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정지현 ; 홍민정
인사말 / 강득구
인사말 / 김민석
축사 / 유은혜
축사 / 유기홍
축사 / 최교진
목차
발제 : 코로나19 이후, 교육격차 어떻게 할 것인가? - 책임등교와 기초학력 전담교사 도입의 필요성 관점으로 / 홍섭근 12
I. 들어가며 12
II. 교육부 1월 업무보고 발표 한계와 시사점 16
1. 한계점 16
2. 시사점 19
III. 강득구 국회의원실과 연대단체 설문(2021.1월) 20
1. 설문 내용 요약 20
2. 시사점 24
IV. 나가며 25
참고문헌 27
별첨자료 28
별첨자료 1. 전라남도교육청 2021.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운영 계획 28
별첨자료 2. 등교수업 확대 관련 온라인 설문분석 결과 39
토론 74
제1토론 : 코로나19 이후의 교육, 교육격차 해소를 넘어 교육 불평등 해소로 / 박은진 74
1. 돌봄 공백 74
2. 학습과 건강 74
3. 원격수업 75
4. 학습격차 75
5. 정서공백 76
6. 학교와 교사에 대한 새로운 기대 76
제2토론 : 코로나發 교육격차 해소 방안에 대한 학부모로서의 소고 / 구본창 77
제3토론 : 우리가 꿈꾸는 기초학력 지원체제 - 목표를 명확히 하고 하나씩 만들어 갑시다 / 김영식 79
I. 교육부의 책임등교와 기초학력해소방안 79
II. 협력교사제의 효과성 검토 80
III. 기초학력전담교사제의 필요성 83
V. 무엇을 할 것인가? 88
VI. 참고문헌 89
제4토론 : 교육격차인가, 교육양극화인가? - 실재적인 진단이 효과적인 정책을 만든다 / 한희정 90
I. 들어가며 90
II. 사후약방문을 경계한다 91
III. 교육부가 칭찬 받기는 낙타가 바늘구멍 들어가는 것보다 힘들다? 92
제5토론 : 기초학력의 새로운 길, 전남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 정종혁 95
1. 기초학력 전담교사의 필요성 95
2. 추진 목적 96
3. 추진 방침 96
4. 2021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운영 계획 96
5. 초등기초학력 전담교사 운영 평가 98
6. 학생 지도 결과 분석 102
7. 운영 효과 106
8. 2021년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안착을 위한 제언 109
제6토론 / 함영기[내용없음] 111
종합토론[내용없음]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