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과업개요 7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8
2. 과업의 범위 10
Ⅱ. 상권활성화구역 기초현황 조사 및 분석을 위한 타당성조사 12
1. 대상지 현황 13
2. 주변지역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조사 31
3. 시장, 상점가별 발전가능 자원 분석 47
4. 현황 종합 50
Ⅲ. 상권활성화 구역 범위 지정 53
1. 전통시장ㆍ상점가 기본현황 및 구역 현황 종합 검토 54
2. 상권구역 종합여건 분석 및 활성화 구역 범위 지정 56
Ⅳ. 중장기 상권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68
1. 상권활성화 사례조사 69
2. 상권활성화 사업운영 전략 77
3. 상권활성화 구역 기본계획 81
4. 자치 거버넌스 구축계획 102
5. 소요 예산 105
6. 기대효과 108
참고문헌 109
[별첨] 112
〈표 Ⅱ-1〉 영덕군/읍 사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18
〈표 Ⅱ-2〉 영덕시장 개요 23
〈표 Ⅱ-3〉 영덕시장 영업 현황 24
〈표 Ⅱ-4〉 영덕시장 사용권자 영업 품목 현황 24
〈표 Ⅱ-5〉 임시시장 개설자 현황 25
〈표 Ⅱ-6〉 임시시장 비개설자 현황 26
〈표 Ⅱ-7〉 장옥 사용권자 영업 현황 26
〈표 Ⅱ-8〉 장옥 사용권자 비영업 현황 27
〈표 Ⅱ-9〉 영덕시장 화재발생 점포 현황 27
〈표 Ⅱ-10〉 임시시장 개설자 현황 28
〈표 Ⅱ-11〉 임시시장 비개설자 현황 28
〈표 Ⅱ-12〉 임시시장 개설자 현황 29
〈표 Ⅱ-13〉 장옥사용권자 영업현황 및 비영업자 현황 30
〈표 Ⅱ-14〉 경상북도 종합계획 중 영덕군 핵심사업 및 세부 사업 33
〈표 Ⅱ-15〉 2040 영덕군 중장기 발전종합계획 부분별 사업계획 37
〈표 Ⅱ-16〉 영덕군 계절별 지역축제 및 문화행사 48
〈표 Ⅲ-1〉 영덕시장 관련 정부지원 사업내용 55
〈표 Ⅲ-2〉 대상지 주요시설 현황 56
〈표 Ⅲ-3〉 대상지 주중/주말, 요일 월 평균매출 현황 56
〈표 Ⅲ-4〉 대상지 시간대별 월 평균매출 현황 56
〈표 Ⅲ-5〉 대상지 유동인구 현황 56
〈표 Ⅲ-6〉 대상지 주거인구 현황 57
〈표 Ⅲ-7〉 대상지 주거형태 현황 57
〈표 Ⅲ-8〉 대상지 직장인구 현황 57
〈표 Ⅲ-9〉 지역범위에 따른 연도별 상권 변화 58
〈표 Ⅲ-10〉 현황조사 기반 점포수 63
〈표 Ⅲ-11〉 대상지 지목별 면적, 구성비, 필지수 65
〈표 Ⅲ-12〉 대상지 용도지역별 면적 및 구성비 66
〈표 Ⅳ-1〉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사업별 주요 내용 79
〈표 Ⅳ-2〉 사업추진 기관별 역할 80
〈표 Ⅳ-3〉 연계사업별 세부 내용 101
〈표 Ⅳ-4〉 정기적인 이사회 및 회의 개최 103
〈표 Ⅳ-5〉 직책별 역할 및 채용방안 104
〈표 Ⅳ-6〉 단계별 기간 및 운영내용 104
〈표 Ⅳ-7〉 예산 산출내역 105
〈표 Ⅳ-8〉 사업예산 조달계획 106
〈표 Ⅳ-9〉 연차별 사업예산 조달계획 107
〈표 Ⅳ-10〉 유동인구, 매출액, 빈점포 수, 고객만족도 년차 별 목표 108
〈그림 Ⅰ-1〉 골목상권 활성화 사례 8
〈그림 Ⅰ-2〉 영덕시장 화재, 임시시장 개장 9
〈그림 Ⅱ-1〉 영덕읍 남석리 위치 14
〈그림 Ⅱ-2〉 영덕읍 전경 15
〈그림 Ⅱ-3〉 영덕군/영덕읍 총인구수 추이 16
〈그림 Ⅱ-4〉 영덕군/영덕읍 세대수 수 추이 17
〈그림 Ⅱ-5〉 영덕군 사업별 사업체 수 19
〈그림 Ⅱ-6〉 영덕읍 사업별 사업체 수 19
〈그림 Ⅱ-7〉 영덕군/읍 총 사업체, 종사자 수 추이 20
〈그림 Ⅱ-8〉 영덕읍 기업 수 추이 21
〈그림 Ⅱ-9〉 영덕읍 기업 규모별 현황 21
〈그림 Ⅱ-10〉 영덕읍 기업 규모별 매출액 추이 22
〈그림 Ⅱ-11〉 경상북도 종합계획 공간구상 변화 32
〈그림 Ⅱ-12〉 경상북도 종합계획 영덕군 비전 및 목표 32
〈그림 Ⅱ-13〉 동해안권 발전종합계획 비전 및 목표 34
〈그림 Ⅱ-14〉 경상북도 종합계획 지역별 특화방향 35
〈그림 Ⅱ-15〉 2040 영덕군 중장기 발전종합계획 비전/목표 36
〈그림 Ⅱ-16〉 2040 영덕군 중장기 발전종합계획 공간구조 36
〈그림 Ⅱ-17〉 영덕군 도시재생 인정사업 42
〈그림 Ⅱ-18〉/〈그림 Ⅱ-19〉 영덕군 성내리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44
〈그림 Ⅱ-19〉/〈그림 Ⅱ-21〉 영덕읍 도시재생 예비사업 45
〈그림 Ⅱ-20〉/〈그림 Ⅱ-22〉 영덕 임시시장 통합도서관으로 활용 46
〈그림 Ⅱ-21〉/〈그림 Ⅱ-23〉 영덕군 추진사업 46
〈그림 Ⅱ-22〉/〈그림 Ⅱ-24〉 영덕군 주요 축제 48
〈그림 Ⅱ-23〉/〈그림 Ⅱ-25〉 영덕읍 상권 연계자원 49
〈그림 Ⅲ-1〉 영덕시장 상권 상권분석 종합 58
〈그림 Ⅲ-2〉 영덕시장 상권 상권등급 상세평가지표 변화 58
〈그림 Ⅲ-3〉 영덕시장 상권 상권등급 상세평가지표 설명 59
〈그림 Ⅲ-4〉 영덕시장 재건축 사업 방향 61
〈그림 Ⅲ-5〉 영덕시장 주변 가로변 특징도 62
〈그림 Ⅲ-6〉 영덕시장, 남석길점포, 영덕시장 화재현황, 임시시장 63
〈그림 Ⅲ-7〉 대상지 구역경계 64
〈그림 Ⅲ-8〉 대상지 지목별 현황 65
〈그림 Ⅲ-9〉 대상지 용도지역 현황 66
〈그림 Ⅳ-1〉 춘천 원도심 상권활성화구역 구상도 71
〈그림 Ⅳ-2〉 안동 상권 르네상스 사업 구상도 72
〈그림 Ⅳ-3〉 안동시 주차타워 73
〈그림 Ⅳ-4〉 하남시 소상공인 골목활성화 계획 74
〈그림 Ⅳ-5〉 상권활성화 사업 3대 목표 및 설정 방향 77
〈그림 Ⅳ-6〉 상권활성화 사업 3대 목표, 세부 전략, 프로그램 78
〈그림 Ⅳ-7〉 상권활성화 재단 조직도 80
〈그림 Ⅳ-8〉 충청북도 보은군 종합시장 내 고객쉼터 및 상인 교육공간 82
〈그림 Ⅳ-9〉 과천시 실버카페 은빛나루 83
〈그림 Ⅳ-10〉 충남 태안군 도시재생 예비사업 공유주방 84
〈그림 Ⅳ-11〉 부천시 원미구청역 청년활동공간 내 청년 미디어 스튜디오 85
〈그림 Ⅳ-12〉 동작구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헬스존 86
〈그림 Ⅳ-13〉 서울형 뉴딜 골목 주택 외관 사업 87
〈그림 Ⅳ-14〉 보성군 특산물 녹차 상품의 다변화 88
〈그림 Ⅳ-15〉 서울 중구 돌봄SOC 식사 지원 서비스 89
〈그림 Ⅳ-16〉 인천시 e음 플랫폼 90
〈그림 Ⅳ-17〉 성남시 상권활성화재단 조직도, 성남사랑상품권 통합플랫폼 91
〈그림 Ⅳ-18〉 거점 공간 구상도 93
〈그림 Ⅳ-19〉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2년 제3차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 공모(안) 93
〈그림 Ⅳ-20〉 특화거리 구상도 95
〈그림 Ⅳ-21〉 충북 영동군, 서울시 중랑구 전통시장 소식지 사례 97
〈그림 Ⅳ-22〉 경기도 구리시, 부산 사상구 전통시장 인쇄홍보물 사례 98
〈그림 Ⅳ-23〉 경기도 파주시, 서울 도봉구 전통사장 온라인 홍보 사례 98
〈그림 Ⅳ-24〉 부산시 소상공인 대학생 마케터즈 99
〈그림 Ⅳ-25〉 영덕 원도심 상권활성화 재단 조직도(안) 102
별첨표목차
〈표 별첨-1〉/〈표 별첨-2〉 현황조사 결과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