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Executive Summary 2
1. 애플은 은행인가? 3
2. 애플세이빙스 서비스 구조 4
3. 애플의 세이빙스 출시 의도 10
4. 골드만삭스가 애플과 협력하는 이유 13
5. 애플은 은행이 아님, 은행을 이용할 뿐 16
6. 국내 빅테크의 금융 서비스 전략과 시사점 17
[참고 1] 애플페이레이터 (Apple Pay Later) 21
[표 1] 애플카드 관련 애플의 의도 및 전략에 따른 소비자 인식과 골드만삭스 이익 추구의 어려움 15
[표 2] 국내외 빅테크의 금융 서비스 전략 18
[그림 1] 아이폰 월렛 앱 4
[그림 2] 국내 애플페이 사용처 4
[그림 3] 애플페이 거래 구조 5
[그림 4] 애플캐시의 『은행으로 이체(Transfer to Bank)』 및 『현금 추가(Add Money)』 기능 6
[그림 5] 애플카드 6
[그림 6] 애플페이를 통한 애플카드 거래 구조 7
[그림 7] 애플세이빙스 서비스 신청 방법 8
[그림 8] 애플세이빙스에 추가 입출금 과정 9
[그림 9] 애플 금융 서비스의 관계 및 협력 금융사 10
[그림 10] 애플 매출 중 서비스 부문 비중 11
[그림 11] 전 세계 애플페이 사용자 수 11
[그림 12] 애플페이레이터 거래 구조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