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6
가. 연구 내용 16
나. 연구 방법: 과제 제안 원칙 18
다. 전북 인재양성 비전 22
Ⅱ. 대내외 환경 분석 24
1. 대내 환경 분석: 데이터로 보는 전북 현황 24
가. 인구 24
나. 산업 28
다. 교육 31
2. 대외 환경 분석 36
가. 관련 정부 주요 정책 36
1) 유보통합 정책 36
2) 고교학점제 39
3) RISE 사업 43
나. 교육을 통한 지역혁신 사례 45
1) 스웨덴 말뫼시 45
2) 프랑스 소피앙티폴리스(Sophia Antipolis) 47
3) 이탈리아 레지오에밀리아 50
3. 소결 56
가. 대내 환경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56
나. 대외 환경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57
Ⅲ. 연구 결과: 민선 8기 핵심 추진과제 60
1. 아이 키우기 좋은 전북 60
가. 배경: 문제 제시 60
나. 방향 및 목표 64
다. 정책 과제 66
라. 기대 효과 76
2. 모든 학생이 꿈과 끼를 키우는 전북 77
가. 배경: 문제 제시 77
나. 방향 및 목표 82
다. 정책과제 83
라. 기대효과 86
3. 어디서나 학습하는 전북 : 학교 밖 배움터 87
가. 배경: 문제 제시 87
나. 방향 및 목표 88
다. 정책과제 89
라. 기대효과 92
4. 청년과 도시가 희망을 품고 활력 넘치는 전북 93
가. 배경: 문제 제시 93
나. 방향 및 목표 96
다. 정책과제 98
라. 기대 효과 103
5. 학습 주도 혁신 경제와 인재 기반 강소기업 만들기 105
가. 배경: 문제 제시 105
나. 방향 및 목표 107
다. 정책과제 107
라. 기대효과 109
Ⅳ.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111
참고문헌 112
〈표 1〉 역대 정부별 주요 지방대학 지원 사업 12
〈표 2〉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 이제는 지방대학 시대(교육부) 12
〈표 3〉 전라북도 내 사업체 구분별 사업체 수, 종사자 수(2021) 29
〈표 4〉 전라북도 내 상장법인 지자체 단체별 현황(2021) 30
〈표 5〉 전라북도 내 상장법인 업종별 현황(2021) 30
〈표 6〉 역대 정부별 유보통합 정책 현황 37
〈표 7〉 2019-2023 OECD 국가별 합계출산율 현황 60
〈표 8〉 '아이 키우기 좋은 전북' 정책 방향 및 목표 64
〈표 9〉 '아이 키우기 좋은 전북' 정책 관련 사례 65
〈표 10〉 '전북형 유아교육 공교육화 구현' 정책 과제 개요 66
〈표 11〉 전북 유아교육 공교육화 추진단(가칭) 구성 개요 67
〈표 12〉 전북형 유아교육 교사 자격(안) 고려 사항 71
〈표 13〉 '전북發 유아교육혁명 "아이행복지구" 운영' 정책 과제 개요 72
〈표 14〉 진로교육 패러다임 변화 77
〈표 15〉 2021 초ㆍ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79
〈표 16〉 전북 진로교사 배치 현황 80
〈표 17〉 전국 진로ㆍ진학 관련 조례 현황 80
〈표 18〉 전라북도 농어촌학교 비율 85
〈표 19〉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3대 미래역량 및 11대 세부 역량 87
〈표 20〉 학교 밖 배움 인증 체계 마련 및 도민의 e-포트폴리오 활용 절차 92
〈표 21〉 서남대 폐교에 따른 지역소득 감소 94
〈표 22〉 지역별 평생교육기관 수 및 기관당 인원 수 106
[그림 1] 시도별 지방소멸위험지수 11
[그림 2]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교육부. 2023) 13
[그림 3] 민선 8기 전라북도 교육정책 정립 연구 과제 제안 원칙 18
[그림 4] 전라북도 교육 정책 유관 기관 협력체계 구축 19
[그림 5] 전라북도 인재양성 비전 체계 22
[그림 6] 전라북도 청년의 성장 경로 및 교육 정책 과제 23
[그림 7] 광역시도별 지방소멸 위험지수(2022) 24
[그림 8] 전라북도 시군별 지방소멸 위험지수(2022) 24
[그림 9] 전라북도 출생아 수 25
[그림 10] 전국 인구 자연증가 수(2021) 25
[그림 11] 전라북도의 15세 미만 유소년 및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 수 26
[그림 12] 전국 대비 전라북도의 노령화지수 26
[그림 13] 전라북도 순이동인구 수 27
[그림 14] 전라북도 전출 전국 전입 순이동인구 수(2021) 27
[그림 15] 인구 천 명당 사업체 수(2021) 28
[그림 16] 인구 천 명당 종사자 수(2021) 28
[그림 17] 전라북도 산업별 사업체 및 종사자 수(2021) 29
[그림 18] 전라북도 산업단지 현황 30
[그림 19] 시도별 학령인구 증감률(10년 후, 20년 후) 31
[그림 20] 전국/전라북도 학급당 학생 수 31
[그림 21] 전라북도 다문화 학생 수 및 외국인 유학생 수 32
[그림 22] 전국 시도별 학교생활 만족도(2022) 32
[그림 23] 전라북도 대학교 현황 33
[그림 24] 정시모집 경쟁률 및 지역별 대학 충원율 추이 33
[그림 25] 대학 입학생 수 증감률 및 25년 뒤 전국 시도별 대학 수 34
[그림 26] 소멸위기지역 및 인원미달 대학 비율 현황 34
[그림 27] 광역시도별 및 전라북도 내 지역별 평생교육기관 수 35
[그림 28] 전라북도 내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 및 평생교육 학습자 수 35
[그림 29] 유보통합 추진 방안(교육부. 2023) 38
[그림 30] 2023년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운영 개요 39
[그림 31] 고교학점제 학사제도 운영과정 40
[그림 32] 고교학점제 적용 단계(2020~2025) 41
[그림 33] RISE 사업 목표 및 과제 43
[그림 34] 교육부 대학재정지원 사업 개편 방향 44
[그림 35] 교육부 RISE 개편 체계 44
[그림 36] 스웨덴 말뫼시 전경 45
[그림 37] 소피아앙티폴리스 도시 전경 48
[그림 38] 소피아앙티폴리스 참여 생태계 49
[그림 39] 레지오에밀리아 도시 전경 51
[그림 40] 레지오에밀리아 사례(1) 53
[그림 41] 레지오에밀리아 사례(2) 53
[그림 42] 레지오에밀리아 국제 협력 네트워크 54
[그림 43] 전라북도 시ㆍ군별 출생아 수 현황 61
[그림 44] 2018년 전북 전입 사유별 전입 및 전출 인원 62
[그림 45] 교육 투자 수익률 63
[그림 46] 전북유아교육통합지원센터 조직도 69
[그림 47] 전북형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여건 조성 세부 과제 70
[그림 48] 이탈리아 레지오에밀리아 미술 특화 교육 사례 73
[그림 49] '아이행복지구' 예시: 군산시 74
[그림 50] 교육부 진로교육 성과 분석 79
[그림 51] 고교학점제 시행과 학생 적응 필요성 관련 기사 79
[그림 52] 개인 맞춤형 진로 지원 정책 83
[그림 53] 전북 '꿈지원센터' 기능 및 정책 모델 84
[그림 54] 지역별 다문화 학생 비율(2022) 85
[그림 55] 전북 '꿈 지원 네트워크' 모델 86
[그림 56] '학교 밖 배움으로 성장하는 전북' 방향 및 목표 89
[그림 57] 전북 배움터 네트워크 맵 예시 90
[그림 58] 디지털 배지 예시 91
[그림 59] e-학습 포트폴리오 예시(성균관대학교) 91
[그림 60] 지방대학의 위기, 지역의 교육력 및 경제력, 지역소멸 간 관계 95
[그림 61] 청년과 도시가 희망을 품고 활력 넘치는 전북 정책 방향 및 목표 97
[그림 62] 이차전지 산업 유치를 위한 전북의 노력 98
[그림 63] 이차전지 관련 전북 산ㆍ학ㆍ연 인프라 99
[그림 64] 이차전지 공동 교육과정(안) 99
[그림 65] 이차전지 혁신공유대학 운영 주체별 역할 100
[그림 66] 대학과 도시 프로젝트 주제(안) 101
[그림 67] 대학과 도시 프로젝트 운영 주체별 역할 102
[그림 68] 새만금 교육 특구 조성사업(안) 102
[그림 69] 청년과 도시가 희망을 품고 활력 넘치는 전북 정책 기대효과 103
[그림 70]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실태 105
[그림 71] '학습 주도 혁신 경제와 인재 기반 강소기업 만들기' 방향 및 목표 107
[그림 72] 지학협력사업 체계도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