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다문화 영유아의 이중언어 발달을 위한 부모 역량강화 지원 방안 / 박은정 4
01. 서론 6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범위 및 개념 정의 7
3. 연구 방법 및 과정 7
02. 이론적 논의 7
1. 이중언어 아동의 정의 및 특징 8
2. 이중언어 습득 중요성 8
3. 역량강화 관점 9
03. 국내외 이중언어 지원 제도 9
1. 관련법 10
2. 국내 이중언어 지원 정책 및 사업 10
3. 국외 사례 분석 12
04. 다문화가족 이중언어 관련 실태 및 영향요인 분석 13
1. 조사 및 분석개요 14
2. 분석결과 14
05. 이중언어 관련 자녀 양육 경험 및 지원 요구 16
1. 조사 개요 16
2. 분석결과 16
06. 이중언어 지원 방안 도출을 위한 전문가 의견 수렴 18
1. 조사 개요 18
2. 분석 결과 19
07. 다문화 부모 역량강화를 위한 이중언어 지원 정책 방안 21
1. 정책 기본방향 22
2. 정책과제별 추진 방안 22
[지정 토론 1] '다문화 영유아의 이중언어 발달을 위한 부모 역량강화 지원 방안'에 관한 토론 1 / 응포친 25
[지정 토론 2] '다문화 영유아의 이중언어 발달을 위한 부모 역량강화 지원 방안'에 관한 토론 2 / 김정임 28
[지정 토론 3] '다문화 영유아의 이중언어 발달을 위한 부모 역량강화 지원 방안'에 관한 토론 3 / 장흔성 31
[지정 토론 4] '다문화 영유아의 이중언어 발달을 위한 부모 역량강화 지원 방안'에 관한 토론 4 / 이준구 34
〈표 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중언어 프로그램 이용 현황(2020년 기준) 11
〈표 2〉 민간기관 참여 이중언어 지원 사업 12
〈표 3〉 Hornberger의 이중언어 교육 모델 유형 12
〈표 4〉 가정 내 사용 언어: 본인(응답자), 배우자, 자녀 14
[그림 1] 다문화가족 자녀의 외국계 부모 나라 모어에 대한 태도 6
[그림 2] 연구의 흐름도 7
[그림 3] 연구의 개념틀 9
[그림 4] 다문화교육지원 추진체계 11
[그림 5]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 및 과정 14
[그림 6] 이중언어 지원 사업 운영상 어려운 점 19
[그림 7] 이중언어 관련 부모 역량강화를 위한 주요 지원 순위 19
[그림 8] 이중언어 지원 사업 내실화의 부분별 중요성 및 이행도 평가 19
[그림 9] 이중언어 지원 사업에서 우선적으로 보완이 필요한 부분 20
[그림 10] 다문화 아동 및 부모 대상 이중언어 교육 지원을 위한 우선 고려사항 20
[그림 11] 연계 중요성 및 연계정도 비교: 교육ㆍ보육기관 종사자 vs. 그 외 기관 종사자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