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대상 및 방법 10
3. 연구범위 11
Ⅱ. MZ세대 설문 조사 및 분석 12
1. 설문 개요 14
2. 주요 결과 요약 16
3. 설문 분석 결과 30
Ⅲ. 구매자 심층 인터뷰 145
1. 인터뷰 개요 147
2. 인터뷰 결과 148
Ⅳ. 판매자 심층 인터뷰 155
1. 인터뷰 개요 157
2. 인터뷰 결과 158
Ⅴ. MZ세대 미술품 구매자 특성 KEY FINDINGS 168
1. 주도는 M세대와 X세대, 잠재력은 M세대와 Z세대 170
2. 여성, 서울, 전문직 170
3. 거래 금액의 다양화, 1천~5천만원 미만 거래 활성화 170
4. 한국 작가로 시작해 해외 작가로, 핵심은 국제적 인지도와 성장 가능성 171
5. 작가 직접 문의, 해외갤러리 직구 등 적극적 구매자 171
6. 감성적 가치는 기본, 투자도 기본 171
7. 투자와 함께 공간 인테리어, 즉 장식성도 중요 172
8. 작품이 지닌 사회적 메시지에 대한 관심 커질 것 172
9. 취향의 다양화 커질 것 172
10. 미술품 구매가 하나의 문화로 172
11. 두 명 중 1명은 재판매 경험 有 173
Ⅵ. 결론 및 제언 174
1. 미술시장의 국제적 성장 시스템에 대한 인지와 투자 176
2. 미술품 구매자 교육 177
표 Ⅱ-1. 전체 응답자 구성 14
표 Ⅱ-2. 전체 응답자 인구통계 31
표 Ⅱ-3. MZ세대 구매자 인구통계 32
표 Ⅱ-4. MZ세대 잠재구매자 인구통계 33
표 Ⅱ-5. 구매자: 지난 3년간 미술품을 구입한 모든 곳(복수 응답) 34
표 Ⅱ-6. 구매자: 가장 최근 미술품을 구입한 곳 35
표 Ⅱ-7. 구매자: 가장 최근 미술 작품 구입 경험의 만족도에 대한 세대간 평균 차이 검정 36
표 Ⅱ-8. 구매자: 가장 최근 미술 작품 구입 경험의 만족도 36
표 Ⅱ-9. 구매자: 최근 구입한 미술 작품 항목별 만족도에 대한 세대간 평균 차이 검정 37
표 Ⅱ-10. 구매자: 최근 구입한 미술 작품 항목별 만족도 평균 38
표 Ⅱ-11. 구매자: 최근 구입한 미술 작품 항목별 중요도에 대한 세대간 평균 차이 검정 39
표 Ⅱ-12. 구매자: 최근 구입한 미술 작품 항목별 중요도 평균 40
표 Ⅱ-13.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가격대 45
표 Ⅱ-14.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장르 46
표 Ⅱ-15.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크기(평면) 47
표 Ⅱ-16.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크기(입체) 47
표 Ⅱ-17.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작가 국적/주요 활동 무대 48
표 Ⅱ-18.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작가 나이 48
표 Ⅱ-19.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현재 상태 49
표 Ⅱ-20.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향후 상태 예측 50
표 Ⅱ-21. 구매자: 최근 구입하고 재판매한 작품의 보유 기간 51
표 Ⅱ-22.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재판매 이유(복수 응답) 51
표 Ⅱ-23.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재판매를 고려하는 이유 52
표 Ⅱ-24.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재판매 예정 시기 52
표 Ⅱ-25. 잠재구매자: 지난 1년간 방문한 모든 곳/사람(복수 응답) 53
표 Ⅱ-26. 잠재구매자: 가장 최근 방문한 곳/사람 54
표 Ⅱ-27. 잠재구매자: 가장 최근 방문한 곳에서 구입하고 싶었던 작품의 유무 여부 54
표 Ⅱ-28. 잠재구매자: 구입하고 싶었던 작품을 구입하지 않은 이유(복수 응답) 55
표 Ⅱ-29. 잠재구매자: 구입하고 싶었던 미술 작품 항목별 만족도 세대간 평균 차이 검정 56
표 Ⅱ-30. 잠재구매자: 구입하고 싶었던 미술 작품 항목별 만족도 평균 56
표 Ⅱ-31. 잠재구매자: 구입하고 싶었던 미술 작품 항목별 중요도 세대간 평균 차이 검정 57
표 Ⅱ-32. 잠재구매자: 구입하고 싶었던 미술 작품 항목별 중요도 평균 58
표 Ⅱ-33. 잠재구매자: 미술품 구입을 고려할 때 참조하는 모든 정보(복수 응답) 62
표 Ⅱ-34. 잠재구매자: 미술품 구입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 63
표 Ⅱ-35. 구매자: 가장 최근 구입한 작품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64
표 Ⅱ-36. 구매자: 구입을 고려할 때 참조하는 모든 정보(복수 응답) 65
표 Ⅱ-37. 구매자: 구입을 고려할 때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보 66
표 Ⅱ-38.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을 구입하기 전 작가를 알고 있었던 기간 67
표 Ⅱ-39.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실물을 본 후 구입까지 걸린 기간 67
표 Ⅱ-40.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을 구입한 이유(복수 응답) 68
표 Ⅱ-41. 구매자: 세금에 대한 인지 정도 69
표 Ⅱ-42. 구매자: 구입 전 정해진 예산 범위 69
표 Ⅱ-43. 구매자: 구입 예산대비 실제 지출 70
표 Ⅱ-44. 구매자: 결제 방식 70
표 Ⅱ-45. 구매자: 최근 3년간 구입한 미술 작품 수 71
표 Ⅱ-46. 구매자: 최근 3년간 구입한 미술 작품의 구입 가격 총합 71
표 Ⅱ-47. 구매자: 지난 10년 구입한 작품 중 재판매한 경험 여부 72
표 Ⅱ-48. 구매자: 지난 10년 재판매한 미술 작품 수 72
표 Ⅱ-49. 구매자: 가장 최근에 재판매한 작품의 보유 기간 73
표 Ⅱ-50. 구매자: 가장 최근에 재판매한 작품의 재판매 이유 74
표 Ⅱ-51. 구매자: 최초 작품 구입 시기 75
표 Ⅱ-52. 구매자: 최초 작품 구입 가격대 76
표 Ⅱ-53. 구매자: 최초 구입한 작품의 작가 국적/주요 활동 무대 77
표 Ⅱ-54. 구매자: 최초 구입한 작품의 작가 나이 78
표 Ⅱ-55. 구매자: 두 번째 작품 구입까지 걸린 시간 78
표 Ⅱ-56. 구매자: 수집 경력 및 행태 79
표 Ⅱ-57. 구매자: 수집 경력 및 행태세대 간 평균 차이 검정 79
표 Ⅱ-58. 전체 응답자: 3년 내 미술 작품 구입 의향 80
표 Ⅱ-59. 전체 응답자: 3년 내 구입하고 싶은 작품의 장르(복수 응답) 81
표 Ⅱ-60. 전체 응답자: 3년 내 구입하고 싶은 작가군(복수 응답) 82
표 Ⅱ-61. 전체 응답자: 3년 내 이용하고 싶은 구입처(복수 응답) 83
표 Ⅱ-62. 전체 응답자: 현재 자신의 수집 수준 84
표 Ⅱ-63. 전체 응답자: 현재 자신의 수집 수준세대(MZ세대 vs. XB세대) 간 평균 차이 검정 84
표 Ⅱ-64. 전체 응답자: 3년 후 자신의 수집 수준(예측) 84
표 Ⅱ-65. 전체 응답자: 3년 후 자신의 수집 수준(예측) 세대(MZ세대 vs. XB세대)간 차이 검정 84
표 Ⅱ-66. 전체 응답자: 3년 후 예측 수집 수준과 현재 수집 수준의 차이 85
표 Ⅱ-67. 전체 응답자: 3년 후 예측 수집 수준과 현재 수집 수준 차이 세대(MZ세대 vs. XB세대)간 검정 85
표 Ⅱ-68. 구매자: 3년 후 예측한 수집 수준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것(1위) 85
표 Ⅱ-69. 잠재구매자: 3년 후 예측한 수집 수준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것(1위) 86
표 Ⅱ-70. 구매자: 3년 후 예측한 수집 수준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것(2위) 86
표 Ⅱ-71. 잠재구매자: 3년 후 예측한 수집 수준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것(2위) 87
표 Ⅱ-72. 구매자: 3년 후 예측한 수집 수준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것(3위)항목 87
표 Ⅱ-73. 잠재구매자: 3년 후 예측한 수집 수준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것(3위)항목 88
표 Ⅱ-74.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1) 평균 89
표 Ⅱ-75.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1) 세대 간 차이 검정 89
표 Ⅱ-76.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2) 평균 89
표 Ⅱ-77.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2) 세대 간 차이 검정 89
표 Ⅱ-78.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3) 평균 90
표 Ⅱ-79.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3) 세대 간 차이 검정 90
표 Ⅱ-80.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4) 평균 90
표 Ⅱ-81.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4) 세대 간 차이 검정 90
표 Ⅱ-82.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5) 평균 91
표 Ⅱ-83.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5) 세대 간 차이 검정 91
표 Ⅱ-84.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6) 평균 91
표 Ⅱ-85. 전체 응답자: 미술관여도(6) 세대 간 차이 검정 91
표 Ⅱ-86. 전체 응답자: 미술품 구매 지불 의사 평균 92
표 Ⅱ-87. 전체 응답자: 미술품 구매 지불 의사세대 간 차이 검정 92
표 Ⅱ-88. 전체 응답자: 미술품 외 예술 관여도(1) 평균 92
표 Ⅱ-89. 전체 응답자: 미술품 외 예술 관여도(1) 세대 간 차이 검정 92
표 Ⅱ-90. 전체 응답자: 미술품 외 예술 관여도(2) 평균 93
표 Ⅱ-91. 전체 응답자: 미술품 외 예술 관여도(2) 세대 간 차이 검정 93
표 Ⅱ-92. 전체 응답자: 미술품 외 예술 관여도(3) 평균 93
표 Ⅱ-93. 전체 응답자: 미술품 외 예술 관여도(3) 세대 간 차이 검정 93
표 Ⅱ-94. 전체 응답자: 수집배경/일상(1) 평균 93
표 Ⅱ-95. 전체 응답자: 수집배경/일상(1) 세대 간 차이 검정 94
표 Ⅱ-96. 전체 응답자: 수집배경/일상(2) 평균 94
표 Ⅱ-97. 전체 응답자: 수집배경/일상(2) 세대 간 차이 검정 94
표 Ⅱ-98. 전체 응답자: 수집배경/일상(3) 평균 94
표 Ⅱ-99. 전체 응답자: 수집배경/일상(3) 세대 간 차이 검정 94
표 Ⅱ-100. 전체 응답자: 수집배경/일상(4) 평균 95
표 Ⅱ-101. 전체 응답자: 수집배경/일상(4) 세대 간 차이 검정 95
표 Ⅱ-102. 전체 응답자: 기타 소비 관련(1) 평균 95
표 Ⅱ-103. 전체 응답자: 기타 소비 관련(1) 세대 간 차이 검정 95
표 Ⅱ-104. 전체 응답자: 기타 소비 관련(2) 평균 96
표 Ⅱ-105. 전체 응답자: 기타 소비 관련(2) 세대 간 차이 검정 96
표 Ⅱ-106. 전체 응답자: 일상관련 문항(FoMO) 평균 96
표 Ⅱ-107. 전체 응답자: 일상관련(FoMO) 세대 간 차이 검정 97
표 Ⅱ-108. 전체 응답자: 투자행태 97
표 Ⅱ-109. 전체 응답자: 성별 98
표 Ⅱ-110. 전체 응답자: 지역 99
표 Ⅱ-111. 전체 응답자: 최종 학력 101
표 Ⅱ-112. 전체 응답자: 대학 혹은 대학원에서 미술 전공 여부 102
표 Ⅱ-113. 전체 응답자: 가족 및 가까운 친척의 미술 전공자 유무 102
표 Ⅱ-114. 전체 응답자: 혼인 상태 103
표 Ⅱ-115. 전체 응답자: 자녀 유무 103
표 Ⅱ-116. 전체 응답자: 본인을 포함한 함께 거주하는 가족의 수 104
표 Ⅱ-117. 전체 응답자: 지난 1주 금전적 소득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의 근로 여부 104
표 Ⅱ-118. 전체 응답자: 금전적 소득 목적의 근로를 1시간 이상 하지 않은 경우의 직업 105
표 Ⅱ-119. 전체 응답자: 금전적 소득 목적의 근로를 1시간 이상 한 경우의 직업 106
표 Ⅱ-120. 전체 응답자: 본인 포함 월평균 가구소득(세전) 107
표 Ⅱ-121. 전체 응답자: 본인의 월평균 개인소득(세전) 108
표 Ⅱ-122. 전체 응답자: 현재 자산 비율 평균 109
표 Ⅱ-123. 전체 응답자: 현재 자산 비율세대 간 평균 차이 109
표 Ⅱ-124. 전체 응답자: 5년 후 자산 비율(예측) 평균 110
표 Ⅱ-125. 전체 응답자: 5년 후 자산 비율(예측)세대 간 평균 차이 110
표 Ⅱ-126. 시간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미술품 자산의 비율 111
표 Ⅱ-127. 전체 응답자: 지난 1년 갤러리/미술관 방문 횟수 112
표 Ⅱ-128. 전체 응답자: 현재 보유하고 있는 미술 작품 수 113
표 Ⅱ-129. 전체 응답자: 현재 보유하고 있는 미술 작품 수세대(MZ세대 vs. XB세대) 간 평균 차이 113
표 Ⅱ-130. 전체 응답자: 현재 설문을 진행하고 있는 장소 113
표 Ⅱ-131. 상위 구매자 세대 별 분포 114
표 Ⅱ-132. 상위 구매자: 최근 구입한 미술 작품 항목별 만족도 평균 115
표 Ⅱ-133. MZ세대 세부 집단 별 만족도 순위 비교 116
표 Ⅱ-134. 상위 구매자: 최근 구입한 미술 작품의 항목별 중요도 평균 117
표 Ⅱ-135. MZ세대 세부 집단 별 중요도 순위 비교 117
표 Ⅱ-136. 상위 구매자: 가장 최근 미술품을 구입한 곳 분포 121
표 Ⅱ-137. 상위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가격대 분포 122
표 Ⅱ-138. 상위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장르 분포 123
표 Ⅱ-139. 상위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작가 국적/주요 활동 무대 분포 123
표 Ⅱ-140. 상위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작가 나이 분포 124
표 Ⅱ-141. 상위 구매자: 구입을 고려할 때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정보 분포 125
표 Ⅱ-142. 상위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을 구입한 이유(복수 응답) 분포 126
표 Ⅱ-143. 상위 구매자: 최근 3년간 구입한 미술 작품 수 분포 126
표 Ⅱ-144. 상위 구매자: 최근 3년간 구입한 미술 작품의 구입 가격 총합 분포 127
표 Ⅱ-145. 상위 구매자: 지난 10년 재판매한 미술 작품 수 분포 128
표 Ⅱ-146. 상위 구매자: 가장 최근에 재판매한 작품의 재판매 이유(복수 응답) 분포 128
표 Ⅱ-147. 상위 구매자: 최초 작품 구입 시기 분포 129
표 Ⅱ-148. 상위 구매자: 최초 작품 구입 가격대 분포 129
표 Ⅱ-149. 상위 구매자: 최초 구입한 작품의 작가 국적/주요 활동 무대 분포 130
표 Ⅱ-150. 상위 구매자: 최초 구입한 작품의 작가 나이 분포 130
표 Ⅱ-151. 상위 구매자: 수집 경력 및 행태 131
표 Ⅱ-152. 상위 구매자: 시간에 따른 집단 미술품 자산의 비율 차이 131
표 Ⅱ-153. 상위 구매자: 3년 내 구입하고 싶은 작품의 장르(복수 응답) 분포 132
표 Ⅱ-154. 상위 구매자: 3년 내 구입하고 싶은 작가군(복수 응답) 분포 133
표 Ⅱ-155. 상위 구매자: 3년 내 이용하고 싶은 구입처(복수 응답) 분포 134
표 Ⅱ-156. 상위 구매자: 미술관여도 평균 134
표 Ⅱ-157. 상위 구매자: 미술품 구매 지불 의사 평균 135
표 Ⅱ-158. 상위 구매자: 미술품 구매 지불 의사 평균 135
표 Ⅱ-159. 상위 구매자: 미술품 구매 지불 의사 평균 135
표 Ⅱ-160. 상위 구매자: 미술 외 예술 관여도 평균(표준편차) 136
표 Ⅱ-161. 상위 구매자: 수집배경/일상 평균(표준편차) 136
표 Ⅱ-162. 상위 구매자: 수집배경/일상 평균(표준편차) 136
표 Ⅱ-163. 상위 구매자: 수집배경/일상 평균(표준편차) 137
표 Ⅱ-164. 상위 구매자: 수집배경/일상 평균(표준편차) 137
표 Ⅱ-165. 상위 구매자: 기타 소비 관련 평균(표준편차) 137
표 Ⅱ-166. 상위 구매자: 기타 소비 관련 평균(표준편차) 137
표 Ⅱ-167. 상위 구매자: 일상관련(FoMO) 평균(표준편차) 138
표 Ⅱ-168. 상위 구매자: 성별 분포 138
표 Ⅱ-169. 상위 구매자: 최종 학력 분포 139
표 Ⅱ-170. 상위 구매자: 대학 혹은 대학원에서 미술 전공 여부 분포 139
표 Ⅱ-171. 상위 구매자: 혼인 상태 분포 139
표 Ⅱ-172. 상위 구매자: 지난 1주 금전적 소득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 근로 여부 분포 140
표 Ⅱ-173. 상위 구매자: 금전적 소득 목적의 근로를 1시간 이상 하지 않은 경우의 직업 분포 140
표 Ⅱ-174. 상위 구매자: 금전적 소득 목적의 근로를 1시간 이상 한 경우의 직업 분포 141
표 Ⅱ-175. 상위 구매자: 본인 포함 월평균 가구소득(세전) 분포 142
표 Ⅱ-176. 상위 구매자: 본인의 월평균 개인소득(세전) 분포 143
표 Ⅱ-177. 상위 구매자: 시간에 따른 집단 별 미술품 자산 비율의 변화 143
표 Ⅱ-178. 상위 구매자: 현재 보유하고 있는 미술 작품 수 분포 144
그림 Ⅱ-1. 주요 설문 항목 15
그림 Ⅱ-2. 구매자: 최근 3년간 구입한 미술 작품 수 분포 16
그림 Ⅱ-3. 구매자: 최근 3년간 구입한 미술 작품 가격 총합 분포 17
그림 Ⅱ-4.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가격대 분포 17
그림 Ⅱ-5.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장르 분포 18
그림 Ⅱ-6.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작가 국적/주요 활동 무대 분포 18
그림 Ⅱ-7.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의 작가 나이 분포 19
그림 Ⅱ-8. 구매자: 가장 최근 미술품을 구입한 곳 분포 19
그림 Ⅱ-9. 구매자: 국내 및 해외 갤러리 이용 분포 20
그림 Ⅱ-10. 구매자: 현장 및 온라인 옥션 이용 분포 20
그림 Ⅱ-11. 구매자: 작품 정보 취득 경로 분포 21
그림 Ⅱ-12. 구매자: 최근 구입한 작품을 구입한 이유(복수 응답) 분포 21
그림 Ⅱ-13. 구매자: 지난 10년 구입한 작품 중 재판매한 경험 여부 분포 22
그림 Ⅱ-14. 중요도 대비 만족도 분석의 틀 22
그림 Ⅱ-15. MZ세대 구매자와 XB세대 구매자: 중요도 대비 만족도 산점도 23
그림 Ⅱ-16. 잠재구매자: 구입하고 싶었던 작품을 구입하지 않은 이유(복수 응답) 분포 25
그림 Ⅱ-17. 응답자: 3년 내 구입하고 싶은 미술품 장르 분포 25
그림 Ⅱ-18. 응답자: 3년 내 구입하고 싶은 작가군 분포 26
그림 Ⅱ-19. 응답자: 3년 내 이용하고 싶은 구입처 분포 26
그림 Ⅱ-20. 미술품 자산 비율의 변화 27
그림 Ⅱ-21. 구매자: 미술품 수집 관련 인식 및 행태 분석(5점 척도) 27
그림 Ⅱ-22. 구매자: 일상 관련 분석(5점 척도) 28
그림 Ⅱ-23. 응답자: 성별 분포 28
그림 Ⅱ-24. 응답자: 금전적 소득 목적의 근로를 1시간 이상 한 경우의 직업 분포 29
그림 Ⅱ-25. 응답자: 본인의 월평균 개인소득(세전) 분포 29
그림 Ⅱ-26. 구매자: 세대간 만족도의 차이(5점 척도) 38
그림 Ⅱ-27. 구매자: 세대간 중요도 차이(5점 척도) 40
그림 Ⅱ-28. 중요도 대비 만족도 분석의 틀 41
그림 Ⅱ-29. MZ세대 구매자 전체: 중요도 대비 만족도 산점도 42
그림 Ⅱ-30. XB세대 구매자 전체: 중요도 대비 만족도 산점도 43
그림 Ⅱ-31. MZ세대 구매자와 XB세대 구매자: 중요도 대비 만족도 산점도 44
그림 Ⅱ-32. 잠재구매자: 세대간 만족도의 차이 57
그림 Ⅱ-33. 잠재구매자: 세대간 중요도의 차이 58
그림 Ⅱ-34. MZ세대 잠재구매자 전체: 중요도 대비 만족도 산점도 59
그림 Ⅱ-35. XB세대 잠재구매자 전체: 중요도 대비 만족도 산점도 60
그림 Ⅱ-36. MZ세대 구매자와 MZ세대 잠재구매자: 중요도 대비 만족도 산점도 61
그림 Ⅱ-37. MZ세대 구매자와 XB세대 구매자 미술품 자산 비율 변화 111
그림 Ⅱ-38. MZ세대 구매자와 MZ세대 잠재구매자 미술품 자산 비율 변화 111
그림 Ⅱ-39. 분포: 지난 3년간 구입한 미술품 가격(구매자) 114
그림 Ⅱ-40. MZ세대 상위 구매자와 MZ세대 전체 구매자: 중요도 대비 만족도 산점도 119
그림 Ⅱ-41. MZ세대 상위 구매자와 XB세대 상위 구매자: 중요도 대비 만족도 산점도 119
그림 Ⅱ-42. MZ세대 상위 구매자와 XB세대 상위 구매자: 중요도 대비 만족도 산점도 120
그림 Ⅱ-43. MZ세대 상위 구매자와 XB세대 상위 구매자의 수집 수준 변화 132
그림 Ⅱ-44. MZ세대 상위 구매자와 XB세대 상위 구매자의 미술품 자산 비율 변화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