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10
제2장 협력체계 구축 11
제1절 자료 및 프로그램 공유 플랫폼 구축 12
제2절 데이터 공유 이력 12
제3절 프로그램 공유 이력 25
제3장 정산규칙과 정산프로그램 간 적합성 판단 26
제1절 통행케이스 조사 27
제2절 카드데이터 검증 31
1. 카드데이터 검토 31
2. 정제화 프로그램 검증 및 오류 전달 32
제3절 네트워크 데이터 검증 76
1. 네트워크 구조 분석 76
2. 1차 검증 결과 78
3. 2차 검증 결과 80
4. 3차 검증 결과 81
5. 4차 검증 결과 81
6. 5차 검증 결과 82
7. 네트워크 검증 결과 84
제4절 경로탐색 프로세스 검증 86
1. 경로탐색 결과 검증을 위한 데이터 수집 86
2. 경로탐색 프로세스 구조 분석 89
3. 최적경로탐색 프로세스 검증 90
4. 다중경로탐색 프로세스 검증 103
제5절 운임배분 프로세스 검증 108
1. 운임배분 프로세스 구조 분석 108
2. 운임배분 프로세스 검증 결과 109
제4장 주기적 정산체계 도입 관련 제언 111
제1절 유사 정산 시스템(KSCC) 분석 112
제2절 기존 KOTRAS에서 제시한 시스템 분석 115
제3절 KOTRAS Ⅴ 연구에서 제시한 주기적 정산 시스템 검토 117
제4절 주기적 정산 시스템에 대한 제언 119
제5장 결론 125
〈표 2-1〉 09월 06일(1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12
〈표 2-2〉 09월 15일(2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13
〈표 2-3〉 09월 23일(3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13
〈표 2-4〉 10월 06일(4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14
〈표 2-5〉 10월 07일(5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14
〈표 2-6〉 10월 24일(6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15
〈표 2-7〉 10월 25일(7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15
〈표 2-8〉 11월 03일(8차) 공유 파일(카드 데이터) 리스트 15
〈표 2-9〉 11월 07일(9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16
〈표 2-10〉 11월 09일(10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16
〈표 2-11〉 11월 12일(11차) 공유 파일(카드 데이터) 리스트 17
〈표 2-12〉 11월 21일(12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22
〈표 2-13〉 12월 09일(6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22
〈표 2-14〉 12월 15일(14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22
〈표 2-15〉 12월 16일(8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23
〈표 2-16〉 01월 12일(9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24
〈표 2-17〉 01월 31일(17차) 공유 파일(데이터) 리스트 24
〈표 2-18〉 데이터 공유 이력 정리 25
〈표 3-1〉 기술용역 Trip Chain 구성 예시 1 32
〈표 3-2〉 검증용역 Trip Chain 구성 예시 1 32
〈표 3-3〉 기술용역 Trip Chain 구성 예시 2 32
〈표 3-4〉 검증용역 Trip Chain 구성 예시 2 32
〈표 3-5〉 우선 귀속 코드별 검증결과 34
〈표 3-6〉 김포공항 분기 Query 정의 사유 70
〈표 3-7〉 4차 검증 내용 및 수정 여부 75
〈표 3-8〉 결합통행시간 계수 적용치 103
〈표 3-9〉 다중경로탐색 결과 요약 105
〈그림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그림 1-2〉 연구의 시공간적 범위 10
〈그림 1-3〉 연구의 내용적 범위 10
〈그림 3-1〉 연락운임정산 기본 원칙 개념도 28
〈그림 3-2〉 버스와 도시철도 복합통행에 대한 통행케이스 28
〈그림 3-3〉 한 통행에서 철도 2건 존재 통행케이스 29
〈그림 3-4〉 수도권 내ㆍ외 구간 통행케이스 29
〈그림 3-5〉 철도 5분 재개표 통행케이스 30
〈그림 3-6〉 민자구간이 포함된 통행케이스 30
〈그림 3-7〉 노드 구조 76
〈그림 3-8〉 링크 구조 76
〈그림 3-9〉 환승플랫폼 구조 77
〈그림 3-10〉 네트워크 데이터 1차 검증 결과(1) 78
〈그림 3-11〉 네트워크 데이터 1차 검증 결과(2) 79
〈그림 3-12〉 네트워크 데이터 1차 검증 결과(3) 80
〈그림 3-13〉 네트워크 데이터 2차 검증 결과 80
〈그림 3-14〉 네트워크 데이터 3차 검증 결과 81
〈그림 3-15〉 네트워크 데이터 4차 검증 결과 82
〈그림 3-16〉 네트워크 데이터 5차 검증 결과 83
〈그림 3-17〉 네트워크 연결성을 파악하기 위한 이미지 작업 84
〈그림 3-18〉 연락운임정산 2021년 기준 철도 네트워크(22.09.30일 수령) 85
〈그림 3-19〉 웹 크롤링 기법을 이용한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86
〈그림 3-20〉 웹 크롤링 기법을 이용한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87
〈그림 3-21〉 웹 크롤링을 통한 기종점 경로탐색 결과 87
〈그림 3-22〉 웹크롤링을 이용한 경로탐색 이미지 구축 결과 88
〈그림 3-23〉 KOTRAS Ⅴ와 비교 SW와의 결과 비교 92
〈그림 3-24〉 최적경로탐색 프로세스 1차 검증 결과(1) 93
〈그림 3-25〉 최적경로탐색 프로세스 1차 검증 결과(2) 94
〈그림 3-26〉 포털과의 거리 오차 경로 94
〈그림 3-27〉 최적경로탐색 프로세스 2차 검증 결과 95
〈그림 3-28〉 최적경로탐색 프로세스 3차 검증 결과(1) 96
〈그림 3-29〉 최적경로탐색 프로세스 3차 검증 결과(2) 97
〈그림 3-30〉 최적경로탐색 프로세스 3차 검증 결과(3) 98
〈그림 3-31〉 최적경로탐색 프로세스 4차 검증 결과 99
〈그림 3-32〉 최적경로탐색 최종 오류 내역(1-순환경로) 100
〈그림 3-33〉 최적경로탐색 최종 오류 내역(2-순환경로) 101
〈그림 3-34〉 최적경로탐색 최종 오류 내역(3) 101
〈그림 3-35〉 최적경로탐색 최종 오류 내역(4) 102
〈그림 3-36〉 EVL 경로 탐색 알고리즘 수행 절차 104
〈그림 3-37〉 다중경로 허용범위 오류 사례 106
〈그림 3-38〉 운임배분 프로세스 흐름도 108
〈그림 3-39〉 운임배분 코드 오류 사례 109
〈그림 3-40〉 1회권 정산규칙 110
〈그림 4-1〉 KSCC의 원시거래내역 수집 과정 112
〈그림 4-2〉 KSCC의 수집데이터 입력 과정 113
〈그림 4-3〉 KSCC의 데이터 검증 및 정렬 과정 113
〈그림 4-4〉 KSCC의 정산ㆍ배분 데이터 생성 과정 114
〈그림 4-5〉 KSCC의 정산ㆍ배분 프로세스 114
〈그림 4-6〉 KOTRAS Ⅲ에서 제시한 1일정산시스템 운영안 115
〈그림 4-7〉 KOTRAS Ⅳ에서 제시한 1일 정산시스템 프로토 타입 116
〈그림 4-8〉 연락운임정산을 포함한 수도권 통합정산 시스템 117
〈그림 4-9〉 1호선 서울역 → 1호선 동대문역 최소시간 경로탐색 결과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