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01]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Ⅱ) / 김은영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부의 지원 7
3. 개정 누리과정 실행 및 인식 8
4. 개정 누리과정 운영 사례 45
5. 정책 제언 47
참고문헌 58
[토론문 01]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Ⅱ) 정책 방안 토론 / 이성희 60
[토론문 02]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Ⅱ) 개정 누리과정의 성과와 교사전문성 지원을 위한 개선방향 / 권혜진 65
[토론문 03] 「2019 개정 누리과정」 정책세미나 토론문 / 윤미경 70
[토론문 04]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교사의 요청안 / 신두원 74
[토론문 05]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학부모 제안 / 송영태 78
[토론문 06]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력 강화를 위한 교육청의 역할과 지원방안에 대한 고민 / 김민정 81
[토론문 07] 「2019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방향 기대 / 정경진 85
들어가며 85
1. 개정 누리과정 실행 및 인식에 관한 논의 86
2. 개정 누리과정 운영사례에 관한 논의 88
3. 정책 제언에 대한 논의 90
나가며 91
참고문헌 92
[주제발표 01]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Ⅱ) / 김은영 9
〈표 3-1〉 자녀에 대한 기대(1순위): 부모 9
〈표 3-2〉 교육과정 운영에 가장 기대하는 점: 부모 9
〈표 3-3〉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부모의 인지 여부 10
〈표 3-4〉 유아교육에서의 놀이 중심 교육 필요성: 부모 11
〈표 3-5〉 놀이 중심 개정 누리과정으로 인해 걱정되는 점: 부모 11
〈표 3-6〉 누리과정 운영 전문성에 대한 인식: 교사 12
〈표 3-7〉 개정 누리과정 관련 연수 이수 여부: 원장과 교사 14
〈표 3-8〉 개정 누리과정 관련 연수를 이수하지 못한 이유: 원장과 교사 15
〈표 3-9〉 개정 누리과정 관련 연수에 대한 만족도 16
〈표 3-10〉 개정 누리과정 관련 희망하는 연수(복수응답): 원장과 교사 16
〈표 3-11〉 개정 누리과정 관련 장학이나 컨설팅을 받은 경험: 원장과 교사 17
〈표 3-12〉 개정 누리과정 관련 장학이나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 19
〈표 3-13〉 향후 희망하는 장학이나 컨설팅(복수응답): 원장과 교사 20
〈표 3-14〉 전문성 제고를 위해 참여하는 활동(복수응답): 교사 20
〈표 3-15〉 전문성 제고를 위해 참여하고 싶은 활동: 교사 21
〈표 3-16〉 효과적인 전문성 제고 방법(1순위): 교사 22
〈표 3-17〉 누리과정 일과 운영 시간: 교사 23
〈표 3-18〉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작성하는 계획안(복수응답): 교사 24
〈표 3-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작성하는 계획안의 형태(복수응답): 교사 24
〈표 3-20〉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위해 활용하는 놀이자료(복수응답): 교사 25
〈표 3-21〉 개정 누리과정 교수ㆍ학습 내용의 실천 정도: 원장과 교사 26
〈표 3-22〉 개정 누리과정 운영 관련 평가 내용: 교사 27
〈표 3-23〉 유아 평가 방법: 교사 28
〈표 3-24〉 코로나19가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미친 영향 정도: 교사 29
〈표 3-25〉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및 휴원 경험: 부모 30
〈표 3-26〉 원격교육이 이루어질 때 가장 걱정되는 점: 부모 31
〈표 3-27〉 누리과정 운영 변화 체감: 부모 32
〈표 3-28〉 누리과정 개정으로 인한 기관의 변화 정도: 부모 33
〈표 3-2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기관의 변화: 원장과 교사 34
〈표 3-30〉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원장의 변화: 원장 35
〈표 3-31〉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교사의 변화: 교사 36
〈표 3-32〉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업무시간의 변화: 교사 37
〈표 3-33〉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통한 유아의 변화: 원장과 교사 39
〈표 3-34〉 누리과정 개정으로 인한 자녀의 변화: 부모 39
〈표 3-35〉 누리과정 개정으로 인한 자녀의 긍정적인 변화(복수응답): 부모 40
〈표 3-36〉 누리과정 개정으로 인한 자녀의 부정적인 변화: 부모 41
〈표 3-37〉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어려움 41
〈표 3-38〉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학부모의 요구사항: 원장 42
〈표 3-39〉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정부의 지원: 원장과 교사 43
〈표 3-40〉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1순위) 43
〈표 3-41〉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책: 부모 44
〈표 5-1〉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1차년도 연구 정책 방안(2020) 48
〈표 5-2〉 정책 방안 49
[토론문 02]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Ⅱ) 개정 누리과정의 성과와 교사전문성 지원을 위한 개선방향 / 권혜진 67
〈표 1〉 유치원과 어린이집 전달체계별 주요사업 및 관련 요구사항 67