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Chapter 1. 연구 개요 11
1장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장 연구 방법 및 설계 13
3장 연구 추진 체계 및 일정 15
4장 연구 기대 효과 17
Chapter 2. 제도 분석 18
1장 고향사랑기부제 추진 구조 19
2장 고향사랑기부제 법령 분석 21
3장 광명시 공무원ㆍ시민 설문조사 결과 25
4장 일본 고향세 분석 33
5장 국내ㆍ외 사례 분석 46
Chapter 3. 추진목표 및 운영전략 58
1장 추진목표 및 핵심전략 59
2장 기금사업 운영 전략 61
3장 답례품 발굴 전략 66
4장 모금 및 홍보 전략 71
Chapter 4. 사업단위 운영전략 83
1장 탄소중립 84
2장 평생학습 89
3장 사회적경제 94
4장 정원문화 97
5장 기획 답례품 101
Chapter 5. 광명사랑기부제 운영전략 112
1장 전문화ㆍ효율화 체계 수립 113
2장 유사 운영 사례 115
3장 제도 개선 방안 123
4장 핵심 공약사업 추진구조(안) 125
5장 중장기 운영전략 126
표 1-1. 연구 일정 16
표 2-1. 고향사랑기부금에 관한 법률 제11조 21
표 2-2. 고향사랑기부금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조 22
표 2-3. 고향사랑기부금에 관한 법률 제7조 23
표 2-4. 고향사랑기부금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 제2항 23
표 2-5.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제2조 제4항 24
표 2-6. 국민 인식 설문조사 개요 25
표 2-7. 홋카이도 몬베츠시 개요 36
표 2-8. 미야자키현 미야코노조시 개요 38
표 2-9. 2021 모금액 순위(3~10위) 40
표 3-1. 기부금 사업 예시 63
표 4-1. 광명에코버스 답례품 구성 87
표 4-2. 친환경 보도블록 답례품 구성 88
표 4-3. 청년기업 답례품 구성 92
표 4-4. 업사이클링 답례품 구성 95
표 4-5. 마을정원 답례품 구성 100
표 4-6. 광명동굴 이색탐험 답례품 구성 102
표 4-7. 광명유기 답례품 구성 103
표 4-8. 광명 쿠폰북 답례품 구성 104
표 4-9. 광명 쿠폰북 답례품 구성- 기부유도형 106
표 4-10. 광명 쿠폰북 답례품 구성- 기부감사형 106
표 4-11. 지역업체 연계형 답례품-1 107
표 4-12. 지역업체 연계형 답례품-2 108
표 4-13. 지역업체 연계형 답례품-3 108
표 4-14/표 4-13. 지역업체 연계형 답례품-4 110
표 4-15/표 4-14. 광명동굴 와인 연계형 답례품 111
표 5-1. 비영리단체(CSO) 지정 요건 117
표 5-2. 완주군 고향사랑기부제 조례(22.10.13. 제정) 123
표 5-3. 구례군 고향사랑기부제 조례(22.12.27. 제정) 123
표 5-4. 증평군 고향사랑기부제 조례(23.5.4. 일부개정) 124
그림 1-1. 연구 추진 체계 15
그림 2-1. 제도 추진 구조 19
그림 2-2/그림 2-3. 고향사랑기부제 인지도 조사 28
그림 2-3/그림 2-4. 고향사랑기부제 인지경로 조사 28
그림 2-4/그림 2-5. 고향사랑기부제 참여의사 29
그림 2-5/그림 2-6. 고향사랑기부제에 기부하고 싶은 금액 29
그림 2-6/그림 2-7. 기부하고 싶은 지역 30
그림 2-7/그림 2-8. 지역 선택 이유 30
그림 2-8/그림 2-9.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이유 31
그림 2-9/그림 2-10. 선호 답례품 31
그림 2-10/그림 2-11. 기부금 활용 사업분야 32
그림 2-11/그림 2-12. 일본의 고향세 모금액 추이 해석 33
그림 2-12/그림 2-13. 훗카이도 몬베츠시 지도 36
그림 2-13/그림 2-14. 훗카이도 몬베츠시 인기 답례품 37
그림 2-14/그림 2-15. 미야자키현 미야코노조시 지도 38
그림 2-15/그림 2-16. 미야자키현 미야코노조시 인기 답례품 39
그림 2-16/그림 2-17. 고향세 업무 프로세스 41
그림 2-17/그림 2-18. 광주 콜세차 안내페이지 46
그림 2-18/그림 2-19. 성수 핫플패스 47
그림 2-19/그림 2-20. 순천 가드너스 보드게임 47
그림 2-20/그림 2-21. 기부자 게시 48
그림 2-21/그림 2-22. 캐릭터 스티커 답례품, 웃음콘테스트 현장 사진 49
그림 2-22/그림 2-23. 최첨단 디지털 교육 체험행사 49
그림 2-23/그림 2-24. '어린이 미래 응원단' 소속 시니어 및 교류활동 현장 50
그림 2-24/그림 2-25. 아쿠네 지역 마이크로 그리드 프로젝트 50
그림 2-25/그림 2-26. 가노야 장미정원 전망 데크 조성안 51
그림 2-26/그림 2-27. 사쿠라이시 마을만들기 사업 52
그림 2-27/그림 2-28. 가마쿠라시 관광 활성화 사업 52
그림 2-28/그림 2-29. 루흐트진겔 프로젝트 53
그림 2-29/그림 2-30. JTBC스페셜다큐(BBC제작) 헬리건 - 잃어버린 정원의 비밀 54
그림 2-30/그림 2-31. Volks-Dida Park 전경, 생태학습 현장 55
그림 2-31/그림 2-32. 컬버시의 물놀이터 55
그림 2-32/그림 2-33. 네피시의 야구장 56
그림 2-33/그림 2-34. 하이라인 공원 항공사진, 가든파티 56
그림 2-34/그림 2-35. 반려견 친화공간이 표시된 센트럴파크 지도 57
그림 2-35/그림 2-36. 브라이언트 파크 리모델링 전후 57
그림 3-1. 추진 전략 개념도 59
그림 3-2. 기금사업 운영전략 개념도 61
그림 3-3. 기금사업 중장기 발전방향 64
그림 3-4. 연령대별 기부 현황 비교 66
그림 3-5. 연령대별 기부 분야 비교 67
그림 3-6. 답례품 발굴 가이드라인 예시 69
그림 3-7. 세대별 홍보 전략 개념도 71
그림 3-8. 계단 래핑광고, 버스 외부광고, 마트광고 예시 75
그림 3-9. 지스타2022 팝업부스, 아모레퍼시픽 뷰티트럭 팝업스토어 76
그림 3-10. 광명 출신 유명인사- KCM, 박현빈, 정경호, 마선호 76
그림 3-11. 지자체 캐릭터 공공조형물- 전주시 하모, 익산시 마룡이 78
그림 3-12. 러버덕 프로젝트, 업사이클링 예시 78
그림 3-13. 라이브광명 79
그림 3-14. 꿈꾸는 기자단, 대학생기자단 80
그림 3-15. 담양군 하이트진로 소주 라벨 81
그림 3-16. 쉘프토커 예시 82
그림 3-17. 광명향기 현판 이미지 예시 82
그림 4-1. 탄소중립 실천여행 기금 구성 84
그림 4-2. 친환경 보도블록 설치 기금 구성 85
그림 4-3. 재생에너지 도입 기금 구성 86
그림 4-4. 광명에코버스 답례품 예시 87
그림 4-5. 친환경 보도블록 답례품 예시 88
그림 4-6. 청년 자립지원 기금 구성 89
그림 4-7. 청년동 활성화 기금 구성 90
그림 4-8. 광명청년통장 기금 구성 91
그림 4-9. 제철나물 답례품 예시 93
그림 4-10. 친환경 순환 일자리 기금 구성 94
그림 4-11. 업사이클링 답례품 예시 96
그림 4-12. 마을정원 관리 기금 구성 97
그림 4-13. 분양정원 관리 기금 구성 98
그림 4-14. 반려식물과 건강관리 식물에 대한 인식조사, 농촌진흥청 99
그림 4-15. 플랜테리어 키트, 감사명패 예시 100
그림 4-16. '빅데이터에 남겨진 세대별 여행기록', 한국관광공사 101
그림 4-17. 광명동굴 이색체험, 유튜버 활용 홍보 예시 102
그림 4-18. 1~2인용 상품, 예단 세트상품 예시 103
그림 4-19. 광명시 '나만의 핫플을 알려줘' 이벤트 104
그림 4-20. 쿠폰북 예시 105
그림 4-21. 코스트코 상품권, 이케아 기프트 카드 예시 106
그림 4-22. 멍멍이츠 반려견 케이크, 수제간식 예시 107
그림 4-23. 파스타 소스 밀키트 와디즈 펀딩 페이지 109
그림 4-24. 파스타 소스 포장 예시 110
그림 4-25. 와인오프너, 유기 와인잔 예시 111
그림 5-1. 중간조직 구조 예시 114
그림 5-2. 완주군 고향사랑기부제 민관협력 시스템 116
그림 5-3. 사가현 CSO모델 구조 118
그림 5-4. 양구 민관 거버넌스 구조 119
그림 5-5. 광주 동구 민관 거버넌스 구조 120
그림 5-6. 증평군 관계인구 예시 121
그림 5-7. 증평사랑군민증 121
그림 5-8. 기부자 분포 분석 121
그림 5-9. 인근 지자체의 20~40대 타 지역 취업자 수 추정 122
그림 5-10. 핵심 공약 추진 구조(안) 125
그림 5-11. 광명시 고향사랑기부제 중장기 운영전략 예시 1 126
그림 5-12. 광명시 고향사랑기부제 중장기 운영전략 예시 2 127
그림 5-13. 공정생태관광 주민사업 양성과정 128
그림 5-14. 임실군 공정관광 기획자 교육 128
그림 5-15. 일본 현지 인턴십 리포트 129
그림 5-16. 지역 시그니처 브랜딩 예시 130
그림 5-17. 민간 플랫폼 '위기브'의 지역기반 콘텐츠 위진&우리동네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