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Summary 5
1. 서론 7
2. OTT 사업자 현황 분석 9
3. 방송사업자 주요 현황 분석 17
4. 요약 및 시사점 28
참고문헌 32
[표 1] 주요 OTT 사업자별 매출 및 영업이익 10
[표 2] 국내 주요 OTT 사업자 매출 및 콘텐츠 비용 11
[그림 1] 주요 SVOD 월간 사용자 수 합계 추이(2020.5.~2023.11.) 14
[그림 2] 주요 SVOD 서비스별 월간 사용자 수 추이(2020.5.~2023.11.) 15
[그림 3] 주요 SVOD 서비스별 일간 사용자 수 변화(2021.6.25.~2021.7.22.) 16
[그림 4] 방송사업매출 합계 및 변화율 17
[그림 5] 방송사업자군별 매출 추이 18
[그림 6] 유료방송가입자 수 및 증가율 추이 19
[그림 7] 개별가입자 규모 및 변화율 추이 20
[그림 8] 유료방송사업자 VOD매출 추이 21
[그림 9] 유료방송서비스 월간 ARPU 추이(가입자매출-VOD매출 기준) 22
[그림 10] 주요 국가 유료방송서비스 ARPU(2022년) 23
[그림 11] 가입자 일인당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추이 23
[그림 12] 전체 광고시장 매체별 비중 추이 24
[그림 13] 방송프로그램 시청시간 추이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