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세션 1] 포스트코로나 시대 예술교육의 가치와 방향 3
코로나19, 예술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 이동연 4
1. 코로나19, 예술과 예술교육 6
2. 예술교육의 사회문화 환경 변화 14
3. 코로나19, 예술교육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18
4.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예술교육의 새로운 구상 22
[세션 2] 포스트코로나 시대 예술교육의 역량과 역할 27
임시적 일상의 뉴노멀 : 예측불가능 사이로 춤추기 / 제환정 28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예술교육자의 역할과 역량 - '지금' 코로나19를 대하는 '삶디'의 생각과 실천 / 박형주 40
1. 삶디 소개 41
2. Roger, Roger, 나 여기 있어 - 안부를 묻고, 연결을 확인하기로 했다 42
3. 이거 어때 - 일상의 활기와 삶의 기본기를 되찾기로 했다 45
4. 대면&비대면 하이브리드 - 약간의 거리가 너와 나를 자라게 했다. 48
5. 격변의 정점에서 오히려 기본에 가까워졌다 52
6. '긍정적 조력자'로서의 예술교육자 - 삶 중심 그리고 학습자 주도 54
7.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 학습자를 궁금해 하는 태도에서부터 55
[세션 3] 포스트코로나 시대 예술교육 플랫폼과 테크놀로지 56
라이브스트리밍으로 예술하기 / 조충연 57
온라인 예술교육 현황 58
스트리밍서비스 현황 64
사례 66
장르의 탄생 68
이슈·전망 70
맺음말 72
공공 예술교육 플랫폼의 방향과 이슈 / 조은아 74
1. 공공 예술교육 플랫폼, 필요한가? 76
2. 국내외 플랫폼 현황 및 시사점 80
3. 공공 예술교육 플랫폼의 방향과 주요 기능 86
4. 성공적인 플랫폼 구축과 운영을 위한 과제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