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환영사 / 박상희 3
축사 / 심미경 5
축사 / 정익중 6
축사 / 조은숙 7
축사 / 이진숙 8
축사 / 변미희 9
축사 / 윤재옥 10
축사 / 김희곤 11
축사 / 고영인 12
[아동발달 1] 19
[발제문 1] 초등학생 집행기능곤란의 발달궤적 및 특성과 예측 효과 검증: 성격유형, 학교폭력 피해경험, 미디어중독의 차이분석과 부모 요인의 예측효과 / 장희선 20
요약 20
Ⅰ. 서론 20
Ⅱ. 연구방법 23
Ⅲ. 연구결과 28
Ⅳ. 논의 및 결론 35
참고문헌 37
Abstract 40
[토론문 1] 초등학생 집행기능곤란의 발달궤적과 차이 및 예측 분석: 학습동기, 성격, 학교폭력피해경험 차이와 학습준비도, 부모 요인 / 한세영 41
[발제문 2] 영유아기 가정폭력 노출과 아동기 학교폭력 피해의 관계: 아동기 내재화 문제로 인한 공격행동의 종단적 매개효과 43
요약 43
Ⅰ. 서론 43
Ⅱ. 연구방법 48
Ⅲ. 연구결과 51
Ⅳ. 논의 및 결론 56
참고문헌 60
Abstract 70
[토론문 2] 영유아기 가정폭력 노출과 아동기 학교폭력 피해의 관계: 아동기 내재화 문제로 인한 공격행동의 종단적 매개효과 / 권연희 71
[발제문 3] 초등 여학생의 성숙시기가 불안ㆍ우울에 미치는 영향: 신체적 자아상과 어머니 일상적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 박하연;은선민 73
요약 73
Ⅰ. 문제제기 및 선행연구 고찰 73
Ⅱ. 연구방법 77
Ⅲ. 연구결과 81
Ⅳ. 논의 및 결론 85
참고문헌 88
Abstract 94
[토론문 3] 초등 여학생의 성숙시기가 불안ㆍ우울에 미치는 영향: 신체적 자아상과 어머니 일상적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 조미라 95
[아동발달 2] 97
[발제문 1] 식품알레르기와 아동 행동 및 정서발달의 연관성 / 정성수;이소연;오혜영;윤지선;홍수종 98
요약 98
Ⅰ. 서론 98
Ⅱ. 연구방법 99
Ⅲ. 연구결과 100
Ⅳ. 논의 및 결론 106
참고문헌 107
Abstract 109
[토론문 1] 식품알레르기와 아동 행동 및 정서발달의 연관성 / 이정림 111
[발제문 2] 초등학교 4학년 아동 화용언어 능력 예측 변인으로서 학령전 사회적 기술의 역할 / 이은주 113
요약 113
Ⅰ. 서론 113
Ⅱ. 연구방법 117
Ⅲ. 연구결과 123
Ⅳ. 논의 및 결론 127
참고문헌 130
Abstract 133
[토론문 2] 초등학교 4학년 아동 화용언어 능력 예측 변인으로서 학령전 사회적 기술의 역할 / 김수진 136
[발제문 3] 주 양육자의 양육 질적 및 양적 특성과 아동의 수용ㆍ표현 언어발달에 관한 종단 연구 / 박원정;정하은;김선영 138
요약 138
Ⅰ. 서론 138
Ⅱ. 연구방법 141
Ⅲ. 연구결과 146
Ⅳ. 논의 및 결론 149
참고문헌 152
Abstract 157
[토론문 3] 주 양육자의 양육 질적 및 양적 특성과 아동의 수용ㆍ표현 언어발달에 관한 종단 연구 / 오소정 159
[학교생활 및 적응 1] 162
[발제문 1]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 변인 간의 구조분석: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 김혜란 163
요약 163
Ⅰ. 서론 163
Ⅱ. 연구방법 168
Ⅲ. 연구결과 171
Ⅳ. 논의 및 결론 175
참고문헌 179
Abstract 184
[토론문 1]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 변인 간의 구조분석: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 김재철 186
[발제문 2] 부모-자녀 상호작용이 자녀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주의집중 문제의 매개효과 / 이은정;최현주 188
요약 188
Ⅰ. 서론 188
Ⅱ. 연구방법 190
Ⅲ. 연구결과 192
Ⅳ. 논의 및 결론 199
참고문헌 201
Abstract 203
[토론문 2] 부모-자녀 상호작용이 자녀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주의집중 문제의 매개효과 / 장영은 204
[발제문 3] 초등학교 시기 부모 맞벌이에 따른 아동의 학교적응 차이와 배경, 부모, 학교 변인의 조절 효과 / 김성식;윤예린;곽나람 206
요약 206
Ⅰ. 서론 206
Ⅱ. 이론적 배경 208
Ⅲ. 연구방법 211
Ⅳ/Ⅲ. 연구결과 214
Ⅴ/Ⅳ. 논의 및 결론 219
참고문헌 221
Abstract 225
[토론문 3] 초등학교 시기 부모 맞벌이에 따른 아동의 학교적응 차이와 배경, 부모, 학교 변인의 조절 효과 / 김근진 226
[학교생활 및 적응 2] 228
[발제문 1] 아동의 학교 만족감의 개인별 변화궤적 분류에 대한 예측요인: 성장혼합모형 / 김형석;이정호;홍혜영 229
요약 229
Ⅰ. 서론 229
Ⅱ. 연구방법 234
Ⅲ. 연구결과 237
Ⅳ. 논의 및 제언 243
참고문헌 246
Abstract 251
[토론문 1] 아동의 학교 만족감의 개인별 변화궤적 분류에 대한 예측요인: 성장혼합모형 / 안재진 252
Ⅰ. 서론 252
Ⅱ. 연구방법 253
Ⅲ. 연구결과 253
Ⅳ. 논의 및 제언 254
[발제문 2] 아동의 미디어 사용 시간이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 연구 / 이귀옥;이미라 255
요약 255
Ⅰ. 서론 255
Ⅱ. 연구방법 257
Ⅲ. 연구결과 262
Ⅳ. 논의 및 결론 268
참고문헌 271
Abstract 273
[토론문 2] 아동의 미디어 사용 시간이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 연구 / 강은진 274
[발제문 3] 스마트기기 의존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학업수행능력 차이 분석 / 이경희;박혜영 276
요약 276
Ⅰ. 서론 276
Ⅱ. 연구방법 278
Ⅲ. 연구결과 280
Ⅳ. 논의 및 결론 285
참고문헌 286
Abstract 287
[토론문 3] 스마트기기 의존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학업수행능력 차이 분석 / 신유림 288
[부모양육] 291
[발제문 1] 부와 모의 일-가정 양립시 이점과 갈등 유형 분석 및 영향요인: 일-가정 양립 지원제도 중심으로 / 정윤미;오세현;강현아 292
요약 292
Ⅰ. 서론 292
Ⅱ. 연구방법 297
Ⅲ. 연구결과 300
Ⅳ. 논의 및 결론 306
참고문헌 310
Abstract 315
[토론문 1] 부와 모의 일-가정 양립시 이점과 갈등 유형 분석 및 영향요인: 일-가정 양립 지원제도 중심으로 / 김나영 317
[발제문 2] 부모의 심리적특성과 양육적특성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연구 / 김현주;임영진 319
요약 319
Ⅰ. 서론 319
Ⅱ. 연구방법 321
Ⅲ. 연구결과 323
Ⅳ. 논의 및 결론 330
참고문헌 331
Abstract 335
[토론문 2] 부모의 심리적특성과 양육적특성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연구 / 최은영 337
[발제문 3] 아동의 정서충격 수준에 따른 성취압력, 학업 스트레스, 적대감,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분석 / 성정혜;김춘경 338
요약 338
Ⅰ. 서론 338
Ⅱ. 연구방법 341
Ⅲ. 연구결과 344
Ⅳ. 논의 및 결론 348
참고문헌 353
Abstract 357
[토론문 3] 아동의 정서충격 수준에 따른 성취압력, 학업 스트레스, 적대감,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분석 / 강수정 359
[미디어] 362
[발제문 1] 초등학생의 스마트 기기 이용목적과 집행기능 곤란이 스마트 기기 중독의 변화 유형에 미치는 영향 / 홍예지 363
요약 363
Ⅰ. 서론 363
Ⅱ. 연구방법 368
Ⅲ. 연구결과 372
Ⅳ. 논의 및 결론 376
참고문헌 379
Abstract 384
[토론문 1] 초등학생의 스마트 기기 이용목적과 집행기능 곤란이 스마트 기기 중독의 변화 유형에 미치는 영향 / 이선영 385
[발제문 2] 아동의 미디어기기중독 개인별 변화궤적 분류 및 영향 요인 / 김재철;윤미라 387
요약 387
Ⅰ. 서론 387
Ⅱ. 연구방법 391
Ⅲ. 연구결과 398
Ⅳ. 논의 및 결론 403
참고문헌 405
Abstract 408
[토론문 2] 아동의 미디어기기중독 개인별 변화궤적 분류 및 영향 요인 / 김경은 410
[발제문 3] 미디어중독 수준에 따른 아동의 교사-아동 관계, 사회적 위축, 삶의 만족도 간 구조분석 / 조민규;김춘경 412
요약 412
Ⅰ. 서론 412
Ⅱ. 연구방법 417
Ⅲ. 연구결과 419
Ⅳ. 논의 및 결론 423
참고문헌 428
Abstract 434
[토론문 3] 미디어중독 수준에 따른 아동의 교사-아동 관계, 사회적 위축, 삶의 만족도 간 구조분석 / 배상률 435
[발제문 1] 초등학생 집행기능곤란의 발달궤적 및 특성과 예측 효과 검증: 성격유형, 학교폭력 피해경험, 미디어중독의 차이분석과 부모 요인의 예측효과 / 장희선 24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4
〈표 2〉 집행기능곤란 문항구성과 신뢰도 25
〈표 3〉 변수들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29
〈표 4〉 초등학생의 집행기능곤란 모형 적합도와 분류비율 30
〈표 5〉 집행기능곤란 변화양상에 따른 유형별 초기치와 변화율 31
〈표 6〉 집행기능곤란 변화양상에 따른 집단별 특성의 차이 32
〈표 7〉 집행기능곤란 발달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예측요인 34
[발제문 2] 영유아기 가정폭력 노출과 아동기 학교폭력 피해의 관계: 아동기 내재화 문제로 인한 공격행동의 종단적 매개효과 52
〈표 1〉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및 집단별 차이 검증 52
〈표 2〉 주요변수의 이변량 상관분석 53
〈표 3〉 공격행동에 대한 잠재성장모형의 적합도 비교 54
〈표 4〉 공격행동에 대한 자유모수 적용 잠재성장모형 분석 결과 54
〈표 5〉 가정폭력 노출, 내재화 문제와 학교폭력 피해의 관계에서 공격행동의 종단적 매개효과에 대한 구조모형 55
[발제문 3] 초등 여학생의 성숙시기가 불안ㆍ우울에 미치는 영향: 신체적 자아상과 어머니 일상적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 박하연;은선민 78
〈표 1〉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78
〈표 2〉 성숙시기에 따른 연구변인의 일반적 경향 82
〈표 3〉 연구변인간 상관관계 82
〈표 4〉 구조모형의 모수추정치 84
〈표 5〉 매개경로의 Sobel 검증 결과 85
[발제문 1] 식품알레르기와 아동 행동 및 정서발달의 연관성 / 정성수;이소연;오혜영;윤지선;홍수종 101
〈표 1〉 2015 건강관련설문지 응답자 일반적 특성 101
〈표 2〉 식품알레르기의 유병률 101
〈표 3〉 식품알레르기군과 정상군 아동행동평가 척도 (CBCL)의 T점수 비교 102
〈표 4〉 식품알레르기군과 정상군의 DSM T점수 비교 103
〈표 5〉 식품알레르기가 아동CBCL 에 미치는 미치는 영향 104
〈표 6〉 식품알레르기가 아동DSM 미치는 미치는 영향 106
[발제문 2] 초등학교 4학년 아동 화용언어 능력 예측 변인으로서 학령전 사회적 기술의 역할 / 이은주 115
〈표 1〉 가장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사회적 기술5가지 영역 115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18
〈표 3〉 SSRS 하위항목과 문항수 120
〈표 4〉 CPLC 하위항목과 문항수 122
〈표 5〉 CPLC 하위항목과 문항수 123
〈표 6〉 담화관리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분산분석과 회귀모형 124
〈표 7〉 상황 조절과 적용 능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분산분석과 회귀모형 125
〈표 8〉 의사소통 의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분산분석과 회귀모형 126
〈표 9〉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분산분석과 회귀모형 126
[발제문 3] 주 양육자의 양육 질적 및 양적 특성과 아동의 수용ㆍ표현 언어발달에 관한 종단 연구 / 박원정;정하은;김선영 142
〈표 1〉 전체 및 집단별 대상자 기술통계량 142
〈표 2〉 변수 측정방법 145
〈표 3〉 유아기 주 양육자의 질적ㆍ양적 양육태도와 유아기 및 아동기 언어발달 수준 기술통계량 146
〈표 4〉 유아기 주 양육자의 질적ㆍ양적 양육태도와 유아기 및 아동기 언어발달 수준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147
〈표 5〉 집단별 대상자 기술통계량 148
[발제문 1]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 변인 간의 구조분석: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 김혜란 168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168
〈표 2〉 각 변인별 기술통계 171
〈표 3〉 측정변인 간 상관행렬 172
〈표 4〉 각 변인의 모형 적합도와 모형에 대한 결과 172
〈표 5〉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모수추정치 174
〈표 6〉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종단매개효과 검증 175
[발제문 2] 부모-자녀 상호작용이 자녀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주의집중 문제의 매개효과 / 이은정;최현주 193
〈표 1〉 측정 변인 기술통계 193
〈표 2〉 부모 학력 분포 194
〈표 3〉 주요 변인 간 상관 195
〈표 4〉 잠재성장모형 검증 196
〈표 5〉 연구모형 검증 197
[발제문 3] 초등학교 시기 부모 맞벌이에 따른 아동의 학교적응 차이와 배경, 부모, 학교 변인의 조절 효과 / 김성식;윤예린;곽나람 212
〈표 1〉 1수준 독립 변인 구성 212
〈표 2〉 2수준 독립 변인 구성 213
〈표 3〉 종속 변인 기술통계 214
〈표 4〉 전체 변인 상관분석 215
〈표 5〉 기초 모형 분석 결과 216
〈표 6〉 분석 모형 분석 결과 218
[발제문 1] 아동의 학교 만족감의 개인별 변화궤적 분류에 대한 예측요인: 성장혼합모형 / 김형석;이정호;홍혜영 234
〈표 1〉 학교 만족감 하위요인별 측정 문항 및 신뢰도 234
〈표 2〉 학교 만족감 예측요인별 측정 문항 및 신뢰도 235
〈표 3〉 주요 요인 간 상관계수 및 기술 통계 238
〈표 4〉 학교 만족감의 개인별 변화궤적에 관한 선형성장모형 분석결과 239
〈표 5〉 잠재계층 모형적합도 결과 240
〈표 6〉 학교 만족감 변화궤적의 잠재계층별 초깃값과 변화율 241
〈표 7〉 잠재계층별 학년에 따른 학교 만족감 평균 241
〈표 8〉 아동의 학교 만족감 영향요인 242
[발제문 2] 아동의 미디어 사용 시간이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 연구 / 이귀옥;이미라 258
〈표 1〉 연구대상자 일반적 특성 258
〈표 2〉 연도별 미디어 사용시간 259
〈표 3〉 자아존중감 문항 260
〈표 4〉 학교적응 문항 261
〈표 5〉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263
〈표 6〉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263
〈표 7〉 미디어 사용시간,자아존중감, 학교적응 잠재성장모형별 적합도 264
〈표 8〉 미디어 사용시간,자아존중감, 학교적응 선형모형의 초기치와 변화율 265
〈표 9〉 매개효과 잠재성장모델 적합도 267
〈표 10〉 다변량 잠재성장모델의 변인간 모수추정치 267
〈표 11〉 다변량 잠재성장모델의 매개효과 검증 267
[발제문 3] 스마트기기 의존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학업수행능력 차이 분석 / 이경희;박혜영 279
〈표 1〉 스마트기기 의존, 학교적응, 학업수행능력 하위변인과 신뢰도 279
〈표 2〉 스마트기기 의존, 학교적응, 학업수행능력의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281
〈표 3〉 집단 간 스마트기기 의존도 차이 282
〈표 4〉 스마트기기 의존도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283
〈표 5〉 스마트기기 의존도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284
[발제문 1] 부와 모의 일-가정 양립시 이점과 갈등 유형 분석 및 영향요인: 일-가정 양립 지원제도 중심으로 / 정윤미;오세현;강현아 297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97
〈표 2〉 주요 변인 상관 및 평균 표준편차 301
〈표 3〉 모형적합도 302
〈표 4〉 집단별 일-가정 양립 하위요인 평균 303
〈표 5〉 일-가정 양립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5
[발제문 2] 부모의 심리적특성과 양육적특성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연구 / 김현주;임영진 323
〈표 1〉 평균, 표준편차, 상관분석 (모) 323
〈표 2〉 평균, 표준편차, 상관분석 (부) 324
〈표 3〉 자아존중감과 양육스트레스: 교차지연패널모형 (모) 325
〈표 4〉 자아존중감과 양육스트레스: 교차지연패널모형 (부) 325
〈표 5〉 우울과 양육스트레스: 교차지연패널모형 (모) 326
〈표 6〉 우울과 양육스트레스: 교차지연패널모형 (부) 327
〈표 7〉 통제적 양육행동과 양육스트레스: 교차지연패널모형 (모) 328
〈표 8〉 통제적 양육행동과 양육스트레스: 교차지연패널모형 (부) 328
〈표 9〉 온정적 양육행동과 양육스트레스: 교차지연패널모형 (모) 329
〈표 10〉/〈표 9〉 온정적 양육행동과 양육스트레스: 교차지연패널모형 (부) 330
[발제문 3] 아동의 정서충격 수준에 따른 성취압력, 학업 스트레스, 적대감,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분석 / 성정혜;김춘경 342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42
〈표 2〉 아동의 정서충격 수준에 따른 집단 간 차이검증 345
〈표 3〉 측정변인 간의 상호상관행렬 346
〈표 4〉 아동의 정서충격 수준에 따른 모수 추정치 346
〈표 5〉 기저모형과 경로추정계수에 동일화 제약을 가한 모델 간 차이 비교 348
[발제문 1] 초등학생의 스마트 기기 이용목적과 집행기능 곤란이 스마트 기기 중독의 변화 유형에 미치는 영향 / 홍예지 369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69
〈표 2〉/〈표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치 373
〈표 3〉/〈표 2〉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373
〈표 4〉/〈표 3〉 잠재집단 분류 기준 374
〈표 5〉/〈표 4〉 잠재집단별 명칭, n 및 함수 375
〈표 6〉/〈표 5〉 잠재집단 분류에 미치는 스마트 기기 이용목적 및 집행기능 곤란의 영향 376
[발제문 2] 아동의 미디어기기중독 개인별 변화궤적 분류 및 영향 요인 / 김재철;윤미라 394
〈표 1〉 연구변수들의 문항 수 및 Cronbach α계수 394
〈표 2〉 연구변수들 간의 상관 및 기술통계 결과 396
〈표 3〉 미디어기기중독의 개인별 변화궤적에 관한 선형성장모형 분석결과 398
〈표 4〉 미디어기기중독 변화궤적의 잠재계층 수에 따른 적합도 결과 399
〈표 5〉 미디어기기중독 변화궤적의 잠재계층별 초기값과 변화율 400
〈표 6〉 잠재계층별 미디어기기중독의 학년별 평균 결과 401
〈표 7〉 미디어기기중독 변화의 잠재계층에 대한 독립변수의 효과 검증 결과 401
〈표 8〉 잠재계층에 따른 결과 요인들의 평균 비교 402
[발제문 3] 미디어중독 수준에 따른 아동의 교사-아동 관계, 사회적 위축, 삶의 만족도 간 구조분석 / 조민규;김춘경 417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17
〈표 2〉 아동의 미디어중독 수준에 따른 집단 간 차이검증 420
〈표 3〉 측정변인 간의 상호상관행렬 420
〈표 4〉 아동의 미디어중독 수준에 따른 모수 추정치 421
〈표 5〉 기저모형과 경로추정계수에 동일화 제약을 가한 모델 간 차이 비교 422
[발제문 1] 초등학생 집행기능곤란의 발달궤적 및 특성과 예측 효과 검증: 성격유형, 학교폭력 피해경험, 미디어중독의 차이분석과 부모 요인의 예측효과 / 장희선 31
[그림 1] 집행기능곤란 변화양상에 따른 집단 31
[발제문 2] 영유아기 가정폭력 노출과 아동기 학교폭력 피해의 관계: 아동기 내재화 문제로 인한 공격행동의 종단적 매개효과 48
[그림 1] 연구모형 48
[그림 2] 연구모형 검증 결과 요약 56
[발제문 3] 초등 여학생의 성숙시기가 불안ㆍ우울에 미치는 영향: 신체적 자아상과 어머니 일상적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 박하연;은선민 77
[그림 1] 연구모형 77
[그림 2] 측정모형 분석 83
[그림 3] 아동의 성숙시기, 신체적 자아상,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아동 불안ㆍ우울 간 관계 Standardized path coefficient in ( ) 84
[발제문 3] 주 양육자의 양육 질적 및 양적 특성과 아동의 수용ㆍ표현 언어발달에 관한 종단 연구 / 박원정;정하은;김선영 149
[그림 1] 사후검정 결과(Results of post-hoc test) 149
[발제문 1]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 변인 간의 구조분석: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 김혜란 167
[그림 1] 연구모형 167
[그림 2]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에 대한 최종모형(표준화 계수) 173
[그림 3]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의 종단매개효과 분석을 위한 최종 모형 175
[발제문 2] 부모-자녀 상호작용이 자녀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주의집중 문제의 매개효과 / 이은정;최현주 190
[그림 1] 연구모형 190
[그림 2] 연구모형 분석 결과 198
[발제문 1] 아동의 학교 만족감의 개인별 변화궤적 분류에 대한 예측요인: 성장혼합모형 / 김형석;이정호;홍혜영 237
[그림 1] 연구모형 237
[그림 2] 잠재계층 수에 따른 적합도 240
[그림 3] 학교 만족감 변화궤적의 잠재계층별 변화 유형 241
[발제문 2] 아동의 미디어 사용 시간이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 연구 / 이귀옥;이미라 266
[그림 1] 미디어 사용시간이 학교적응 영향에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그림에서 →, ⇢ 유의미한 통계 선 표시 266
[발제문 1] 부와 모의 일-가정 양립시 이점과 갈등 유형 분석 및 영향요인: 일-가정 양립 지원제도 중심으로 / 정윤미;오세현;강현아 303
[그림 1]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정보지수 변화 303
[그림 2] 부모 일-가정 양립 유형 304
[발제문 3] 아동의 정서충격 수준에 따른 성취압력, 학업 스트레스, 적대감,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분석 / 성정혜;김춘경 341
[그림 1] 연구모형 341
[그림 2]/[그림 48] 정서충격 수준 높은 집단의 모수 추정치 347
[그림 3]/[그림 49] 정서충격 수준 낮은 집단의 모수 추정치 347
[발제문 1] 초등학생의 스마트 기기 이용목적과 집행기능 곤란이 스마트 기기 중독의 변화 유형에 미치는 영향 / 홍예지 372
[그림 1] 연구 모형 372
[그림 2] 스마트 기기 중독의 잠재집단별 변화 양상 375
[발제문 2] 아동의 미디어기기중독 개인별 변화궤적 분류 및 영향 요인 / 김재철;윤미라 391
[그림 1] 연구모형 391
[그림 2] 미디어기기중독 변화궤적의 잠재계층 수에 따른 적합도 399
[그림 3] 미디어기기중독 변화궤적의 잠재계층별 변화 유형 400
[발제문 3] 미디어중독 수준에 따른 아동의 교사-아동 관계, 사회적 위축, 삶의 만족도 간 구조분석 / 조민규;김춘경 416
[그림 1] 연구모형 416
[그림 2] 일반군 집단의 모수 추정치 421
[그림 3] 잠재적 위험군 집단의 모수 추정치 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