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조발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역관광 활성화 정책 / 이소영 6
I. COVID 19에 따른 세계관광위기 8
II. COVID 19 이후 국내관광 현황 10
III. COVID 19 이후 지역관광 대응정책 18
IV.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21
[사례발표 1] 지자체 관광브랜드 홍보전략 / 김형석 26
1. 브랜드 바로 알기 27
2. 지역 브랜드란? 37
3. 지역 브랜드 개발 사례 52
4. 브랜드 개발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략적 접근 62
5. 브랜드 분석 및 개발 방향 66
[사례발표 2] 지자체 관광 활성화정책 / 문창현 78
I. 지역관광, 여기에 해답이 있다! 80
1. 지역관광의 위기 80
2. 지역관광 해법 인트로 81
3. 명품 지역관광의 기본방향 81
4. 지역관광 성공의 핵심 키워드 82
II. 웰니스관광 활성화 방안 82
1. 웰니스관광의 개념적 특성 83
2. 웰니스관광의 주요 사례 84
3. 웰니스관광 활성화 방안 86
III. 식도락관광 활성화 방안 87
1. 식도락관광의 개념적 특성 87
2. 식도락관광의 주요 사례 88
3. 식도락관광 활성화 방안 91
IV. 야간관광 활성화 방안 91
1. 야간관광의 개념적 특성 92
2. 야간관광의 주요 사례 92
3. 야간관광 활성화 방안 95
[토론 1] 포스트 코로나시대, 지역관광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 이건철 96
[토론 2]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북관광 진흥방향 / 이기전 99
[토론 3] 지역관광 활성화 정책 & 빅데이터 관광플랫폼 / 김진강 104
[토론 4] 지역관광 활성화와 공유경제 / 한경진 108
[기조발표] 관광플랫폼과 이커머스 / 강윤정 114
1. eCommerce 시장상황 - 마켓 대세 BM: 중고거래, 라이브커머스, 퀵커머스 119
2. 관광플랫폼으로써 11번가 소개 127
3.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한 고객 타겟팅 정교화 127
4. Open Source Data 활용한 Business Application 방안 130
[기조발표] 지자체 관광데이터와 통계의 활용 / 김민화 141
I. 지역주도와 데이터 기반 정책 142
1. 지역주도 정책 발굴 요구 143
2. 지역주도 관광 정책 143
3. 증거 기반 정책 144
4. 증거 기반 정책의 지향점 144
II. 빅데이터와 서베이데이터 145
1. 빅데이터의 부상 145
2. 4차 산업혁명과 데이터 146
3. 디지털 뉴딜과 데이터 댐 146
4. 통합 데이터 지도 147
5. 빅데이터와 서베이데이터 147
6. 균형발전지표의 구성 148
III. 지역관광 사업에의 데이터 적용 148
1. 지역 사업 및 정책수립을 위한 지표 선정 149
2. 대표 관광 통계와 빅데이터의 한계 149
3. 컨슈머인사이트 여행 기획조사 150
4. 컨슈머인사이트 지역관광 사업을 위한 기초 데이터 150
5. 관광개발 환경 분석 - 구성 151
6. 관광개발 환경 분석의 데이터 활용 151
7. 평가 및 성과관리 152
8. 관광사업에의 적용 152
국가균형발전종합정보시스템(NABIS) 소개(시연) 154
(1) 국가균형발전종합정보시스템 155
1. 국가균형발전종합정보시스템 개요(NABIS) 156
2. NABIS 2단계 중점 구축/운영사항(2021. 6월말 구축완료후 7월부터 운영) 173
(2) 균형발전 정보협력 175
1. 균형발전 정보협력협의체 운영 175
2. 균형발전 정보협력 포럼 176
3. NABIS - 뉴스레터 176
[오픈 토크쇼 1] 공공플랫폼 & 민간플랫폼 구축ㆍ운영경험과 전략을 듣다 177
국가 관광자원개발 통합정보시스템(TDSS) / 관광지식정보시스템(Tourgo) / 권태일 177
01. KCTI 운영 시스템 180
02. 관광지식정보시스템 tour.go.kr 180
1. 홍보영상 181
2. 구축 배경 및 목적 181
3. 연혁 및 실적 182
4. 시스템 개념도 182
5. 주요 서비스 183
03. 국가 관광자원개발 통합정보시스템 tdss.kr 185
1. 관광자원개발사업 추진 현황 185
2. TDSS 개요 187
3. 주요 서비스 188
4. 향후 추진계획 189
한국관광 데이터랩 / 문선옥 190
① 이동통신 데이터 및 내비게이션 데이터 활용 관광객 이동행태 분석 192
② 신용카드 및 소셜미디어 데이터 활용 여행행태 분석 192
③ 내부 데이터 활용 심화분석 193
④ 맞춤형 데이터 분석 서비스 및 GIS 기반 데이터 시각화 194
한국관광데이터랩 활용사례 194
제주데이터허브 / 신인혜 197
제주데이터허브란? 198
제주데이터허브 199
데이터 공유-활용-재생산 플랫폼 204
문화체육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 김유리 206
I. 사업소개 208
01. 추진배경 208
02. 비전 및 전략 209
03. 문화빅데이터를 플랫폼 구성 현황 209
04. 주요성과 - 정량 실적('19~20년) 210
05. 데이터 개방 현황 210
06. 데이터 유통 포털 운영 관리 211
07. 데이터 유통거래 체계 마련 211
08. 혁신서비스 개발 및 운영 212
II. '21년 추진계획 212
01. 데이터 포털 개편 213
02. 데이터 상담소 개설 213
03. 시각화 분석도구 개발 214
04. 신규 데이터 발굴 214
05. 데이터 상품 유형 확대 215
06/07. 데이터 서비스 5종 개발 215
07/08. 데이터 활용 생태계 조성 216
III. 향후 발전전략 216
01. 데이터 분석 및 유통거래 생태계 활성화 217
관광 빅데이터 플랫폼과 기업 DB / 이준영 218
I. 기업DB를 활용한 지역 산업 위기 진단 220
II. 카드 가맹점 DB를 활용한 소상공인 현황 모니터링 227
III. 실시간 이동통신 DB를 활용한 관광지 혼잡도 분석 232
IV.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 사례 234
스마트지도 활용 관광안내 플랫폼 / 안정훈 235
01. 현재 국내여행 트렌드 237
02. 스마트 관광 플랫폼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관광안내 239
03. 스마트 관광 전자지도의 지역별 서비스 현황 241
04. 스마트 관광 플랫폼 오피셜 홍보영상 248
[오픈 토크쇼 2] 공공플랫폼 & 민간플랫폼 구축 운영(전문가 토론) 250
이용자 중심의 지역관광 플랫폼 서비스 및 가상공간 서비스 강화 필요 / 소대섭 250
디지털 뉴딜과 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 박창규 254
공공플랫폼 & 민간플랫폼 구축 운영(전문가 토론) / 김영미 257
균형발전 정보협력포럼 토론문 / 최영기 258
전남 관광산업, 지금은 메타버스에 탑승할 시간 / 김진희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