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기조강연 3
[기조강연 1]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 박성호 4
Ⅰ. 중앙주도 국가발전의 한계 4
Ⅱ. 지방대학의 위기와 지방의 소멸 6
Ⅲ. 지방정부의 권한 확대와 지방혁신 모형 8
[기조강연 2] 지역이 학교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 교육 / 박종훈 14
2. 1부: 산업구조전환에 따른 도시 구성원 삶의 동학 18
[발제] 셔틀버스에 올라타는 산업도시 엔지니어 - 엔지니어의 양성과 일에 대한 질문 / 양승훈 19
중공업 가족의 유토피아(2019, 오월의 봄) 20
1ST STAGE : 노사타협과 작업장 혁신의 체제 20
조선업 프로세스 21
2ND STAGE - ENGINEER MATTERS 연구개발, 설계의 주체로서의 중요성 증대 22
기능올림픽의 시대에서, 공모전과 랩실 프로젝트의 시대로 22
WORKPLACE ENGINEER VS LABORATORY ENGINEER 23
MAJOR CULTURE GAPS BETWEEN AGES 23
셔틀버스 24
셔틀버스에 올라타는 엔지니어 24
엔지니어 양성의 비교 사례 - 독일 / 일본 / 미국 25
제조업의 진화와 엔지니어의 문제 26
엔지니어와 지방근무 26
몇 가지 아이디어 27
3. 2부: 지역사회전환과 고등교육 및 직업교육훈련 29
[발제 1] 경남지역 제조업 실태, 노동시장 구조, 숙련 및 기능등급제 도입 / 배규식 30
1. 경제성장률 31
2/1. OECD 주요국의 경제성장률(2011-17) 31
3/1. 경상남도의 실질 성장률 32
4/2. 취업자(산업대분류별 종사상지위별 현황) 33
5. 경남의 시군별 고용률과 실업률 34
6. 경남의 산업, 업종별 취업자수 34
7. 경남의 직업별 취업자수 35
8. 전국과 경남도의 제조업 사업체수와 종사자수 35
9. 전국과 경남도의 제조업 취업자수 36
10. 경남 주요 산업도시의 제조업 고용 변화 36
11. 고용보험 가입자로 본 경남조선업 고용 37
12. 주요 품목별 수출(2017. 2018. 11월까지) 37
13. 경남지역 수출입 총괄 38
14. 기계산업의 분류, 능력 및 특성 39
15. 일본 제조업의 원하청 관계 39
16. 노동시장 분절구조의 구성 40
17. 노동시장 분절구조의 양상 40
18. 일터혁신과 숙련 활용의 필요성 42
19. 일터혁신과 숙련활용의 사회적 필요성 42
20. 숙련과 지식활용을 통한 현장혁신 능력 구축 43
21. 한국에서의 기능과 기술 관계와 숙련 43
22. 숙련, 현장지식과 과학적 지식을 이용한 능력 구축 44
23. 숙련기능인의 정당한 대우 부재 45
24. 조선산업 내국인 기피직종 46
25. 건설업의 직종별 공통역량과 직종별 역량파악을 위한 내용 46
26. 건설기능인력 직종과 기능계 자격 종목 47
27. 건설기능인등급제 최종안(2015) 47
28. 독일 용접기능 임금체계 및 수준 48
29. 독일 조선업 비계기능 임금체계 및 수준 48
30. 독일 조선산업의 숙련별 직무등급와 임금체계의 함의 49
31. 일본 조선업체(A중공업) 직능자격 및 숙련별 등급 49
32. 일본 조선업체의 숙련형성과 직능자격 및 숙련별 등급 50
33. 조선업 기능직의 숙련에 따른 기능등급제의 필요성 50
34. 조선업 기능직의 숙련에 따른 기능등급제 51
35. 조선업의 숙련 수준에 따른 비계 기능등급제 시안 51
36. 조선업 선박도장 직무숙련 등급 52
37. 조선업 직무숙련 등급제 도입 52
[발제 2] 지역 고등교육기관의 지역 산업체와의 연계 구조는 어떠하며 어떻게 발전되어야 하겠는가? / 박민원 56
지역대학 산학구조의 현재 56
서울공화국 57
그렇다면 일본은? 57
지방을 다시 살리는 운동은 범국가적인 운동(모두의 운동) 58
산업연구소, 그들은 왜 서울로 가는가? 58
정부의 노력 59
지역경제의 6대 축 59
아들을 서울로 대학 보낸 아버지와 지역경제의 악순환(단적인 예) 60
지역산학구조 선순환을 위해서는(제안) 60
우리도 할 수 있다 61
독일 아헨공대 61
[토론 1] 지역과 함께하는 고등직업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지역공유형 네트워크 교육과 한국폴리텍Ⅶ대학을 중심으로 / 손은일 62
1. 고등직업교육정책의 개요 62
2. 직업교육훈련 참여 기회와 평생직업교육체제 구축 62
3. 지역교육공동체 구축과 공유형 네트워크 교육(→(가칭)공유 지역대학)) 63
[토론 2] 학습-교육 시스템 개혁 / 정승일 65
(1) 제조업 르네상스의 비전과 학습-혁신 65
(2) 제조업 르네상스와 학습-교육 시스템 66
(3) 르네상스 정신의 학습-교육 시스템 68
(4) 고수급 직무인력이 주인공이 되는 산업사회 69
(5) 산업경력자 역량으로 지역-대학-산업을 업그레이드 72
(6) 제조업 르네상스에 기여하는 공과대학 77
[토론 3] 산업체와 교육의 연계 구조 / 마경섭 81
① 현안 이슈(기업) 81
② 채용 방향 81
③ 교육훈련 방향 81
결론 82
[토론 4] 장인의 힘과 기술력 견인을 위한 실무교육과 산업경쟁력 강화 / 김후진 83
제조업의 경쟁력과 세계시장 선점 인프라 구축안 85
제조업의 경쟁력과 세계시장 선점 86
기업의 기술인력과 산업경영의 현재 87
孤軍奮鬪(고군분투): 품질경영 후학 양성 위해 88
敎學相長(교학상장): 후학 교육과 양성에 기 기울이고파 90
전문기술 탄탄한 장인교육과 기술인력이 제조경쟁력 견인 91
흔히 '경영능력은 유전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93
인턴-숙련공-장인 교육훈련시스템이 경쟁력 떠받쳐 94
결론 96
[토론 5] 지역사회 전환과 노동교육 / 김성대 97
1. 들어가며 97
2. 노동에 대한 인식 변화와 노동교육 98
3. 베를린의 지역노동시장 및 고용정책 사례 100
4/5. 마치며 102
[토론 6] 비진학 청년을 중심으로 지역의 청년일자리를 말하다 / 김지현 105
1. 청년 담론 전환: 이마저도 대학졸업자를 중심 담론 105
2. 사각지대에 놓인 비진학 청년의 삶: 악순환의 고리 끊기 106
3. 정책제언: 일 경험 제공, 숙련 및 경력형성을 위한 지원, 사회적 안전망 구축 및 소득 지원 정책 마련, 교육과정에서 진로탐색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해야 110
4. 3부: 산업사회전환에 따른 지역교육의 역할과 과제 111
[토론 1] 지역과 상생하는 교육생태계 구축, 마을학교 운영사례 / 이순자 112
[토론 2] 경남 직업계고의 진로 실태와 지역산업체와의 연계 방안 / 조기현 120
1. 최근 5년간 경남 직업계고 진로현황 120
2. 진로현황 및 취업률 감소 원인 분석 120
3. 취업중심 직업계고 활성화 방안 121
4. 경남 직업계고의 발전 방향 122
[토론 3] 인구절벽시대 돌봄교육의 방향 / 황미순 126
[토론 4]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하는 교육협력사업 / 강인수 130
Ⅰ. 들어가며 130
Ⅱ. 교육협력사업 추진 현황 130
Ⅲ. 토론하며 132
Ⅳ. 나가며 133
[토론 5] 지역에서 청년으로 살아가기 / 박민석 136
5. 마무리 140
[포럼 마무리] 지방 청년층 유출: 산업과 교육의 구조적 문제 / 장수명 141
수도권 유출 실태 141
수도권 유출 원인 분석 142
지역과 교육이 함께 그리는 청사진: 각계 각층의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 144
표 1. 교육수준별 청년빈곤율, 청년근로빈곤사례연구최종보고서, 김문길, 2016 106
[그림 1] 2015년 1월 1일 20세 청년 대상 진학여부 106
[그림 2] 고졸 근로빈곤 청년의 전형적 노동시장 이행과정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