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칼럼: ChatGPT와 교육의 방향 / 박인우 6
02. 국내 디지털교육 동향 8
정책: 교육계, 생성형 AI에 대한 대응 방법 고심 8
대학: 호원대, ChatGPT 등 언어모델기반 AI 활용 가이드 개발 11
기업: 문해력부터 회화까지...교육업계, 'ChatGPT' 도입 속도 12
기업: 'ChatGPT 사내 금지' 삼성전자, 직원업무 도울 자체 AI 도구 도입 13
학교 현장: 생성형 인공지능 챗지피티(ChatGPT)가 가져올 교육의 미래 14
이슈리포트: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방위 인공지능 전략 16
03. 해외 디지털교육 동향 18
미국 18
ChatGPT는 교육을 파괴하지 않는다. 교육을 바꿀 뿐이다 18
프린스턴대학교의 교수학습센터에서 제공하는 AI/ChatGPT 가이드라인 19
ChatGPT 사용 시 교육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 21
애리조나주립대학에 신설된 ChatGPT 과목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것 23
미국 백악관, AI 위험성 통제 위해 테크기업 최고경영자에 압력 행사 24
캐나다 26
캐나다 대학생의 ChatGPT 사용 실태 26
캐나다는 AI를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 27
연방 정부의 개인정보 보호 기구, OpenAI를 조사하다 29
영국 30
대학에서 과제에 ChatGPT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경고하다 30
표절 우려로 ChatGPT를 금지하는 명문대학, 케임브리지 대학교 31
EU의 강력한 규제 요구로 주목받는 ChatGPT, 새로운 AI 법안으로 충분한가? 32
중국 35
ChatGPT가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35
ChatGPT, 중국 교육계 '침략', 적일까 아군일까? 36
홍콩: ChatGPT란 무엇인가? 홍콩에서 사용법은? 38
대만 40
뉴욕ㆍ홍콩 캠퍼스에서 ChatGPT 사용을 금지하는데 왜 대만 교수들은 과감히 도입하나? 40
인공지능 마스터! 대만대엽대, 재학생 ChatGPT 적극 활용 지원 41
콜롬비아 43
ChatGPT와 교육: 기회, 위협 또는 도전? 43
인공지능, 라틴 아메리카 교육 부조리 해소의 열쇠가 될까? 44
Platzi, 무료 인공지능 소개 강좌 출시 45
아르헨티나: ChatGPT를 사용하는 교실, 과학계의 반응 48
04. 국내외 디지털교육 연구 동향 50
교수ㆍ학습에서의 인공지능: ChatGPT에 던져야 할 질문은 무엇인가? 50
채팅과 속이기: ChatGPT 시대에 학업적 진실성 확보하기 / 담보하기 51
생성형 인공지능과 교육의 미래: 라그나로크인가 개혁인가? 경영 교육자의 역설적 관점 54
05. 교육 현장 Focus: ChatGPT와 영국 교육 / 윤태영 58
판권기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