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용역의 개요 10
1. 개요 10
2. 과업의 범위 및 추진 절차 11
Ⅱ. E-Commerce 동향분석 12
1.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12
1) 글로벌 전자상거래(e-commerce) 현황 12
2) 국내 이커머스 시장 14
2. 팬더믹 이후 이커머스의 변화 19
1) 이커머스 소비의 변화 19
2) 급변하는 이커머스 트렌드 23
3) 복잡해진 구매 여정 27
Ⅲ. 이커머스 소비자 동향 30
1. 소비자 이커머스 일반 동향 30
1) 일반 소비 특성 30
2) 결제 방법과 구매 후기 33
2. 소비자 주 이용 채널 및 플랫폼 37
1) 주 이용 채널 및 선택 37
2) 플랫폼별 40
Ⅳ. 지자체 이커머스 44
1. 온라인 쇼핑몰 44
1) 오프라인 라인 유통의 대체 : 농수산물 44
2) 플랫폼 기반의 농수산물 온라인 거래 성장 50
3) 지자체 온라인 쇼핑몰 운영현황과 이슈 52
2. 공공배달앱 59
1) 공공배달앱 현황 59
2) 공공배달앱의 위기 : 사라지는 공공배달앱 63
3. 지역화폐 65
1) 지역화폐 개요 65
2) 국내 지역화폐 관련 소비자 조사 66
3) 청주페이 현황 77
Ⅴ. 청주 이커머스 방향 설정 84
1. 온라인 쇼핑몰 84
1) 문제의 인식 84
2) 인지도 확보 및 방문객 유도를 위한 광고비(네이버 기준) 85
3) 방향의 설정 87
2. 공공 배달앱과 청주페이 89
1) 문제인식 89
2) 방향 설정 90
Ⅵ. 부문별 전략 제안 91
1. 온라인 쇼핑 : 라이브커머스 91
1) 개요 91
2) 라이브 커머스의 효과 93
3) 라이브 커머스 준비 및 문제점 95
4) 기존 소상공인 및 개인사업자 온라인 마케팅 지원 및 문제점 98
5) 제안 :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운영 100
2. 지역화폐와 공공배달 : 장보기 서비스 109
1) 개요 109
2) 장보기 서비스 효과(인천 e음 장보기/배달) 110
3) 지원서비스 112
4) 준비 과정 115
5) 추가 전략 방안 116
6) 온라인 홍보 및 프로모션 118
7) 구축 및 운영 비용의 추정 119
3. 추가 제안 121
1) 장기적인 온라인 쇼핑몰 통합 121
2) 청주페이 서비스 연동 123
3) 소상공인의 디지털 교육 강화 125
참고문헌 128
〈표 1〉 연령대별 온라인 쇼핑 품목 32
〈표 2〉 지역별대표 온라인 쇼핑몰 53
〈표 3〉 지역화폐 관련 소비자 설문사례 66
〈표 4〉 주 이용업종별 비중 70
〈표 5〉 구입단계 : 체감 불편 수준과 개선시급 순위 74
〈표 6〉 이용단계 : 체감 불편 수준과 개선시급 순위 75
〈표 7〉 제도전반 : 체감 불편 수준과 개선시급 순위 76
〈표 8〉 청주페이 연령별 총 발행금액 78
〈표 9〉 청주페이 성별 총 발행금액 78
〈표 10〉 연차별 인센티브 예산 79
〈표 11〉 연차별 인센티브 지급 금액 79
〈표 12〉 라이브 커머스 시범운영(용역사) 업무 범위 103
〈표 13〉 라이브 커머스 시범운영 용역비 추정 104
〈표 14〉 라이브 커머스 진행을 위한 장비(예시) 105
〈표 15〉 부산광역시 라이브커머스 운영 전문 수행사 용역(안) 108
〈표 16〉 장보기 서비스 구축 및 운영비용 119
〈표 17〉 장보기 서비스 도입 가능시장 120
〈그림 1〉 글로벌 이커머스 매출 및 성장률 전망 12
〈그림 2〉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변화 13
〈그림 3〉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 14
〈그림 4〉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및 점유율(2020년 기준) 15
〈그림 5〉 코로나19로인한 연령층별 소비행동 변화 16
〈그림 6〉 쿠팡시가총액 비교 16
〈그림 7〉 신세계-네이버 시너지 창출 구조 17
〈그림 8〉 아마존의 FBA(Fulfillment by Amaxon) 개념도 18
〈그림 9〉 이커머스 기업의 SW활용 사례 18
〈그림 10〉 2019.2~2021.1 온라인 카드결제 데이터 19
〈그림 11〉 온라인 쇼핑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비교 20
〈그림 12〉 코로나19 이전 대비 소비 비중이 증가한 Top 2 카테고리 21
〈그림 13〉 월 평균 결제 건수 기준 Top 5 소비 품목 21
〈그림 14〉 Z세대의 소비 행태 22
〈그림 15〉 라이브 커머스 증가 이유 23
〈그림 16〉 온라인 구매 고가품목 및 이유 24
〈그림 17〉 D2C몰 이용경험 및 강점 25
〈그림 18〉 리뷰 작성정도 26
〈그림 19〉 온라인 구매과정에 대한 응답 27
〈그림 20〉 온라인 구매여정에 대한 인식 27
〈그림 21〉 온라인 구매여정에 대한 답변 29
〈그림 22〉 연령별 온라인 쇼핑 빈도 30
〈그림 23〉 온라인 쇼핑 주구매 품목 31
〈그림 24〉 온라인 쇼핑시 주 이용 결제 수단 33
〈그림 25〉 연령별 주 이용결제 수딘(상)과 결제수단이 쇼핑몰 선택에 미치는 영향(하) 34
〈그림 26〉 온라인 쇼핑 리뷰ㆍ후기 참고여부(좌)와 참고이유(우) 35
〈그림 27〉 제품카테고리별 리뷰ㆍ후기 신뢰도 36
〈그림 28〉 온라인 쇼핑 주이용채널 37
〈그림 29〉 온라인 쇼핑 주이용채널 38
〈그림 30〉 온라인으로 가장 많이 구입하는 카테고리 39
〈그림 31〉 주이용 오픈마켓 채널(좌)과 선택이유(우) 40
〈그림 32〉 주이용 중고거래 플랫폼(좌)과 선택이유(우) 41
〈그림 33〉 주이용 라이브커머스(좌)과 선택이유(우) 42
〈그림 34〉 주이용퀵커머스(좌)과 주요 구매제품(우) 43
〈그림 35〉 농산물 유통경로 45
〈그림 36〉 유형별 온라인 거래 유형 48
〈그림 37〉 신선청과물의 유통경로별 온라인 유통 규모(2020년) 51
〈그림 38〉 지자체 주요 온라인 쇼핑몰 운영주체 현황 56
〈그림 39〉 충청북도 온라인 쇼핑몰 운영주체 현황 58
〈그림 40〉 공공배달앱 일 평균 주문건수 61
〈그림 41〉 민간배달앱 일 평균 주문건수 61
〈그림 42〉 공공배달앱 미사용 이유 62
〈그림 43〉 지역화폐 유통구조 65
〈그림 44〉 전체 및 거주지별 지역화폐 이용경로 66
〈그림 45〉 전체 및 거주지별 지역화폐 이용이유 68
〈그림 46〉 성, 연령, 주관적 소득수준별 지역화폐 이용이유 68
〈그림 47〉 월평균 이용 금액 69
〈그림 48〉 거주지별 이용 비중이큰 3개업종 71
〈그림 49〉 지역화폐 발행범위 71
〈그림 50〉 재난지원금 지불수단 및 계속 이용 의향 72
〈그림 51〉 성, 연령, 소득수준, 지역별 만족도 비교 73
〈그림 52〉 청주페이 발행금액 77
〈그림 53〉 청주페이 가맹점 유형 80
〈그림 54〉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청주페이정책 필요성 80
〈그림 55〉 향후 인센티브 지급 종료에 따른 사용 여부 81
〈그림 56〉 청주페이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선호 방안 82
〈그림 57〉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청주페이 정책 필요성 82
〈그림 58〉 청주페이 활성화를 위한 가맹점의 선호 방안 83
〈그림 59〉 청주페이 가맹의 매출증대 도움 여부 83
〈그림 60〉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 92
〈그림 61〉 e음 장보기/택배 거래액 추이 110
〈그림 62〉 e음 장보기/택배서비스의 추가 효과 111
〈그림 63〉 e음 장보기 상점 및 기사 서비스 앱(예시) 112
〈그림 64〉 e음 장보기/택배서비스 시장관제 페이지(예시) 112
〈그림 65〉 e음 장보기/택배서비스 상점별 정보제공(예시) 113
〈그림 66〉 e음 장보기/택배서비스 배송센터 구축(예시) 114
〈그림 67〉 e음 장보기/택배서비스 판매페이지 제작(예시) 114
〈그림 68〉 e음 장보기/택배서비스 판매페이지 제작(예시) 115
〈그림 69〉 전통시장 장보기/택배서비스 준비과정 115
〈그림 70〉 청주 온라인 대표 쇼핑몰(상)과 충청북도 온라인 쇼핑몰(하)(예시) 121
〈그림 71〉 매출 및 집객 유용성에 따른 골목상권 디지털 전환 기술중요도 125
〈그림 72〉 골목상권 소상공인이 원하는 지원정책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