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1
제Ⅰ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66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66
제2절 사업의 추진 경위 및 추진 주체 67
제3절 사업의 내용 69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쟁점 71
제1절 기초자료 분석 71
1.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 71
2. 사회ㆍ경제 지표 73
3. 교통현황 분석 78
제2절 상위 및 관련 계획의 검토 83
1. 상위 계획 83
2. 지역 계획 97
제3절 조사의 주요 쟁점 112
1. 사업계획상의 쟁점 112
2. 기술적 검토 및 비용추정 상의 쟁점 113
3. 교통수요 추정상의 쟁점 116
제Ⅲ장 비용 추정 118
제1절 비용 추정 개요 118
1. 비용 추정방향 118
2. 설계기준 검토 124
3. 선형계획 검토 132
4. 구조물 계획 검토 138
5. 검토안 설정 결과 146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47
1. 공사비 147
2. 용지보상비 170
3. 시설부대경비 177
4. 예비비 182
5. 총사업비 추정 결과 183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185
1. 유지관리비 추정 방법 185
2.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188
제4절 연차별 투입액 산정 190
1. 연차별 투입비율 190
2. 연차별 투입금액 191
제Ⅳ장 교통수요 추정 193
제1절 기본 자료 및 분석범위 설정 193
1. 기본자료 설정 193
2. 분석범위 설정 197
제2절 기본 자료의 수정 204
1. 존 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04
2. 네트워크 수정 207
3. O/D 수정 211
제3절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및 정산 235
1.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235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243
제4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50
1. 분석의 전제 250
2. 장래 교통수요 추정 결과 251
제Ⅴ장 편익 산정 264
제1절 편익 산정의 개요 264
제2절 편익산정 항목 266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266
2. 통행시간비용 절감 편익 269
3. 교통사고비용 절감 편익 270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273
제3절 편익 산정 결과 279
제Ⅵ장 경제성 분석 280
제1절 경제성 분석 개요 280
1. 평가기준 280
2.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282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283
제3절 민감도 분석 285
1. 민감도 분석의 의의 285
2. 민감도 분석 결과 286
제Ⅶ장 정책성 분석 287
제1절 정책성 분석 개요 287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288
1. 관련 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288
2. 사업 추진의지 및 선호도 289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291
1. 재원조달 가능성 291
2. 환경성 295
제4절 고용효과 분석 296
1. 고용유발효과 297
2. 고용의 질 개선효과 298
제Ⅷ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302
제1절 지역낙후도 303
1. 지역낙후도 지수 303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305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308
제Ⅸ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12
제1절 AHP를 활용한 사업의 종합 판단 312
1. AHP 분석의 개요 312
2. 평가 대안 314
3. 조사 대상 집단 314
4.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15
5. AHP 분석 결과 318
제2절 민자 유치 가능성 검토 323
제3절 종합결론 및 정책제언 324
참고문헌 328
[부록 1] AHP 평가를 위한 설문 331
[부록 2] 관련 공문 345
〈표 Ⅰ-1〉 사업의 추진 경위 67
〈표 Ⅰ-2〉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2차) 결과(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 68
〈표 Ⅰ-3〉 사업의 주요 내용 70
〈표 Ⅱ-1〉 대전광역시 구군 별 면적 72
〈표 Ⅱ-2〉 세종특별자치시 읍면동 별 면적 72
〈표 Ⅱ-3〉 대전광역시의 인구수 74
〈표 Ⅱ-4〉 세종특별자치시의 인구수 74
〈표 Ⅱ-5〉 대전광역시의 세대수 75
〈표 Ⅱ-6〉 세종특별자치시의 세대수 75
〈표 Ⅱ-7〉 대전광역시 및 세종특별자치시의 학생수 76
〈표 Ⅱ-8〉 대전광역시 및 세종특별자치시의 자동차 등록대수 77
〈표 Ⅱ-9〉 대전광역시 및 세종특별자치시의 종사자수 77
〈표 Ⅱ-10〉 사업구간 주변 도로 현황(2016년, 고속도로 및 국도) 78
〈표 Ⅱ-11〉 사업구간 주변 도로 현황(2016년, 세종시 및 대전광역시) 80
〈표 Ⅱ-12〉 사업구간 주변 도로 교통량 추이(고속도로 및 국도) 82
〈표 Ⅱ-13〉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 6대 추진전략 85
〈표 Ⅱ-14〉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 비교 86
〈표 Ⅱ-15〉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의 장기 국가간선도로망계획 구상 88
〈표 Ⅱ-16〉 국가기간교통망 제2차 수정계획 추진 전략별 세부 과제 89
〈표 Ⅱ-17〉 장기 국가간선도로망 계획 구상 91
〈표 Ⅱ-18〉 2020년 목표 고속국도 사업계획 94
〈표 Ⅱ-19〉 민자고속도로사업 추진계획 95
〈표 Ⅱ-20〉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의 대전권 광역간선도로망 계획 96
〈표 Ⅱ-21〉 민자고속도로사업 추진계획 102
〈표 Ⅱ-22〉 대전광역시 광역도로망 계획 104
〈표 Ⅱ-23〉 도로 간선축 구상 108
〈표 Ⅱ-24〉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도로시설 변경내용 110
〈표 Ⅱ-25〉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기타시설 변경내용 110
〈표 Ⅲ-1〉 작업 단계별 내용 120
〈표 Ⅲ-2〉 비용 항목 121
〈표 Ⅲ-3〉 비용 보정지수 122
〈표 Ⅲ-4〉 편익 보정지수 122
〈표 Ⅲ-5〉 도로기능별 구분 125
〈표 Ⅲ-6〉 도로의 구분과 설계속도 125
〈표 Ⅲ-7〉 기하구조 126
〈표 Ⅲ-8〉 본선의 표준횡단 구성(토공부)(사업계획안) 127
〈표 Ⅲ-9〉 도로의 최소 차로폭 128
〈표 Ⅲ-10〉 중앙분리대의 최소폭 128
〈표 Ⅲ-11〉 차도 길어깨의 최소폭 129
〈표 Ⅲ-12〉 본선 표준횡단 구성(토공부) 129
〈표 Ⅲ-13〉 본선 표준횡단 구성(교량부) 130
〈표 Ⅲ-14〉 본선 표준횡단 구성(터널부) 130
〈표 Ⅲ-15〉 연결로의 차로폭, 길어깨폭 및 중앙분리대 폭 131
〈표 Ⅲ-16〉 도로등급별 적용기준 131
〈표 Ⅲ-17〉 출입시설 표준횡단 구성(연결로, 1방향 1차로) 132
〈표 Ⅲ-18〉 당초 및 최종 사업계획 135
〈표 Ⅲ-19〉 기하구조 137
〈표 Ⅲ-20〉 비용 추정을 위한 경간에 따른 교량선정 기준 139
〈표 Ⅲ-21〉 교량형식 선정조건 139
〈표 Ⅲ-22〉 전체 교량현황(사업계획안) 140
〈표 Ⅲ-23〉 전체 교량현황(검토안) 141
〈표 Ⅲ-24〉 전체 교량현황(검토안) 142
〈표 Ⅲ-25〉 터널공법 비교 143
〈표 Ⅲ-26〉 터널현황(사업계획안 및 검토안) 144
〈표 Ⅲ-27〉 출입시설 현황(사업계획안 및 검토안) 145
〈표 Ⅲ-28〉 사업계획안, 검토안 비교 146
〈표 Ⅲ-29〉 총사업비 항목별 적용 근거 147
〈표 Ⅲ-30〉 토공구간 공사비 기준단가 149
〈표 Ⅲ-31〉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 결과(검토안) 151
〈표 Ⅲ-32〉 일반국도 교량형식별 표준공사비(검토안) 153
〈표 Ⅲ-33〉 교량구간 적용단가 산출(검토안) 153
〈표 Ⅲ-34〉 교량 현황(검토안) 154
〈표 Ⅲ-35〉 교량구간 공사비 산출(검토안) 155
〈표 Ⅲ-36〉 일반국도의 터널구간 표준공사비(검토안) 155
〈표 Ⅲ-37〉 터널현황(검토안) 156
〈표 Ⅲ-38〉 터널구간 공사비(검토안) 156
〈표 Ⅲ-39〉 출입시설 현황(검토안) 157
〈표 Ⅲ-40〉 출입시설(교차로)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 결과(검토안) 158
〈표 Ⅲ-41〉 교차로 교량현황(검토안) 160
〈표 Ⅲ-42〉 교차로 교량구간 적용단가 산출 160
〈표 Ⅲ-43〉 교량구간 공사비 산출(검토안) 161
〈표 Ⅲ-44〉 출입시설 공사비 산출(검토안) 161
〈표 Ⅲ-45〉 건축 표준공사비 162
〈표 Ⅲ-46〉 건축물 현황 162
〈표 Ⅲ-47〉 건축공사비 산출 결과 163
〈표 Ⅲ-48〉 설비 표준공사비 163
〈표 Ⅲ-49〉 기계설비 시설 현황(검토안) 164
〈표 Ⅲ-50〉 기계설비공사비 산출 결과(검토안) 164
〈표 Ⅲ-51〉 전기 표준공사비 165
〈표 Ⅲ-52〉 전기시설 현황(검토안) 165
〈표 Ⅲ-53〉 전기공사비 산출 결과(검토안) 166
〈표 Ⅲ-54〉 조경 표준공사비 166
〈표 Ⅲ-55〉 조경시설 현황(검토안) 167
〈표 Ⅲ-56〉 조경공사비 산출 결과(검토안) 167
〈표 Ⅲ-57〉 통신 표준공사비 168
〈표 Ⅲ-58〉 통신시설 현황(검토안) 168
〈표 Ⅲ-59〉 통신공사비(검토안) 169
〈표 Ⅲ-60〉 기타 공사비 산출내역(검토안) 169
〈표 Ⅲ-61〉 공사비 추정 결과 170
〈표 Ⅲ-62〉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173
〈표 Ⅲ-63〉 본 조사의 용지보상비 산출식 174
〈표 Ⅲ-64〉 평균 표준지공시지가 산정(사유지) 174
〈표 Ⅲ-65〉 평균 개별공시지가 산정(국ㆍ공유지) 175
〈표 Ⅲ-66〉 용지보상비 집계표(국유지 제외, 검토안) 176
〈표 Ⅲ-67〉 용지보상비 집계표(국공유지 포함, 검토안) 176
〈표 Ⅲ-68〉 시설부대경비 산출을 위한 기초 공사비 177
〈표 Ⅲ-69〉 건설부문 설계비 요율 178
〈표 Ⅲ-70〉 기본 및 실시설계비 산정(검토안) 178
〈표 Ⅲ-71〉 조사 및 측량비 산정(검토안) 179
〈표 Ⅲ-72〉 전면 책임감리 요율 179
〈표 Ⅲ-73〉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180
〈표 Ⅲ-74〉 책임감리비 산정(검토안) 180
〈표 Ⅲ-75〉 시설부대비 요율 181
〈표 Ⅲ-76〉 시설부대비 산정(검토안) 181
〈표 Ⅲ-77〉 시설부대경비 산정 내역(검토안) 181
〈표 Ⅲ-78〉 예비비 산정 결과(검토안) 182
〈표 Ⅲ-79〉 본 예비타당성조사 총사업비 추정 결과(검토안) 183
〈표 Ⅲ-80〉 총사업비 추정 결과 비교(사업계획안/본 조사(검토안)) 184
〈표 Ⅲ-81〉 일반국도 유지관리비 산정 기준(2013년 기준) 185
〈표 Ⅲ-82〉 일반국도의 30년간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 단가(2013년 기준) 186
〈표 Ⅲ-83〉 본 조사에서 적용한 연차별 유지관리비 단가(2016년 기준) 187
〈표 Ⅲ-84〉 시설물 현황(검토안) 188
〈표 Ⅲ-85〉 연차별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검토안) 189
〈표 Ⅲ-86〉 공사기간에 따른 사업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 190
〈표 Ⅲ-87〉 공사기간별 연차별 투자비율 190
〈표 Ⅲ-88〉 연차별 총사업비 투입금액 산출 191
〈표 Ⅲ-89〉 경제성 분석을 위한 연차별 투입액 192
〈표 Ⅳ-1〉 대전광역권 존 체계 194
〈표 Ⅳ-2〉 사업노선의 시간적 범위 198
〈표 Ⅳ-3〉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기준 PV 201
〈표 Ⅳ-4〉 대전광역시 유성구 기준 PV 201
〈표 Ⅳ-5〉 본 사업의 영향권 설정 202
〈표 Ⅳ-6〉 존 세분화 내역 206
〈표 Ⅳ-7〉 기준연도 네트워크 수정사항 208
〈표 Ⅳ-8〉 KTDB 사업지 주변 장래 도로네트워크 반영내역 209
〈표 Ⅳ-9〉 사업지 주변 장래 도로네트워크 추가반영내역 210
〈표 Ⅳ-10〉 개발계획 반영기준 비교 211
〈표 Ⅳ-11〉 계획인구 규모에 따른 연도별 계획인구 반영비율 적용기준 212
〈표 Ⅳ-12〉 산업단지개발계획의 가동률 적용 기준 212
〈표 Ⅳ-13〉 영향권 지역 KTDB 택지개발사업 반영내역(11개) 213
〈표 Ⅳ-14〉 영향권 지역 KTDB 택지개발사업 수정반영내역 213
〈표 Ⅳ-15〉 영향권 지역 KTDB 미반영 택지개발사업_추가 반영(19개) 214
〈표 Ⅳ-16〉 통행 원단위 산정결과(2030년) 215
〈표 Ⅳ-17〉 장래 택지개발계획 발생량/도착량 산정결과(2030년) 216
〈표 Ⅳ-18〉 영향권 지역 KTDB 산업단지 개발계획 반영내역(9개) 217
〈표 Ⅳ-19〉 영향권 지역 KTDB 미반영 산업단지 개발계획(6개) 217
〈표 Ⅳ-20〉 단지별/생산부지 100㎡당 일일 화물차량 입/출하대수 218
〈표 Ⅳ-21〉 영향권 지역 KTDB 미반영 산업단지의 세부 유치업종 및 적용 원단위 219
〈표 Ⅳ-22〉 장래 산업단지 개발계획에 따른 화물통행량 221
〈표 Ⅳ-23〉 대전일반산업단지의 생산면적당 종사자 수 원단위 221
〈표 Ⅳ-24〉 산업단지개발계획 종사자 수 222
〈표 Ⅳ-25〉 각 산업단지의 수단별 발생/도착 비율 222
〈표 Ⅳ-26〉 산업단지 종사자에 의한 여객통행량 산정결과 223
〈표 Ⅳ-27〉 신동ㆍ둔곡지구 토지이용계획 223
〈표 Ⅳ-28〉 신동ㆍ둔곡지구 주거용지(근린생활시설 제외)통행 원단위(2016년 기준) 224
〈표 Ⅳ-29〉 신동ㆍ둔곡지구 주거용지(근린생활시설 제외)통행 발생량 224
〈표 Ⅳ-30〉 신동ㆍ둔곡단지 시설용도별 원단위 225
〈표 Ⅳ-31〉 신동ㆍ둔곡단지 시설용도별 원단위 226
〈표 Ⅳ-32〉 신동ㆍ둔곡지구 장래 활동인구 예측결과 226
〈표 Ⅳ-33〉 대전광역시 신동ㆍ둔곡동 수단별 인구 당 통행 원단위 227
〈표 Ⅳ-34〉 신동ㆍ둔곡지구 시설용도별 장래 통행 발생량 227
〈표 Ⅳ-35〉 재차인원 및 승용차 환산계수 228
〈표 Ⅳ-36〉 신동ㆍ둔곡지구 장래 수단별 통행 발생량 228
〈표 Ⅳ-37〉 신동ㆍ둔곡단지 산업시설의 세부 유치업종 및 적용 원단위 229
〈표 Ⅳ-38〉 산업시설의 화물 통행량 산정 229
〈표 Ⅳ-39〉 신동ㆍ둔곡단지 수단별 장래 내ㆍ외부 통행량(종합) 230
〈표 Ⅳ-40〉 영향권 지역 기타 개발계획(2개) 230
〈표 Ⅳ-41〉 장래 기타개발계획의 교통영향평가 발생교통량 230
〈표 Ⅳ-42〉 KTDB O/D상에 반영되어 있는 세종특별자치시 개발계획 231
〈표 Ⅳ-43〉 세종시 생활권별 계획인구 232
〈표 Ⅳ-44〉 통행량 조정결과(2045년 기준) 233
〈표 Ⅳ-45〉 장래 개발계획을 반영하기 전 통행분포 234
〈표 Ⅳ-46〉 장래 개발계획을 반영한 후 통행분포 234
〈표 Ⅳ-47〉 대전광역권 승용차 환산계수 235
〈표 Ⅳ-48〉 KTDB에서 배포하는 승용차 재차인원 236
〈표 Ⅳ-49〉 KTDB에서 배포하는 버스 재차인원 238
〈표 Ⅳ-50〉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대전광역권) 240
〈표 Ⅳ-51〉 과업노선 및 인접노선 VDF 파라미터 적용값 240
〈표 Ⅳ-52〉 도시부 도로 VDF 파라메타 최적값 241
〈표 Ⅳ-53〉 지방부 도로 VDF 파라메타 최적값 241
〈표 Ⅳ-54〉 대전광역권 시간대별 통행량과 통행비율 242
〈표 Ⅳ-55〉 1시간 통행량의 첨두ㆍ비첨두 지속시간과 시간대별 집중률 243
〈표 Ⅳ-56〉 교통량 수준별 허용 기준 244
〈표 Ⅳ-57〉 도시부 도로 VDF 파라메타 조정 범위 244
〈표 Ⅳ-58〉 지방부 도로 VDF 파라메타 조정 범위 245
〈표 Ⅳ-59〉 사업노선 및 주변 교통량 정산 결과(2016년, 고속도로 및 국도) 247
〈표 Ⅳ-60〉 사업노선 및 주변 교통량 정산 결과(세종시, 대전시) 249
〈표 Ⅳ-61〉 사업구간 현황 250
〈표 Ⅳ-62〉 사업노선수요 예측결과 251
〈표 Ⅳ-63〉 장래 사업노선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55
〈표 Ⅳ-64〉 장래 사업노선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56
〈표 Ⅳ-65〉 장래 사업노선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57
〈표 Ⅳ-66〉 장래 사업노선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58
〈표 Ⅳ-67〉 장래 사업노선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59
〈표 Ⅳ-68〉 장래 사업노선 주변도로 교통량 변화 260
〈표 Ⅳ-69〉 사업노선 이용자 분포 비율(2030년 기준) 261
〈표 Ⅳ-70〉 사업시행에 따른 사업 노선(둔곡교~북대전IC) 및 주변노선 교통량 변화 263
〈표 Ⅴ-1〉 도로ㆍ철도 부문 사업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65
〈표 Ⅴ-2〉 속도ㆍ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6년 기준) 267
〈표 Ⅴ-3〉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2016년 기준, 대전광역권) 270
〈표 Ⅴ-4〉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272
〈표 Ⅴ-5〉 도로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2016년 기준) 272
〈표 Ⅴ-6〉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16년 기준) 274
〈표 Ⅴ-7〉 소음가치의 원단위 278
〈표 Ⅴ-8〉 편익 산정 결과 279
〈표 Ⅵ-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281
〈표 Ⅵ-2〉 경제성 분석 결과 283
〈표 Ⅵ-3〉 경제성 분석 결과 284
〈표 Ⅵ-4〉 민감도 분석 결과 286
〈표 Ⅶ-1〉 정책성 분석항목의 범주화 287
〈표 Ⅶ-2〉 연차별 투입액(검토안) 291
〈표 Ⅶ-3〉 분야별 지출 전망(2017~2021) 292
〈표 Ⅶ-4〉 SOC 분야 세부 투자계획(2017~2021) 293
〈표 Ⅶ-5〉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출예산 293
〈표 Ⅶ-6〉 2018년 예산내역(광역교통시설 건설 부문) 294
〈표 Ⅶ-7〉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의 고용유발효과 분석결과 297
〈표 Ⅶ-8〉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의 산업별 고용유발인원 298
〈표 Ⅶ-9〉 고용의 질 평가 항목 299
〈표 Ⅶ-10〉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의 산업별 고용유발인원 및 표준화 점수 299
〈표 Ⅶ-11〉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으로 창출되는 항목별 고용의 질 점수 300
〈표 Ⅶ-12〉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의 고용의 질 종합평가표 301
〈표 Ⅷ-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304
〈표 Ⅷ-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304
〈표 Ⅷ-3〉 16개 시ㆍ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307
〈표 Ⅷ-4〉 170개 시ㆍ군별 지역낙후도 지수 및 순위 307
〈표 Ⅷ-5〉 IRIO 분석을 위한 투자비 309
〈표 Ⅷ-6〉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 310
〈표 Ⅷ-7〉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지수 311
〈표 Ⅸ-1〉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AHP 최적대안 요약 314
〈표 Ⅸ-2〉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17
〈표 Ⅸ-3〉 가중치 산정범위 318
〈표 Ⅸ-4〉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 결과 319
〈표 Ⅸ-5〉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평가 결과 320
〈표 Ⅸ-6〉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22
〈표 Ⅸ-7〉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총괄요약표 327
[그림 Ⅱ-1] 대전광역시 행정구역도 72
[그림 Ⅱ-2] 세종특별자치시 행정구역도 73
[그림 Ⅱ-3] 사업노선 및 주변 교통현황 지점도(고속도로 및 국도) 79
[그림 Ⅱ-4] 사업노선 및 주변 교통현황 지점도(세종시) 81
[그림 Ⅱ-5] 사업노선 및 주변 교통현황 지점도(대전시) 81
[그림 Ⅱ-6] 국토형성의 기본 골격과 다행연계형(7+1) 국토구조 84
[그림 Ⅱ-7] 국가 간선도로망 계획 90
[그림 Ⅱ-8] 국토간선도로망 수정안 93
[그림 Ⅱ-9] 4대 개발경영권의 구분 101
[그림 Ⅱ-10] 고속도로 등 확ㆍ포장 계획 102
[그림 Ⅱ-11] 2030년 대전도시기본계획의 자동차 교통망계획도 105
[그림 Ⅱ-12]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2차 변경) 노선 구축도 111
[그림 Ⅱ-13] 시점부 테크노밸리 연결도로 접속부 평면 114
[그림 Ⅱ-14] 종점부 한국원자력연구원 근접통과구간 평면 115
[그림 Ⅱ-15] 관계기관협의 회신내용(한국원자력연구원) 115
[그림 Ⅱ-16]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위치도 116
[그림 Ⅱ-17] 세종시 택지개발 지구계획 117
[그림 Ⅲ-1]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흐름도 119
[그림 Ⅲ-2] 도로부문 사업의 비용 구성도 120
[그림 Ⅲ-3] 본선 4차로 표준횡단면도(토공부) 127
[그림 Ⅲ-4] 본선 4차로 표준횡단면도(토공부) 129
[그림 Ⅲ-5] 본선 4차로 표준횡단면도(교량부) 130
[그림 Ⅲ-6] 본선 1방향 2차로 표준횡단면도(터널부) 131
[그림 Ⅲ-7] 출입시설 표준횡단면도(토공부연결로, 1방향 1차로) 132
[그림 Ⅲ-8] 최초 사업계획 노선 133
[그림 Ⅲ-9] 최초 사업계획 노선의 평면 선형(시점부/중간부/종점부) 134
[그림 Ⅲ-10] 시점부 교차로 평면 및 종단면도 136
[그림 Ⅲ-11] 최급종단경사 적용구간 노선검토 138
[그림 Ⅲ-12] 교량 현황(사업계획안) 140
[그림 Ⅲ-13] 교량 현황(검토안) 141
[그림 Ⅲ-14] 터널 현황(사업계획안 및 검토안) 144
[그림 Ⅲ-15] 출입시설 현황(사업계획안 및 검토안) 145
[그림 Ⅲ-16] 토공구간 공사비 추정방법 148
[그림 Ⅲ-17] 교량 현황(검토안) 154
[그림 Ⅲ-18] 터널 현황(검토안) 156
[그림 Ⅲ-19] 출입시설 현황(검토안) 157
[그림 Ⅲ-20] 교차로 교량현황(검토안) 160
[그림 Ⅲ-21] (용지)보상비 추정과정 171
[그림 Ⅳ-1] 최종 영향권 설정 203
[그림 Ⅳ-2] 세종시 택지개발 지구계획 205
[그림 Ⅳ-3]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위치도 205
[그림 Ⅳ-4] 존 세분화 내역 206
[그림 Ⅳ-5] 장래연도 네트워크 반영결과 210
[그림 Ⅳ-6] 사업노선 및 주변 교통량 정산 지점도(고속도로 및 국도) 246
[그림 Ⅳ-7] 사업노선 및 주변 교통량 정산 지점도(세종시, 대전시) 248
[그림 Ⅳ-8] 사업노선의 구분 251
[그림 Ⅳ-9] 사업 시행에 따른 통행패턴 변화(2030년 기준) 252
[그림 Ⅳ-10] 사업노선 및 주변 교통현황 지점도(고속도로 및 국도) 253
[그림 Ⅳ-11] 사업노선 및 주변 교통현황 지점도(세종시, 대전시) 254
[그림 Ⅳ-12] 사업노선의 이용지역 분석결과(Selected Link Analysis) 261
[그림 Ⅳ-13] 스크린라인 설정 및 분석지점 262
[그림 Ⅵ-1] 고용효과 분석 방법 297
[그림 Ⅸ-1]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계층 구조 316
〈표 1〉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AHP 평가항목 요약 334
〈표 2〉 가중치 산정범위 339
[그림 1] 평가 예 332
[그림 2]/[그림 1] 금남~북대전IC 연결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계층 구조 333
[그림 3]/[그림 2] 제1계층 중요도 평가 339
[그림 4]/[그림 3] 제2계층 중요도 평가 340
[그림 5]/[그림 4] 제3계층 중요도 평가(지역균형발전) 341
[그림 6]/[그림 5] 제3계층 중요도 평가(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41
[그림 7]/[그림 6] 제3계층 중요도 평가(사업 추진상의 위험요인) 342
[그림 8]/[그림 6] 제3계층 중요도 평가(고용효과 분석) 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