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환영사 / 박상희 5
축사 / 홍민정 6
축사 / 장명숙 7
[집담회 1] 개정누리과정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통한 정책 방향 제언 / 김명하 9
1. 누리과정의 의미 10
2. 누리과정 개정의 필요성 10
3. 개정누리과정에 대한 반성적 성찰 10
4. 미래 유아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11
1) 현장 의견 수렴 및 현장 적용 과정 강화 11
2)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지역수준 교육과정의 유기적 연계 12
3) 교육부 유보통합, 유아학교 체제로의 개편을 통한 교육 불평등 해소 14
4)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실현할 장기적 비전의 정책 수립 15
참고문헌 16
[집담회 2] 누리과정 : 현장 교사들의 의견 / 이경진 17
설문인원 분포 17
1.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18
2. 과거 교육과정과의 비교(유아측면 긍정) 19
3. 과거 교육과정과의 비교(교사측면 긍정) 20
4. 누리과정 운영의 어려움 20
5. 현장을 위해 필요한 노력(조사 토대) 21
[집담회 3] 미래 유아학교 교육과정의 방향을 위한 제언 / 윤지혜 22
1-1/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의미 23
1-2/1.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태조사 24
2-1/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교육적 의미 26
2-2/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문제점 27
3. 미래 유아학교 교육과정을 위한 제언 27
[집담회 4]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미래 유아교육을 위한 제언 / 이주원 29
1. 시대적 변화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9
2. 핵심역량 중심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변화 30
3.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과 우리의 실제 31
4. 미래 유아교육을 위한 제언 32
참고문헌 35
[집담회 5] 모든 유아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의 방향 제안 / 김현숙 36
Ⅰ. 들어가며 36
Ⅱ/Ⅲ. 장애유형과 장애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 실현을 꿈꾸며 36
Ⅲ. 나가며 38
[집담회 6] 공동육아교육과정을 통해서 본 개정누리과정 / 장복순 40
1. 개정누리과정을 계기로 공동육아교육과정을 들여다보다 40
2. 공동육아교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의 차이점을 정리하다 40
3. 개정누리과정의 실행을 위해 함께 고민해야 할 부분들을 생각해보다 43
[집담회 7] 미래유아학교 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한 토론문 / 이지희 45
1. 보육아동 감소로 인한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45
2. 개정 누리과정에 맞춰 놀이중심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46
〈표 1〉 미래의 학교체제 31
[집담회 1] 개정누리과정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통한 정책 방향 제언 / 김명하 13
[그림 1] 세종교육의 비전, 지표, 기본가치의 관계 13
[그림 2] 두루유치원 교육과정 수립 시 고려 사항 13
[집담회 4]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미래 유아교육을 위한 제언 / 이주원 31
〈그림 1〉 OECD 학습 개념틀에 나타난 역량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