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교육-고용-복지 연계를 위한 평생진로역량 교육혁신방안: 선진국 사례를 중심으로 / 김태준 3
Ⅰ. 연구 목적 및 개요 4
Ⅱ. 이론적 배경 5
Ⅲ. 교육 중점의 표용적 성장 기반 구축 선진 사례: 미국 조지아 주(College and Career Readiness Performance) 6
Ⅳ. 고용 중점의 포용적 성장 기반 구축 선진 사례: 핀란드 오타니에미(Otaniemi) 14
Ⅴ. 결론 및 제언 17
참고문헌 19
'교육-고용-복지 연계를 위한 평생진로역량 교육혁신방안: 선진국 사례를 중심으로' 토론문 / 김태환 21
교육과 건축의 만남, 교과교실제 / 임종헌 24
1. 교과교실제와의 만남 24
2. KEDI에서 낳아 기른 교과교실제 25
3. 교육과정을 반영하는 학교 공간 정책, 교과교실제 26
4. 교과교실제의 효과, 형식이 만들어내는 본질 27
5. 학교에서 실제화 되는 교과교육학 28
6. 학생과 교사에게 주는 의미 29
7. 내일의 진화한 교과교실제 상상해보기 30
참고문헌 34
'교육과 건축의 만남, 교과교실제'의 토론 / 조진일 36
코로나 시대, 교육소외 계층의 유형 분류 및 정책방안 모색 / 조정래 39
Ⅰ. 서론 39
Ⅱ. 선행연구 검토 40
Ⅲ.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43
Ⅳ. 분석결과 44
Ⅴ. 결론 51
참고문헌 53
코로나시대, 교육 소외계층 유형분류 및 정책방안 모색 토론 / 문한혁 54
〈표 1〉 변수 설명 43
〈표 2〉 컴퓨터활용빈도(온라인강의, 게임) 변화(2011년~2018년) 44
〈표 3〉 기술통계 분석 결과 45
〈표 4〉 컴퓨터활용(온라인 강의) 4유형에 대한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48
〈표 5〉 컴퓨터활용(게임) 4유형에 대한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50
교육과 건축의 만남, 교과교실제 / 임종헌 25
[그림 1] 교과교실제 정책의 운영 흐름 25
[그림 2] 사람이 성숙해지는 방법 28
[그림 3] 미래 학교 공간 조성 방향 31
[그림 4] 초, 중, 고 교과교실제 공간 조성 방향 33
코로나 시대, 교육소외 계층의 유형 분류 및 정책방안 모색 / 조정래 41
[그림 1] 휴업 단계별 학사일 조정 및 학습지원 방안 41
[그림 2] 컴퓨터활용빈도(온라인 강의)의 잠재유형분류(4집단) 46
[그림 3] 컴퓨터활용빈도(게임)의 잠재유형분류(4집단) 47
[그림 4] 온라인 교육 확대를 위한 정책 방안 수립의 주요 체크리스트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