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인사말 / 강민정 3
인사말 / 최교진 5
인사말 / 김진경 7
1세션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담겨야 할 내용 9
발제1. '교육과정 개선 현장 소통 포럼' 결과 및 시사점 / 김종훈 9
2021 국가교육과정 현장 소통 포럼 아카이브 11
1차 포럼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과제 12
2차 포럼 :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쟁점과 대안 12
3차 포럼 :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모두를 위한 교육 13
4차 포럼 : 소외되는 학생 없는 국가 교육과정, 어떻게 만들 것인가 13
교육과정 개선 현장소통 지원 포럼의 성과와 과제 15
발제2. '국민참여 설문과 사회적 협의' 결과와 시사점 / 최지윤 16
1. 「국민과 함께하는 미래형 교육과정」의 시작 17
2. 「2022 개정 교육과정 권고안」의 주요 내용 18
3. 「국민 설문과 사회적 협의」의 절차와 주요 내용 21
4. 국민 참여 설문과 사회적 협의의 한계와 가능성 24
5. 맺는말 : 미래형 교육과정을 향하여 26
발제3.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활동 및 시사점 / 손동빈 43
I. 시작하며 45
II. 『교육과정 현장네트워크』 주요 활동 48
III. 『교육과정 현장네트워크 제안서(1차)』 주제 49
IV. 나오며 53
2세션 : 참여형, 숙의형 교육과정의 가능성과 한계 56
발제1. 전남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활동을 중심으로 / 장성모 56
1. 교육과정 분권 자치의 관점에서 교육현장 들여다보기 57
2. 전남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활동의 목적 58
3. 전남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운영 방향 58
4. 전남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구성 58
5. 전남넷 2021. 3월~현재까지 운영과 이후 활동 내용 59
6. 현 전남교육과정이 가져야 할 문제의식과 과제 60
7. 분권과 자치의 교육과정 실행을 위해 현 전남교육에 던지는 질문 61
8. 전남도교육청에 전남교육과정 정책 제안 및 진행 상황 61
9. 제안한 전남교육과정 거버넌스 구조 62
10.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전남교육과정 참여·숙의 과정에서 나타난 가능성과 한계의 해석 63
발제2. 『교육과정현장네트워크』와 결합하여 운영한, 『세종창의적교육과정2.0포럼』참여 경험을 중심으로 / 박혜린 65
1. 『교육과정현장네트워크』와 결합한 『세종창의적교육과정 2.0포럼』구성 67
2. 『세종창의적교육과정 2.0 포럼』 추진 과정 68
3. 참여 경험에 비추어 본 숙의형 교육과정의 가능성과 한계 74
발제3. 국민과 함께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 신진수 78
주요 추진내용 79
향후 추진체계 79
참조 :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개정 의견수렴 체제 등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