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학습자 주도성은 무엇이고, 어떤 요인들에 영향을 받을까요? 3
02.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은 어떻게 측정하고 활용하나요? 4
03. 교수ㆍ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주도성을 어떻게 길러줄 수 있을까요? 9
04.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과 지원이 필요할까요? 13
〈표 1〉 중학생 학습자 주도성 측정 도구 최종 문항 4
〈표 2〉 개인적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해석 6
〈표 3〉 공동체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해석 6
〈표 4〉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원리 및 전략 9
〈표 5〉 영어과 차시별 주요 교수ㆍ학습 활동 10
〈표 6〉 원리 1의 하위 전략들이 적용된 교수ㆍ학습 활동 11
[그림 1]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 3
[그림 2] 학습자 주도성 영향 요인 모형 3
[그림 3] 학습자 주도성 측정 도구 개발 절차 4
[그림 4] 개인적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결과 5
[그림 5] 공동체 수준의 학습자 주도성 결과 5
[그림 6] 학생용 학습자 주도성 측정 결과표(안) 7
[그림 7] 교사용 학습자 주도성 측정 결과표(안) 8
[그림 8] 중학생의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정책 제언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