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세션 1] 우리 아이들,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은? / 계보경;이성철 3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 계보경 4
Ⅰ. 국제 지표로 살펴 본 우리나라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4
Ⅱ. KERIS 연구로 살펴 본 우리나라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9
Ⅲ. 시사점 및 향후 과제 16
더 넓은 교실: 디지털 리터러시 / 이성철 18
팬데믹으로 인한 패러다임의 변화 18
학교에서의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엇갈린 시선들 19
학교 내 디지털 기기 사용 비율 19
보호주의적 관점: 팝콘 브레인 20
디지털 전환기의 학습과 놀이 20
디지털 공간에서의 정서적 발달 23
학습 공간의 확장 24
창작과 생산 25
정보의 비판적 수용과 검색 25
변화되는 패러다임 26
[세션 2] #StopAsianHate 운동이 충분하지 않은 이유 / 앤지 정 27
Aim of Presentation 29
How the Media Operates 30
Media Coverage during COVID 30
Model Minority and the Yellow Peril 32
Media as a Tool for Empowerment 34
1. Responding to a Globl Crisis 35
2. Countering the Racial Narrative 35
3. Basis for Collective Action and Empowerment 36
Where do we go from here? 38
#StopAsianHate Websites/Resources 39
#StopAsianHate Websites/organiztions, events 39
[세션 3] 유아 미디어교육 TALK_우리 아이와 미디어로 소통하기 / 조재희 41
연구 배경 43
연구 목표 49
연구 방법 49
연구 결과 50
설문조사 결과 51
커리큘럼 개발 결과 53
"그림책" 활용 교육 54
[세션 4] 디지털 세상, 아이들의 권리를 묻다 / 이선민 56
저작권, 비번, 유출 60
온라인 수업에 대한 생각 60
디지털 셰어런팅에 대한 생각 61
감시, 통제, 강압, 속상함 61
모르는 사람이 말을 걸어요 62
광고, 악플, 괴롭힘 62
이용약관과 데이터 수집에 대한 생각 63
기업과 정부에 바라는 것 & 학교에서 배웠으면 하는 것 64
제도 & 교육 전문가들이 말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권리 확보 방안 67
아동ㆍ청소년의 권리와 미디어 리터러시 확장을 위해 68
[세션 5] 어린이/청소년이 묻고 나누다 / 김아미 70
발표 맥락 및 배경 소개 71
연구 내용 73
1. 교육주제 도출: 유엔아동권리협약 일반논평 25호 73
2. 학생연구진 조사: 교육주제와 관련된 어린이 청소년 경험 조사 74
3.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74
오늘 우리가 나눌 이야기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