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Ⅱ. 선행 연구 검토 13
1. 후보자토론회의 제도에 대한 평가 13
2. 후보자토론회에 대한 인식 15
3. 후보자토론회의 효과 17
4. 소결: 선행 연구 검토 19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20
1. 연구의 내용과 범위 20
2. 조사 방법 21
3. 응답자 특성 24
4. 분석방법 27
Ⅳ.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28
1.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제도 평가 28
1) 들어가기 28
2) 후보자토론회의 설계에 대한 인식: 필요성, 횟수, 시간 30
3) 후보자 토론회 초청대상과 진행방식 39
4) 소결: 제도분석 47
2.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현실 평가 47
1) 관심도 평가 48
2) 유용성 평가 55
3) 공정성 평가 63
4) 흥미성 평가 65
5) 소결: 현실 평가 69
3.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71
1) 시청자 집단 분석 71
2) 사전/사후조사 결과 비교를 통한 후보자토론회의 정치적 효과 분석 73
3) 회귀분석 96
4) 소결: 효과평가 100
Ⅴ. 매체의 후보자토론회 보도 101
1. 후보자토론회 평가 102
2. 언론사에 따른 후보자토론회 평가 105
3. 후보자에 따른 후보자토론회 보도 110
4. 소결: 매체의 후보자토론회 보도 120
Ⅵ. 후보자토론회 효과성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 122
1. 후보자토론회 제도적 차원에서의 제언 122
2. 후보자토론회 인지적 차원에서의 제언 123
3. 후보자토론회 효과적 차원에서의 제언 124
참고문헌 126
[부록] 129
1. 조사개요 129
2.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전조사 설문지 134
3.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후조사 설문지 141
4.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전조사 통계표 151
5.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사후조사 통계표 212
〈표 Ⅱ-2-1〉 후보자토론회의 유용성 평가 16
〈표 Ⅱ-2-2〉 후보자토론회의 흥미성 평가 16
〈표 Ⅱ-2-3〉 후보자토론회의 공정성 평가 17
〈표 Ⅱ-3-1〉 후보자토론회의 선거 정보 획득 효과성 18
〈표 Ⅱ-3-2〉 후보자토론회 시청의 후보자 선택 영향력 18
〈표 Ⅱ-3-3〉 후보자토론회 시청과 선거 관심도 변화 19
〈표 Ⅲ-1-1〉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연구의 범위 20
〈표 Ⅲ-2-1〉 후보자토론회 효과 분석 설문조사 내용 21
〈표 Ⅲ-2-2〉 주요 설문 문항 내용 22
〈표 Ⅲ-3-1〉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4
〈표 Ⅳ-1-1〉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시청률 29
〈표 Ⅳ-1-2〉 후보자토론회의 필요성(사전조사) 30
〈표 Ⅳ-1-3〉 후보자토론회 횟수의 적정성 32
〈표 Ⅳ-1-4〉 토론 횟수에 관한 선호 분석 33
〈표 Ⅳ-1-5〉 적절한 후보자 토론회 횟수 35
〈표 Ⅳ-1-6〉 후보자토론회 시간의 적절성(사후조사) 37
〈표 Ⅳ-1-7〉 토론 시간에 관한 선호 분석 38
〈표 Ⅳ-1-8〉 후보자토론회 참여 후보 범위에 대한 선호도(사후조사) 39
〈표 Ⅳ-1-9〉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후보자토론회에 초청된 후보자 40
〈표 Ⅳ-1-10〉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진행방식 만족도(사후조사) 41
〈표 Ⅳ-1-11〉 후보자토론회 진행방식에 대한 의견(사후조사) 41
〈표 Ⅳ-1-12〉 상호토론 방식 선호도(사후조사) 42
〈표 Ⅳ-1-13〉 시간총량제토론 회차별 주제(2개) 수의 충분성 44
〈표 Ⅳ-1-14〉 분야별 토론 주제 적절성 44
〈표 Ⅳ-1-15〉 후보자토론회에서 논의되지 못해 아쉬운 주제 44
〈표 Ⅳ-1-16〉 후보자토론회 진행의 문제점 45
〈표 Ⅳ-1-17〉 선거기간 중 후보자에 관한 정보습득 방법 46
〈표 Ⅳ-1-18〉 후보자토론회의 사회자 역할 평가 46
〈표 Ⅳ-2-1〉 대통령선거 관심도 비교 49
〈표 Ⅳ-2-2〉 후보자토론회 관심도 비교(사후조사) 51
〈표 Ⅳ-2-3〉 유권자 특성과 후보자토론회 관심도 53
〈표 Ⅳ-2-4〉 후보자토론회 유익성 비교(사후조사) 56
〈표 Ⅳ-2-5〉 선거기간 정보습득 매체 비교 58
〈표 Ⅳ-2-6〉 유권자 특성과 정보습득 매체 60
〈표 Ⅳ-2-7〉 후보자토론회 공정성 비교 64
〈표 Ⅳ-2-8〉 유권자 특성(후보선택)과 후보자토론회 공정성 인식 65
〈표 Ⅳ-2-9〉 후보자토론회 흥미성 비교 67
〈표 Ⅳ-2-10〉 유권자 특성과 후보자토론회 흥미성 67
〈표 Ⅳ-3-1〉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시청 여부 71
〈표 Ⅳ-3-2〉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차수별 시청 현황 72
〈표 Ⅳ-3-3〉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시청 횟수 72
〈표 Ⅳ-3-4〉 후보자토론회 시청 횟수와 선거관심도 피어슨 상관계수 76
〈표 Ⅳ-3-5〉 공약 인지: 사전조사 83
〈표 Ⅳ-3-6〉 공약 인지: 사후조사 83
〈표 Ⅳ-3-7〉 지지후보(사전조사)와 응답자의 후보자 토론 평가(사후조사) 교차분석 93
〈표 Ⅳ-3-8〉 후보자토론회 평가(사후조사)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택(사후조사) 96
〈표 Ⅳ-3-9〉 후보자토론회 시청빈도가 선거 관심도에 미친 영향(순서 로지스틱 회귀분석) 97
〈표 Ⅳ-3-10〉 후보자토론회 시청빈도가 정치 대화에 미친 영향(순서 로지스틱 회귀분석) 98
〈표 Ⅳ-3-11〉 후보자토론회 시청빈도가 후보 선택에 미친 영향(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99
〈표 Ⅴ-1-1〉 후보자토론회 기사 내용 분류 102
〈표 Ⅴ-1-2〉 후보자토론회 평가 분류 104
〈표 Ⅴ-2-1〉 신문사별 후보자토론회 내용 분류 106
〈표 Ⅴ-2-2〉 신문사별 후보자토론회 평가 분류 107
〈표 Ⅴ-2-3〉 방송사별 후보자토론회 내용 분류 109
〈표 Ⅴ-2-4〉 방송사별 후보자토론회 평가 분류 110
〈표 Ⅴ-3-1〉 후보자토론회 승부프레임 기사 분류 111
〈표 Ⅴ-3-2〉 후보자토론회 내용소개 기사 분류 112
〈표 Ⅴ-3-3〉 후보자토론회 내용소개 기사 분류(균형 배제) 114
〈표 Ⅴ-3-4〉 후보자토론회 승부프레임 기사 분류: 방송사 114
〈표 Ⅴ-3-5〉 후보자토론회 내용소개 기사 분류: 방송사 115
〈표 Ⅴ-3-6〉 후보자토론회 승부프레임 기사 분류: 신문사 116
〈표 Ⅴ-3-7〉 후보자토론회 내용소개 기사 분류: 신문사 118
〈그림 Ⅳ-1-1〉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필요성에 대한 인식 추이 31
〈그림 Ⅳ-1-2〉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개최횟수에 대한 선호 추이 32
〈그림 Ⅳ-1-3〉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횟수 추이 36
〈그림 Ⅳ-1-4〉 후보자토론회 진행시간에 대한 선호 추이 37
〈그림 Ⅳ-1-5〉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후보자 초청 범위 선호 추이 40
〈그림 Ⅳ-1-6〉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진행방식 평가 추이 43
〈그림 Ⅳ-2-1〉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관심도(사전/사후조사) 49
〈그림 Ⅳ-2-2〉 선거관심도와 후보자토론회 관심도 및 시청여부 50
〈그림 Ⅳ-2-3〉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관심도(사후조사) 51
〈그림 Ⅳ-2-4〉 후보자토론회 관심도와 후보자 선택 52
〈그림 Ⅳ-2-5〉 후보자 정보 습득 경로 57
〈그림 Ⅳ-2-6〉 후보자 정보 습득 경로와 후보자 선택 62
〈그림 Ⅳ-2-7〉 후보자토론회 공정성 평가(사전/사후조사) 63
〈그림 Ⅳ-2-8〉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택과 후보자토론회 공정성 인식 65
〈그림 Ⅳ-2-9〉 후보자토론회 흥미성 평가(사전/사후조사) 66
〈그림 Ⅳ-2-10〉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택과 후보자토론회 흥미성 인식 69
〈그림 Ⅳ-3-1〉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시청 여부 비교 71
〈그림 Ⅳ-3-2〉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 시청 후 선거 관심도의 변화 73
〈그림 Ⅳ-3-3〉 후보자토론회 시청 후 선거 관심도의 변화 비교 74
〈그림 Ⅳ-3-4〉 후보자토론회 시청 후 주변 사람들과의 선거 관련 대화 75
〈그림 Ⅳ-3-5〉 후보자토론회 시청 후 주변 사람들과의 선거 관련 대화 75
〈그림 Ⅳ-3-6〉 산점도: 후보자 토론회 시청횟수와 선거 관심도의 변화 77
〈그림 Ⅳ-3-7〉 산점도: 후보자 토론회 시청횟수와 주변사람들과의 대화 빈도 77
〈그림 Ⅳ-3-8〉 내적 효능감 78
〈그림 Ⅳ-3-9〉 외적 효능감 79
〈그림 Ⅳ-3-10〉 정치적 효능감 79
〈그림 Ⅳ-3-11〉 정치적 효능감의 평균값 비교 80
〈그림 Ⅳ-3-12〉 후보자토론회가 후보자의 자질 비교, 정책공약 비교, 정책수행능력 비교에 미친 영향 81
〈그림 Ⅳ-3-13〉 후보자토론회가 후보자의 자질 비교, 정책공약 비교, 정책수행능력 비교에 미친 영향 비교 82
〈그림 Ⅳ-3-14〉 후보자의 주요 공약에 대한 올바른 인식 횟수 84
〈그림 Ⅳ-3-15〉 대통령 후보자에 대한 호감도 변화(사전/사후조사) 85
〈그림 Ⅳ-3-16〉 대통령 후보자에 대한 호감도 변화: 더불어민주당 지지자(사전/사후조사) 86
〈그림 Ⅳ-3-17〉 대통령 후보자에 대한 호감도 변화: 국민의힘 지지자(사전/사후조사) 87
〈그림 Ⅳ-3-18〉 이재명 후보 호감도(사전/사후) 87
〈그림 Ⅳ-3-19〉 윤석열 후보 호감도(사전/사후) 88
〈그림 Ⅳ-3-20〉 심상정 후보 호감도(사전/사후) 89
〈그림 Ⅳ-3-21〉 안철수 후보 호감도(사전/사후) 89
〈그림 Ⅳ-3-22〉 후보자토론회가 후보자 선택에 미친 영향 90
〈그림 Ⅳ-3-23〉 후보자토론회가 후보 지지에 미친 영향 91
〈그림 Ⅳ-3-24〉 후보자토론회가 후보 지지에 미친 영향 비교 91
〈그림 Ⅳ-3-25〉 후보자토론회를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후보 92
〈그림 Ⅳ-3-26〉 지지후보와 투표후보: 사전조사와 사후조사 비교(안철수 후보 포함) 94
〈그림 Ⅳ-3-27〉 지지후보와 투표후보: 사전조사와 사후조사 비교(안철수 후보 제외) 95
응답자 특성표 152
[표 01] 20대 대선 후보 선택 시 주요 고려 요인 154
[표 02-1] 후보자 정책 공약 인지도 - 법인세 인하 156
[표 02-2] 후보자 정책 공약 인지도 - 주4일제 158
[표 02-3] 후보자 정책 공약 인지도 - 기본소득 160
[표 02-4] 후보자 정책 공약 인지도 - 대입 수시 폐지 162
[표 03] 후보자 정보 획득의 유용한 방법 164
[표 04]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TV토론회 4회 횟수 충분성 166
[표 04-1]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만)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TV토론 횟수 168
[표 05]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TV토론회 진행 필요성에 대한 의견 170
[표 06] 후보자 TV토론회를 통한 선거정보 획득 효과성 172
[표 07] 후보자 TV토론회 진행의 공정성 174
[표 08] 후보자 TV토론회의 흥미성 176
[표 09] 19대 대선 당시 후보자 TV토론회 시청 여부 178
[표 09-1] (TV토론 시청자만) 19대 대선 후보자 TV토론회가 투표 참여 의향에 미친 영향 정도 180
[표 09-2] (TV토론 시청자만) 19대 대선 후보자 TV토론회가 후보 선택에 미친 영향 정도 182
[표 10] 내적 효능감: 누구에게 투표하는가가 중요 184
[표 11] 외적 효능감: 누가 권력을 잡느냐가 중요 186
[표 12-1] 정치 상식 평가 - 국회의원 임기 188
[표 12-2] 정치 상식 평가 - 현재 국무총리 190
[표 12-3] 정치 상식 평가 - 21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수 192
[표 12-4] 정치 상식 평가 - 현재 중국 국가주석 194
[표 13-1] 대선 후보 호감도 - 이재명 196
[표 13-2] 대선 후보 호감도 - 윤석열 200
[표 13-3] 대선 후보 호감도 - 안철수 204
[표 13-4] 대선 후보 호감도 - 심상정 208
응답자 특성표 213
[표 01] (TV토론회 시청자만) 20대 대선 후보 TV 토론회 시청 방식 215
[표 01-1] (TV토론회 시청자만) 실시간방송 시청 매체 217
[표 01-2] (TV토론회 시청자만) 다시보기 시청 매체 219
[표 02]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TV토론회 4회 횟수 충분성 221
[표 02-1]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만)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TV토론 횟수 223
[표 03] 후보자토론회 시간의 적절성 225
[표 04] 여론조사 상위권 주요 후보자들만의 토론회 필요성 227
[표 05] 후보자토론회 진행 방식 만족도 229
[표 05-1] 후보자토론회 진행 방식 만족도: 시간총량제토론 231
[표 05-2] 후보자토론회 진행 방식 만족도: 주도권 토론 방식 233
[표 05-3] 후보자토론회 진행 방식 선호 235
[표 06-1] 분야별 토론 주제 적절성: (경제분야) 코로나 시대의 경제 대책 237
[표 06-2] 분야별 토론 주제 적절성: (경제분야) 차기 정부 경제 정책 방향 239
[표 06-3] 분야별 토론 주제 적절성: (정치분야) 권력 구조 개편 241
[표 06-4] 분야별 토론 주제 적절성: (정치분야) 남북 관계와 외교 안보 정책 243
[표 06-5] 분야별 토론 주제 적절성: (사회분야) 복지 정책과 재원 조달 방안 245
[표 06-6] 분야별 토론 주제 적절성: (사회분야) 인구 절벽 대응 방안 247
[표 07] TV토론회 시간총량제토론 회차별 주제(2개) 수 충분성 249
[표 08] (TV토론 시청자만) TV토론회에서 논의되지 못해 아쉬운 주제 251
[표 09] (TV토론회 시청자만) 후보자 TV토론회의 사회자 역할 평가 253
[표 09-1] (TV토론 시청자만) 후보자 TV토론회의 사회자 진행의 공정성 255
[표 10] (TV토론 시청자만) 후보자 TV토론회의 흥미성 257
[표 11] (TV토론 시청자만) 후보자 TV토론회 진행의 공정성 259
[표 12] (TV토론 시청자만) 후보자 TV토론회 진행의 문제점 261
[표 13] (TV토론 시청자만) 후보자 TV토론회 효과 - 후보자의 자질 비교 263
[표 14] (TV토론 시청자만) 후보자 TV토론회 효과 - 후보자의 정책공약 비교 265
[표 15] (TV토론 시청자만) 후보자 TV토론회 효과 - 후보자의 정책수행능력 비교 267
[표 16] (TV토론 시청자만) 후보자토론회를 통한 선거 관심도 제고 269
[표 17] (TV토론 시청자만) 후보자토론회 시청 후 주변 사람들과 대화 271
[표 18] (TV토론 시청자만) 후보자토론회의 유익성 273
[표 19] (TV토론 시청자만) 제20대 대선 후보자토론회가 지지후보 결정에 미친 영향 정도 275
[표 20] (TV토론 시청자만) 제20대 대선 후보자토론회가 후보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 277
[표 21] 후보자 정보 획득의 유용한 방법 279
[표 22] 내적 효능감: 누구에게 투표하는가가 중요 281
[표 23] 외적 효능감: 누가 권력을 잡는냐가 중요 283
[표 24-1] 대선 후보 호감도 - 이재명 285
[표 24-2] 대선 후보 호감도 - 윤석열 287
[표 24-3] 대선 후보 호감도 - 안철수 289
[표 24-4] 대선 후보 호감도 - 심상정 291
[표 25] 20대 대선 투표 여부 293
[표 25-1] 제20대 대선 투표 후보 295
[표 26] (TV토론회 시청자만) 가장 토론을 잘했다고 생각하는 후보 297
[표 27-1] 후보자 정책 공약 인지도 - 여성가족부 폐지 299
[표 27-2] 후보자 정책 공약 인지도 - 탈탄소사회로의 전환 301
[표 27-3] 후보자 정책 공약 인지도 -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 추진 303
[표 27-4] 후보자 정책 공약 인지도 - 공적연금통합 (연금개혁) 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