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3
서문 / Bruno Carrasco ; Sandra Carvão 7
약어 11
요약 12
1. 서론 26
1.1. 연구의 범위, 구조, 방법론, 출처 26
1.2. 글로벌 및 지역 관광 성장 28
1.3. 메가트렌드 29
1.4. 코로나19 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여행 트렌드 31
2. 코로나19 기간(2020~2021년) 34
2.1.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여행에 팬데믹이 미친 영향 34
2.2.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제에 미친 결과 37
2.3. 여행 기업에 코로나19가 미친 영향 38
2.3.1. 항공 여행에 미친 영향 38
2.3.2. 숙박 분야에 미친 영향 40
2.3.3. 관광 운영에 미친 영향 42
2.4. 팬데믹이 지역의 소비자 행동에 미친 영향 44
2.5. 여행에서 디지털 기술의 역할 확장 45
2.5.1. 광대역 및 인터넷 접근성 증가 46
2.5.2. 비대면 결제 46
2.5.3. 가상 체험 47
2.5.4. 신속 검사 및 예방접종 증명서 47
2.6. 코로나19로 인해 바뀐 여행 상품 및 부문 51
2.6.1. 문화, 경제, 지역사회 기반 체험 53
2.6.2. 자기계발, 변화적 여행, 교육적 여행, 웰니스 54
2.6.3. 야외 56
2.6.4. 테마파크 및 건축 관광지 58
2.6.5. 해변 관광 59
2.6.6. 크루즈 관광 60
2.6.7. 도시 관광 62
2.6.8. 럭셔리 및 고가 여행 64
2.6.9. 출장 및 MICE 부문 65
2.6.10. 행사 66
2.7. 청년에 미친 영향 66
2.7.1. 청년의 정신 건강에 미친 팬데믹의 영향 68
2.7.2. 청년-불안하지만 희망에 찬 세대 70
2.7.3. 디지털 세대 71
3.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관광의 미래(2022년 이후) 75
3.1. 미래 그리기: 메가트렌드는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75
3.1.1. 코로나19 및 전반적 보건 상황 76
3.1.2. 성장에 있어 어려움 77
3.1.3. 기술 78
3.1.4. 의식적 소비, 사회적 책임, 소비자 가치 79
3.1.5. 인구 특성 81
3.2. 미래 그리기: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향후 여행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81
3.2.1. 국가 차원의 정부 및 정책 고려사항 82
3.2.2. 소비자 행동 및 선호 83
3.2.3. 관광지 및 아웃바운드 여행시장 85
3.2.4. 관광업체 및 기업 87
3.3. 지속가능한 관광 발전 유도: 기회 및 주요 문제 88
3.3.1. 국가 차원의 정부 및 정책 고려사항 90
3.3.2. 소비자 행동 및 선호 92
3.3.3. 지역사회 및 관광지의 관점 93
3.3.4. 업체 및 기업의 관점 94
4. 정책 우선순위 및 권고 97
4.1. 국가 차원의 정부 및 정책 고려사항 97
4.1.1. 단기적 측면 97
4.1.2. 장기적 측면 100
4.2. 소비자 수요 변화에 적응 101
4.2.1. 단기적 측면 102
4.2.2. 장기적 측면 105
4.3. 현지 관광지 및 지역사회 지원 105
4.3.1. 단기적 측면 106
4.3.2. 장기적 측면 108
4.4. 관광업체 지원 109
4.4.1. 단기적 측면 110
4.4.2. 장기적 측면 112
4.5. 지역 협력 지원 114
4.5.1. 단기적 측면 114
4.5.2. 장기적 측면 114
표 1. 관광 분야의 재개를 지원하는 회복 조치 51
표 2. 부문별 성장 기회 및 도전 요약, 2021~2022년 95
표 3. 재정 및 통화 조치로 팬데믹 영향 완화 100
그림 1.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하위지역별 국제 입국 관광객 수, 2010~2020년 28
그림 2.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하위지역별 국제 입국 관광객 수, 2010~2020년 38
그림 3.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청년 감정 비교, 2019~2020년 69
글상자목차 6
글상자 1. 관광객에게 국경을 재개방하는 것에 대한 교훈 35
글상자 2. 백신 여권 제도의 장단점 48
글상자 3. 팬데믹을 "전환의 순간"으로 52
글상자 4. 청년의 목소리-지역 여행 트렌드에 대한 특별 청년 포커스 그룹의 결과 72
글상자 5. 여행에서 소비자 신뢰를 형성하는 글로벌 전망 85
글상자 6. 오버투어리즘을 경고하는 관광의 단기적 회복 89
글상자 7. 중국 아웃바운드 여행시장 91
글상자 8. 여행의 새로운 "브랜드"가 된 안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