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1. 영유아 권리 존중 4
1-1-1. 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한다 5
1-1-2. 교사는 영유아를 차별 없이 대한다 9
1-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11
1-2-1.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어린이집의 철학을 반영한 보육계획을 수립한다 12
1-2-2. 영유아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일상경험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14
1-2-3. 하루 일과에서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21
1-2-4. 바깥놀이 시간을 매일 충분히 배정하여 운영한다 27
1-2-5. 특별활동은 운영 지침에 따라 운영한다 31
1-2-6. 장애영유아: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를 일과중에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35
1-3. 놀이 및 활동지원 38
1-3-1. 교사는 놀이와 활동이 영유아의 자발적 선택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격려한다 39
1-3-2.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 상황을 관찰하면서 놀이와 관련된 상호작용을 한다 43
1-3-3. 영유아의 다양한 놀이와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46
1-4.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 51
1-4-1. 교사는 영유아의 감정에 공감하고 스스로의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52
1-4-2. 교사는 영유아가 일상에서 자신의 의견, 생각 등을 또래와 나눌 수 있도록 격려한다 54
1-4-3. 교사는 영유아가 적절한 약속과 규칙을 지키도록 격려한다 57
1-4-4. 교사는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양한 해결방식을 사용한다 59
1-5. 보육과정 평가 64
1-5-1. 반별 보육일지에 하루 일과 및 놀이실행에 대한 기록이 있고, 필요한 경우 그 내용을 다음 놀이 지원 및 활동계획에 반영한다 65
1-5-2. 영유아의 일상생활, 실내외 놀이에 대한 관찰 내용을 기록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를 평가한다 69
1-5-3. 원장은 각 반별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통해 어린이집 전체 보육과정 운영을 파악하고 있다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