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론 3
Ⅰ. 글로벌 e스포츠 산업 발전 개요 5
1. 글로벌 e스포츠 산업 규모 및 영향력 5
2. e스포츠 국제화 발전 추세 7
3. e스포츠 발전사에서 새롭게 떠오른 여성 파워 12
4. 글로벌 및 주요국의 e스포츠 발전 개요 요약 13
Ⅱ. 주요국의 e스포츠 산업 인사이트 14
1. 주요국의 e스포츠 발전 현황에 대한 분석 14
2. e스포츠 산업 지역발전지수의 연구 개요 및 지표 설명 17
3. 'e스포츠 산업구역 발전지수'의 해석 19
4. 주요국 e스포츠 산업 인사이트 요약 20
Ⅲ. 중국 e스포츠 발전 및 유저 특징 21
1. 중국 e스포츠 산업 유저 규모 및 특징 21
2. e스포츠 유저의 관람 현황 및 촉진요인 23
3. e스포츠 업계의 온라인 관심도 및 정서 추세 26
4. '아시안게임 e스포츠 종목 출전'으로 상승한 네티즌의 자신감 및 기대 29
5.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도시와 e스포츠의 융합 발전 30
6. 중국 e스포츠 발전 및 유저 특징 요약 32
Ⅳ. 'e스포츠+' 융합 발전으로 새로운 활력을 얻은 e스포츠 32
1. e스포츠 유저 소비 습관 및 소비 동기 32
2. 중국 'e스포츠+' 융합 발전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 35
3. 중국 e스포츠 유저의 소비자 행동 분석 35
4. 'e스포츠+' 융합 발전으로 새로운 활력을 얻은 e스포츠 요약 37
Ⅴ. 미래 글로벌 e스포츠 산업 발전 전망 38
판권기 43
그림 1. 2020-2025 글로벌 e스포츠 관중 규모 5
그림 2. 구글의 'Esports' 검색어 관심도 추세 6
그림 3. 글로벌 대륙간 e스포츠 발전 수준 7
그림 4. 국가별 네티즌 e스포츠 참여행위 분포 8
그림 5. 국가별 e스포츠의 국제교류 촉진 기능에 대한 네티즌 인정 수준 8
그림 6. 'e스포츠의 아시안게임 진출'이 국제 교류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는 네티즌 비중 9
그림 7. e스포츠 종목 신설 또는 e스포츠 관련 국제 대회의 온라인 트래픽량 9
그림 8. 국가별 e스포츠 국제화 발전 방향에 대한 네티즌들의 기대 10
그림 9. 해외 진출을 적극 모색하는 중국 e스포츠 산업 11
그림 10. 종목별 2022년 여성 e스포츠 대회 시청 시간 12
그림 11. 2022년 가장 인기 있는 여성 e스포츠팀 13
그림 12. e스포츠 대회 개최국별 관람 현황 14
그림 13. 국가별 e스포츠 산업 발전에 대한 관심도 15
그림 14. 일부 국가 및 지역의 e스포츠 지원 정책 16
그림 15. e스포츠 산업 지역발전지수의 1급 지표와 2급 지표 18
그림 16. 'e스포츠 산업 지역발전지수' 종합 순위 19
그림 17. e스포츠 산업 지역 발전지수(1급 지표 분석) 20
그림 18. 2016-2023 중국 e스포츠 유저 규모 21
그림 19. 중국 e스포츠 유저의 유형별 특징 22
그림 20. 2020-2023 중국 e스포츠 유저의 변화 23
그림 21. 국가별 e스포츠 유저의 관람 빈도 및 주간 평균 관람시간 24
그림 22. 국가별 e스포츠 유저의 대회 관람 동기 25
그림 23. 중국 e스포츠 유저가 선호하는 e스포츠 대회 관람 장소 및 함께 관람하고 싶은 대상 26
그림 24. 2019-2023.5 e스포츠 업계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 변화 27
그림 25. 2019-2023.5 e스포츠 업계에 대한 온라인상 네티즌의 태도 변화 27
그림 26. 2022 웨이보 플랫폼 유저의 e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소비 니즈 28
그림 27. 2022 웨이보 플랫폼 유저의 e스포츠 콘텐츠에 대한 니즈 28
그림 28. e스포츠 국가대표단의 아시안게임 출전이 중국 네티즌의 민족적 자긍심에 미치는 영향력 수준 평가 29
그림 29. 국가별 네티즌의 자국 e스포츠에 대한 태도 및 자신감 분석 29
그림 30. e스포츠의 아시안게임 진출 이후, e스포츠에 대한 네티즌의 인식 변화 30
그림 31. e스포츠와 도시의 연계 발전에 대한 국가별 네티즌의 낙관 정도 31
그림 32. e스포츠와 도시의 연계 발전에 대한 중국 도시별 네티즌의 낙관 정도 31
그림 33. 지난 1년간 e스포츠 부문에 소비한 국가별 e스포츠 유저의 비율 32
그림 34. 중국 e스포츠 유저의 e스포츠 소비 유형 33
그림 35. 중국 e스포츠 유저의 e스포츠에 대한 소비액 비중 33
그림 36. 국가별 e스포츠 유저의 소비 동기 요인 34
그림 37. e스포츠 산업 융합 분야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 35
그림 38. e스포츠 관련 커머스 분야의 소비 의향 및 소비 의향 증가 현황 36
그림 39. e스포츠 관련 커머스 분야의 소비 지출액 및 소비 증가 전망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