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1] 인공지능 시대 전문직의 변화와 향후 전망 / 장주희 4
1. 서론 5
2. 의사 8
3. 자산운용가 10
4. 기자 12
5. 제언 14
[주제발표 2] 인공지능 시대의 직업환경 변화에 따른 요구역량 / 이재열 16
1. 연구 개요 18
2. 직업환경 변화와 요구역량 20
3. 교육훈련의 변화 방향 25
[주제발표 3] 고교학점제 도입과 진로교육의 개편과제 / 정윤경 28
1.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및 현황 30
2. 고교학점제에 따른 진로교육의 실태와 주요 쟁점 33
3. 고교학점제에 따른 진로교육 개편과제 41
〈표 1〉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의 연차별 규모 31
〈표 2〉 고교학점제 진로교육에 관한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 33
〈표 3〉 일반계고 고교학점제 운영 방식 34
〈표 4〉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운영 방식 34
〈표 5〉 학생의 고교 입학 전 희망 진로목표 유무 및 변경 34
〈표 6〉 학생 및 학부모의 고교학점제 운영 인식 35
〈표 7〉 학생의 진로와 소질ㆍ적성에 맞는 교과목 선택 및 수강 인식 35
〈표 8〉 학생의 진로나 적성에 따른 교과목 선택의 어려움 36
〈표 9〉 학생이 진로나 적성에 따른 교과목 선택 어려운 이유 36
〈표 10〉 학생의 진로ㆍ학업계획서 작성 수월 정도 37
〈표 11〉 교사의 지도 학생 진로교육 활동 이력 파악 정도 37
〈표 12〉 2019 고교학점제 운영 및 진로학업계획서 관련 업무 담당 교사 38
〈표 13〉 2019 고교학점제 진로교육 활동의 주요 운영 시간 38
〈표 14〉 교사가 인식하는 진로교육 체제의 한계 및 문제점 39
〈표 15〉 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른 고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변경 필요성 39
〈표 16〉 학생이 인식하는 진로ㆍ학업설계 관련 학교의 우선 지원 사항(1순위) 40
〈표 17〉 고교학점제 관련 학교 진로교육 체제의 현재 모습과 바람직한 미래상 41
〈표 18〉 학점제에 따른 학교 진로교육 조직과 인력 개편을 위한 정책 과제 42
〈표 19〉 학점제에 따른 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정책 과제 43
〈표 20〉 학점제에 따른 학교 밖 지원체계 개편을 위한 정책 과제 43
[그림 1]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체계 31
[그림 2] 학점제에 따른 학교 진로교육 체제 개편(안)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