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획특집 1. 박물관과 공간성 7
수집의 역사이론: 근대 독일의 수집 정치와 담론을 중심으로 / 전진성 9
Ⅰ. 들어가는 말 - 수집의 본래적 가치 9
Ⅱ. 사적 취향에서 국가적 과제로 10
Ⅲ. 수집과 정치 14
Ⅳ. 나가는 말 - 박물관의 경계 너머 19
참고문헌 20
역사박물관의 사회적 책임과 전시 디자인 / 안소현 23
Ⅰ. 들어가며 23
Ⅱ. 권력의 부드러운 수사학으로서의 박물관 24
Ⅲ. 포스트 식민 박물관의 전시 디자인의 이데올로기 26
Ⅳ. 간극의 전시 디자인: 박물관의 재현 방식에 대한 하나의 제안 29
참고문헌 32
'문화공간'으로서의 박물관ㆍ미술관 / 박소현 33
Ⅰ. 들어가며: '문화예술공간'에서 '문화시설'로 33
Ⅱ. '문화향수(享受)'와 '여가의 통치' 35
Ⅲ.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문화공간'과 '체험경제' 38
Ⅳ. 나오며: '역사문화공간'에 대한 재고 40
참고문헌 42
가상현실(메타버스)을 통한 박물관 경험의 변화 / 유길상 43
Ⅰ. 머리말 43
Ⅱ. 가상현실 기술의 등장과 전시 경험의 다양화 44
Ⅲ. 메타버스 박물관 제작 기술 50
Ⅳ. 메타버스 박물관의 특징 54
Ⅴ. 맺음말 56
참고문헌 58
기획특집 2.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역사와 공간 59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10년 / 국성하 61
Ⅰ.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건립 과정 61
Ⅱ. 조직, 예산, 관람객 62
Ⅲ. 자료 62
Ⅳ. 전시 65
Ⅴ. 연구 70
Ⅵ. 교육 72
Ⅶ. 교류ㆍ협력, 문화행사ㆍ홍보 74
Ⅷ.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미래전략 77
참고문헌 78
역사학자가 바라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0년 / 도면회 79
Ⅰ. 역사박물관의 유형 79
Ⅱ. 국가주의와 근대화론에 입각한 전시(2012~2016년) 81
Ⅲ. 민족주의와 민주주의론에 입각한 전시(2017~2022년) 83
Ⅳ. 앞으로의 10년을 위하여 87
참고문헌 89
문화 공간으로서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공간' 속에서 문화로 이야기를 나누다 / 김은주 91
Ⅰ.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미래전략 91
Ⅱ. 만지고(Hands-on), 느끼는(Minds-on) 체험 중심의 전시 변화 93
Ⅲ. '광화벽화'의 등장 95
Ⅳ. 옥상정원 공개 97
Ⅴ. 글을 마치며 99
참고문헌 100
역사 교사가 바라본 교육 공간으로서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오정현 101
Ⅰ. 머리말 101
Ⅱ. 박물관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 공간 102
Ⅲ. 학교와 연계된 교육 공간 108
Ⅳ. 디지털 원주민이 찾고 즐기는 공간 110
Ⅴ. 맺음말 112
참고문헌 114
전시 리뷰: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115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의 전시구성과 특징 / 오대록 117
Ⅰ. 머리말 117
Ⅱ. 전시기획과 구성 118
Ⅲ. 전시 내용과 성격 119
Ⅳ. 맺음말 125
참고문헌 126
기억과 추모, 기념을 위한 서사적 전시로 역사적 교감을 불러 일으키다: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전시 디자인 리뷰 / 양유정 127
Ⅰ. 관람을 시작하며 127
Ⅱ. 기념관으로서의 전시 디자인 특성 128
Ⅲ. 국회박물관 전시와 견주어 보기 137
Ⅳ. 관람을 마치며 140
참고자료 142
역사교육의 시각에서 본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 김광규 143
Ⅰ. 학교 밖 역사교육 공간으로서 기념관 143
Ⅱ. 기념관은 '공부'하러 오는 곳: 방대한 내용, 그러나 쫓아가기엔 숨찬 144
Ⅲ. 기념관에서 소통에 기초한 상호활동은 가능한가: 아날로그적 체험도, 디지털 기기를 통한 상호작용을 기대하며 148
Ⅳ. 과제: 기념관에서 학습하고 기념하고 기억한다는 것 150
참고문헌 152
판권기 3
가상현실(메타버스)을 통한 박물관 경험의 변화 / 유길상 55
〈표 1〉 기존 박물관과 메타버스 박물관의 차이점 55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10년 / 국성하 62
〈표 1〉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연도별 예산 62
〈표 2〉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연도별 관람객 62
〈표 3〉 연도별 소장품 수집 현황 63
〈표 4〉 연도별 아카이브 자료 수집ㆍ등록ㆍ공개 현황 63
〈표 5〉 연도별 자료 보존처리 현황 64
〈표 6〉 2012년 상설전시 전시주제 구성 및 대표 전시물 64
〈표 7〉 2015년에 개편된 제4상설전시실 전시주제 및 구성 66
〈표 8〉 상설전시실 개편 사업 개요 66
〈표 9〉 상설전시실 역사관의 전시내용 67
〈표 10〉 상설전시실 체험관 전시구성 68
〈표 11〉 상설전시실 주제관 전시구성 68
〈표 12〉 상설전시실 기증관 전시구성 69
〈표 1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연도별 특별전시 현황 70
〈표 1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연도별 학술연구용역 현황 71
〈표 15〉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연도별 학술대회 개최 현황 72
〈표 16〉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연도별 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 및 어린이박물관 운영 현황 74
〈표 17〉 전시해설 관련 참여인원 76
〈표 18〉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사회관계망서비스 운영현황 77
〈표 19〉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람객 만족도 77
역사학자가 바라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0년 / 도면회 82
〈표 1〉 2012년 상설전시 전시주제 구성 82
〈표 2〉 2020년 상설전시 역사관 전시주제 구성 84
문화 공간으로서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공간' 속에서 문화로 이야기를 나누다 / 김은주 93
〈표 1〉 박물관 정보화 정책의 방향성 93
역사 교사가 바라본 교육 공간으로서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오정현 102
〈표 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교원 연수 프로그램(2019년 상반기~2022년 겨울방학) 102
〈표 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22년 겨울방학 교원 연수 개요 103
〈표 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2019년~2022년) 105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의 전시구성과 특징 / 오대록 119
〈표 1〉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전시구성 119
수집의 역사이론: 근대 독일의 수집 정치와 담론을 중심으로 / 전진성 24
〈사진 1〉 케 브랑리 박물관 개관 당시(2006년)의 항의 시위 장면(ⓒ안소현) 24
〈사진 2〉 케 브랑리 박물관의 전시 디자인(케 브랑리 박물관 누리집 갈무리) 24
〈사진 3〉 조선총독부박물관 본관 3실 내부(건판 25770)(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 26
〈사진 4〉 조선총독부박물관 본관 4실 내부(건판 29521)(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 26
〈사진 5〉 국립중앙박물관 실감영상관 파노라마 영상(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 갈무리) 27
〈사진 6〉 서울역사박물관의 실감형 디지털 매체 〈개화의 거리 종로〉(ⓒ안소현) 27
〈사진 7〉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상설전시 역사관 〈계속되는 삶〉 전시연출(ⓒ안소현) 28
〈사진 8〉 뉴욕 미국자연사박물관의 "옛 뉴욕 디오라마"(미국자연사박물관 누리집 갈무리) 30
가상현실(메타버스)을 통한 박물관 경험의 변화 / 유길상 44
〈사진 1〉 타임스코프(애플리케이션 갈무리) 44
〈사진 2〉 스미소니언 박물관의 3D 디지털화 데이터베이스(스미소니언 박물관 3D 디지털화 누리집 갈무리) 45
〈사진 3〉 올빼미의 눈 히에로니무스 보스 가상현실(애플리케이션 갈무리) 46
〈사진 4〉 크레머 박물관(스팀 누리집 동영상 갈무리) 47
〈사진 5〉 반스카 슈티아브니차 박물관 가상투어(유튜브 동영상 갈무리) 47
〈사진 6〉 쥐라기 비행 체험 장비(비메오 동영상 갈무리) 48
〈사진 7〉 쥐라기 비행 체험 장비를 통해 본 화면(비메오 동영상 갈무리) 48
〈사진 8〉 루브르 박물관의 〈모나리자: 유리 너머로〉 가상현실 체험(루브르 박물관 누리집 갈무리) 48
〈사진 9〉 게더타운에 구축된 아얄라 박물관(뮤지엄넥스트 누리집 갈무리) 49
〈사진 10〉 메타버스 제페토 '힐링 동산'(애플리케이션 갈무리) 49
〈사진 11〉 로블록스 내 박물관(애플리케이션 갈무리) 50
〈사진 12〉 로블록스 내 박물관(애플리케이션 갈무리) 50
〈사진 13〉 로블록스 내 박물관(애플리케이션 갈무리) 50
〈사진 14〉 메타버스 공간을 제작하는 제페토 빌드(애플리케이션 갈무리) 51
〈사진 15〉 발렌티노 가상 박물관(애플리게이션 갈무리) 51
〈사진 16〉 보마 미술관(애플리케이션 갈무리) 52
〈사진 17〉 구글 아트 앤 컬처 가상 전시관(애플리케이션 갈무리) 52
〈사진 18〉 바르샤바 게토 생존자 홀로그램 대화 모습(서던캘리포니아대학 쇼아 재단 누리집 갈무리) 53
〈사진 19〉 스페이셜 메타버스 공간(애플리케이션 갈무리) 53
〈사진 20〉 뉴픽션 전시회(유튜브 동영상 갈무리) 53
〈사진 21〉 국제 우주비행 박물관(세컨드라이프 누리집 갈무리) 56
〈사진 1〉 2022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비전ㆍ미션ㆍ핵심 가치(ⓒ대한민국역사박물관) 91
〈사진 2〉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네 가지 핵심과제 중 '친화성'(ⓒ대한민국역사박물관) 92
〈사진 3〉 체험관에서 발급받은 카드(ⓒ김은주) 94
〈사진 4〉 체험관 〈스무 살이 되던 해〉(ⓒ김은주) 94
〈사진 5〉 체험관 〈함께 걷는 광장〉(ⓒ김은주) 95
〈사진 6〉 체험관 〈랄랄라〉(ⓒ김은주) 95
〈사진 7〉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 벤치에 부착된 참여 QR코드(ⓒ김은주) 96
〈사진 8〉 '단델리온 프로젝트' 누리집 참여 화면 갈무리 97
〈사진 9〉 '디지털 퍼레이드' 누리집 참여 화면 갈무리 97
〈사진 10〉 누리집을 통한 참여 결과물이 '광화벽화'에 실시간 송출되는 모습(ⓒ김은주) 97
〈사진 1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옥상정원(ⓒ김은주) 98
〈사진 12〉 광화문 앞 의정부 터 발굴 현장(ⓒ김은주) 98
〈사진 13〉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옥상정원(메트로폴리탄 박물관 누리집 갈무리) 98
역사 교사가 바라본 교육 공간으로서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오정현 104
〈사진 1〉 2022년 겨울방학 교원 연수 모둠활동 4조 작성 수업안 〈응답하라 1970년대〉의 일부(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22b: 8) 104
〈사진 2〉 2022년 겨울방학 교원 연수 모둠활동 6조 작성 수업안 〈그날의 기억〉의 일부(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22b: 13) 104
〈사진 3〉 2022년 겨울방학 교원 연수 모둠활동 5조 작성 수업안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의 일부(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22b: 11) 104
〈사진 4〉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안내 활동지 〈반가워, 대한민국!〉(ⓒ대한민국역사박물관) 111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의 전시구성과 특징 / 오대록 120
〈사진 1〉 중국 상하이 지역 조계지를 축소하여 사적지 지점을 획정한 패널(ⓒ오대록) 120
〈사진 2〉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사용된 1920년대 상하이 사진(프랑스 조계 - 상하이 와이탄(外灘))(ⓒ오대록) 121
〈사진 3〉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키오스크 화면(위: 첫화면 - 회의 개최 지역과 관련 회차)과 벽면 스크린(아래: 회차별 주요 회의 안건 - 의원 선거절차)(ⓒ오대록) 122
〈사진 4〉 임시의정원의 연도별 주요 활동(ⓒ오대록) 123
〈사진 5〉 독립운동을 도운 외국인(ⓒ오대록) 123
〈사진 6〉 〈당면정책〉이 수록되어 있는 〈국내외 동포에게 고함〉(ⓒ오대록) 124
기억과 추모, 기념을 위한 서사적 전시로 역사적 교감을 불러 일으키다: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전시 디자인 리뷰 / 양유정 128
〈사진 1〉 임시정부기념관 건물 외관 및 외부를 향한 대형 창, 그리고 창을 통해 조망되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전경(ⓒ양유정) 128
〈사진 2〉 상설전시 1관 프롤로그. "군주의 나라에서 국민의 나라로"를 형상화한 키네틱 아트(ⓒ양유정) 129
〈사진 3〉 평면적인 자료들에 깊이감을 더하기 위한 전시연출 개념도(ⓒ양유정) 129
〈사진 4〉 상설전시 1관의 전시공간 전경과 다양하게 연출된 전시 쇼케이스(ⓒ양유정) 130
〈사진 5〉 진지하게 관람하는 어린이와 청년 관람객들(ⓒ양유정) 130
〈사진 6〉 상설전시 1관의 시대적 연출물과 2.5D 파사드 매핑을 통한 건축적 재현 영상(ⓒ양유정) 131
〈사진 7〉 역사적 자료가 함축하고 있는 서사를 구현한 영상연출물(ⓒ양유정) 131
〈사진 8〉 《대한제국의 비극》(1908)에 실린 의병 사진과 TV드라마 〈미스터 션샤인〉(2018, tvN)의 화면 갈무리 132
〈사진 9〉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다' 전시공간의 이봉창 의사와 윤봉길 의사(ⓒ양유정) 132
〈사진 10〉 상설전시 2관. 인물의 사건과 이름이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는 전시연출물(ⓒ양유정) 133
〈사진 11〉 임시정부의 여정을 담은 전시그래픽월(ⓒ양유정) 133
〈사진 12〉 4000km의 멀고도 먼 임시정부의 기약 없는 여정을 담은 보이드(void) 영상(ⓒ양유정) 134
〈사진 13〉 상설전시 3관 도입부. 광복을 '빛'으로 전달하고자 자연채광을 활용한 전시벽면(ⓒ양유정) 134
〈사진 14〉 상설전시 3관. 레트로한 시대 분위기와 감성을 과감한 그래픽으로 뉴트로하게 표현한 전시그래픽월(ⓒ양유정) 135
〈사진 15〉 검은 돌에 음각으로 문자를 새김으로써 대한민국 정부의 강인함과 다짐을 표현하는 그래픽월(ⓒ양유정) 135
〈사진 16〉 특별전시 '환국'. 강렬한 공간 색채와 입체적인 벽면그래픽(ⓒ양유정) 136
〈사진 17〉 사전예약제를 통해 참여가능한 국회본회의장 재현공간과 체험프로그램(ⓒ양유정) 137
〈사진 18〉 어린이들을 위해 별도로 마련된 국회박물관의 어린이박물관(ⓒ양유정) 138
〈사진 19〉 국회박물관 상설 1전시실. 임시정부의 활동과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상세하게 담은 전시연출 쇼케이스(ⓒ양유정) 138
〈사진 20〉 국회박물관 상설 2전시실. "민주주의를 위해 국회가 걸어온 길"을 테마로 '길'이라는 테마를 강조한 전시연출 공간(ⓒ양유정) 139
〈사진 21〉 국회박물관 상설 3전시실의 국회의 모습을 담은 에필로그 공간과 공용공간에 전시되어 있는 역대 국회의장 초상(ⓒ양유정) 139
〈사진 22〉 증강현실(AR)을 체험할 수 있는 외부 벽면과 어린이들의 그림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로비 공간(ⓒ양유정) 141
역사교육의 시각에서 본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 김광규 144
〈사진 1〉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외관(ⓒ김광규) 144
〈사진 2〉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 임시정부 부분(ⓒ교육부) 145
〈사진 3〉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임시정부 부분의 일부(ⓒ해냄에듀) 145
〈사진 4〉 1919년 4월 11일 회의 모습을 보여주는 써클 영상(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누리집 갈무리) 146
〈사진 5〉 상하이 프랑스 조계의 청사 외관을 보여주는 매핑 영상(ⓒ김광규) 146
〈사진 6〉 안창호가 청사 내부와 업무를 소개하는 영상(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누리집 갈무리) 146
〈사진 7〉 "임시정부 여정" 전시물(ⓒ김광규) 147
〈사진 8〉 제27회 3ㆍ1절 기념식 당시 조소앙의 육성 연설을 들을 수 있는 장치. 버튼을 누르면 육성이 재생된다. 장치 뒤로 〈국내외 동포에게 고함〉이 보인다(ⓒ김광규) 148
〈사진 9〉 터치스크린형 오디오 장치. 군가 제목을 터치하면 가사와 함께 노래가 재생된다.(ⓒ김광규) 149
〈사진 10〉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의원을 보여주는 사진 패널. 상하로 움직인다.(ⓒ김광규) 149
〈사진 11〉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사람들〉 키오스크(ⓒ김광규) 150
〈사진 12〉 대한민국 임시의정원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터치스크린형 키오스크(ⓒ김광규) 150
〈사진 13〉 학생 체험활동 공간(ⓒ김광규)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