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1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73
제1절 사업의 개요 73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73
2. 사업의 주요내용 및 추진경위 73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기본방향 77
1.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77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내용 78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검토의 주요 쟁점 84
제1절 기초자료 분석 84
1. 분석지역 위치 84
2. 사회경제 지표 85
3. 교통현황 88
제2절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90
1. 상위 계획 90
2. 지역 계획 110
제3절 조사의 주요 쟁점 121
1. 분석의 조건 121
2. 수요 추정상의 쟁점 124
3. 기술적 검토 및 비용추정 관련 쟁점 125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27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127
1.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127
2. 사업추진 방식의 적절성 검토 127
제2절 설계기준 및 시설규모의 적절성 검토 129
1. 설계기준 검토 129
2. 선형계획 검토 136
3. 출입시설 검토 137
4. 토공 및 비탈면 계획 140
5. 배수 계획 142
6. 교량 계획 143
7. 지하차도 계획 146
8. 포장 계획 149
9. 부대시설 계획 151
제3절 계획노선의 적절성 검토 152
1. 현황분석 152
2. 현황분석결과 155
제Ⅳ장 비용 추정 156
제1절 기존 계획의 비용 검토 156
1. 요구안의 총사업비 156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60
1. 비용추정의 기본방향 160
2. 공사비 162
3. 용지보상비 추정 174
4. 시설부대경비 산정 185
5. 예비비 191
6. 총사업비 추정 193
7. 총사업비 비교 194
8. '3-2 구간' 총사업비 추정 197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210
1. 유지관리비 적용 210
2. 유지관리비 산정 기준 211
3. 유지관리비 산출 213
제4절 연차별 투입액 산정 215
1. 연차별 투입액 산정의 전제 215
2. 연차별 투입액 산정 결과 216
제Ⅴ장 수요 추정 219
제1절 기본자료 및 분석범위 설정 219
1. 기본자료 설정 219
2. 분석범위 설정 220
제2절 기본자료 수정 227
1. 존 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27
2. Network 수정 227
3. 장래 O/D 수정 232
제3절 통행배정모형 전제 및 정산 251
1. 통행배정모형의 전제 251
2. 첨두ㆍ비첨두 분석 255
3. 통행배정모형의 정산 256
제4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60
1. 교통수요 추정 결과 260
2. 교통패턴의 변화 264
제Ⅵ장 편익 추정 267
제1절 편익 추정 개요 267
1. 기본방향 267
2. 편익항목별 산정방법 268
제2절 편익 추정 결과 284
제Ⅶ장 경제성 분석 285
제1절 경제성 분석의 방법 285
1. 경제성 분석의 의의 285
2. 경제성 분석 방법 285
3.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287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289
제3절 민감도 분석 291
1. 사회적 할인율 변화 291
2. 비용 변화 292
3. 편익 변화 292
제Ⅷ장 정책성 분석 293
제1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294
1. 관련 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294
2. 사업추진 의지 및 선호도 297
제2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298
1. 재원조달 가능성 298
2. 환경성 평가 303
제3절 고용효과 분석 305
1. 고용유발효과 306
2. 고용의 질 개선효과 307
제Ⅸ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311
제1절 지역낙후도 311
1. 지역낙후도 분석 개요 311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314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315
1. 한국은행 지역간산업연관 모형(IRIO) 개요 316
2. 건설 등 세부문별 분석방법 320
3.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322
4.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326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30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330
제2절 AHP를 활용한 종합판단 332
1. 평가 대안 332
2. 조사 대상 집단 333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34
4. AHP 분석 결과 337
제3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42
참고문헌 347
[부록 1] 사업계획 변경 공문 350
[부록 2]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건설사업 사업시행 협약서 353
[부록 3] 질의답변 공문 356
[부록 4] AHP 평가를 위한 설문 358
〈표 Ⅰ-1〉 사업의 주요내용 74
〈표 Ⅰ-2〉 총사업비 요구내역 76
〈표 Ⅰ-3〉 총사업비 요구내역 77
〈표 Ⅱ-1〉 직접영향권 인구 변화 85
〈표 Ⅱ-2〉 직접영향권 종사자수 변화 86
〈표 Ⅱ-3〉 직접영향권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 87
〈표 Ⅱ-4〉 사업노선 주변 교통량 변화(2013년~2017년) 89
〈표 Ⅱ-5〉 수도권의 간선도로망 정비구상 94
〈표 Ⅱ-6〉 수도권 간선도로 확충계획 95
〈표 Ⅱ-7〉 장기 국가간선도로망 계획 구상 100
〈표 Ⅱ-8〉 광역도로 지정 사업 109
〈표 Ⅱ-9〉 2020년 김포도시기본계획 변경 단계별 개발계획 114
〈표 Ⅱ-10〉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내 광역간선도로 계획 116
〈표 Ⅱ-11〉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내 도시내 간선가로망 계획 117
〈표 Ⅱ-12〉 단계별 사업추진 계획 119
〈표 Ⅲ-1〉 지역별 범위 129
〈표 Ⅲ-2〉 권역별 범위 130
〈표 Ⅲ-3〉 법령에 따른 광역도로 기준 130
〈표 Ⅲ-4〉 일반도로의 기능별 구분에 따른 도로의 종류 130
〈표 Ⅲ-5〉 도로 기능별 구분 131
〈표 Ⅲ-6〉 본선 설계속도 기준 131
〈표 Ⅲ-7〉 연결로 설계속도 기준 132
〈표 Ⅲ-8〉 차로의 최소폭 132
〈표 Ⅲ-9〉 중앙분리대 폭 133
〈표 Ⅲ-10〉 우측 길어깨 폭 133
〈표 Ⅲ-11〉 횡단구성 요소별 폭원 현황 134
〈표 Ⅲ-12〉 기하구조 기준 136
〈표 Ⅲ-13〉 타당성재조사안 평면선형 분석현황 137
〈표 Ⅲ-14〉 타당성재조사안 종단선형 분석현황 137
〈표 Ⅲ-15〉 도시 인구에 따른 출입시설의 표준 설치수 138
〈표 Ⅲ-16〉 인터체인지(IC) 설치의 지역별 표준 간격 138
〈표 Ⅲ-17〉 인터체인지(IC)와 타 시설과의 간격 139
〈표 Ⅲ-18〉 인터체인지 구간에서의 본선 선형 139
〈표 Ⅲ-19〉 출입시설 계획 현황 140
〈표 Ⅲ-20〉 타당성재조사안 토공발생 현황 비교 141
〈표 Ⅲ-21〉 비탈면 녹화공법 적용 142
〈표 Ⅲ-22〉 타당성재조사안 통로암거 계획 143
〈표 Ⅲ-23〉 비용 추정을 위한 경간에 따른 교량선정 기준 144
〈표 Ⅲ-24〉 교량형식 선정조건 144
〈표 Ⅲ-25〉 타당성재조사 교량계획 현황 146
〈표 Ⅲ-26〉 BOX구간의 중앙벽체 형식 검토 147
〈표 Ⅲ-27〉 BOX구간의 단면 형식 147
〈표 Ⅲ-28〉 U-Type구간의 단면 형식 148
〈표 Ⅲ-29〉 U-Type구간의 방호울타리 형식 148
〈표 Ⅲ-30〉 지하차도 계획 현황 149
〈표 Ⅲ-31〉 포장형식 선정 검토표 149
〈표 Ⅳ-1〉 요구안 총사업비 비용 산정기준 적용현황 156
〈표 Ⅳ-2〉 요구안 총사업비 157
〈표 Ⅳ-3〉 요구안 토공구간 세부공종별 단위공사비 158
〈표 Ⅳ-4〉 요구안 구조물 및 전기공사 단위공사비 159
〈표 Ⅳ-5〉 작업 단계별 내용 161
〈표 Ⅳ-6〉 보정 비용지수 161
〈표 Ⅳ-7〉 사업비 산정기준 162
〈표 Ⅳ-8〉 일반국도 토공구간 세부공종별 표준공사비 164
〈표 Ⅳ-9〉 일반국도 교량형식별 표준공사비 166
〈표 Ⅳ-10〉 가교 적용 단가 166
〈표 Ⅳ-11〉 지하차도 단가 167
〈표 Ⅳ-12〉 기계설비공사 표준공사비 168
〈표 Ⅳ-13〉 전기공사 표준공사비 168
〈표 Ⅳ-14〉 타당성재조사안 토공구간 세부공종별 공사비 169
〈표 Ⅳ-15〉 타당성재조사안 교량 현황별 공사비 171
〈표 Ⅳ-16〉 타당성재조사안 지하차도 공사비 172
〈표 Ⅳ-17〉 기계공사비 172
〈표 Ⅳ-18〉 전기공사비 173
〈표 Ⅳ-19〉 타당성재조사안 공사비 추정 결과 173
〈표 Ⅳ-20〉 시도 전체, 용도지역 및 이용상황별 보상배율 176
〈표 Ⅳ-21〉 토지보상비 대비 지장물 및 기타보상비 배율 178
〈표 Ⅳ-22〉 인천광역시 평균 공시지가 산정표 179
〈표 Ⅳ-23〉 김포시 고촌읍 평균 공시지가 산정표 179
〈표 Ⅳ-24〉 사유지 구역별 용지보상비 집계표(총사업비) 180
〈표 Ⅳ-25〉 공유지 구역별 용지보상비 집계표(총사업비) 181
〈표 Ⅳ-26〉 전체 용지보상비 집계표(총사업비) 181
〈표 Ⅳ-27〉 사유지 구역별 용지보상비 집계표(경제성분석) 183
〈표 Ⅳ-28〉 국유지 구역별 용지보상비 집계표(경제성분석) 184
〈표 Ⅳ-29〉 공유지 구역별 용지보상비 집계표(경제성분석) 184
〈표 Ⅳ-30〉 전체 용지보상비 집계표(경제성분석) 185
〈표 Ⅳ-31〉 공사비 비율에 의한 건설부분 설계비 요율 187
〈표 Ⅳ-32〉 타당성재조사안 기본 및 실시설계비 산정(직선보간법) 187
〈표 Ⅳ-33〉 타당성재조사안 조사 및 측량비 산정 187
〈표 Ⅳ-34〉 공사비 비율에 의한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189
〈표 Ⅳ-35〉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189
〈표 Ⅳ-36〉 타당성재조사안 책임감리비 산정(직선보간법) 189
〈표 Ⅳ-37〉 공사비 비율에 의한 건설부분 시설부대비 요율 190
〈표 Ⅳ-38〉 타당성재조사안 시설부대비 산정(직선보간법) 191
〈표 Ⅳ-39〉 타당성재조사안 시설부대경비 191
〈표 Ⅳ-40〉 단계별 예비비 반영비율 192
〈표 Ⅳ-41〉 타당성재조사안 총사업비 추정 결과 193
〈표 Ⅳ-42〉 타당성재조사안 총사업비 비교 196
〈표 Ⅳ-43〉 국토교통부 및 인천광역시 제시 3-2구간 총사업비 198
〈표 Ⅳ-44〉 3-2구간 횡단구성 요소별 폭원 현황 199
〈표 Ⅳ-45〉 3-2구간 평면선형 분석현황 201
〈표 Ⅳ-46〉 3-2구간 종단선형 분석현황 202
〈표 Ⅳ-47〉 3-2구간 토공발생 현황 비교 202
〈표 Ⅳ-48〉 3-2구간 교량계획 현황 203
〈표 Ⅳ-49〉 3-2구간 공사비 추정 결과 204
〈표 Ⅳ-50〉 3-2구간 용지보상비 집계표 총사업비 204
〈표 Ⅳ-51〉 3-2구간 용지보상비 집계표 경제성분석 205
〈표 Ⅳ-52〉 3-2구간 시설부대경비 206
〈표 Ⅳ-53〉 단계별 예비비 반영비율 206
〈표 Ⅳ-54〉 3-2구간 총사업비 추정 결과 207
〈표 Ⅳ-55〉 3-2구간 총사업비 비교 209
〈표 Ⅳ-56〉 도로 유지관리비 적용 현황 211
〈표 Ⅳ-57〉 일반국도의 유지관리비용 산정 기준(2013년 기준) 212
〈표 Ⅳ-58〉 일반국도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일반구간, 4차로) 212
〈표 Ⅳ-59〉 타당성재조사안 연차별 유지관리비 214
〈표 Ⅳ-60〉 타당성재조사안 경제성 분석을 위한 연차별 유지관리비 214
〈표 Ⅳ-61〉 공사기간별 연차별 투자비율 215
〈표 Ⅳ-62〉 사업비 연차별 투입율 216
〈표 Ⅳ-63〉 총사업비 연차별 투입액(부가세 제외) 216
〈표 Ⅳ-64〉 총사업비 연차별 투입액(부가세 포함) 216
〈표 Ⅳ-65〉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부가세 제외) 217
〈표 Ⅳ-66〉 경제성 분석용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부가세 제외) 218
〈표 Ⅴ-1〉 사업노선의 시간적 범위 221
〈표 Ⅴ-2〉 사업구간 O/D 분포 비율(PV) 223
〈표 Ⅴ-3〉 최종 영향권 설정 226
〈표 Ⅴ-4〉 기준연도 네트워크 수정사항 228
〈표 Ⅴ-5〉 사업노선 주변 장래 네트워크 추가 내역 230
〈표 Ⅴ-6〉 장래년도 네트워크 수정사항 231
〈표 Ⅴ-7〉 개발계획 반영기준 비교 232
〈표 Ⅴ-8〉 택지개발계획인구 규모에 따른 연도별 계획인구 반영비율 적용 기준 233
〈표 Ⅴ-9〉 산업단지개발계획의 가동률 적용 기준 233
〈표 Ⅴ-10〉 사업노선 주변 택지 개발계획 234
〈표 Ⅴ-11〉 김포시 통행발생 원단위 분석결과(2015년 기준) 235
〈표 Ⅴ-12〉 택지지구의 존내통행 비율(2015년 기준) 235
〈표 Ⅴ-13〉 사업지 주변 택지개발계획의 여객통행 발생량 236
〈표 Ⅴ-14〉 택지지구 연도별 여객통행량 산정 결과 236
〈표 Ⅴ-15〉 사업노선 주변 산업단지 개발계획 237
〈표 Ⅴ-16〉 단지별 생산부지 100㎡당 일일 화물차량 입하대수 238
〈표 Ⅴ-17〉 단지별 생산부지 100㎡당 일일 화물차량 출하대수 239
〈표 Ⅴ-18〉 단지별 생산부지별 발생 도착량 산정결과 240
〈표 Ⅴ-19〉 산업단지 연도별 가동률 241
〈표 Ⅴ-20〉 산업단지 연도별 화물통행량 산정 결과(발생량 기준) 242
〈표 Ⅴ-21〉 산업단지 연도별 화물통행량 산정 결과(도착량 기준) 242
〈표 Ⅴ-22〉 사업노선 주변 복합용지 개발계획 242
〈표 Ⅴ-23〉 한강시네폴리스 복합용도단지의 활동인구 예측결과 243
〈표 Ⅴ-24〉 김포시 통행발생 원단위 분석결과 243
〈표 Ⅴ-25〉 한강시네폴리스 장래 내ㆍ외부 통행분포 비율 244
〈표 Ⅴ-26〉 한강시네폴리스 연차별 가동률 244
〈표 Ⅴ-27〉 복합지구 연도별 여객통행량 산정 결과 244
〈표 Ⅴ-28〉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여객 O/D 비교(2023년) 245
〈표 Ⅴ-29〉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화물 O/D 비교(2023년) 245
〈표 Ⅴ-30〉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여객 O/D 비교(2025년) 246
〈표 Ⅴ-31〉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화물 O/D 비교(2025년) 246
〈표 Ⅴ-32〉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여객 O/D 비교(2030년) 247
〈표 Ⅴ-33〉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화물 O/D 비교(2030년) 247
〈표 Ⅴ-34〉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여객 O/D 비교(2035년) 248
〈표 Ⅴ-35〉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화물 O/D 비교(2035년) 248
〈표 Ⅴ-36〉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여객 O/D 비교(2040년) 249
〈표 Ⅴ-37〉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화물 O/D 비교(2040년) 249
〈표 Ⅴ-38〉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여객 O/D 비교(2045년) 250
〈표 Ⅴ-39〉 개발계획 반영 전ㆍ후 화물 O/D 비교(2045년) 250
〈표 Ⅴ-40〉 통행배정 모형식 251
〈표 Ⅴ-41〉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252
〈표 Ⅴ-42〉 도시부 도로 VDF 파라메타 최적값 254
〈표 Ⅴ-43〉 지방부 도로 VDF 파라메타 최적값 255
〈표 Ⅴ-44〉 수도권지역 첨두 비첨두 지속시간 및 평균 집중률 256
〈표 Ⅴ-45〉 교통량 수준별 허용 기준 257
〈표 Ⅴ-46〉 주요 도로시설 및 교통량 현황 정산 결과 259
〈표 Ⅴ-47〉 사업구간 장래 교통수요 추정 결과 260
〈표 Ⅴ-48〉 장래 교통수요예측 결과(2023년, 2025년) 261
〈표 Ⅴ-49〉 장래 교통수요예측 결과(2030년, 2035년) 262
〈표 Ⅴ-50〉 장래 교통수요예측 결과(2040년, 2045년) 263
〈표 Ⅴ-51〉 Screen line 분석결과 265
〈표 Ⅴ-52〉 사업노선 통행량 분포(2030년) 266
〈표 Ⅵ-1〉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67
〈표 Ⅵ-2〉 타당성재조사의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68
〈표 Ⅵ-3〉 편익 보정지수 269
〈표 Ⅵ-4〉 차종별ㆍ속도별 차량운행비용(2017년 가격 기준) 271
〈표 Ⅵ-5〉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수도권) 275
〈표 Ⅵ-6〉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2007년 기준) 277
〈표 Ⅵ-7〉 도로 부문의 교통사고비용 원단위(PGS 포함) 277
〈표 Ⅵ-8〉 대기오염 비용 원단위(2017년 기준) 278
〈표 Ⅵ-9〉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17년 기준) 279
〈표 Ⅵ-10〉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281
〈표 Ⅵ-11〉 소음비용의 평균 원단위(2017년 기준) 283
〈표 Ⅵ-12〉 연도별 편익산정 결과 284
〈표 Ⅶ-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286
〈표 Ⅶ-2〉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의 경제성 분석 289
〈표 Ⅶ-3〉 비용 및 편익 흐름 290
〈표 Ⅶ-4〉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91
〈표 Ⅶ-5〉 비용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92
〈표 Ⅶ-6〉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92
〈표 Ⅷ-1〉 정책성 분석 항목의 범주화 294
〈표 Ⅷ-2〉 성과지표 적절성 검토 기준 296
〈표 Ⅷ-3〉 성과지표의 목표치 설정 297
〈표 Ⅷ-4〉 연차별 투입액(검토안) 299
〈표 Ⅷ-5〉 분야별 지출 전망(2018~2022) 300
〈표 Ⅷ-6〉 분야 투자계획(2018~2022) 301
〈표 Ⅷ-7〉 도로 부문 예산 302
〈표 Ⅷ-8〉 연차별 투자계획(수송 및 교통 부문 발췌) 303
〈표 Ⅷ-9〉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의 고용유발효과 분석결과 306
〈표 Ⅷ-10〉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의 산업별 고용유발인원 307
〈표 Ⅷ-11〉 고용의 질 평가 항목 308
〈표 Ⅷ-12〉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의 산업별 고용유발인원 및 표준화 점수 308
〈표 Ⅷ-13〉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으로 창출되는 항목별 고용의 질 점수 309
〈표 Ⅷ-14〉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의 고용의 질 종합평가표 310
〈표 Ⅸ-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312
〈표 Ⅸ-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313
〈표 Ⅸ-3〉 시ㆍ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314
〈표 Ⅸ-4〉 170개 시ㆍ군별 지역낙후도 지수 수준 및 순위 315
〈표 Ⅸ-5〉 세 분류가 필요한 부문 320
〈표 Ⅸ-6〉 타당성재조사의 투자비 내역 327
〈표 Ⅸ-7〉 지역경제 파급효과 328
〈표 Ⅸ-8〉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329
〈표 Ⅹ-1〉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결과 요약 333
〈표 Ⅹ-2〉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36
〈표 Ⅹ-3〉 가중치 산정범위 337
〈표 Ⅹ-4〉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338
〈표 Ⅹ-5〉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 AHP 평가결과 339
〈표 Ⅹ-6〉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42
〈표 Ⅹ-7〉/〈표 Ⅹ-1〉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 총괄요약표 346
[그림 Ⅰ-1] 노선(안) 75
[그림 Ⅰ-2] 타당성재조사 수행 흐름도 83
[그림 Ⅱ-1] 분석 지역 위치 및 노선 84
[그림 Ⅱ-2] 직접영향권 인구 변화 85
[그림 Ⅱ-3] 직접영향권 종사자수 변화 86
[그림 Ⅱ-4] 직접영향권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 87
[그림 Ⅱ-5] 사업노선 주변 주요도로 지점도 88
[그림 Ⅱ-6] 제4차 국토교통종합계획 수정계획(2006~2020) 중 국토간선도로망 계획 92
[그림 Ⅱ-7] 수도권 간선도로망 구상 96
[그림 Ⅱ-8] 국토간선도로망 수정안 103
[그림 Ⅱ-9] 제3차 중기교통시설 투자계획의 추진전략 105
[그림 Ⅱ-10]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 목표 및 추진과제 107
[그림 Ⅱ-11] 경기도 종합계획(2012~2020) 중 고속도로 건설계획 112
[그림 Ⅱ-12]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내 광역간선도로망 계획(2030) 116
[그림 Ⅱ-13]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내 도시내 간선가로망 계획 118
[그림 Ⅱ-14] 단계별 사업추진 계획 119
[그림 Ⅱ-15] 광역교통개선대책 120
[그림 Ⅱ-16] 노선도 121
[그림 Ⅱ-17] 노선도 123
[그림 Ⅲ-1] 요구안(타당성재조사안) 표준횡단면도 135
[그림 Ⅲ-2] 출입시설 위치 개요도 140
[그림 Ⅲ-3] 포장두께 산정결과 150
[그림 Ⅲ-4] 현장조사 지점(시점부_유현교차로) 153
[그림 Ⅲ-5]/[그림 Ⅲ-4] 현장조사 지점(외곽고가교 통과구간) 154
[그림 Ⅳ-1] 토공구간 공사비 추정방법 163
[그림 Ⅳ-2] 단계별 보상비 추정 Process 175
[그림 Ⅳ-3] 본선 STA. 3+600~4+413 토공 표준횡단면도 199
[그림 Ⅳ-4] 본선 STA. 4+816~7+311 토공 표준횡단면도(병설구간) 199
[그림 Ⅳ-5] 연결로 표준횡단면도 200
[그림 Ⅳ-6]/[그림 Ⅳ-1] 현장조사 지점(드림파크로 접속구간) 200
[그림 Ⅳ-7]/[그림 Ⅳ-1] 현장조사 지점(국도39호선 접속구간) 201
[그림 Ⅴ-1] 교통량 변화비율 분석 결과(RV 3%) 225
[그림 Ⅴ-2] 교통량 변화비율 분석 결과(RV 5%) 225
[그림 Ⅴ-3] 최종 영향권 설정 226
[그림 Ⅴ-4] 기준연도 네트워크 수정 내역 229
[그림 Ⅴ-5] 장래년도 네트워트 추가 내역 231
[그림 Ⅴ-6] 추가반영 개발지구 위치도 235
[그림 Ⅴ-7] 추가반영 산업단지 위치도 237
[그림 Ⅴ-8] 사업노선 주변 교통량 정산지점도 257
[그림 Ⅴ-9] 사업노선 주변 교통량 정산지점도(확대) 258
[그림 Ⅴ-10] 사업시행 시 교통량 변화(2030년) 264
[그림 Ⅴ-11] 사업노선의 Selected-Link Analysis(2030년 기준) 265
[그림 Ⅵ-1] 속도ㆍ차종별 총 차량운행비용 변화도 273
[그림 Ⅷ-1] 고용효과 분석 방법 306
[그림 Ⅸ-1] 지역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318
[그림 Ⅸ-2] 지역 간 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319
[그림 Ⅹ-1]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 구조 335
〈표 1〉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61
〈표 2〉 가중치 산정범위 365
[그림 1] 원당~태리 광역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 구조 360
[그림 2] 제1계층 중요도 평가 365
[그림 3] 제2계층 중요도 평가 366
[그림 4] 제3계층 중요도 평가(지역균형발전) 367
[그림 5] 제3계층 중요도 평가(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67
[그림 6] 제3계층 중요도 평가(사업 추진상의 위험요인) 368
[그림 7]/[그림 6] 제3계층 중요도 평가(고용효과 분석) 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