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발제 3
[발제] 코로나 19, 뉴노멀, 그리고 지방문화원 / 장훈 3
Ⅰ. 노멀과 지방문화원 4
1. 지방문화원 외부 요인 4
2. 지방문화원 내부 요인 7
3. 지방문화원 수요 요인 10
Ⅱ.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 12
1. 수요의 변화 12
2. 산업 및 정책환경의 변화 14
Ⅲ. 뉴노멀과 지방문화원 18
[첨부] 지방문화원 기본계획 연구에 제시된 정책과제 및 세부과제 20
Ⅱ/Ⅲ. 토론 21
[토론 1] 포스트 코로나19, 한국문화원연합회 정책역량 강화 / 이형호 22
Ⅰ. 들어가며 22
Ⅱ. 지방문화원 활성화를 위한 정책역량 강화 22
1. 왜 정책역량 강화가 필요한가? 22
2. 어떻게 정책역량을 강화할 것인가? 24
3. 지방문화원진흥법상 기본계획 26
Ⅲ. 나가며 27
[토론 2]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방문화원의 문화예술교육 과제 / 임학순 29
Ⅰ. 지방문화원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코로나19 29
Ⅱ. 지방문화원 문화예술교육체계의 디지털 전환 30
Ⅲ. 지역 역사와 문화 기반의 문화예술교육 리소스 개발 및 활용체계 32
[토론 3] 언택트 시대, 이제 대면과 비대면 소통을 선택할 자유가 없다! / 강지연 34
Ⅰ. 코로나19가 가지고 온 변화 34
Ⅱ. 대면 소통 vs. 비대면 소통 35
Ⅲ. 비대면 온라인 교육을 통한 원활한 소통 사례 37
Ⅳ. 한국문화원연합회에서 진행한 오프라인 교육 vs. 온라인 교육 38
Ⅴ. 원활한 소통을 통한 온라인 교육이 효과적으로 되기 위한 필요사항 39
[토론 4] 뉴노멀 시대, 지역문화행사의 방향성 -지방문화원을 중심으로 / 강성봉 41
Ⅰ. 들어가며 41
Ⅱ. 지방문화원 주관 행사 41
Ⅲ. 코로나19 시대 지방문화원의 대응 43
Ⅳ. 전망과 제안 46
[토론 5]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방문화원의 콘텐츠 다양성을 위한 논의 / 김선혁 47
Ⅰ. 들어가며 47
Ⅱ. 재료와 리소스에서 출발 48
Ⅲ. 콘텐츠 프로토타입의 필요성 50
Ⅳ. 콘텐츠 다양성을 위한 논의 50
Ⅴ. 마치며 52
판권기 53
[발제] 코로나 19, 뉴노멀, 그리고 지방문화원 / 장훈 4
〈표 1〉 사회적 현안과 정책이슈 4
〈표 2〉 지역문화 현안과 정책이슈 7
〈표 3〉 지방문화원의 그간 역할 8
〈표 4〉 지방문화원 현황과 정책 이슈 10
〈표 5〉 지방문화원 수요와 정책 이슈 11
〈표 6〉 카드 소비 변화 12
〈표 7〉 사회적 거리두기와 삶의 변화 13
〈표 8〉 2020년 4월 의료비 증가율(전년 4월 대비) 14
〈표 9〉 코로나와 뉴노멀, 새로운 가치 17
〈표 10〉 환경변화에 따른 지방문화원의 과제 19
[토론 1] 포스트 코로나19, 한국문화원연합회 정책역량 강화 / 이형호 23
〈표 1〉 사회적 현안과 정책 이슈 23
〈표 2〉 지역문화 현안과 정책 이슈 24
〈표 3〉/〈표 4〉 지방문화원 현황과 정책 이슈 25
〈표 4〉/〈표 10〉 환경변화에 따른 지방문화원의 과제 27
[토론 4] 뉴노멀 시대, 지역문화행사의 방향성 -지방문화원을 중심으로 / 강성봉 42
〈표 1〉 지방문화원 주관 문화행사 42
〈표 2〉 2020년 지방문화원 코로나19 대응 관련 문화행사 44
그림 1. 소매점 및 여가시설 12
그림 2. 공원 12
그림 3/그림 7. 위기에 대한 심리적 적응 모델 13
그림 4/그림 8. 한국판 뉴딜의 주요 내용 15
그림 5/그림 9. 스트리밍 유료 가입자 수 추이 16
그림 6/그림 10. 2020 여름휴가 트렌드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