chart 105
그림 59. 영국 GAMET (General Aviation METerological forecast) 106
그림 60. 독일 기상 서비스(DWD) 108
그림 61. 독일 개별전화 날씨 조언 서비스 109
그림 62. 독일 GAFOR 110
그림 63. 하층 악천 예상도(下層悪天予想図の見方) 111
그림 64. 일본 기상 예측 요소 112
그림 65. 설문 대상자의 근무 기관 127
그림 66. 설문 대상자의 업무 128
그림 67. 설문 대상자가 조종업무를 수행하는 항공기의 종류 129
그림 68. 설문 대상자의 총 비행시간 129
그림 69. 설문 대상자가 비행업무 1회 수행시 일반적인 비행시간 130
그림 70. 설문 대상자의 업무 경력 131
그림 71.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의 활용도 134
그림 72.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의 활용도(헬기) 135
그림 73.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의 활용도(헬기 외) 135
그림 74.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 136
그림 75. 주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헬기) 136
그림 76. 주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헬기 외) 136
그림 77.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지 않는 이유 137
그림 78. 활용하고 있지 않는 이유(헬기) 137
그림 79. 활용하고 있지 않는 이유(헬기 외) 137
그림 80.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의 만족도 138
그림 81.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의 만족도(헬기) 138
그림 82. 항공운항지원 기상서비스의 만족도(헬기 외) 138
그림 83. 항공운항지원 모바일 앱의 활용도 139
그림 84. 항공운항지원 모바일 앱의 활용도(헬기) 139
그림 85. 항공운항지원 모바일 앱의 활용도(헬기 외) 139
그림 86. 항공운항지원 모바일 앱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의 종류 140
그림 87. 주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의 종류(헬기) 141
그림 88. 주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의 종류(헬기 외) 141
그림 89. 항공운항지원 모바일 앱을 활용하고 있지 않은 이유 142
그림 90. 활용하고 있지 않은 이유(헬기) 142
그림 91. 활용하고 있지 않은 이유(헬기 외) 142
그림 92. 항공기상청 모바일 앱 만족도 143
그림 93. 항공기상청 모바일 앱 만족도(헬기) 144
그림 94. 항공기상청 모바일 앱 만족도(헬기 외) 144
그림 95. '바라미'의 활용도 144
그림 96. '바라미'의 활용도(헬기) 145
그림 97. '바라미'의 활용도(헬기 외) 145
그림 98. '바라미'를 활용하고 있지 않은 이유 146
그림 99. 활용하고 있지 않은 이유(헬기) 146
그림 100. 활용하고 있지 않은 이유(헬기 외) 146
그림 101. '바라미'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는 정보 147
그림 102. 주로 활용하고 있는 정보(헬기) 147
그림 103. 주로 활용하고 있는 정보(헬기 외) 147
그림 104. '바라미' 만족도 148
그림 105. '바라미' 만족도(헬기) 149
그림 106. '바라미' 만족도(헬기 외) 149
그림 107. '저기요!' 활용도 149
그림 108. '저기요!' 활용도(헬기) 150
그림 109. '저기요!' 활용도(헬기 외) 150
그림 110. '저기요!'를 활용하고 있지 않은 이유 150
그림 111. '저기요!'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는 정보 151
그림 112. 주로 활용하고 있는 정보(헬기) 151
그림 113. 주로 활용하고 있는 정보(헬기 외) 151
그림 114. '저기요!' 만족도 152
그림 115. '저기요!' 만족도(헬기) 153
그림 116. '저기요!' 만족도(헬기 외) 153
그림 117. 항공기상청 제공 자료 외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 154
그림 118. 항공기상청 외 활용 서비스(헬기) 154
그림 119. 항공기상청 외 활용 서비스(헬기 외) 154
그림 120. 항공기상 정보 해석시 주로 활용하는 단위 155
그림 121. 주로 활용하는 단위(헬기) 155
그림 122. 주로 활용하는 단위(헬기 외) 155
그림 123. 비행 계획 단계에서 주로 확인하는 정보 157
그림 124. 주로 확인하는 정보(헬기) 157
그림 125. 주로 확인하는 정보(헬기 외) 157
그림 126. 비행 계획 단계에서 주로 확인하는 정보의 형태 158
그림 127. 주로 확인하는 정보의 형태(헬기) 159
그림 128. 주로 확인하는 정보의 형태(헬기 외) 159
그림 129. 비행 계획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 160
그림 130.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헬기) 160
그림 131.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헬기 외) 160
그림 132. 비행 계획 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시간의 중요도 161
그림 133. 시간의 중요도(헬기) 162
그림 134. 시간의 중요도(헬기 외) 162
그림 135. 비행 계획 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위치의 중요도 163
그림 136. 위치의 중요도(헬기) 163
그림 137. 위치의 중요도(헬기 외) 163
그림 138. 필요로 하는 예보 시간 164
그림 139. 필요로 하는 예보 시간(헬기) 165
그림 140. 필요로 하는 예보 시간(헬기 외) 165
그림 141. 비행 중 주로 확인하는 정보 166
그림 142. 주로 확인하는 정보(헬기) 167
그림 143. 주로 확인하는 정보(헬기) 167
그림 144. 비행 중 주로 확인하는 정보의 형태 168
그림 145. 주로 확인하는 정보의 형태(헬기) 168
그림 146. 주로 확인하는 정보의 형태(헬기 외) 168
그림 147. 비행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 170
그림 148.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헬기) 170
그림 149.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헬기 외) 170
그림 150. 비행 중 확인하는 시간의 중요도 171
그림 151. 시간의 중요도(헬기) 172
그림 152. 시간의 중요도(헬기 외) 172
그림 153. 비행 중 확인하는 위치의 중요도 173
그림 154. 위치의 중요도(헬기) 173
그림 155. 위치의 중요도(헬기 외) 173
그림 156. 기상 서비스 사용의 편리성의 중요도 174
그림 157. 기상서비스 사용의 편리성(헬기) 175
그림 158. 기상서비스 사용의 편리성(헬기 외) 175
그림 159. 기상 서비스 정확성의 중요도 176
그림 160. 기상서비스 정확성(헬기) 176
그림 161. 기상서비스 정확성(헬기 외) 176
그림 162. 기상 현상 판독의 편리성의 중요도 177
그림 163. 기상서비스 사용의 편리성(헬기) 177
그림 164. 기상서비스 사용의 편리성(헬기 외) 177
그림 165. 위험기상 정보 제공의 중요도 178
그림 166. 위험기상 정보 제공(헬기) 178
그림 167. 위험기상 정보 제공(헬기 외) 178
그림 168. 주요 저고도 항공기상 정보 186
그림 169. SERCOM SC-AVI의 역사 202
그림 170. SC-AVI의 조직도 202
그림 171. ICAO ASBU Performance Improvement Area 207
그림 172. GANP 2016 및 GANP 2019의 Block 일정 208
그림 173. 아마존 제안 UTM 개념도 213
그림 174. NextGen UTM 운영 개념, FAA 214
그림 175. 싱가포르 도심 UTM 개념도 216
그림 176.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개념도 217
그림 177. 우리나라 UTM 체계의 절차적 업무 흐름개념(안) 218
그림 178/그림 114. 윤석열 정부 국정 목표 219
그림 179/그림 115. 국정목표 2의 국정과제 220
그림 180/그림 116. 저고도항공기상서비스 비전 및 목표 체계도 227
그림 181/그림 117. 전략 및 이행계획 연계도 228
그림 182/그림 118. 전략 과제별 이행 로드맵 235
그림 183/그림 119. 미국 LAMP 예보 시스템 - 확률적 예보 및 도식화 236
그림 184/그림 120. UAM 사업개념도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