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조발제 1] 국가교육과정, 시스템으로 혁신하다! / 김진경 3
1. 미래 삶에 대한 안전판으로서의 학교교육 4
2. 미래형 교육과정 개편 방향 5
3. 교육시스템 개혁으로서의 교육과정 개편 6
4. 미래형 교육과정의 실현을 위하여 7
[기조발제 2] 국가교육과정의 시스템 개선 방향 - 학교 현장의 인식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 정영근;이병천;민용성;권점례;김사훈;최종선;김태호 8
Ⅰ. 조사 방법 및 주요 내용 9
Ⅱ. 주요 결과 11
1. 국가교육과정 개정 발의 11
2. 국가교육과정 연구ㆍ개발 12
3. 국가교육과정 보급ㆍ적용 15
4. 국가교육과정 적용ㆍ실행의 평가ㆍ모니터링 17
5. 교육과정 거버넌스 19
Ⅲ. 논의: 국가교육과정 시스템 개선 방향 21
[토론 소주제 1] 학습자를 위한 국가교육과정 시스템 혁신이란 무엇인가? 23
문지연 (서울 도선고등학교 교사) 24
송영필 (대구광역시교육청 장학사) 25
유성열 (세종 도담초등학교 교사) 28
최지윤 (전라북도교육청 장학관) 29
황현정 (경기도교육청 장학사) 30
[토론 소주제 2] 교육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분권화, 어디까지 가능한가? 31
문지연 (서울 도선고등학교 교사) 32
송영필 (대구광역시교육청 장학사) 33
유성열 (세종 도담초등학교 교사) 36
최지윤 (전라북도교육청 장학관) 38
황현정 (경기도교육청 장학사) 39
[토론 소주제 3] 교육거버넌스, 시도교육청과 학교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40
문지연 (서울 도선고등학교 교사) 41
송영필 (대구광역시교육청 장학사) 42
유성열 (세종 도담초등학교 교사) 44
최지윤 (전라북도교육청 장학관) 46
황현정 (경기도교육청 장학사) 47
〈표 1〉 설문지 구성 주요 항목 10
〈표 2〉 연구대상의 표집, 회수, 분석 대상 10
[그림 1-1] 국가교육과정 개정 발의 관련 각 사항 동의 정도 11
[그림 1-2] 국가교육과정 개정 발의 결정에 중요한 근거(복수응답) 11
[그림 2-1] 우리나라 국가교육과정 개정 연구ㆍ개발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12
[그림 2-2] 국가교육과정 개정ㆍ개발 시 각 필요 조치 사항에 대한 동의 정도 12
[그림 2-3] 국가교육과정 개정 연구ㆍ개발의 문제에 대한 인식(학교 급별) 13
[그림 2-4] 교과 교육과정 내용 결정의 가장 중요한 기준 14
[그림 2-5] 교과 교육과정 내용 결정의 가장 중요한 기준(학교 급별) 14
[그림 3-1] 교육과정 보급ㆍ적용 시기에 겪는 학교의 어려움 15
[그림 3-2] 새 교육과정의 이해 및 실행에 필요한 자료 보급ㆍ지원 정도 16
[그림 3-3] 새 교육과정 적용 및 실행에 필요한 사항(복수응답) 16
[그림 4-1] 국가교육과정의 모니터링 필요성에 대한 인식 17
[그림 4-2]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에 포함해야 할 내용에 대한 동의 정도 17
[그림 4-3]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 방식에 대한 인식(복수응답) 18
[그림 4-4]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 주체에 대한 인식(복수 응답) 18
[그림 5-1] 교육과정에 대한 단위 학교 자율성 필요의 동의 정도 19
[그림 5-2]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자율성 필요 정도에 대한 인식 19
[그림 5-3] 교육과정에 대한 시ㆍ도교육청의 권한 확대에 대한 동의 정도 20
[그림 5-4] 시ㆍ도교육청의 교육과정 개발 시 문제점에 대한 동의 정도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