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 하면 K-콘텐츠' 인식 더 강해져: '2023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 발표, K-콘텐츠 소비 비중 1위는 웹툰 1
[붙임] 2023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 요약 5
1. 한국 연상 이미지 5
2.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rand Power Index) 6
3.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7
4.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8
5. 가장 선호하는 한국 문화콘텐츠 9
6.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 10
7.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온라인ㆍ모바일 플랫폼 11
8.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후 인식변화 12
9.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의향 13
10.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의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 영향 14
[그림 1]/[그림 2] 한국 연상 이미지(2012-2021) 5
[그림 2]/[그림 1]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 추이(2020-2022) 6
[그림 3]/[그림 5]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7
[그림 4]/[그림 5]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8
[그림 5]/[그림 3] 가장 선호하는 한국 문화콘텐츠(2018-2022) 9
[그림 6]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콘텐츠 장르별 TOP3) 10
[그림 7]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온라인ㆍ모바일 플랫폼 추이(2018-2022) 11
[그림 8-1] 국가별 한류에 대한 부정적 인식 공감 정도와 이유 12
[그림 8-2] 국가별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 후 인식과 부정적 인식에 대한 공감도 12
[그림 9]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의향 13
[그림 10-1]/[그림 11-1]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의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 영향 14
[그림 10-2]/[그림 11-2] 국가별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 영향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